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Nios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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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0-02-12 21:17:21 KST | 조회 | 2,797 |
제목 |
스타2: 핫키와 여러가지 기능의 건의에 관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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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크래프트2 공식 토론장에 올라온 건의 게시물입니다.
한 번 읽어보시고 여러분의 의견도 댓글로 남겨주세요:
친구와 저는 서로 프로토스를 골라서 1:1 경기를 하는 도중이었는데
저는 초반 질럿을 1기 생산했고 친구는 바로 추적자를 생산 했습니다.둘다 테크트리는 1게이트 > 코어 > 게이트 순이었구요
그런데... 스타2가 워3와 다른 인터페이스를 가지고 있었습니다.게임도중 전부터 들어왔던 건물의 멀티셀렉트가 가능하다는 것을 이용하기위해
저는 게이트웨이 2개를 부대 지정 했죠 그리고 코어가 완성되자마자 핫키를 눌러서
스토커를 생산했습니다.
그런데..? 어랍쇼!? 1군데의 게이트 웨이에서만 스토커가 나오는 것이 아니겠습니까 ..저는 바로 3마리의 스토커에게 스타2 첫 공식경기(...)에 패배의 쓴맛을 보게 되었습니다
잡설은 여기까지 하고
위의 실제 경험담에서 보셨듯이 워3에선 여러 건물을 동시에 선택후에 한번의 명령으로
모든 생산 건물이 일제히 생산을 시작합니다.
하지만 스타2의 경우 여러 건물을 선택했으나 여러번의 유닛을 연타 해줘야 합니다.
스타2의 방식이 유닛 조합적 측면에선 유리하나 대량 생산을 우선하는 스타에는 맞지 않는 방식
이라 생각합니다.
제가 시연회때 꼼꼼히 보진 않았지만 이런 핫키가 추가 되었으면 합니다.
현재]게이트웨이4개 선택 > Z 4번 연타 = 질럿 4마리 생산
수정본]게이트웨이4개 선택 > 컨트롤 + Z = 질럿 4마리 생산
게이트웨이4개 선택 > 알트 + Z = 질럿 2마리 생산
게이트웨이4개 선택 > 알트 + Z , 알트 + T = 질럿 2마리 하이템플러 2마리 생산
현재]
해처리3개 선택 > S 로 3개의 해처리 모든 라바선택 > 유닛 생산
수정본]해처리3개 선택 > 알트 + S 로 3개의 해처리의 3마리 라바중 1마리씩 선택 > 유닛 생산
해처리3개 선택 > 컨트롤 + S로 3개의 해처리의 x마리의 라바중 절반씩 선택 > 유닛 생산
이것으로 사정없이 Z키를 연타 하다가
"음...? 내가 게이트웨이가 몆개였지?"혹은
"내가 지금 Z키를 몆번 눌렀더라?"
이런 상황은 면할수 있습니다.
심플하죠 기존의 바보 같은 실수는 막을수 있습니다
현재]
게이트 12개에서 질럿 10마리와 1하이템플러 1다크템플러생산
>> 핫키로 게이트 12개 선택 > ZZZZZZZZ..... 몆개 눌렀지? 10번 눌렀나?그럼 T, K
> 11마리 질럿과 1마리의 하이템플러 그리고 생산대기된 다크 템플러 1마리 > 이런 ...!!
수정후]
>> 핫키로 게이트 12개 선택 > 컨트롤 + Z > esc 두번 > T , K
이외에도
유닛이나 업그레이드 상황이 완료되면 작은 메시지와 사운드가 나옵니다.하지만 교전중이나 다른곳에 집중인 상황엔 사운드도 뭣도 잘 들리지 않습니다.
그래서 전 전작을 플레이 할때엔 유닛 생산 사운드 제외하고 모두 사운드 OFF입니다.
적만한 스타크래프트를 즐겼습니다.. 어쩔수 없게도
하지만 화면중 임의의 곳 ( 예를 들면 중앙) 에 투명도 XX%로 완료된 현황 표시 라는 옵션이 존재
한다면 싸우는 도중에도 확실히 알아 볼수 있습니다. 집중력이 떨어지는 초보유저도
아군이 공격받고 있습니다 라는 메시지를 화면 중앙에서도 볼수 있겠죠.
물론 화면에 방해가 된다 생각되면 투명도를 90%로 설정하시면 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생산과 업그레이드 현황입니다. 저는 전작을 플레이 할때엔 1번 게이트웨이 2번 로보틱스 를 지정했습니다. 왜 냐구요? 항상 유닛 생산 진행 상황을 살펴야 했기 때문입니다.그래서 가장 가까이 있는 1번과 2번 핫키를 건물에 지정했고 저는 더 많은 생산력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중요한 업그레이드를 실시하는 도중에는 (드래군 사정거리) 2번엔 그 건물이 지정되었구요.
낭비 입니다. 인터페이스 지원이 미흡해서 가장 가까이있고 사용하기 쉬운 핫키 1.2번을 저는
버렸습니다. 이래선 안됩니다.
오른쪽 하단 (혹은 유저가 지정) 한 곳에 업그레이드 상황이 퍼센테이지나 혹은 아이콘이 돌아가든지해서 진행상황을 그 건물을 선택하지 않아도 볼 수 있게 되어야 합니다.
물론 유닛도 마찬가지 입니다.
Kicho
Isis37님 처음 뵙는 듯 한데, 어려운 첫발 내디뎌 주셔서 감사 합니다 :)
이 의견에 대한 다른 분들의 생각도 더 들어 볼 수 있을까요?
출처: http://forums.battle.net/thread.html?topicId=23140464718&postId=231381725318&sid=3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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