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역 출처 : http://gall.dcinside.com/board/view/?id=starcraft_new&no=4102858&page=1&exception_mode=recommend
원문 : http://us.battle.net/sc2/en/forum/topic/20420283821#1
안녕하세요! 오늘은 주로 밸런스 테스트 맵에 대해서 이야기할 예정이지만, 한국 쪽 피드백과 시즈 탱크에 대한 이야기도 조금 해볼까 합니다.
프로토스에 대한 한국 피드백
최근 몇몇 프로토스 플레이어들의 언급 이후, 한국 프로들과 커뮤니티 사이에서 프로토스의 강함에 대한 이야기가 큰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이에 프로토스에 대한 조정을 준비하고 있으며, 여러분께서 지난 몇 주간의 패치 방향에 대해 동의하시는 것 같아 다행이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또한, 저희는 몇몇 한국 커뮤니티 유저들이 전략적인 면에서 프로토스가 사기가 아닐 수도 있다는 의견을 개진하는 것도 보았습니다. 이것이 사실이건 아니건간에, 저희는 이를 통해 유저들이 대세에 휩쓸리는 것보다는 큰 그림을 보려 노력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보통은 피드백을 받을 때 이처럼 특정 지역에 집중하지는 않습니다만. 한국에서 지난 한 주간 이 문제가 엄청난 이슈를 불러일으켰기에, 개발팀이 이를 인지하고 있다는 것을 알려드리고 싶었습니다.
이러한 의미에서, 저희는 곧 (지난 몇 주간 논의되어왔던) 두 가지 패치안을 프로토스에 적용할 예정입니다. 저희는 사도와 과충전 너프가 토스vs타종족전을 개선시킬 것이라 보고 있으며, 이것은 특히 (문제가 더 큰) 테프전에서 더 큰 효과를 보일 것입니다. 또한, 패치가 적용된 뒤에도 상황을 계속 주시할 것이며, 현재 밸런스 팀의 피드백이 다른 지역에 비해 한국 지역에 잘 퍼지지 않는 경향이 있으므로 이 문제도 개선할 것입니다.
다음 밸런스 업데이트 스케쥴
오늘 새 밸런스 맵을 공개할 예정이며, 다음 주 1월 28일에 본 게임에 적용할 예정입니다. 이는 테스트를 위한 충분한 시간을 확보함과 동시에, 드림핵과 국내 대회 등을 고려한 일정입니다. 또한, 밸런스 테스트가 진행 중일 때 이를 플레이어들이 쉽게 알 수 있도록 하면 좋겠다는 의견이 있었으므로, 스타 2 대기 화면에 밸런스 테스트 맵에 대한 정보를 담을 예정입니다. 또한, 채팅 채널들을 추가하여 종족별, 실력별로 테스트를 진행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밸런스 테스트 내용은 다음과 같으며, 게임에 좋은 영향을 준다고 판단될 경우 적용될 것입니다.
과충전
에너지 요구량 25-50
지속 시간 15초-20초
공격시간 1.25초-1초
사도
데미지 10(+13)에서 10(+12)
살모사
기생폭탄 데미지 90-60
포자촉수
데미지 15(+15)에서 15(+5)로
적극적인 테스트를 통해 밸런스의 방향을 우리와 함께 결정해 주셨으면 합니다. 토론을 위해 각각의 주제에 대한 세부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과충전
프로토스의 전반적인 강세 때문에, 이 방안은 꽤 괜찮은 방식이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타종족들은 프로토스 상대로 더욱 공격적인 플레이를 할 수 있게 되며, 이는 초반에 방어용 모선핵 하나만 믿고 분광사도 러쉬를 쉽게 가는 양상을 해결할 수 있다는 뜻이기 때문입니다. 저희는 지난 몇 주간 이 문제에 대해 꽤 많은 토론을 가졌기에, 모든 내용을 다 말씀드리기엔 어려울 듯 싶습니다. 하지만 이 너프는 토스에게 있어 꽤나 큰 것이며, 구체적인 수치에 대한 피드백 부탁드립니다.
사도
많은 분들이 말씀해주신 대로, 테프전은 현재 문제가 심각해 보입니다. 그러므로, 과충전 뿐 아니라 사도에 대한 너프 역시 필요했다고 판단했습니다. 이는 테프전에 있어서 엄청나게 큰 변화인데, 마린과 SCV에 대한 사도의 상성체계(2방->3방)가 변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 두 패치를 동시에 한 것이 옳은 결정인지에 대해 집중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생 폭탄
기생 폭탄이 다양한 공중 조합 자체를 억제한다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그러나, 너프량이 과도하여 한꺼번에 너무 많은 공중 유닛들이 튀어나오는 것은 지양하고자 합니다. 이러한 양상이 나오는지에 관심을 가져주시기 바랍니다.
포자 촉수
저저전에만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이 패치는 다른 패치들보다는 안정적일 것이라 생각됩니다. 물론 이러한 변경점이 뮤짤만 양산해낼 거라는 피드백도 있었습니다만, 기생 폭탄이 이 두 극단적인 테크(뮤탈멸종 vs 종탈대전) 사이에서 어떤 역할을 해주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수치적인 패치는 본 서버 패치 후 조정하기가 쉬운 편이므로, 만약 다음 주 패치에서 재조정이 필요할 경우, 아주 쉽게(빠르게) 재조정될 것입니다.
공성 전차
공성 전차에 대한 건설적인 의견들 감사드립니다. 저희의 의견은 이렇습니다.
만약 테저전이 비슷하다면, 탱료선이 삭제되었을 경우 다른 방식의 전차 버프가 필요하다는 주장에 완전히 동의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한국 최상위 몇 플레이어들이 저그로 테란을 상대하기가 어렵다는 피드백을 주고 있습니다. 아마도 이 때문에 공성 전차를 천천히 조정할 수도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테저전이나 테테전에서 당장 변화가 필요한 문제가 있다고는 생각하지 않고 있습니다.
현재 가장 급박한 밸런스 문제들에 대한 패치가 예정되어 있으므로, 공성 전차에 대한 토론을 계속할 수는 있겠지만, 당장 이번 주에 무언가를 할 필요는 없어 보입니다.
그러므로, 일단 공성 전차 패치보다는 현재 테테전과 테저전에 대한 정확한 진단부터 내릴 예정입니다. 이것 때문에 현재 극단적으로 피드백이 갈리고 있거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