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여러분 안녕하세요. 이번 커뮤니티 피드백 업데이트에서는 곧 추가될 밸런스 테스트 지도에 대한 설명과 함께 한국 커뮤니티 여러분의 피드백, 그리고 최근 논의되고 있는 공성 전차에 대해 말씀 드리려 합니다.
프로토스에 대한 한국의 피드백
최근 한국 프로게이머와 커뮤니티로부터 프로토스의 위력에 대한 피드백을 많이 받을 수 있었고, 특히 프로토스를 플레이하는 프로선수 분들의 밸런스에 대한 언급 이후 더욱 활발하게 논의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개발팀은 프로토스 관련 변경 사항을 테스트하기 위해 준비해 왔으며, 최근 수주간에 걸쳐 내부적으로 고려하던 변화 방향에 많은 한국 플레이어들이 공감하고 있다는 점을 긍정적으로 보고 있습니다. 한국 커뮤니티 중 일부 플레이어들은 통계를 근거로 들며 프로토스가 실제로는 일반적인 인식만큼 강력하지 않다는 의견을 피력하기도 했는데요. 이러한 의견이 맞을 수도 그렇지 않을 수도 있지만, 다양한 측면으로 이 문제를 바라봐 주셨다는 점에 진심으로 감사 드립니다. 일반적으로 특정 지역의 피드백에만 집중하는 경우는 흔치 않지만, 최근 한국에서 많은 분들이 프로토스에 대해 공통된 의견을 말씀해 주셨기 때문에 커뮤니티 여러분의 우려를 해소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측면에서 현재 개발팀은 최근 몇 주 동안 말씀드렸던 두 가지 측면의 프로토스 변경 사항을 빠른 시일 내에 적용하는 것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사도와 광자 과충전 하향을 통해 프로토스의 타 종족전에서의 문제점이 어느정도 해소되고, 특히 주로 문제시되는 테란 대 프로토스 전에 큰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향후 밸런스 업데이트가 적용된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게임의 현 상황을 살펴보며 추가적인 변화가 필요한지 확인해 나갈 것입니다.
다음 밸런스 업데이트 일정
현재 계획은 이번 주 토요일에 밸런스 테스트 지도를 추가해 1월 29일 (한국 시간 기준)로 예정된 밸런스 패치가 적용되기 전까지 변경 사항들을 테스트하는 것입니다. 충분한 테스트할 시간을 확보하며 동시에 DreamHack과 다음 주 한국 지역 e스포츠 경기들에 영향을 주지 않기 위한 일정입니다. 아울러 밸런스 테스트가 시작되었을 때 이 사실을 플레이어들이 쉽게 알 수 있도록 해달라는 의견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가장 효과적일 것으로 생각한 의견은 스타크래프트 II 메인 화면 배경에 밸런스 테스트 지도 관련 내용을 표시해 달라는 것이었습니다. 그 외에도 플레이어들이 종족과 실력에 따라 게임을 보다 원활하게 구성할 수 있도록 세부적인 대화 채널을 추가하는 등 향후 테스트를 원활하게하기 위한 장치들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이번 밸런스 테스트 지도에서 아래 사항들을 테스트한 뒤, 그 중 게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변화들을 확정하려 합니다.
- 광자 과충전
- 에너지 소모량이 25에서 50으로 증가했습니다.
- 지속 시간이 15초에서 20초로 증가했습니다.
- 공격 주기가 1.25에서 1로 감소했습니다.
- 사도
- 공격력이 10 (경장갑 +13)에서 10 (경장갑 +12)로 감소했습니다.
- 살모사
- 기생 폭탄의 피해량이 90에서 60으로 감소했습니다.
- 포자 촉수
- 공격력이 15 (생체 +15)에서 15 (생체 +5)로 감소했습니다.
실제 게임에 최종 적용될 변경 사항들을 함께 결정해 나가기 위해 위 변경 사항들에 초점을 맞춰 테스트를 해 주시고 의견을 말씀해 주시길 부탁 드립니다. 커뮤니티 여러분의 이해를 돕기 위해, 각 변경 사항에 대한 자세한 내용과 그 배경에 대해 말씀 드립니다.
광자 과충전
최근 프로토스의 전체적인 위력을 감안했을 때 광자 과충전 변경이 적절한 변경이라 판단하고 있습니다. 이 변경 사항이 적용되면 다른 종족들이 프로토스를 상대할 때 보다 공격적으로 플레이할 수 있으며, 프로토스의 주된 문제 중 하나인 게임 초반 사도 또는 차원 분광기를 활용하여 공격하면서도 모선핵 1기만으로 안전하게 수비할 수 있는 문제를 어느 정도 해소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번 광자 과충전 하향은 게임에 큰 변화를 가져올 수 있기 때문에 충분히 테스트해보신 후 광자 과충전의 세부적인 수치가 적합하게 느껴지는지에 대한 의견을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사도의 공격력
현재 테란 대 프로토스전이 가장 문제가 되고 있다는 대다수의 의견에 공감하고 있으며, 따라서 광자 과충전 하향과 함께 사도의 공격력 하향이 추가적으로 필요하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사도의 공격력 하향은 해병 및 건설로봇과의 구도를 변화시킨다는 점에서 테란전에 큰 변화를 가져올 것입니다. 광자 과충전과 사도를 동시에 변경하는 것이 적절한 지 확인하기 위해, 테스트 과정에서 사도의 공격력 변경과 광자 과충전 변경을 함께 고려해주시기를 부탁 드립니다.
살모사 기생 폭탄
이전에 말씀 드린 것처럼, 기생 폭탄의 가장 큰 문제는 공중 유닛을 기반으로 한 유닛 조합을 과도하게 억제한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기생 폭탄이 지나치게 하향될 경우 갑자기 압도적인 규모의 공중 병력이 나타나는 모습을 보일 수 있으므로, 테스트 과정에서 이러한 상황이 발생하는지 의견을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포자 촉수 공격력
포자 촉수 공격력 변경은 저그 대 저그전에만 영향을 준다는 점에서 이번 변경 사항들 중 비교적 안전한 변화라 볼 수 있습니다. 이 변경으로 인해 저그 대 저그 전에서 뮤탈리스크가 예전처럼 지나치게 자주 활용될 수 있다는 의견도 확인할 수 있었지만, 기생 폭탄 변경을 통해 두 테크 사이의 균형을 충분히 맞출 수 있을지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아울러 이 변경은 패치가 적용된 이후에도 조정이 용이하기 때문에 필요한 경우 비교적 쉽게 다시 변경할 수 있음을 말씀 드립니다.
공성 전차
지난 주 이후 공성 전차와 관련된 생산적인 논의를 해주신 분들께 감사 드립니다. 현재 공성 전차와 관련된 개발팀의 생각을 말씀 드립니다.
- 테란 대 저그전이 동등한 상황이라 가정했을 때, 공성모드의 전차가 의료선에 탑승하지 못하게 변경된다면 이에 대한 반대 급부로 공성 전차의 상향이 필요하다는 의견에 공감합니다.
- 이와 동시에, 한국의 상위 플레이어들로부터 저그가 테란을 상대로 고전하고 있다는 의견도 일부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상황을 고려하면 공성 전차와 관련된 변경 사항들을 한번에 하나씩 테스트해 나가는 것이 적합할 수도 있습니다.
- 전체적으로 보았을 때, 저희는 테란 대 저그전과 테란 대 테란전은 긴급한 패치가 필요한 상황이 아니라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 곧 적용될 밸런스 업데이트에서 가장 필요한 변경 사항들에 집중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공성 전차에 대한 논의는 계속 이어나가겠지만 지금 여기에 집중하진 않으려 합니다.
공성 전차와 관련하여 필요한 테스트가 무엇인지 확정하기 전에 테란 대 테란전과 테란 대 저그전의 현재 상황을 정확하게 판단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현재 공성 전차 변경에 대해 의견이 크게 엇갈리는 이유는 이러한 측면에서 명확한 결론이 나지 않았기 때문이라 판단하고 있습니다.
지속적으로 피드백을 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 드립니다. 밸런스 테스트 지도를 직접 플레이하여 변경 사항들을 충분히 테스트해보신 후 피드백을 남겨주시기를 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출처: http://kr.battle.net/sc2/ko/forum/topic/45050911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