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XpRedsoon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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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2-12-18 15:46:48 KST | 조회 | 4,039 |
제목 |
스타크래프트 II 크리에이티브 개발팀 Q&A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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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리에이티브 개발팀 Q&A 9번째 시간에서는 자유의 날개와 군단의 심장 수석 작가인 Brian Kindregan과 함께합니다. 세계관에 대한 커뮤니티의 흥미진진한 질문과 답변을 살펴보세요.
아래의 링크를 통해 지난 이야기들을 다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크리에이티브 개발팀 Q&A 제 9편을 시작합니다!
질문: 알렉세이 스투코프의 감염을 치료하는데 사용된 나노 혈청은 어떻게 된 거죠? 이 질문을 하는 이유는 자유의 날개의 마지막 거주민 임무를 진행하는 동안 계속 이런 생각이 들었기 때문입니다. 레이너는 감염된 거주민들을 없애려는 셀렌디스와, 치료법을 찾아낼 수 있다고 믿는 핸슨 박사 중 한 쪽을 선택해야 하지만, 치료법은 이미 존재합니다. 이미 수년 전부터 말이죠. 셀렌디스는 감염을 치료하는 유일한 방법은 불꽃으로 정화하는 것이라고 말하지만, 그녀는 이미 프로토스 군대의 일원으로 스투코프를 구하기 위한 미션에서 레이너를 도운바 있기 때문에 헷갈리는 대목입니다. 만약 그런 적이 없다 치더라도, 왜 레이너는 혈청이나 스투코프를 언급하지 않은 거죠? 어떻게 그런 중요한 사건을 잊을 수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그는 혈청에 대해 말하지 않았고, 만약 셀렌디스 편을 든다면 다른 방법이 없다는데 동의하는 겁니다. 이건 분명 설정 오류 같네요.
답변: 레이너는 많은 거주민이 살고 있는 식민지에서 감염이 대거 발생할 위기에 직면합니다. 그리고 프로토스 함대는 그 행성을 불태울 태세를 갖추고 있죠… 수년 전 한 사람에게 사용된 혈청에 대해 그가 물어봐야 할까요? 게다가 이 혈청은 프로토스 함대가 가지고 있는지, 새로 구해 오거나 너무 늦기 전에 배포할 수 있는지도 불확실합니다. 또한 프로토스 함대 사령관은 혈청을 사용할 생각이 없고, 저그가 진화를 통해 이 혈청에 면역이 되어버렸을 가능성도 매우 높죠. 따라서 저는 설정 오류라는 주장에는 정중히 반대합니다. 실제 설정 오류들은 정말 알아채기가 힘든 부분에 존재합니다.
질문: 왜 레이너는 나루드 박사를 더 의심하지 않나요? 레이너가 고위 프로토스도 번역하기 어려운 젤나가 기록에 관한 임무 전체를 맡게 되었을 때 나루드 박사가 본 적도 없는 유물(모든 유물 조각을 모아서)을 사용하는 방법을 다 아는 듯한데 말이죠.
답변: 레이너는 나루드 박사를 의심하고 있었고, 그가 연구했던 결과가 정확했던 것에도 우려를 가지고 있었다고 저는 확신합니다. 하지만 레이너에게 할 일은 무엇이었을까요? 그냥 계획을 취소해야 했을까요? 그는 반란을 주도하는 것과 케리건에게 기회를 주기 위해 그 일을 제쳐두는 것 사이에서 결정을 내려야 했습니다. 후자를 선택했기 때문에 끝까지 가야 할 상황이었죠.
그리고 현 세계에서도 사람들은 종종 그들이 충분히 알지 못하는 기술과 과학을 이론적인 추론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위험할 수도 있지만, 수년 동안 인류는 이걸 해내오고 있죠. 레이너도 그렇게 생각하지 말란 법은 없습니다.
질문: 왜 자유의 날개는 브루드 워에 있던 사건을 무시하고 등장인물 설정과 사건에 대한 동기 대신 꾸민듯한 진부한 등장인물과 예언들로 스타크래프트 오리지널의 줄거리를 반복해서 따라가는 거죠? 기분 나쁘게 하려는 의도는 아니지만, 질문을 말하고 싶었고 이렇게 밖에는 표현을 못하겠네요. 죄송합니다.
답변: 질문의 내용 자체가 기분 나쁜건 아니지만, 좀더 부드럽게 얘기해주셨으면 좋을 뻔 했습니다. 다른 곳에서 여기에 대해 말한 적이 있지만, 이 곳에서 더 분명하게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자유의 날개는 브루드 워의 사건을 무시하지 않았습니다. 정확한 사실은 브루드 워가 코프룰루 구역의 지정학적 상황에 아주 미세한 변화만을 가져왔다는 것입니다. 주요 등장인물에 대한 플레이어의 인식을 변화시켰고 브루드워 말미에서 사라져 간 한 세력(UED)을 소개했었죠. 터놓고 얘기해서 브루드 워의 어떤 사건이 자유의 날개에서 해결되어야 했을까요? 피닉스에 대한 것이라면 동의할 수 있습니다. 어떤 식으로든 그에 대해 다뤄야 했지만, 그렇게 하지 못했으니까요.
하지만 설사 다룬다 하더라도 많아야 두 줄 정도의 대화에 그쳤을 것입니다. 이 이야기가 주요 줄거리 될 수 없는 것이죠. 이야기는 결국 과거의 원한을 갚을지 아니면 더 나은 미래를 위한 희망을 선택할 것인지의 기로에 선 짐에 대한 것입니다. 우주는 암울하고 끔직한 곳이지만, 짐은 스타크래프트 세계관에서 항상 돋보이는 존재입니다. 바로 그가 이상주의자이기 때문이지요.
등장인물들이 진부하다는 의견에는 동의하지 않습니다. 짐 레이너는 일부 커뮤니티 여러분이 화를 낼 수도 있는 다소 논란이 되는 선택을 합니다. 그가 서로 충돌하는 동기에 따라 움직이기 때문이죠. 그의 친구와 승무원은 같은 이유로 레이너에게서 등을 돌립니다. 그리고 토시와 같은 등장인물들은 은밀한 제안을 합니다. 비록 가치관은 다르지만, 여러분과 정확히 같은 동기를 품은 누군가와 협력할 것인지를 묻는 것이죠. 타이커스 또한 실제적인 딜레마에 쌓여 있습니다. 자신의 삶을 되찾을 수 있는 기회가 얻지만 이를 위해서는 절친한 친구를 배반해야만 하죠. 그리고 레이너가 자신에게 큰 빚을 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자신의 선택과 싸우게 되죠. 아마도 그는 할 수 없을 겁니다. 결국 스스로 경계를 푼 채 친구의 손에 선택을 넘기죠. 저는 이런 부분들이 등장인물들에게 어느 정도 깊이를 더해준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저는 자유의 날개가 스타크래프트 오리지널을 반복해서 따라간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오리지널에 나왔던 등장인물들의 상처가 여전히 치유되지 않았기 때문에 자유의 날개는 오리지널의 사건과 실제로 연관이 있습니다. 그러나 줄거리의 주요 부분과 등장인물들의 전개 과정은 완전히 다릅니다. 스타크래프트 오리지널의 결말 때처럼 자유의 날개의 결말에서도 등장인물들은 변한게 없던가요?
만약 여러분께서 자유의 날개의 등장인물들에게 충분한 동기가 주어지지 않았다고 생각하신다면 유감입니다. 어떻게 하면 더 잘 표현할 수 있었을지는 모르겠지만, 대화와 행동에서 등장인물들의 동기가 주어졌고 표현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더 많은 이야기로 다시 찾아오겠습니다!
출처: 블리자드 공식 홈페이지 http://kr.battle.net/sc2/k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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