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대1 래더 지도 변화에 대한 설명에 이어 팀플레이 지도 목록에 대해 설명해 드립니다.
2대2 지도 변경 사항
유지된 2대2 지도
(4)고궤도, (4)몬리스 마루, (4)잿더미 안식처, (8)폭풍우 전장
제외된 2대2 지도
(4)메마른 황무지
동맹 기지 간 거리가 너무 먼 팀플레이 지도는 기동성이 있는 종족 조합에게 유리한 면모를 보여왔습니다. 이는 차후 저희가 메마른 황무지와 같은 지도를 팀플레이 래더에서 가능한 한 피하려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4)타소니스 공습
이 지도는 잿더미 안식처나 몬리스 마루와 비슷한 느낌을 줍니다. 주된 차이점은 추가 확장기지가 매우 멀다는 것입니다. 저희는 이 지도들의 느낌이 유사하기 때문에 세 지도 중 하나를 제외하기를 바랐으며, 타소니스 공습이 세 지도 중에서는 가장 별로라고 판단하였습니다.
(4)황혼 요새
이 지도를 통해 초반 전략이나 세밀한 콘트롤로 인한 승부보다는 중장기전의 운영을 위주로 하는 경기가 어떠한 모습일지 시험해 보고자 하였습니다. 이 지도에서의 플레이는 일반적인 2대2 경기들과 매우 다른 형태로 진행되며, 게임이 너무 길어지곤 합니다. 따라서 저희는 래더에서 이 지도를 제외하였습니다.
(4)전쟁 지역
전쟁 지역은 메마른 황무지와 유사한 문제를 지니고 있습니다. 특정 종족 간 조합에서는 서로를 지원하는 것이 거의 불가능에 가까웠는데요. 저희는 팀플레이 용 지도는 팀원 간의 협동을 중심으로 하는 팀 플레이에 기반을 둔 지도가 어울린다고 판단하였습니다.
추가된 2대2 지도
(4)외톨이 거인위성
잿더미 안식처나 몬리스 마루와 같이, 이 지도는 두 동맹 사이에 비교적 안전한 확장기지를 지을 수 있는 중앙 지역이 있습니다. 하지만 주된 차이는 기지 뒤쪽이 바위로 막혀 있다는 것이며 이는 중앙 지역을 거치지 않고서도 상대 기지를 공격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상대를 공격할 수 있는 경로가 다양하며, 중앙에 있는 2개의 젤나가 감시탑은 풍부한 광물 지대의 확보 및 승리를 위한 중요한 지점이 될 것입니다.
(4)케이다린 동굴
이 지도는 정식으로 게임이 발매되기 전인 2009 블리즈컨에서 처음 선을 보였었습니다. 이 지도에는 동맹 기지 사이의 언덕에 방어하기 쉬운 풍부한 광물 지대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 확장 기지는 파괴 가능한 바위로 막혀 있기 때문에 여러분은 상대팀에 대항하여 공격/수비를 할지 혹은 바위를 부술지 선택해야 할 것입니다. 중앙에 있는 2개의 젤나가 감시탑은 대부분의 중앙 경로를 파악할 수 있어 이 지역을 점령하면 전투에서 유리한 고지를 점할 수 있지만, 구석에 있는 암석을 파괴하여 상대 기지로 진입하는 뒷문을 열수 있으니 방심해서는 안 됩니다.
(4)오메가 구역
오메가 구역은 인기 있는 3대3 지도인 아라칸 요새의 2대2 버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두 지도의 시작 지점은 매우 유사하며 확장 기지 지역은 상대 플레이어의 공격에 취약한 편입니다. 상대기지로 가는 길은 크게 3개가 있는데, 중앙 경로가 가장 가까운 길이며, 이곳에는 젤 나가 감시탑이 있어 거점으로의 활용도도 매우 높습니다. 하지만 다른 두 경로의 활용도 역시 낮지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 두 경로를 이용하면 중앙의 젤나가 감시탑의 시야에 벗어나 상대 지역을 공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아라칸 요새와 유사하게 동맹의 기지는 살짝 멀리 있는 편입니다. 따라서 첫 생산 건물을 지을 때에는 이를 고려하시는 게 좋을 것입니다.
(4)타소니스 폐허
타소니스 폐허는 이번에 제외되는 지도인 전쟁 지역을 개선한 버전입니다. 전쟁 지역에서 가장 문제가 되었던 점은 부대의 기동성이 떨어지는 경우 동맹을 돕기가 거의 불가능 하다는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이 지도에서는 입구를 공유하게 됨으로써 어떤 종족 조합이라도 공평하게 동맹을 도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게임의 중/후반에는 두 번째 확장 지역으로 접근할 수 있는 뒷문의 방어에도 주의를 기울여야 할 것입니다.
3대3 지도 변경사항
유지된 3대3 지도
(6)아라칸 요새, (6)426 거주지, (6)발굴지, (6)변경 지대, (6)계절풍 지대, (6)생체 실험실, (6)티폰, (6)울란의 심연
제외된 3대3 지도
(6)모래늪
이 지도는 몇몇 2대2 지도와 동일한 이유에서 제외되었습니다. 이 지도에서 사용할 수 있는 유일한 전략은 빠른 공격이며 부대를 빠르게 모아야만 승리할 수 있었습니다.
4대4 지도 변경사항
유지된 4대4 지도
(8)절멸, (8)고지대, (8)용암 흐름, (8)메가톤, (8)전초 기지, (8)모래 협곡, (8)독지대
추가된 4대4 지도
(8)제 10 구역
이 지도는 각 팀이 절반씩 통제할 수 있도록 나뉘어 있습니다. 여러분의 팀을 위해서는 젤나가 감시탑을 통해 시야를 확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또한 지도 곳곳에 있는 암석들을 전략적으로 활용하면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 암석들을 파괴하면, 풍부한 광물 지대를 확보하거나 상대 본진으로 향하는 새로운 지상 경로를 열 수 있습니다.
개별전투 지도 변경사항
유지된 개별전투 지도
(8)금속도시, (6)모래늪, (6)지각 균열, (8)심연
제외된 개별전투 지도
(4)잃어버린 사원
새 지도인 (4)무너진 사원으로 대체됩니다.
(4)쿨라스협곡
이 지도는 제외되었으며 (4) 폐광석 처리장으로 대체됩니다.
추가된 개별전투 지도
(4)폐광석 처리장, (4)무너진 사원
스타크래프트 II 래더 지도 무엇이 바뀌었나? (1대1 지도) 보러가기
출처: http://kr.battle.net/sc2/ko/blog/673500#blo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