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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암흑성소
작성일 2016-01-23 09:27:53 KST 조회 7,593
제목
[스타2] 1/28 밸런스 패치 예정 (+커뮤니티 피드백)

번역 출처 : http://gall.dcinside.com/board/view/?id=starcraft_new&no=4102858&page=1&exception_mode=recommend

원문 : http://us.battle.net/sc2/en/forum/topic/20420283821#1


안녕하세요! 오늘은 주로 밸런스 테스트 맵에 대해서 이야기할 예정이지만, 한국 쪽 피드백과 시즈 탱크에 대한 이야기도 조금 해볼까 합니다.

 

프로토스에 대한 한국 피드백


최근 몇몇 프로토스 플레이어들의 언급 이후, 한국 프로들과 커뮤니티 사이에서 프로토스의 강함에 대한 이야기가 큰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이에 프로토스에 대한 조정을 준비하고 있으며, 여러분께서 지난 몇 주간의 패치 방향에 대해 동의하시는 것 같아 다행이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또한, 저희는 몇몇 한국 커뮤니티 유저들이 전략적인 면에서 프로토스가 사기가 아닐 수도 있다는 의견을 개진하는 것도 보았습니다. 이것이 사실이건 아니건간에, 저희는 이를 통해 유저들이 대세에 휩쓸리는 것보다는 큰 그림을 보려 노력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보통은 피드백을 받을 때 이처럼 특정 지역에 집중하지는 않습니다만. 한국에서 지난 한 주간 이 문제가 엄청난 이슈를 불러일으켰기에, 개발팀이 이를 인지하고 있다는 것을 알려드리고 싶었습니다.

 

이러한 의미에서, 저희는 곧 (지난 몇 주간 논의되어왔던) 두 가지 패치안을 프로토스에 적용할 예정입니다. 저희는 사도와 과충전 너프가 토스vs타종족전을 개선시킬 것이라 보고 있으며, 이것은 특히 (문제가 더 큰) 테프전에서 더 큰 효과를 보일 것입니다. 또한, 패치가 적용된 뒤에도 상황을 계속 주시할 것이며, 현재 밸런스 팀의 피드백이 다른 지역에 비해 한국 지역에 잘 퍼지지 않는 경향이 있으므로 이 문제도 개선할 것입니다.

 

다음 밸런스 업데이트 스케쥴

 

오늘 새 밸런스 맵을 공개할 예정이며, 다음 주 1월 28일에 본 게임에 적용할 예정입니다. 이는 테스트를 위한 충분한 시간을 확보함과 동시에, 드림핵과 국내 대회 등을 고려한 일정입니다. 또한, 밸런스 테스트가 진행 중일 때 이를 플레이어들이 쉽게 알 수 있도록 하면 좋겠다는 의견이 있었으므로, 스타 2 대기 화면에 밸런스 테스트 맵에 대한 정보를 담을 예정입니다. 또한, 채팅 채널들을 추가하여 종족별, 실력별로 테스트를 진행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밸런스 테스트 내용은 다음과 같으며, 게임에 좋은 영향을 준다고 판단될 경우 적용될 것입니다.

 

과충전

에너지 요구량 25-50

지속 시간 15초-20초

공격시간 1.25초-1초

 

사도

데미지 10(+13)에서 10(+12)

 

살모사

기생폭탄 데미지 90-60


포자촉수

데미지 15(+15)에서 15(+5)로


적극적인 테스트를 통해 밸런스의 방향을 우리와 함께 결정해 주셨으면 합니다. 토론을 위해 각각의 주제에 대한 세부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과충전

프로토스의 전반적인 강세 때문에, 이 방안은 꽤 괜찮은 방식이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타종족들은 프로토스 상대로 더욱 공격적인 플레이를 할 수 있게 되며, 이는 초반에 방어용 모선핵 하나만 믿고 분광사도 러쉬를 쉽게 가는 양상을 해결할 수 있다는 뜻이기 때문입니다. 저희는 지난 몇 주간 이 문제에 대해 꽤 많은 토론을 가졌기에, 모든 내용을 다 말씀드리기엔 어려울 듯 싶습니다. 하지만 이 너프는 토스에게 있어 꽤나 큰 것이며, 구체적인 수치에 대한 피드백 부탁드립니다.

 

사도

많은 분들이 말씀해주신 대로, 테프전은 현재 문제가 심각해 보입니다. 그러므로, 과충전 뿐 아니라 사도에 대한 너프 역시 필요했다고 판단했습니다. 이는 테프전에 있어서 엄청나게 큰 변화인데, 마린과 SCV에 대한 사도의 상성체계(2방->3방)가 변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 두 패치를 동시에 한 것이 옳은 결정인지에 대해 집중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생 폭탄

기생 폭탄이 다양한 공중 조합 자체를 억제한다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그러나, 너프량이 과도하여 한꺼번에 너무 많은 공중 유닛들이 튀어나오는 것은 지양하고자 합니다. 이러한 양상이 나오는지에 관심을 가져주시기 바랍니다.


포자 촉수

저저전에만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이 패치는 다른 패치들보다는 안정적일 것이라 생각됩니다. 물론 이러한 변경점이 뮤짤만 양산해낼 거라는 피드백도 있었습니다만, 기생 폭탄이 이 두 극단적인 테크(뮤탈멸종 vs 종탈대전) 사이에서 어떤 역할을 해주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수치적인 패치는 본 서버 패치 후 조정하기가 쉬운 편이므로, 만약 다음 주 패치에서 재조정이 필요할 경우, 아주 쉽게(빠르게) 재조정될 것입니다.

 

공성 전차

공성 전차에 대한 건설적인 의견들 감사드립니다. 저희의 의견은 이렇습니다.

 

만약 테저전이 비슷하다면, 탱료선이 삭제되었을 경우 다른 방식의 전차 버프가 필요하다는 주장에 완전히 동의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한국 최상위 몇 플레이어들이 저그로 테란을 상대하기가 어렵다는 피드백을 주고 있습니다. 아마도 이 때문에 공성 전차를 천천히 조정할 수도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테저전이나 테테전에서 당장 변화가 필요한 문제가 있다고는 생각하지 않고 있습니다.

 

현재 가장 급박한 밸런스 문제들에 대한 패치가 예정되어 있으므로, 공성 전차에 대한 토론을 계속할 수는 있겠지만, 당장 이번 주에 무언가를 할 필요는 없어 보입니다.

 

그러므로, 일단 공성 전차 패치보다는 현재 테테전과 테저전에 대한 정확한 진단부터 내릴 예정입니다. 이것 때문에 현재 극단적으로 피드백이 갈리고 있거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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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케이케이엠 (2016-01-23 09:44:0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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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도는 일꾼은 그대로 털 수 있어야되고 해병은 안 털리도록 만들어야되는데
아이콘 캬비어 (2016-01-23 09:53:2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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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왠지 저그나 웃을것 같은 패치 느낌이다.
아이콘 아크폴리 (2016-01-23 10:11:1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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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짜 딴거 떠나서 다른 서버 수준이 얼마나 노답이면
같은 게임 같은 버젼으로 겜하는데 다른 지역은 사도의 심각성을 모르나..

전부다 광전사 추적자 모으다가 거신모으나?
방민지 (2016-01-23 10:29:5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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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동전은 언제쯤 얘기가 나올까
확인된 버그만 10개 가까이되는데
버그픽스라도 얘기좀 나왓으면
아이콘 퉤퉤퉤일벌레 (2016-01-23 10:32:2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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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생폭탄이 너프인데 저그가 웃다니;;; 뭔 말이지
약동 (2016-01-23 10:46:3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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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렇게 페치 되면 저그 초반 러쉬를 프로토스가 이제 막기 엄청 힘들어지죠.
아이콘 RexTerran (2016-01-23 11:06:1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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악동// 그렇다고 사도랑 광자과를 이대로 놔둘수도 없으니까요.
아이콘 캬비어 (2016-01-23 11:46:2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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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그렇다면 저그 역시도 좀더 너프해야죠. 지금 저프 황밸 된 이유가 사실상 사도랑 광자과덕이라고 해도 무방한데.
123 (2016-01-23 11:54:34 KST) - 61.101.xxx.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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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도 저정도 너프해도 테란은 여전히 힘들 거 같은데?
LetS.472 (2016-01-23 13:04:2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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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ㅄ들은 분광기는 손 댈 생각을 안하네
아이콘 어우있 (2016-01-23 13:20:2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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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탑 몇개 박으면 막았던게 이상한거지
아이콘 뮤탈탈 (2016-01-23 15:16:5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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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신 분광기는 소식없나요
맞음 (2016-01-23 16:12:26 KST) - 114.206.xxx.2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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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크폴리// 네 맞아요. 북미 등 다른 지역 놈들은 광전사 추적자 거(병)신만 모으다가 터진다 합니다. 사도 쓸줄을 몰라요.
[gm]칼스 (2016-01-23 16:53:09 KST) - 220.75.xxx.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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맞음 // 맞기는 뭐가 맞나요 북미에서 겜 해보기라도 한건지 원. 북미 그만데 여기도 다들 사도 많이 쓰고 또 잘습니다. 북미 그마=한국 다이아도 군심시절 얘기지 지금은 자날 초기처럼 큰 차이 안 나요.
아이콘 카로기 (2016-01-23 17:05:0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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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도-1 너프해서 2방에서 3방으로 바뀐다고 달라질거 같지??
내가 보기엔 아직 멀었다... 더 너프해야됨
최약체-저그 (2016-01-23 17:44:1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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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거 이렇게되면 테란만 버프잖아
GG쳐요 (2016-01-23 21:09:21 KST) - 125.182.xxx.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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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본적인 문제는 사도의 튼튼한 몸과 해병이 2방에 아작나는것 ;
분광기에서 말도 안되게 쏟아져 나오고 분광기 태우는 사거리가 사기급이라 돌겠는게 아니였나 ;;

광자과는 공격력 너프만 해도 충분할거같은데
아이콘 wannabeJS (2016-01-24 02:03:2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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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프는 벨런스 생각도 안하나 ㅋㅋㅋ 과충전 한번만 빼먹어도 플토 멀티 조지기 쉽겠네
DarkArcon (2016-01-24 08:58:42 KST) - 175.124.xxx.1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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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직히 북미랑 한국이랑 차이 겁나 나죠.. 해외 대회 gsl에서 중계하디가.수준 떨어지고 암걸리니깐 중계 포기한거 보면... 한국 별골든데 북미에서 현재 다이아입니다....
DarkArcon (2016-01-24 09:00:59 KST) - 175.124.xxx.1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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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애당초 저그랑 프로토스 멀티 갯수가 같은것부터.문제.... 저그 장점이 빠른확장에 물량인데, 조합사기 플토가 같은 수급량을 가진다는건 운영가면 무조건 ㄴ다는거 아닌가요....?
아이콘 NCO (2016-01-24 10:25:5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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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라리 군심때처럼 마나 100들고 연결체에 거는게 낫지...
아이콘 캬비어 (2016-01-24 10:58:4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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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RKACORN/이젠 그 조합사기 측면을 저그가 제법 가져갔답니다. 궤멸충이랑 가시지옥, 살모사는요??
_dream_ (2016-01-24 14:41:4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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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프전은 현재 문제가 심각해 보입니다' 라는 표현을 쓰고... 이제서야 이정도 변경만 해서 되겠습니까...
요즘 테프전은 볼 생각이 안남... 사도 나오서 중계진 와~~~ 막느냐 뚫리느냐 하지만...
보는 사람은 프토가 이기는게 당연해 보이고... 이정도 사기 유닛으로 못이기는게 ㅄ 이지...
1 (2016-01-24 15:58:02 KST) - 61.101.xxx.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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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스2 제대로 흥겜 만들려면 블리자드가 밸런스팀 먼저 패치해야함...
ㄹㄹㄹ (2016-01-25 17:06:06 KST) - 222.112.xxx.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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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도를 -1만 할바에야 차라리 비싸게 만들던가...광자는 동시에 여러 수정탑에 못걸게 하는게 낫지 않을까나...
아이콘 천사사냥꾼 (2016-01-25 17:17:5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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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자과충전은 아무리 봐도 군심버전 롤백이 답임
문제없이 잘 있던거 대체 왜바꿈?
아이콘 울트라방빵업 (2016-01-26 10:43:0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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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그 개웃는 패치임. 테징징 저징징 여기에 댓 다는거 상관없이 패치되기 전에 밸런스패치 맵에서 해봤는데 광자과는 확실히 마나 딸리기도 하고 사도가 개약하더라... 딜도 못하고 확 녹아 아주그냥 전엔 딜은 하고 확 녹았다면 지금은 딜도 못하고 확 녹아.. 저프전 승률 지금도 80퍼대인데 저그들 또 승률 80퍼 넘을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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