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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나하안
작성일 2013-01-23 18:55:54 KST 조회 3,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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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리에이티브 개발팀 Q&A - 마지막 회

질문: 프토로스의 계급이나 부족에 따라 그들이 사용하는 정신적 능력이 다른가요? 전투나 일상 업무, 생활에 따라 다른 능력을 사용하는 것인가요?

 

답변: 프로토스 사회에는 칼라이 (노동자/시민/과학자), 기사단 (군병력), 심판관 (정치)로 분류되는 3가지 계급이 있습니다. 칼라가 도래하면서 프로토스 종족은 부족 연합을 탈피했지만, 특정 부족의 피를 이어받은 프로토스는 전통적으로 맡던 역할과 연관이 있는 성향을 갖곤 합니다. 아래는 스타크래프트 세계관을 이야기하면서 다루었던 부족입니다. 그 외에도 아직 우리가 만나보지 못한 다른 부족이 계급 제도 내에 존재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 칼라이 계급 내에서 퓨리낙스 부족은 과학자들이 많기로 알려졌습니다.
  • 기사단 계급 내에서 아킬래 부족은 가장 강하기로 유명합니다. 아르타니스는 아킬래 부족의 후예입니다. 사르가스 부족의 후예는 은신 능력과 암살에 능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기사단 계급 내에는 베나티르, 벨라리, 그리고 아우리가 3부족이 더 있습니다만, 그들에 대해서는 알려진 것이 적으며 아오리가 부족이 프로토스 함대 운영에 관련된 역할이 있었다는 것 정도만 알려져 있습니다. 우룬은 2503년부터 아오리가 부족을 이끌었습니다.
  • 심판관 계급에는 두 부족이 알려져 있습니다. 아라 부족과 셸락 부족입니다. 아라 부족은 대의회의 통치하에 프로토스의 지도자 역할을 수행했었습니다. 알다리스 역시 아라 부족원이었을 것으로 추측됩니다. 셸락 부족은 대체로 학구적인 성향이 강합니다.

 

질문: 거신의 배경 이야기 중 칼라스 인이라고 알려진 종족이 언급되는데, 프로토스의 거신에 의해 섬멸된 종족으로 알려졌습니다. 과학 기술의 진보 상태나 현황, 테란에게 알려지지 못한 이유 등과 같은 칼라시 종족에 대해 더 알려진 정보가 있나요

 

답변: 단편 소설 '모선'에서 언급된 칼라시 종족이지만 사실 소설 속 내용 외에는 더 알려진 것이 없습니다. 칼라시 종족은 코프룰루 구역 밖에 위치했기 때문에 테란에게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프로토스는 새로 세력을 확장하면서 칼라시 종족의 내정에 간섭했었죠. 칼라시의 현재 상태는… 글쎄요 설명 드리자면 프로토스의 개입으로 석기시대로 돌아갔다고 할까요? 아마 당분간 아무런 소식도 없을 겁니다.

 

질문: 케리건의 사이오닉 등급은 12입니다. 케리건을 기준으로 사이오닉 에너지를 보유한 유닛, 예를 들어 유령이나 고위 기사, 집정관의 사이오닉 등급은 어느 정도인가요?

 

답변: 사이오닉 지표 등급(PI)은 연합이 개발한 측정단위로, 테란만을 확실하게 측정할 수 있습니다. 등급은 0에서 10까지 있습니다.

 

최하 등급인 0부터 2등급 사이는 사이오닉 능력이 눈에 띄지 않습니다. (저는 1등급입니다.) 3, 4등급은 텔레파시에 민감한 단계이지만, 텔레파시 능력을 갖는 단계는 아닙니다. (유령 프로그램 후보생이 평균적으로 3.5입니다.) 사이오닉 지표 5등급부터 텔레파시 능력자로 인정하며, 동시에 유령 훈련을 받을 수 있는 최소 자격입니다.

 

사이오닉 지표 8등급부터는 염력을 소유한 능력자일 가능성이 있으며, 그 외에도 놀라운 힘을 발휘합니다. 8등급 이상의 능력자는 매우 드뭅니다. 노바가 10등급이었고, 그 외에 기록된 10등급 능력자는 사르코 안젤리니(자치령 유령 사관학교 교육감)와 감염되기 전의 사라 케리건 둘 뿐입니다. 테라진의 영향하에 있는 악령에 대해서는 확인된 등급이 없습니다.

 

테란 장비가 칼날 여왕의 등급을 12로 측정하는 이유는 측정이 안되기 때문입니다. 측정 허용치를 최소 10배 이상으로 초과하기 때문에 사용하는 등급입니다.

 

질문: 히페리온이나 다른 전투순양함의 크기는 어느 정도인가요?

 

답변: 전투순양함에는 5,000명에서 7,000명의 승무원이 필요합니다.

 

전투순양함 중 상세한 정보를 공개한 경우는 신형 전투순양함인 부세팔루스 뿐이며, 이전의 어느 전투순양함보다 규모가 훨씬 큽니다. (멩스크는 자기가 빼앗긴 히페리온을 대체하고도 남을 만큼 인상적인 기함을 원했으니까요!) 전투순양함 부세팔루스에 대한 정보는 아래와 같습니다.

 

부세팔루스 테란 자치령

제국 기함
취역 연도: 2503
조선소 및 생산업체: 우르사 조선소 / 프로키온 인더스트리
크기:
길이: 550m
너비: 82.4m
동력: 10등급 융합로
무장:
16개의 J23S 함대함 미사일 발사기
25개 공용 화포
145개 국지 방어 시스템
소속 비행단: 가변적
공대지 화포: 가변적
방어막: 소환 및 궤도 돌입 시 활성화
승무원: 8,239
운용 범위: 가변적; 표준 장비시 운용 범위: 코프룰루 구역
항성계 내 속도: 사이클당 1 AU (약 1억 5천만 Km)

 

질문: 스타크래프트 II의 음향 팀에서 어떤 방식으로 저그 음향을 구현하는지 알고 싶습니다.

 

답변: 스타크래프트 세계관에 대한 질문은 아니지만 음향 디자이너에게 문의해보았습니다. 답변은 아래와 같습니다.

 

저그 종족 음향 효과는 본래 옛 공상과학 영화로부터 영감을 받아 제작했습니다. 저그 유닛마다 특유의 소리를 부여함과 동시에 명백히 저그다운 소리를 음향을 구현하려 노력합니다. 저그는 군체의식에 묶인, 교활하고 흉측하며 기괴한 생물체입니다. 저그의 목소리는 일반적으로 인간의 발성과 짐승의 울음소리를 가공하고 결합하여 소리를 추출하고, 저그 유닛 이동에 사용되는 음향 효과는 보통 끈적거리고 미끄러지듯이 기어가는 느낌의 소리를 적용했습니다. 음향 디자인 팀에서는 항상 실험적인 새로운 접근으로 평범하지 않은 소리를 내려고 노력합니다. 항상 만족스러운 결과물을 얻지는 못하지만, 노력 끝에 굉장한 음향효과를 얻을 때에는 그만한 실험에 투자한 보람을 만끽합니다.

 

음향 효과는 카메라 시점에 따라 변하기도 합니다. 위에서 내려다보는 방식의 실시간 전략 시점이든지, 동영상처럼 전투의 현장에 밀접 촬영한 시점이든지, 음향 효과는 디자이너의 심금을 울리고, 게임 플레이의 편의를 도와야만 합니다. 두 철학이 때론 상반되는 경우도 있지만 둘 다 만족 시킬 방법을 찾는 것이 음향 디자이너들의 역할이겠죠. 그래도 블리자드에서는 게임 플레이가 우선입니다.

 

질문: 무엇이든 물어보라고요? 좋아요. 그럼 이건 어떨까요? 공허의 유산은 언제 출시되나요?

 

답변: 아, 공허의 유산은 [이 내용은 블리자드 홍보 팀에 의해 편집되었습니다]일에 공개된답니다! 결말도 미리 알려드리죠, 뭐. 케리건은 결국 – 님들 뭡니까? 사무실에 어떻게 들어왔죠? 내 컴퓨터에 손대지 마요!!! 그거 진짜 총인가요? 잠깐.. 잠깐만!!

 

P.S 유령이나 집정관 사이오닉 등급이 몇이냐고 물어봤는데 답을 교묘히 피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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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김다크 (2013-01-23 19:09:0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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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cp 패러디인가
법관_전현수 (2013-01-23 19:12:2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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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CP 재단?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이콘 (2013-01-23 20:25:0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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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CP 재단이랰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이콘 세계의_시민 (2013-01-23 21:00:4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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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1등급입니다.
ㅋㅋㅋㅋ
아이콘 DieKatze (2013-01-24 07:07:0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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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CP군요;;;
아이콘 00886600 (2013-01-24 12:19:0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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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 이 블리자드 [데이터 말소] 할 [편집됨] 놈들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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