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희는 스타크래프트 II 1.3패치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래더 지도 목록에 변화를 주는 작업을 함께 진행하고 있습니다. 꽤나 많은 지도들이 변경되었기 때문에 여러분의 이해를 돕기 위해 어떤 지도들이 계속 유지되는지 그리고 특정 지도들이 제외된 이유는 무엇인지 설명 드리고 새로 추가된 지도에서 눈 여겨 볼 것들에 대해서도 함께 살펴보고자 합니다.
래더 지도의 변경이 게임에 어떤 영향을 주고 어떤 결과를 가져올지에 대해서 주의 깊게 살펴보고 있으며 또한 플레이어 여러분들의 의견을 귀담아 듣고 있습니다. 그러니
공식 토론장을 통해 여러분의 의견을 꼭 남겨주세요. 그리고 이번에 변경된 지도들 외에도 몇 개의 지도들을 더 추가하기 위해 작업을 진행 중이며 이 중에는 현재 GSL에서 사용 중인 플레이어 제작 지도 역시 포함되어 있습니다. 더 구체적인 내용이 결정된 후 다시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대1 래더 지도 변경 사항유지된 1대1 지도
(2)고철 처리장, (2)젤나가 동굴, (4)델타 사분면, (4)금속 도시제외된 1대1 지도(2)폭염 사막개발팀은 초반 공격을 유도하는 지도의 수를 줄일 생각입니다. 폭염 사막은 이러한 성격을 갖는 지도 중 하나이며, 특히 각 본진으로 통하는 뒷길을 파괴 가능한 바위가 막고 있기 때문에 흔히 올인 공격이라고 부르는 형태의 전략이 주로 사용됩니다. 즉 바퀴/저글링, 4차원관문, 자극제 업그레이드를 한 해병/불곰 다수를 활용하여 바위를 파괴하며 적진에 난입하는 전략을 빈번하게 볼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이 지도를 래더에서 제외하기로 했습니다.
(2)밀림분지
밀림분지 지도에는 테란에 매우 유리한 몇 가지 특징들이 있어서 래더에서 제외하기로 했습니다.
- 테란은 적 본진 바로 아래에 공성 모드 전차를 배치하여 상대방의 뒷마당 확장 기지를 견제함과 동시에 상대 병력을 본진에 묶어두는 효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 밀림 분지에는 전장 곳곳에 좁은 길목이 많아서 저그 플레이어들은 테란의 해병, 불곰 또는 공성 전차를 상대로 하는 국지전에서 효율적인 전투를 펼치기 어렵습니다.
- 두 번째 확장기지를 확보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 상대 본진에서 내려오는 비탈길 앞에 있는 언덕 지형에 병력을 배치한 후, 언덕 아래 일부 지형까지 내려오는 긴 진형을 갖추면 상대방을 지나칠 정도로 강하게 압박할 수 있습니다. 특히 테란은 공성 전차를 활용하면 이러한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2)전쟁 초원
폭염 사막에 대한 설명에서 말씀 드린 것처럼 개발팀은 초반 공격형 지도의 수를 줄일 계획입니다. 여러분도 아시겠지만 전쟁 초원은 가장 대표적인 초반 공격형 지도였고 때문에 이번에 래더에서 제외되었습니다. 물론 이러한 변경이 저희가 초반 공격형 지도를 선호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저희는 지금까지의 경험을 통해 2인용 공격형 지도의 경우 4인용 공격형 지도에 비해 경기 양상이 일방적으로 흘러가는 경우가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으며 때문에 이번 지도 변경을 통해 앞으로는 초반 공격형 지도를 모두 4인용으로 만들 계획입니다.
(4)잃어버린 사원
잃어버린 사원에는 아래와 같은 문제가 있었습니다.
- 한 플레이어가 젤나가 감시탑을 점령하고 있는 경우 확보된 시야를 벗어나 지상으로 이동할 수 있는 경로가 거의 없기 때문에 서로 지도를 양분하여 세력을 구축한 채로 교착 상태에 빠져드는 일이 많습니다.
- 지도 구석에 자리 잡은 섬 지형의 경우 세 종족이 모두 쉽게 공격할 수 없다는 문제가 있어서, 플레이어가 한 군데 혹은 두 군데의 섬을 차지하고 버티는 경우 게임이 필요 이상으로 길어집니다. 또한 특정 대전에서는 섬 지역이 거의 공격을 받지 않는 지나치게 안전한 확장 지역이 되기도 하며, 이는 일반적인 확장 지역의 기준에서 벗어나는 양상입니다.
- 앞마당 확장 지역으로 진입하는 길목이 너무 좁기 때문에 적은 수의 건물만으로 길을 막는 것이 가능합니다.
(4)샤쿠라스 고원
샤쿠라스 고원은 조금 다른 이유로 제외되었습니다. 지도 자체에 큰 문제가 있지는 않지만 이 지도의 특징적인 요소들이 그다지 재미있지 않다는 것이 그 이유인데요, 우선 앞마당 확장 지역은 확보와 방어가 쉬우며 상대 기지로 진입할 수 있는 경로가 2개밖에 없는데다가 그나마 주로 하나의 경로만 주로 사용되고 있기 때문에 상대의 본진에 견제 작전을 펼치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이번 래더 지도 변경을 통해 상대적으로 평이한 샤쿠라스 고원을 새로운 지도로 교체하기로 했습니다.
추가된 1대1 지도
(4)백워터 협곡
백워터 협곡은 언덕에 위치한 시작 지점과 언덕 아래 첫 번째 확장 지역이 있는 익숙한 형태의 지도입니다. 그러므로 경기 초반의 운영 방식은 다른 지도와 비슷하고 경기 초반 극단적인 전략을 통한 공격으로부터 비교적 자유로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두 번째 확장 지역은 2개의 비탈길로 올라올 수 있는 언덕 지형을 끼고 있기 때문에 견제의 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중앙 지역에는 2개의 젤나가 감시탑과 2개의 풍부한 광물 지대가 자리 잡고 있으며 수비가 어려운 지역이기 때문에 이 요충지를 확보하는 것이 승리를 위한 중요한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4)폐광석 처리장
금속 도시는 다이아몬드부터 브론즈까지 다양한 리그의 플레이어에게 모두 인기가 있는 지도입니다. 그래서 개발팀은 금속 도시와 비슷하지만 운영에 조금 더 비중을 둔 형태의 지도를 추가하기로 했습니다. 그래서 평이한 운영 중심의 지도인 샤쿠라스 고원을 제외하고 이 지도를 추가했습니다. 이 지도의 특징은 낮은 지대에 위치한 풍부한 광물지대와 두 개의 수풀 지형, 그리고 저지대 형태의 중앙 지역을 모두 살펴볼 수 있는 시야를 제공하는 젤나가 감시탑입니다.
(4)무너진 사원
무너진 사원은 기존의 잃어버린 사원을 개량하여 밸런스를 보완한 지도이며 개선된 사항은 아래와 같습니다.
- 중앙 지역이 더 넓어졌습니다.
- 젤나가 감시탑이 중앙 지역의 일부분에 대한 시야만 제공하도록 변경되었기 때문에, 감시탑을 피해 지도 중앙의 외곽지역으로 접근할 수 있습니다.
- 섬 지역을 파괴 가능한 바위로 막힌 지역으로 변경하여 새로운 이동 경로로 활용할 수 있도록 조정하였으며 또한 섬 지역 때문에 야기되던 교착 상태를 줄일 수 있습니다.
- 앞마당 확장 지역의 진입 경로를 더 넓게 조정하여 건물로 길을 막기가 더 어렵습니다.
(4)티폰 봉우리
티폰 봉우리는 재미있는 요소가 다양하게 포함된 지도입니다. 세로 방향으로 시작 지점이 결정되는 경우에는 지도의 가장자리에 있는 바위를 파괴하면 고철 처리장처럼 상대 진영에 이르는 지름길을 만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중앙 지역은 샤쿠라스 고원처럼 2개의 젤나가 감시탑이 배치되어 있고 이 지역이 공격을 감행하는 주요 경로로 사용됩니다. 또한 두 번째 확장 지역의 위치는 젤나가 동굴의 그것과 비슷한 면도 갖고 있는데요. 이 때문에 새로운 지도에서도 기존에 익숙한 전략도 부분적으로 사용될 수 있고, 여러 전략이 혼합된 형태도 등장하리라 예상됩니다.
스타크래프트 II 래더 지도 무엇이 바뀌었나? (팀플레이 지도) 보러가기
출처: http://kr.battle.net/sc2/ko/blog/673502#blo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