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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자동포탑
작성일 2014-11-09 10:54:44 KST 조회 8,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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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허의 유산: 멀티플레이어 미리 보기
공허의 유산: 멀티플레이어 미리 보기

공허의 유산 게임 플레이 측면에서의 목표들

 

스타크래프트 II 공허의 유산을 준비하며 개발팀은 멀티플레이어 경험을 위한 많은 목표들을 세워 두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목표들을 달성하기 위해 다양한 스타크래프트 II 멀티플레이어 변경 사항을 공허의 유산에 담아내고 있습니다. 게임 플레이의 기반에 대한 변화, 기존 유닛과 메커니즘에 대한 변화 그리고 새로운 유닛들의 추가가 주요 골자이며, 이는 모두 게임을 더 흥미롭고 의미 있는 방식으로 개선시켜 나가기 위함입니다.

 

  • 역동적인 게임 플레이
    • 언제든 공세에 나설 수 있는 기회를 늘리고 수동적인 게임 플레이 양상을 줄이려 합니다.
  • 더 다양한 견제 수단들
    • 공허의 유산 멀티플레이어의 기조가 되는 핵심적인 흐름은 꾸준한 행동입니다. 보다 다양한 견제의 기회는 빼어난 실력과 마이크로 컨트롤을 바탕으로 유닛을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플레이어들을 더 돋보이게 만들어 줄 것입니다.
  • 공격적인 플레이에 대한 보상
    • 플레이어들이 전장을 더 넓게 활용하게 하고 기동력 있는 부대로 빈 공간을 노리는 플레이가 이득을 볼 수 있게 하려 합니다.
  • 양 쪽 모두에게 마이크로 컨트롤 기회 부여
    • 상대의 마이크로 컨트롤에 대항할 수 있는 기회를 두드러지게 만들어 어느 한 쪽의 마이크로 컨트롤 능력만이 중요해지는 상황을 줄이고자 합니다.
  • 부대 단위 전투에서의 마이크로 컨트롤
    • 만약 마이크로 컨트롤이 중요하지 않게 되면 전투 자체의 재미가 떨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공허의 유산은 전투 전반에 걸쳐 마이크로 능력이 더 중요해지도록 보완하여 교전의 결과를 쉽게 예측할 수 없도록 만들 예정입니다.
  • 플레이어 실력의 차별화 요소 강화
    • 공허의 유산에서는 모든 종족의 부대들이 분산되어 있을 때 효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게 하려 합니다. 부대가 항상 뭉쳐 다니는 것은 효율을 크게 저하시킬 것입니다.
  • 약하다는 평가를 받은 유닛과 능력의 디자인 개선
    • 타락귀와 전투순양함과 같은 유닛들은 전체적으로 더 높은 활용도를 갖게 됩니다. 공허의 유산은 유닛들이 항상 보다 의미 있는 방식으로 게임에 기여할 수 있게 만드는 것을 추구합니다.

공허의 유산 게임 플레이의 주요 목표들에 대한 소개에 이어 공허의 유산에서 선보일 다양한 변화들에 대해 설명 드립니다.

 

스타크래프트 II 개발팀의 노트
지금부터 말씀 드릴 멀티플레이어 변경 사항들은 최종 내용들이 아닙니다. 아직 알파 단계에도 접어들지 않은 게임이며 무엇도 확정되지 않았습니다. (투견 기억하시나요?) 지금도 개발팀은 계속해서 새로운 아이디어를 시도해 보고 기존 방안을 다듬고 있으며 무엇보다도 앞으로 커뮤니티 여러분의 의견을 경청해 나가려 합니다.

 


게임 플레이의 일반적인 변화들

스타크래프트 II의 일반적인 핵심 요소들에 관해 두 가지의 변화가 있을 예정입니다. 이 변화들은 모두 공허의 유산을 보다 역동적인 게임으로 만들어 가기 위한 것들입니다.

 

  • 자원 조정
    • 보다 공격적인 플레이를 장려하기 위해 공격할 수 있는 지점을 늘릴 생각입니다. 이를 위해 기지 내의 광물과 베스핀 가스를 33% 감소시켜 보다 빠른 확장을 가져가는 것이 유리해지도록 했습니다. 이는 유닛들의 변화와 연계되어 게임 중반 공세적인 플레이가 더 강력하고 성공적일 수 있게 만들어 줄 것입니다.
      • 광물 지대의 자원량이 1,500에서 1,000으로 감소합니다.
      • 베스핀 간헐천의 자원량이 2,500에서 1,700으로 감소합니다.
  • 시작 일꾼 유닛 수
    • 게임에서 소극적인 자세를 취하게 되는 시간을 줄이기 위해 시작 일꾼 유닛 수를 6에서 12로 증가시키려 합니다. 이에 맞춰 사령부, 연결체, 부화장의 보급수도 증가합니다.


테란 변경사항

 

새로운 유닛들

유닛 이름: HERC (가칭)
체력: 160
무기: 공격력: 30 - 지상
공격 속도: 1.8
사거리: 1
방어력: 1
이동 속도: 2.75

 

다른 유닛에게 달라붙어 빠르게 전투에 돌입하는 경장갑 생체 유닛입니다. 짧은 공격 사거리와 좁은 반경에 주는 방사 피해로, 저글링과 맹독충 조합을 상대로 이상적이고, 프로토스 대규모 부대를 상대로도 효율이 좋습니다.

 

 

유닛 이름: 사이클론 (가칭)
체력: 200
무기: 공격력: 18 - 지상/공중
공격 속도: 1
사거리: 5
방어력: 1
이동 속도: 2.81

 

사이클론은 한 대상에게 공격을 집중시키며 움직이면서도 적에게 지속 피해를 줄 수 있는 군수공장 유닛입니다. 사이클론의 효율을 극대화시키는 일과 사이클론에 적절하게 대응하는 일 모두 세밀한 조작 능력에 달렸습니다.

 

기존 유닛들

  • 공성 전차
    • 공허의 유산에서 집중하려 하는 상대를 괴롭히는 공격적 플레이 방식에 부합하기 위해, 공성전차를 공성 모드 상태에서도 들어올리고 내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공성전차를 태우려면 의료선의 탑승자 공간이 전부 비어있어야 합니다.
  • 토르
    • 토르의 두 번째 공격 모드인 '고충격 탄두'가 무력화 상태로 전체 체력을 회복할 수 있는 '긴급 수리'로 대체되었습니다.
  • 밴시
    • 테란이 적을 더욱 다양한 방법으로 괴롭힐 수 있도록 밴시의 이동 속도를 대폭 증가시킬 수 있는 업그레이드가 추가되었습니다. 이 업그레이드에는 융합로가 필요하고, 업그레이드된 밴시는 은폐 탐지 기능이 있는 다른 어떤 유닛보다도 속도가 빨라집니다.
    • 밴시의 공격 사거리 또한 1 증가하였습니다.
  • 전투순양함
    • 전투순양함에 '차원 도약' 능력이 추가되어 전장의 안개와 상관 없이 높은 에너지 비용으로 전장 어디로든 순간이동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저그 변경사항

 

새로운 유닛들

유닛 이름: 가시지옥 (가칭)
체력: 200
무기: 공격력: 30 - 지상
공격 속도: 2
사거리: 6
방어력: 1
이동 속도: 2.95

 

가시지옥이 돌아왔습니다. 가시지옥은 히드라리스크에서 변태하는 2단계 유닛으로, 일직선상으로 방사 피해를 주지만 잠복했을 때에만 공격할 수 있습니다. 가시지옥에게는 공격 사거리를 대폭 증가시킬 수 있는 3단계 업그레이드가 있습니다.

 

 

 

유닛 이름: 궤멸충 (가칭)
체력: 180
무기: 공격력: 16 - 지상
공격 속도: 1.3
사거리: 6
방어력: 1
이동 속도: 2.75

 

궤멸충은 바퀴에서 변태하는 새로운 유닛입니다. 바퀴보다 강력하지만, '부식성 담즙(가칭)'이란 사용 기술로 인해 그 효율성은 플레이어의 마이크로 컨트롤 능력에 크게 좌우됩니다.

  • 부식성 담즙(가칭): 사용하면 잠시 후에 대상 지역의 유닛과 구조물에 피해를 주는 광역 기술입니다. 이 기술은 지상 및 공중 유닛 모두에게 영향을 주며 역장을 파괴합니다.

 

기존 유닛들

  • 타락귀
    • 타락귀는 '타락' 능력이 사라지고 '부식액 분사(가칭)'로 대체되었습니다. 집중 능력인 부식액 분사는 대상 유닛 또는 건물에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피해를 주는 기술입니다. 하지만 이 능력에 집중하는 동안에는 타락귀가 움직이지 못합니다.
  • 군단 숙주
    • 저그가 상대를 보다 공격적으로 괴롭힐 수 있도록, 군단 숙주가 공성 병기에서 이동식 공격 유닛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이제 '식충 생성'을 잠복하지 않은 상태에서 사용할 수 있지만 수동으로 활성화시켜야 하며 재사용 대기시간이 훨씬 길어졌습니다. 또한 식충이 3단계 업그레이드를 통해 지형 너머로 날아갈 수 있게 되었습니다. 날아간 식충은 지상으로 내려와 적을 공격합니다.
  • 땅굴 벌레
    • 저그가 상대를 보다 다양한 방법으로 강력하게 괴롭힐 수 있도록, 땅굴 벌레가 완전히 솟아나기 전까지는 피해를 받지 않게 되었습니다. 이 변화의 가장 큰 효과는 이제 일꾼으로 땅굴 벌레를 쉽게 방어할 수 없게 되었다는 사실입니다.

 


프로토스 변경사항

 

일반

  • 소환 방식
    • 소환 중인 유닛이 소환되는 동안 예전보다 취약한 상태가 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이 변경 내용의 목표는 프로토스를 상대하는 적이 프로토스를 더욱 강력하게 괴롭힐 수 있게 하고, 동시에 프로토스 플레이어는 부대를 소환할 때 소환 지점을 보다 전략적으로 선택해야 하게끔 만드는 것입니다.

 

새로운 유닛

유닛 이름: 분열기 (가칭)
체력: 100/100
방어력: 1
보호막 방어력: 0
이동 속도: 2.75
 

 

분열기는 로봇공학 시설에서 생산할 수 있는 경장갑 기계 유닛입니다. 상대가 세밀한 조작으로 대응하지 않는 한, 분열기의 '정화 폭발(가칭)' 능력으로 적에게 막대한 광역 방사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 정화 폭발(가칭): 활성화하면 분열기가 무적 상태가 되고 이동 속도가 증가합니다. 4초 후에 분열기는 원형 범위 안에 강력한 폭발을 일으켜 광역 피해를 주고, 즉시 이동 속도 증가 효과가 사라진 취약한 상태로 돌아옵니다.

 

기존 유닛들

  • 차원 분광기
    • 프로토스로 적을 괴롭힐 수 있는 전략의 폭을 넓히기 위해, 차원 분광기가 이제 약간 떨어져 있는 유닛을 태울 수 있게 되었습니다.
  • 불멸자
    • 테란 기계 유닛에게 조금 더 기회를 주고 마이크로 컨트롤의 중요성을 높이기 위해 불멸자의 '강화 보호막'이 삭제되고 불멸자에게 200의 보호막을 주는 '방어막' 능력으로 대체되었습니다.
  • 예언자
    • 프로토스 탐지 능력의 다양화를 위해 계시가 삭제되고 예지로 통합돼서 이제 계시에 적중 당한 모든 대상이 60초 동안 모습이 드러나게 되었습니다. 또한 예언자에게 '정지의 수호물(가칭)'이란 새로운 능력이 추가되었습니다.
      • 정지의 수호물(가칭): 눈에 보이지 않는 정지의 수호물을 땅에 놓습니다. 수호물은 적에게 발견되면 폭발하여 주위에 있는 적들을 30초 동안 정지장 안에 가둡니다.
  • 폭풍함
    • 공격적인 전투를 장려하기 위해, 폭풍함이 변경되었습니다. 이동 속도가 증가했고, 이제 지상 유닛만 공격할 수 있으며, '붕괴(가칭)'라는 새로운 능력을 얻었습니다.
      • 붕괴(가칭): 짧은 거리에서 유닛 또는 구조물에 시전하여 50초에 걸쳐 500의 피해를 줍니다.
  • 우주모함
    • 우주모함이 '요격기 출격'이란 기술을 활성화시켜 모든 요격기를 먼 거리로 발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60초 후에는 남아 있는 모든 요격기가 소멸합니다.

앞서 말씀 드렸듯이 위 변경 사항들은 최종 내용들이 아닙니다. 저희가 소개한 공허의 유산 게임 플레이 목표와 변경 사항들에 대해 여러분의 생각을 들려주세요!

 


새로운 기능 및 요소들

 

집정관 모드

집정관 모드를 통해 친구와 함께 스타크래프트 II의 기본적인 1대1 대전을 경험해 볼 수 있습니다. 여러분과 동료는 래더의 대전 검색 시스템을 통해 만난 상대에 대항해 함께 기지를 관리하고 전투를 벌입니다. 여러분의 팀이 만나게 될 상대는 동일한 2인 1팀일수도 있고 팀에 맞서기 위해 홀로 집정관 모드에 뛰어든 1인 플레이어일 수도 있습니다. 어느 경우든 대전 검색 시스템이 양 측의 실력을 고려해 균등한 대전을 만들어 줍니다.

집정관 모드에서 여러분은 동료와의 역할 배분을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해 깊이 생각해야 합니다. 잘 협력하는 팀은 그렇지 않은 팀보다 더 나을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러므로 적절하고 효과적인 역할 배분이 필요합니다. 한 명은 자원, 생산 등의 운영적인 측면을 한 명은 교전 위주의 마이크로 컨트롤 측면을 전담하는 방식 또는 한 명은 드롭 공격과 운영을 전담하고 한 명은 지속적인 공격으로 상대를 괴롭히는 역할을 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예시일 뿐이며 팀원과 어떻게 협력해 나갈지는 전적으로 여러분에게 달려 있습니다. 이 새로운 게임 모드에 대한 여러분의 의견도 기다리고 있으니 많은 피드백 부탁 드립니다.

자동 토너먼트

저희는 스타크래프트 II 플레이어들이 전 세계에서 가장 열정적이고 경쟁을 즐기는 플레이어들이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스타크래프트 II 공허의 유산에서는 경쟁을 즐기는 새로운 방식을 도입하려 합니다. 공허의 유산과 함께 매일 그리고 매주 자동으로 진행되는 자동 토너먼트 기능을 추가할 예정입니다. 현존하는 토너먼트 경험을 최대한 유사하게 가져오기 위해 자동 토너먼트는 조별 리그 단계를 거쳐 토너먼트 성격의 플레이오프로 진행되는 방식을 택하게 됩니다. 상대방에 대해 미리 연구할 수도 있으며 지도에 대한 거부권 역시 행사할 수 있습니다.

일간 토너먼트는 약 3시간에서 4시간 가량이 소요될 것이며 주간 토너먼트는 한 주 동안 계속됩니다. 저희는 전반적으로 자동 토너먼트 기능이 모든 실력대의 플레이어들에게 즐거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가볍게 게임을 즐기는 플레이어들은 즐거운 시간을, 더 높은 실력을 갖추고 있는 플레이어들은 마치 월드 챔피언십 시리즈와 같은 실제 대회에 참여하는 듯한 경험을 해 보실 수 있습니다.


 

스타크래프트 II 공허의 유산에 다가올 많은 변화들에 저희 역시 무척 설레고 있습니다. 여러분의 열정이야말로 저희가 계속해서 가능한 최고의 게임을 만들기 위해 노력할 수 있는 원동력이며, 플레이어 여러분과 커뮤니티가 없었다면 이러한 변화를 준비할 수 없었을 것입니다. 앞으로도 계속해서 적극적인 피드백 부탁 드립니다. 지금까지 그러했듯 앞으로 다가올 변화들을 준비해가는데 있어 그 어느 때보다 여러분의 의견이 중요합니다. 베타 등에 대한 추가적인 소식들을 계속해서 전해드릴 예정이니 앞으로도 많은 관심과 성원 부탁 드립니다.

 

http://kr.battle.net/sc2/ko/blog/16654945/%EA%B3%B5%ED%97%88%EC%9D%98-%EC%9C%A0%EC%82%B0-%EB%A9%80%ED%8B%B0%ED%94%8C%EB%A0%88%EC%9D%B4%EC%96%B4-%EB%AF%B8%EB%A6%AC-%EB%B3%B4%EA%B8%B0-2014-1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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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기라졸 (2014-11-09 11:07:1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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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락이 사라진게 좋은건지 나쁜건지 모르겠다.

아무리 생각해도 응원귀응원귀 거리지만 높은체력에 추가데미지까지 입히는 타락을 생각해보면 선쿨시스템이 문제였지 대공유닛으로썬 진짜 좋은편인데 흠..
MARUMARU (2014-11-09 11:24:1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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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 좀 블리즈컨 스타2 신유닛들은 좀 급하게 준비한거 같습니다
디자인도 그렇고;; 특히 프로토스꺼 보면 군단의 심장 신규유닛으로 나오려다가
삭제된거 아닌가요? ㅜㅜ 적유닛 카피하는 능력이었던걸로 기억하는데..

뭐 스타2 알파버전에서 예언자가 자날에서 안나왔다가
군단의 심장에서 예언자로 다시 나오긴 했지만..

실제 DK인터뷰에서 프로토스 유닛들은 아직 준비가 안되서 하나밖에 공개 못했다는
인터뷰를 봤을땐 확실히

캠페인 준비한다고 신유닛 준비가 덜되서
기존유닛 재구성 + 신규유닛으로 그냥 보여주기식으로 보여준거같아요.
아이콘 항문왕박현종 (2014-11-09 12:33:0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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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발 지금도 견제 암걸릴것같은데 또 추가한다니

사기지롸 사기예언자 순삭노잼씹날빌유닛이 재밋냐
아이콘 항문왕박현종 (2014-11-09 12:33:5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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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프프전 붕강기 멸자 지금도 암걸릴거같은데 공유되면 하...
아이콘 Sonic2Da (2014-11-09 14:04:0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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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나는 괜찮아 보이는데???
아이콘 포로로카성인메카 (2014-11-09 15:33:3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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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군 바꿔달라그러고 누군 냅두라그러고 어느장단에 맞춤? 군심이 성공 못한게 사실이니까 바꿔야하는게 맞는거임 사기유닛은 본인이 쓰면 되는거고..
아이콘 꾸마로 (2014-11-09 19:31:2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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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직 알파 단계도 아니라는 점이 제일 마음에 든다
알뜨알뜨 (2014-11-09 20:23:29 KST) - 94.141.xxx.1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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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견제가 뭐가 암걸릴거 같아. 다들 닥치고 쨀려고 밖에 안보인다.

딱봐도 스타 브루드워 처럼 소규머 교전을 적극적으로 계속 일으킬려고 하는것처럼 보이네.

솔직히 다 맘에든다. 아직 더 나와봐야 알겠지만, 토스는 너프만 되네.
알뜨알뜨 (2014-11-09 20:24:46 KST) - 94.141.xxx.1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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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지의 수호물(가칭): 눈에 보이지 않는 정지의 수호물을 땅에 놓습니다. 수호물은 적에게 발견되면 폭발하여 주위에 있는 적들을 30초 동안 정지장 안에 가둡니다.

???? 스테이시스 필드 지속시간이 30초??? 탱크랑 얘는 백처 삭제 변경 될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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