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Nios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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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0-07-20 23:04:22 KST | 조회 | 9,096 |
제목 |
[캠페인 프리뷰 #1] 스타2 캠페인, 전작과 무엇이 다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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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크래프트2 오픈 베타/정식 출시를 6일 남겨놓고, 많은 분들이 기대하고 계신 싱글캠페인에 대해 다시 한 번 프리뷰하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이미 과거에 뉴스로 올렸던 내용이지만, 최신 내용에 맞도록 내용을 일부 업데이트하여 새로 게시합니다.
이미 보셨던 분들도 다시 한 번 싱글캠페인 프리뷰를 보시면서 정식 발매에 대한 기대감을 업(up!) 시켜 보시기 바랍니다. 또, 처음 프리뷰를 접하시는 분들도 많으실 겁니다. 스타크래프트2 캠페인, 정말 재미있고 시스템적으로 훌륭합니다. 기대하고 읽어주세요! 또, 주변에 스타크래프트2에 대해 관심이 없거나 잘 모르시는 분들께 본 프리뷰 글을 링크로 알려주셔서 스타크래프트2 싱글캠페인에 대해 소개를 해주셔도 좋을 듯 합니다.
스타2 캠페인, 전작과 무엇이 다른가?
1. 캠페인 그 자체가 독립 게임으로써 장편의 서사시
스타크래프트2의 캠페인은 그 자체가 또 하나의 독립적인 게임이라고 볼 수 있다. 멀티플레이와는 차별화된 다양한 기능들이 있고, 싱글 캠페인에서만 나오는 전용 유닛, 전용 기술이 있다. 또, 멀티플레이의 유닛/건물 스킬들이 싱글 캠페인에서는 다른 스킬로 바뀌거나 더 강화되어 나오는 경우도 많다. 용병 시스템과 저그와 프로토스 유물 수집을 통한 업그레이드. 그리고 플레이어의 의지에 따라 시나리오 전개가 바뀌는 등 다양한 새로움을 플레이어들에게 선보일 것 이다.
2. 플레이어 수준에 따라 조절 가능한 4 가지의 난이도
스타크래프트2 캠페인은 “쉬움, 일반, 어려움, 아주 어려움” 으로 4가지의 난이도 옵션이 존재한다. 전작에서는 존재하지 않던 새로운 옵션이다. 쉬움부터 아주 어려움까지 다양한 난이도 조절이 가능함으로 일반 난이도로 플레이 한 뒤에도 더 높은 난이도로 다시 한번 플레이 함으로써 캠페인을 좀 더 오래 즐길 수 있는 모델을 제공한다.
각 수준별 난이도는 확실한 차이를 보이게 된다. 예를 들면, 보통 난이도에서는 적군으로 해병(Marine) 부대만 나온다면, 어려움 난이도에서는 의무병(Medic)까지 추가되어 나오기 때문에, 훨씬 미션을 깨기가 어려워진다. 어려움 난이도에서 의무병까지 추가될 정도면, “아주 어려움” 난이도는 어느 정도로 깨기 어려워질지 자뭇 궁금해진다.
3. 플레이어 의지대로 시나리오 전개
플레이어는 캠페인을 진행하면서 다양한 임무를 제공하는 NPC를 만나게 된다. 이들 NPC 중에서는 플레이어의 선택에 따라 줄거리가 다르게 진행되는 경우도 있다. 플레이어의 선택이 다음 임무에 영향도 미치기도 하는 것이다.
플레이어는 임무가 끝날 때 마다, 게임에 있는 여러 장소를 돌아다니게 된다. 마 사라 행성의 술집이나 레이너의 기함으로 활약하는 전투 순양함인 ‘히페리온(Hyperion)’이 그 예이다. 플레이어는 각 장소에 있는 여러 캐릭터를 클릭하여 대화를 나누며 줄거리의 배경 지식을 얻을 수 있다. 이 대화는 모두 음성 녹음되며, 캐릭터와 장소는 게임 엔진을 통해 매우 정교하고 생기 있게 묘사된다.
▲ Monlyth 및 Redstone III 미션 중 하나를 선택하여 진행 할 수 있다. 미션 분기 화면.
미션은 여러 선택 분기로 진행되며, 어떤 미션을 먼저 하느냐에 따라 동일한 미션이더라도 그 시나리오 스토리가 바뀌는 경우도 발생하기도 한다. 이러한 선택 분기는 최대 4개까지 나타난다. 스토리 라인에 따라 어떤 미션을 먼저 플레이 할 경우 다른 미션이 사라지는 경우도 발생한다.
즉, 플레이어가 게임 속 주인공이 되어 스토리를 좌지우지 할 수 있게 됨으로써 단순히 목표 임무만 완수 하는게 아니라 스타크래프트 세계관에 몰입할 수 있는 여지를 주는 것이다. 또, 이러한 설정으로 인해 캠페인을 한 번 깨면 끝나는 게 아니라 여러 번 플레이 하더라도 색다른 느낌으로 재미를 유지시켜줄 수 있게 한다.
4. 싱글 캠페인에서만 선보이는 전용 유닛과 기술
멀티플레이에서는 등장하지 않고, 싱글 캠페인에서만 선보이는 전용 유닛과 기술들이 존재한다. 화염 방사병(Firbat), 망령(Wraith), 의무관(Medic)이 그 예이다. 또한, 다이아몬드백 전차(Diamondback tank) 같은 새로운 유닛도 선보이게 된다. 이들 유닛은 오직 싱글 캠페인에서만 볼 수 있다.
▲ 화염 방사병(Firebat, 빨간 유닛)과 의무관(Medic, 흰색 유닛)
참고: 화염 방사병 스탯
체력: 125
공격: 8
공격 보너스: 경장갑 유닛에 +4 피해
사거리: 2
공격 속도: 일반
공격 대상: 지상 전용
방어: 1
이동 속도: 보통
기술이 다른 경우도 있다. 테란의 밤까마귀 유닛의 스킬 중 자동 포탑이 있다. 이 기술을 사용하면 에너지를 소모하여 시간제 생명을 가지는 자동 포탑을 지상에 배치할 수 있다. 멀티플레이에서는 시간제이지만, 싱글 캠페인에서는 경우에 따라 시간 제한 없이 일반 건물 처럼 배치된 경우도 있다. 캠페인 성격에 따라 건물과 기술이 다르게 사용되는 것이다. 즉, 멀티플레이를 생각하고 캠페인을 하면 안 된다. 독립 게임이다.
미사일 포탑의 경우 일반적으로는 회당 2개의 미사일이 발사하지만, 무기고에서 업그레이드를 통해 미사일이 동시에 4개가 발사할 수 있도록 할 수도 있고(즉, 데미지가 2배로 상승된다), 미사일 1개만 발사하지만 데미지를 집중시켜 한 방에 높은 데미지를 입힐 수 있도록 할 수도 있다.
이처럼 멀티플레이와 싱글 캠페인에서 차별화된 모습은 전혀 색다른 게임을 하는 느낌이 들도록 해 줄 것 이다.
5. 메인 기함: 히페리온(Hyperion)
히페리온은 레이너의 기함인 전투 순양함이다. 캠페인 3개를 클리어하게 되면 캠페인 로비(?)가 히페리온의 내부로 바뀌게 된다. 처음부터 히페리온 내부에서 진행하지 않는 이유는 3번째 캠페인에서 히페리온이 플레이어를 구출하게 된다는 시나리오 설정 때문이다.
히페리온 내부는 함교, 무기고, 휴게실, 연구실로 4개 구역으로 나뉘어져 있다.
▲ 히페리온의 함교
"함교"는 줄거리 모드의 기본 화면으로 임무에 대한 콘솔을 제공한다. 임무 콘솔은 플레이어가 어떤 임무를 먼저 할지 선택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가 제공된다. 해당 임무의 목표와 임무를 수행할 경우 획득하는 새로운 유닛/건물과 얼마의 자금을 획득할 수 있는지를 알 수 있게 된다. 이러한 정보를 기반으로 플레이어는 어느 임무를 먼저 수행해서 어떤 유닛이나 건물을 먼저 획득할 지 선택할 수 있게 된다. 스타크래프트2에서는 획득한 유닛이 없을 경우 생산 건물을 짓더라도 해당 유닛을 생산할 수 없다. 따라서, 유닉 획득 순서는 플레이어의 게임 성향과 전체적인 시나리오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 휴게실에서 TV를 볼 수 있다
"휴게실"에서는 다른 캐릭터들과 대화를 나눌 수 있다. 이를 통해 새로운 정보를 습득할 수 있기 때문에, 스토리를 진행하면서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는 것은 새로운 재미가 될 것이다. 또한, TV 시청을 통해 플레이어의 행동(선택 분기 등)으로 인해 은하계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를 뉴스 브리핑 형식으로 볼 수 있다. 이러한 세밀한 개별 요소들은 세계관을 더욱 실감나고 재미있게 해준다. 또한, 휴게실에서는 용병을 계약할 수 있다. 휴게실에 많은 캐릭터들이 있는 만큼 강해 보이는 사람이 있다면 자신의 용병으로 계약하는 것도 꽤 괜찮은 방법 아니겠는가?
▲ 휴게실 전경
위의 휴게실 좌측을 보면 오락기 같은 부분이 보인다. 오락기를 클릭하면, 1945 게임이 실행된다. 정말 미니 게임이 스타크래프트2 캠페인 속에 들어있는 셈이다. 그리고 좌 상단을 보면, 섹시한 누님이 춤을 추고 계신다. 참 보기 좋은 모습이다. 누구나 한 번씩 클릭질(클릭하면 대화를 해주지 않을까 하는 기대감)을 해보게 만드는 분이시다. 흐뭇하다.
5. 용병 시스템 도입
스타크래프트2에는 용병 시스템이 도입되었다. 휴게실에서 용병 계약 인터페이스를 호출하여 계약할 수 있다. 용병은 여러 종류가 있으며, 고용 계약에 따른 가격도 천차 만별이다. 현재까지 알파 시연을 통해 공개된 용병은 5개 분대이다. 한 번 계약한 용병은 캠페인 내내 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용병은 일반 유닛에 비해 강화된 능력치를 갖는 게 가장 큰 차이점이다. 예컨데, ‘전쟁광 용병단’의 경우 해병 4명이 한 팀을 구성하는 용병단이다. 이 용병단의 기본 속성은 해병(Marine)이지만, 해병과 비교했을 때 체력이 65% 더 높고, 공격력도 35% 더 쎄다. 용병인 만큼 숙련된 전투 능력을 보유했다고 보면 된다. 즉, 동일한 성격의 일반 유닛 보다 강하다.
▲ 용병 계약 화면
용병은 용병 집결소라는 캠페인 전용 건물을 건설 한 후 마음대로 생산(훈련) 할 수 있다. 대게 한 용병을 생산하면 5분의 쿨다운이 돌아가며, 한 용병 분대는 한 게임에서 최대로 생산 가능한 횟수가 정해져 있다. 즉, "3분대"로 제한되어 있다면 3회만 생산할 수 있다. 고용 가능한 용병단은 캠페인이 진행됨에 따라 계속해서 추가된다. 블리자드는 용병 시스템을 플레이어가 더 많은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개발했으며, 굉장히 신경을 쓴 컨텐츠라고 밝힌바 있다.
현재까지 알파 시연 버전에서 PlayXP가 수집한 용병단 정보는 아래와 같다.
전쟁광 용병단
- 병력: 정예 해병 4명
- 특징: 체력 +65% / 공격력 +35%
- 훈련: 용병 집결소
- 임무당 고용 제한: 3분대- 고용 비용: ?
악마의 개들
- 병력: 정예 화염방사병 2명
- 특징: 체력 +60% / 공격력 +25%
- 훈련: 용병 집결소- 임무당 고용 제한: 2분대
- 고용 비용: $25,000
망치 경호대
- 병력: 정예 불곰 2명
- 특징: 체력 +25% /공격 +20%
- 훈련: 용병 집결소- 임무당 고용 제한: 2분대
- 고용 비용: $30,000
스파르타 용병 회사
- 병력: 정예 골리앗 2대
- 특징: 체력 +33% / 공격 +40%
- 훈련: 용병 집결소- 임무당 고용 제한: 2분대
- 고용 비용: $40,000
공성 파괴단
- 병력: 정예 공성 전차 2대
- 특징: 체력 +33% / 공격력 +66%
- 훈련: 용병 집결소- 임무당 고용 제한: 2분대
- 고용 비용: $45,000
내일, 더욱 더 재미있고 알찬 내용의 캠페인 프리뷰 2회가 계속해서 연재됩니다.
(c) PlayXP. 불펌 하지 말아주세요.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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