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페인, 1대1 래더, 사용자 지정 게임 등 스타크래프트 II를 즐기는 방법은 참 다양한데요? 그 중에서도 팀플레이를 빼놓을 수는 없겠지요. 특히 친구/동료들과 함께 하는 것을 좋아하신다면 팀플레이가 딱! 입니다.
지난 시간에는 팀플레이에 대한 간략한 소개와 시작 방법, 자주 사용되는 용어 들에 대해서 알아 보았는데요. 이번에는 조금 더 파고 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대화, 그리고 호흡
팀플레이에서는 1대1 대전에서 다이아몬드 이상의 실력을 지닌 플레이어들이 골드, 플래티넘 리그에 속한 플레이어들로 구성된 팀과의 경기에서 지는 일이 종종 발생하기도 하는데요. 개개인의 실력도 물론 중요하지만, 팀원과 함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호흡이 더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손발이 척척 맞는 호흡을 보여 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무엇보다 대화창을 이용한 팀원간의 커뮤니케이션이 중요합니다.
① 인사 하기
만약 모르는 플레이어와 팀이 되었다면 ‘안녕하세요? 반가워요’ ‘잘 부탁 드립니다!' 와 같은 간단한 인사와 함께 파이팅을 외치는 것으로 시작해 보시기 바랍니다. 특히 팀플레이 초보자라면, ‘잘 못하지만, 열심히 해보겠습니다!’ 처럼 팀플레이를 위해 온 힘을 다할 준비가 되었다는 자세를 보여 주셔도 좋습니다.
② 전략/전술 상의하기
‘상대 뮤탈리스크 뽑으니 제가 대비할게요. 지상을 맡아주세요’ ‘12시 입구 앞에 병력을 모으면 어떨까요?’
어떤 유닛을 생산하고 어떤 전략/전술로 상대해 나갈지, 언제 공격을 하며 어디에 병력을 모으고 어떻게 수비는 할 것인지 등 게임 도중 여유가 된다면 계속해서 대화를 통해 하나씩 합의하고 결정해 나가야 합니다.
③ 칭찬/미안함 표현하기
‘굿굿! 대박 잘 하시네요!’ ‘아 제 실수네요.. 죄송합니다’
서로 칭찬하고 미안함을 표현하면 승리의 기쁨은 두 배가 되고 패배의 아쉬움은 반이 될 것입니다. 아주 사소한 것처럼 보이시나요? 효과는 꽤 크답니다.
팀플레이 팁
① 뭉치면 살고, 흩어지면 죽는다
2:2 경기가 한창입니다. 아군 A와 B는 각각 해병 24기씩을 보유 중이고, 적군 C와 D도 마찬가지로 해병을 24기씩 보유 중입니다. 아군 A, B는 함께 모여 총 48기의 해병이 전투에 참여했고, 적군은 C만 24기의 해병으로 참전 했습니다. 어떤 결과가 예상되시나요? 48 - 24 =24가 되어 아군 해병이 24기가 남게 될까요?
원거리 화기를 사용하는 부대간의 전투결과는 병력 규모의 제곱에 비례한다는 ‘란체스터의 법칙’을 들어보셨다면 눈치 채셨겠지만, 실제 전투를 해보면 아군의 해병은 약 41기 가량이 살아 남습니다. 단 7기만이 사망하게 되는 것이죠. (별다른 콘트롤 없이 넓은 평지에서 싸운다고 가정할 경우이며, 전투 상황에 따라 조금의 차이는 있습니다)
아군은 모인 상태에서, 반대로 상대는 뭉치지 못한 상태에서의 전투가 진행되도록 끊임 없이 유도하세요.
② 자원 요청하기/보내기
동맹 플레이어에게 자원을 보내 주거나, 요청을 할 수 있는데요. 연결체나 부화장 등 기본 건물이 파괴가 되었는데, 광물이 충분하지 않을 때! 정말 요긴합니다. 또한 공허 포격기나 뮤탈리스크등 주요 유닛들을 다수 생산 할 수 있게 전략적으로 활용해도 좋습니다. 단, 게임시작 후 5분이 지나야만 자원 거래가 가능하니 참고 하세요~
③ 지도 위치 표시하기
공격할 적진을 선택하거나 긴급하게 지원요청을 할 때, 동맹에게 특정 위치를 알려줄 수 있는데요. Alt + G 단축키를 눌러 전장이나 미니맵의 특정 위치를 클릭하게 되면, 효과음과 함께 동맹 플레이어의 미니맵에 해당 위치가 표시되니 빠른 상황 전달이 가능해 집니다. 또한 Alt 키를 누른 상태로 미니맵의 특정 위치를 직접 클릭 해도 됩니다. 편한 방법을 이용해 빠른 신호를 보내세요!
④ 동맹 유닛 제어하기
동맹끼리 서로의 유닛을 제어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기능도 제공 됩니다. 교전에 자신이 없는 초보자 분들이라면, 동맹에게 제어권을 주고 ‘제 유닛도 컨트롤 좀 해주세요’ 라고 이야기 하셔도 좋습니다. 때로는 2:1 의 불리한 상황에서도 동맹 유닛 제어를 통해 생산과 전투로 역할을 분담하면 역전승이 나오기도 합니다!
⑤ 하나의 본진으로 구성된 지도들
팀플레이의 지도에서는 기본적으로 동맹은 가까운 곳에 위치하게 됩니다. 따라서 아군이 동쪽에 있다면, 상대는 서쪽에 있게 되며 아군이 남쪽에 있다면 북쪽에는 상대가 위치하게 되죠. 특히 일부 지도는 아군 플레이어들이 한 지역에 모여, 하나의 본진 안에 구성되기도 하는데요. 이런 지도들에서는 지상 이동 경로가 1~2 곳으로 한정되어 있는 경우가 많아 함께 수비를 하거나 입구를 막고 고급 유닛들을 생산/활용하기가 다른 지도에 비해 수월하기도 합니다.
<같은 동맹끼리 한 본진에 뭉쳐 시작하는 3대3 지도 - 아라칸 요새>
팀플레이 커뮤니티
팀플레이의 전략과 전술, 팁, 함께할 친구를 찾고 계신가요? 혹은 다른 분들께 자신만의 노하우를 공유하고 싶으신가요? 팀플레이를 좋아하시는 분들을 위한 ‘팀플레이 토론장’이 준비 되었으니 방문해 보시기 바랍니다. Battle.net에 접속해 ‘팀 찾기’ 채널에서도 함께 할 팀원을 찾고 이야기를 나누어 보는 것도 좋습니다!
< 그림을 클릭해, 팀플레이 토론장에서 의견/정보를 나누세요 >
팀플레이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들을 알아 보았는데요. 팀플레이를 하다 보면 때로는 의견이 달라서 혹은 동맹이 초보 플레이어여서 답답한 때도 있는데요. 서로를 조금 더 배려하고 함께 노력하려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은 어떨까요? 그리고 먼저 인사를 건네 보세요. 경기의 승패와 관계 없이 이후에도 함께 하는 친구가 될 수도 있습니다.
언제나 즐겁게 게임을 즐기고 반갑게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Battle.net이 되기를 바랍니다. Good Game! Good Luck!
출처: http://kr.battle.net/sc2/ko/blog/646991#blo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