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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Mr.Hadron
작성일 2012-09-15 12:14:57 KST 조회 6,212
제목
데이비드 김의 상황 보고서 : 밸런스 업데이트 #2에 관한 생각

밸런스 업데이트 #2 : http://www.playxp.com/sc2/swarm_heart/view.php?article_id=4141843


한국 공홈에 아래 글의 번역본이 게시되었습니다! 아래 글은 참고로 봐주시기 바랍니다.

: http://kr.battle.net/sc2/ko/forum/topic/2015021554


여러분이 아시겠지만, 군단의 심당 베타 테스트가 2주차에 접어들었습니다. 여러분이 지금까지 베타게임을 플레이해주신거에 대하여 감사의 마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저희가 베타에 패치를 하는 것은 실제 게임에 하는 것과 다릅니다.저희는 베타 기간동안 지속적으로 밸런스 변경을 하여, 가능한 빠르게 저희의 목표에 도달할 것입니다. 그래서 저희는 저희가 하는 밸런스 변경이 전체 밸런스에 큰 효과를 주기를 기대합니다.


여기에 저희가 이번 주에 계획한 변경사항들 입니다.


예언자의 능력이 삭제되었습니다. : 천리안


천리안이 계시와 마찬가지로 시야에 관련된 기술이므로, 저희는 천리안을 삭제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저희는 계시가 더 좋은 기술이라 생각했는데, 왜냐하면 이 기술은 약한 탐지 능력이기 때문입니다.


예언자에 새로운 능력이 추가되었습니다. : 차원 보호막 - 아군 유닛을 대상으로 보호막을 씌워 5초간 해로운 효과에 당하지 않게 합니다.


차원 보호막은 예언자의 새로운 능력으로, 불곰의 충격탄이나, 감염충의 진균 번식, 살모사의 납치와 같은 해로운 효과로부터 보호해줍니다. 저희는 군단 숙주와 살모사의 추가로, 프로토스가 새로운 유닛 조합에 맞선 능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예언자의 봉쇄 능력이 변경되었습니다.

  • 지속 시간이 45초에서 25초로 감소되었습니다.
  • 광물 보호막의 체력이 75에서 100으로 증가되었습니다.


저희는 봉쇄에 대해 두가지 문제점에 봉착하였습니다. : 첫째로 하수 플레이어들은 빠르게 반응하지 못하여 큰 자원적 타격을 입는다는 점입니다. 둘째로 고수 플레이어들은 거의 즉각 반응하여 적은 피해만을 입습니다. 이 패치는 두 문제를 해결할 첫번째 시도입니다.


예언자의 가격이 150/200에서 150/150으로 감소되었습니다.


가격 변화는 프로토스 플레이어들이 예언자를 더 쉽게 뽑을 수 있도록 합니다. 베타의 대부분 변경 사항이 그렇듯, 이 가격은 최종 가격이 아닙니다. 저희가 이 유닛을 베타 과정을 통하여 평가함에 따라, 저희는 이 유닛의 가격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투견이 게임에서 제외되었습니다.


저희는 일반 커뮤니티부터 많은 프로 게이머들까지 피드백을 받았고, 투견이 현재 상태로는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다는 말을 들었습니다.(아마 너무 강력하다는 의미 같습니다. : 역자 주) 저희는 전적으로 동의하며, 현재 계획은 이 유닛을 베타에서 제외하여 다른 유닛의 테스트에 집중할 것입니다.


만약 투견의 더 나은 디자인을 찾는다면, 투견은 아마 게임으로 돌아올 것입니다. 그 때까지, 투견이 없는 채로 게임을 해주시길 바라며, 투견 없는 상태로 피드백을 주시기 바랍니다.


우주모함이 돌아왔습니다!


저희는 커뮤니티와 프로게이머로부터 폭풍함이 너무 쓰기 힘들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저희는 폭풍함이 우주모함처럼 사용하기 쉬운 주력함이 아니라는데 동의하며, 두 대형 유닛이 프로토스 함대에 있다는 것이 얼마나 좋은 생각일지 느꼈습니다. 우주모함은 사용하기 쉽고, 다양한 역할을 하는 주력함이며, 폭풍함은 더 전략적인 유닛입니다. 저희는 우주모함이 모두에게 얼마나 중요한지 알고 있으며, 이 엄청난 기회는 우주모함의 미래에 대한 최종 결정 전에 주어진 또다른 기회입니다.


모선제어소가 재설계 되었습니다.


저희의 계획상 변경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

  • 모선제어소의 가격이 100/100에서 50/50으로 감소합니다.
  • 모선제어소의 대규모 소환에 드는 에너지가 150에서 100으로 감소합니다.
  • 모선제어소의 정화 공격의 사정거리가 7에서 10으로 증가합니다.


이 간단한 수치 변화에는 이 유닛의 목표에 도달하려는 저희의 시도가 있습니다. 올인 공격에 대항하는 초반 방어로, 대규모 소환은 프로토스 플레이어들은 좀 더 공격적으로 할 수 있을 것입니다.


폭풍함의 공격 사정거리가 15로 변경되었으며, 폭풍함의 공격력이 30에서 30(+20, 거대 상대)로 변경되었습니다.


우주모함이 일반 주력함으로 돌아왔으므로, 저희는 폭풍함의 역할을 좀 더 구체적으로 조절하였습니다.


폭풍함은 이제 거대 유닛을 상대하는 유닛입니다. 이로써 폭풍함은 PvZ 후반에서의 무리 군주나 PvP 후반에서의 다수의 거신을 상대하는 역할 등을 맡을 수 있을 겁니다.


모선을 모선제어소에서 업그레이드 했을 때의 시작 에너지는 50이 됩니다.


모선이 업그레이드 되자마자 최대 에너지를 가진 것은 의도치않은 부작용이었습니다. 소용돌이는 치명적인 기술이며, 저희는 플레이어들이 모선을 상대할 때, 반응할 시간을 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였습니다. 모선이 생산되자마자 두 개의 소용돌이를 즉시 사용할수 있다는 것은 너무하기 때문입니다.


사신에 새로운 능력이 추가되었습니다. : 전장 감지(Battlefield Awareness) - 사신이 절벽 위를 볼 수 있도록 합니다.


저희는 이러한 변화를 준 사신의 상태가 굉장히 만족스럽습니다. 새로운 전투 의약품 능력은 사신이 초반에 사용되게 하여 재밌게 플레이 할 수 있고, 또 재밌게 관람할 수 있습니다.


저희는 사신의 용도가 여기서 더 나아가 훌륭한 옵션이 될 수 있도록 시도하였습니다. 전장 감지 능력은 사신에 의해 사용되어 게임 초반에 사용될 뿐만 아니라, 대단한 탐지 유닛으로도 게임 내내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것은 실험적인 능력들 중 하나이고, 저희는 베타 초반 단계에 있으므로 이런 것들을 시도해 보는 것입니다. 새로운 사신에 대한 어떠한 피드백도 저희는 감사히 받을 것입니다.


새로운 화염차 업그레이드 : 변신 제어장치 - 화염차가 전투 모드로 변신할 수 있도록 합니다.


TvZ에서, 좋은 산개 컨트롤(split micro)로 전투 화염차를 운용하면, 저글링과 맹독충을 너무 잘 상대하였습니다. 그러므로 저희는 변신 모드에 업그레이드 요구 사항을 넣어, 저그 플레이어들이 전투 화염차를 상대하는데 필요한 유닛 조합을 갖추는데 좀 더 시간을 주기로 하였습니다.


전투 모드 화염차가 군수 공장에서 생상됩니다.


이 유닛을 베타에서 테스트 해본 결과, 저희는 저희는 군수 공장에서 화염차만 나오는 경우와, 전투 화염차로만 나오는 경우, 혹은 두가지 모두 선택할 수 있는 경우를 테스트 해보았습니다. 그 결과 모든 경우가 괜찮다는 결과를 얻었고, 저희는 플레이어들이 이 유닛들을 따로 생산 가능하게 하고, 동시에 변신도 가능하게 할 것입니다.


거머리 지뢰의 생산에 더 이상 무기고가 요구사항이 아닙니다.


저희는 현재 베타에서 거머리 지뢰의 사용을 보았습니다. 비록 은폐 유닛이 초반에 나오는건 걱정될만 하지만, 무기고 요구없이 나오는 것을 보는것도 재미있을거 같아 이와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군단 숙주의 식충의 공격 사거리가 3에서 2로 감소되었습니다.


저희는 군단 숙주의 공격 사거리를 3에서 2로 감소시켰습니다. 그래서 이 유닛의 효율성을 약간 감소시키지만 다양한 상황에서의 유용성은 유지시키기로 하였습니다. 이 변화 이후로, 식충은 컨트롤 되지 않는 유닛이나 구조물에 매우 치명적이게 될 것입니다. 추가적으로, 소중 규모의 병력은 병력을 약간 보내 식충의 수를 줄이는 방법을 취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후반의 대규모 병력은(특히 다수의 방사피해 유닛이 포함되어 있는) 다수의 식충을 효율적으로 제거할 수 있을 것입니다. 따라서 초반에는 군단 숙주로만 병력을 구성할 수는 있겠지만, 후반에는 조합을 통하여 사용하여야 할 것입니다.


출처 : http://us.battle.net/sc2/en/forum/topic/657162743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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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강건 (2012-09-15 12:19:2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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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주모함..요즘뭐함?
[디아블로3] (2012-09-15 12:22:0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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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시! 공홈글이 번역되서 왔네여 팀리퀴드글보다 이게 더 나은듯
아이콘 Selendis (2012-09-15 12:31:0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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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내가바로너 (2012-09-15 12:33:0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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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ㅋ 조흔 정보 감사
아이콘 천제누구 (2012-09-15 12:40:4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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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하군요
아이콘 적당새 (2012-09-15 12:52:2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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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긍정적
아이콘 언데드의황금기 (2012-09-15 13:02:2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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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숙찡이 너프라니 ㅠ
myrah (2012-09-15 13:27:5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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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풍함은 뭔가 따분하고 사용하기 애매한 유닛이네요..
미사일 타입에 공속이 느려서 댐지 낭비율이 너무 높아요
차라리 공속을 빠르게 하고 댐지를 반으로 낮추면 좋을거 같음
아니면 7초 동안 공속이 늘어나는 스킬을 주고 쿨다운을 40초 정도로 하면 좋을듯
myrah (2012-09-15 13:42:3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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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머리 지뢰의 생산에 더 이상 무기고가 요구사항이 아닙니다.


저희는 현재 베타에서 거머리 지뢰의 사용을 보았습니다. 저희는 은폐 유닛이 빠르게 나온다는 것에 약간의 걱정을 가지기는 하지만, 저희는 무기고의 요구 사항 없이 거머리 지뢰가 쓰인다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였기 때문에 이와같이 결정하였습니다.

이 부분 이렇게 수정해주세요

지금 베타에서 거머리 지뢰는 거의 안쓰이고 있습니다. 은폐 유닛이 초반에 나오는건 걱정될만 하지만, 무기고 요구없이 나오는 것을 보는것도 재미있을거 같아 바꿔봤습니다.
myrah (2012-09-15 13:51:0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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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신이 게임 양상에 변화를 주는걸 좋아하는게 아니라
변화를 준 사신의 지금의 상태가 좋다는 거죠
아이콘 DogDRAKE (2012-09-15 14:11:2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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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견은 삭제가 아니라
곧 컴백일듯
촛불맛나는저글링 (2012-09-15 15:54:4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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앙돼 삭제되는건 토스의 우모가 아니라 투견이라니!
아이콘 HalaWa (2012-09-15 16:53:2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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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주모함은 사용하기 쉽고,"????
아이콘 BoA-502 (2012-09-15 17:45:3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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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시삭제가 컴백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뭍힐 수도 있습니다. us.
아이콘 유클레이스 (2012-09-15 21:33:1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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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건 군단의 심장이 아닌건가..
아이콘 유클레이스 (2012-09-15 21:33:2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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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그는 호구인가
아이콘 Mr.Hadron (2012-09-15 22:44:1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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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lendis // 링크를 본문에 추가하였습니다.
myrah // 지적해주신 부분을 참고하여 수정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아이콘 따라따라따따따 (2012-09-15 23:54:5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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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머리 지뢰의 생산에 더 이상 무기고가 요구사항이 아닙니다.




저희는 현재 베타에서 거머리 지뢰의 사용을 보았습니다. 비록 은폐 유닛이 초반에 나오는건 걱정될만 하지만, 무기고 요구없이 나오는 것을 보는것도 재미있을거 같아 이와같이 변경하였습니다.

재미있을거 같아서 재미있을거 같아서 재미있을거 같아서 재미있을거 같아서 재미있을거 같아서 재미있을거 같아서 재미있을거 같아서 재미있을거 같아서 재미있을거 같아서 재미있을거 같아서 재미있을거 같아서 재미있을거 같아서 재미있을거 같아서 재미있을거 같아서 재미있을거 같아서 재미있을거 같아서 재미있을거 같아서 재미있을거 같아서 재미있을거 같아서 재미있을거 같아서 재미있을거 같아서

니가 다른 종족해봐라 재밌나... 미친 ㅡㅡ
아이콘 땡콩 (2012-09-15 23:56:0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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ㅋㅋㅋㅋ투견삭제가 왜 난 삭제가아닌 잠정은퇴로 보이짘ㅋㅋㅋ
아 그리고 식충사거리 ㅠㅠ 왜너프여 토스는 괜찮아졋네 예언자 가스50줄인건잘햇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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