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수 (Essence)'는 모든 생명의 유전 정보이며 저그 진화의 열쇠입니다. 저그는 그들의 먹이를 소비, 또는 동화해서 정수를 먹음으로써, 자신의 원하는 생명체의 장점을 흡수합니다. 정수를 흡수하는 이 유일한 능력을 가진 제루스의 저그를 원했던 타락한 젤나가, '아몬 (Amon)'은 자신한테 종속시키는 동안 이들을 촉진시켰습니다. 저그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서 다른 종족과 더불어 '정수의 순수함 (Purity of essence)'을 가지게 됐습니다.
성공적인 진화를 위해 필요한 정수의 양은 다릅니다. 예를 들어, 군단 숙주를 진화시킬려면 오직 단 하나의 특정 종만 죽을 필요가 있지만 히드라리스크를 진화시키기 위해 충분한 정수가 모아지기 전, 관통 군체를 파괴해야만 했습니다. 다른 경우에는, 선택된 종의 개인 정수를 (예 - 우르사돈) 군단에게 향상시키기 위해서 수집해야 합니다. 각각 저그 유형의 정수는 특정한 군락지에서 저장되고 애벌레로부터 그들의 다양한 병력들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2차 대전쟁 동안, 사라 케리건이 감염에서 해방된 여파 때문에 군단은 뿔뿔히 흩어졌고, 저그는 대부분의 정수를 잃어버렸습니다. 그들은 지속적으로 '야생 저그 (Feral zerg)'중에서 손실된 변종을 모색하면서 생포 또는 소비를 통하여 그들의 정수를 다시 흡수했으나 '타락귀 (Corruptor)'의 정수는 완전히 손실되었기 때문에 회복이 불가능 했습니다.
일부 정수는 저그가 동화할 수 없는데 프로토스는 칼라와 공허 에너지 덕분에 보호를 받았고 칼라이와 네라짐은 군단에 동화될 수가 없었으며 '혼종 (Hybrid)'은 정수가 강력한 반면, 어째서인지 흡수를 못했습니다. 테란의 정수는 '아바투르 (Abathur)'에 의해 효과적이지 않다고 알려졌는데 몇몇 테란인은 그들의 사이오닉 잠재력과 지능이 감염된 뒤에도 유지할 수 있었지만, 그들은 오히려 예외적이였습니다.
P.S 저그는 처음부터 정수의 순수함을 가진게 아니였군요.
결국 저그의 창조는 뿌리부터가 아몬의 계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