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1막는법 질문에 리플달다가...
결국 작게까지 오게되네요 이왕 써둔거 올려봅니다.
글 순서는 일단 1/1/1의 장점과 본질에 대해 소개하고
이를 토대로한 공략을 적어보겠습니다.
참고로 리그는 다레기입니다 래더끊고 마스터 중상위권 클랜원들과 연겜만 진행중입니다
1/1/1 에대한 이해도는 마스터 상위권 못지않으니 (멀탯이 개후리지만...) 거기에대해서는 믿어주셔도좋습니다.
**1/1/1 의 장점
1.정찰력
테란유저로서 시즌1부터 1/1/1 기반 메카닉운영 해탱 등등 연구해오던사람입니다.
가끔 1/1/1의 가장강한점이 뭐냐? 라고했을때
그것은 " 정찰 " 입니다.
현재 테저전 테프전등을 놓고봤을대 테란이 사기인이유는 8분까지의 정찰력의 압도적인 차이에 있습니다.
(운영을 가는경우에도 테란이 이타이밍 전후로 뭔가를 해내려고 노력하는 이유이지요)
1/1/1 류는 이를이용한 7-9분대 한방러쉬이죠
(정찰력의 차이를이용한 맞춤 올인 vs 정찰력후진더블플레이프로토스 이건 RTS게임의 특성상 무조건테란승리입니다)
2. 빠른조합 과 체재 유연성
사실 2번카테고리는 1번의 파생이지요
테란은 정찰을 통해서 (일꾼숨겨뒀다가 플토 더블확인,밴시로 견제겸 정찰,화염차 정찰, 정안되면 스캔
반면에 프로토스는 정찰유닛생산전에는 벙커앞에서 깔짝대며 혹여나 탱크나 밴시나 군수공장 보기위해발악)
프로토스의 체재를 확인합니다.
플토나 저그의 경우 상대체재를 파악하고 카운터를 준비하려면 건물을 새로짓고 해야하지만
테란은 1 / 1 / 1 을 올려두고 " 스왑 " 을 통해서 짧은시간에 상대유닛의 하드카운터를 준비합니다
(기본적으로 해병을제외하고는 거의모든 테란유닛은 컨셉이 하드 카운터입니다. 강점과약점이 분명하다는것이지요 물론 일정수준이상에서는 이를 컨트롤을 통해 약점을 없애가고 강점만 부각시킵니다)
3.다목적유닛인 다수해병의 화력
사실상 1/1/1 이건뭐건 게임에서 GG를 받아내기위해서는 상대와 정면싸움을 붙어야합니다.
1/1/1 이 정찰과 기술적인면에서 우위를 점하는것과 동시에 정면화력인 해병을 모으는것이 테란의 목적입니다.
(2/1/1 2/1 2/2 3/1/1 등등은 이를주목해서 해병의방패,자극제,의료선추가등등도 이루어집니다)
4. 기본적인 운영에서의 장점
프로토스분들이 1/1/1에 지고나서 사기다하면서 심한욕도 테게와서 자주하시는데
이는 가장기본적인것을 간과한것입니다.
더블을가져간자 vs 본진올인한자 에서 테란이 정찰력 에서도 우세하면서 견제까지도 했다면 RTS 게임 특성상
프로게이머 누가됬던간에라도 일반유저테란에게 질 수 밖에 없습니다.
프로토스분들은 이를 염두하면서 자신의 더블이 활성화되는시간 (즉 테란이노리는타이밍)을 정확히 캐치하고
"지금은 위험하다 시간을벌어야한다" 라는 마인드가 있으셔야겠습니다.
*** 위의 1/1/1 의 장점과 본질을 토대로한 공략
1.정찰력에 대한대처
2.빠른조합구성과 스왑의 유연성
이는 현재 많은 프로토스분들의 공략빌드를 통해 밝혀져있는 상황입니다.
일단 선로보나 우공불사조나 환상이나 여튼 보는게중요합니다
이중에서도 테란유저로서 가장고마운것은 환상과 우공테크입니다.
우공테크와 환상은 일정이상 테란유저들이면 정확히 끊어 주면서 오히려 그동안 프로토스가 본것을
스왑을 통해 왜곡시켜서 혹은 빠른 은밴등등 으로 치명적인 아픔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우주관문의테크를 확인한경우 병영 늘리면서 해병관련업글과 동시에 해병으로 대처하면
(탱크는 모드의사거리를 이용해 역장끊어먹기에서 플토가 오히려손해보게하는 그림으로 2기 내외만유지)
늦게될수밖에없는 로봇테크에 의해 보여주고도 압살할수있는 그림이 나옵니다.
개인적으로 몇관문 이후던지 로봇공학 테크를 추천합니다
이유는 가장 지속적인 정찰이 되므로 절대 속지않으며 은밴에대한 대비도 되고
이후에 불멸자와 거신이라는 1/1/1의 주력유닛에 대한 카운터유닛확보의 용이성입니다.
스캔에 끊기게되더라도
본진올인하는 테란이 자신의 본진에온 관측선 잡자고 스캔쓰면
"저 해병물량 없어요 헤헤 ^^; 대신 염차나 은밴으로 주도권잡고파요 보이고싶지않음여 ㅎㅎ" 하는꼴입니다.
(혹은 1/1/1페이크성 바요닉올인이나 빠른의료선 확보하면서 더블가는 페이크성운영/올인 도 존재합니다)
밤까마귀에 끊기면 아까워요~ 라는 의견이 있는데
밤까마귀 를 확인하시면 관측선이 제값하고 죽은겁니다
밤까마귀는 가스 200의 상당히 긴 생산시간을 가진 유닛입니다.
본진 2가스로만 돌리는 테란에게 밤까마귀는 상당한 보험이지만 동시에 리스크이기도합니다.
(칼타이밍 진출시 밤까마귀에 탱크까지 확보하면서 해병관련업글에 밴쉬다수 되는경우없습니다)
이는 좀더 뒤에설명할 테란 테크에 대해서 좀더 정확한 예측이 되는 증거입니다.
(해병관련 업글을 하는가? 밴쉬다수인가? 탱크를 꾸준히뽑는가?에 대한 중요한실마리지요)
1-1 그럼 정찰을통해 무엇을 봐야하는가?
정찰에 대해 설명하다가 글이 조금 길어졌군요 카테고리를 나누겠습니다 ㅠ
정찰은 그냥 본다고 되는게 아니고 군수 기술실반짝이는타이밍,자극제/방패업글/의료선유무/은밴유무
등등 확인하셔야합니다
어떤 1/1/1 을 하던지 테란의 패턴은 크게 2가지입니다
1. 플토 더블타이밍 본후 견제없이 강하게 오는 1/1/1
2. 견제를통한 노스캔정찰하면서 (물론 피해도주고요) 상대가뽑을 유닛에대한 카운터를 대동한 1/1/1
정찰하실때 그냥 확인하는게 아니고 확인을통해서
" 아 테란이 원하는 한방타이밍은 언제구나"
" 아 테란이 원하는 콤보는 이거구나 이콤보이후에 한방이오겠구나"
아셔야합니다 1/1/1 종류가 엄청많고 그때마다 콤보가 다 다릅니다
(ex 염차드랍후 1/1/1 은밴3/1/1 마카류반기2병영 찌른후 2/1/1 빠른1/1/1 지상물량 2/2)
이를 통해서 대처는 다릅니다
세세한 빌드마다의 대처법을 소개하고싶지만 제가알고있는거만해도 세세하게는 20가지가 넘고
(심지어 은폐유령 핵하면서 3/1도 있습니다 -_-.... 유령으로 역장끊기 + 멸자쉴드없애기까지도..)
각각의 대처가 나올때마다 테란은 변형하면 끝입니다 대처법을 외우는것은 결국 본질적인 해답이되지못합니다.
그래서 1/1/1의 본질등과 이해등등을 소개하는것입니다 그래야 막으니까요
일단 관측선을 보내시고나서 위에서 말한 크게 2가지 (돡치고한방,견제후맞춤한방) 을 파악하셔야합니다
그리고 나서 볼것이 여러가지가 있는데
"가스사용량" "일꾼조절" "병영의 기술실 유무" "우주공항 기술실유무"
입니다. 가스사용량의 경우 정말 고수나 꼼곰하신분아니시면 그냥 보지마시고요
(가스사용량을 토대로 어떤업글어떤유닛어떤조합등등이 나온다를 예상하는겁니다
수학잘하시는분 하세요 ㅠ_ㅠ .. 근데 이건 솔직히 계산보다는 경험에서 유추하는게 훗날더 도움됩니다
그리고 겜하면서 이전 x같은 고려까지한다는거는 비추이지요 계산안해도 막습니다;)
프로토스는 여튼간에 더블을 가져갑니다 그러면서 관측선으로 한창 테란진영을 볼텐데요
테란이 일꾼생산을 멈추는순간 거의동시에 증폭과 일꾼 조절에 들어가십시오
(일꾼을 아예멈추거나 1기씩 살짝살짝 뽑으세요 일꾼자체 50원도 돈이지만 차지하는인구수에 수정탑 100원소모도있습니다) << 어차피 더블가져가서 채취효울은 좋습니다 플토도 손해아니니까 같이 멈추세요
이젠 뭐 상식적인건데 병영의 기술실에 반짝이는걸 보고 우주공항등등을 보면서 거신의 판단이 되셔야합니다
솔직히 1/1/이 다 다르기때문에 이럴땐 언제 거신가세요~ 이런걸 다적을순 없지만
병영 기술실을 보면 >> 아 해병자극제와 방패업글위주구나 어라?선방패업이네 이건 철저히 보조+몸빵용이구나
방패업을보는순간 아 지금나오네 x됬다 어서 짜내자 이야아아압증폭!! 하시면됩니다
우주공항 기술실유무 >> 기술실 은 기본적으로 밴쉬와 밤까마귀입니다 이걸보는게 아니고
부속없이 의료선/바이킹을뽑는경우도 있습니다.
즉 타이밍이 조금더 빠르며 탱크는 단순 역장에 손해안보기+사거리 어그로용
+파수기/추적자 점사용 일뿐이지 자극제 해병으로 끝내겠단 심보입니다
(대표적으로 2/1/1 이 있죠)
3.진형 자리잡기 역장끊어먹기 등등의 시나리오를 미리생각하자!
(후 글이 길어지네요 ㅎㅎ 사실 무슨빌드면 뭐하세용 뭐하세용 하고 공략적어드리면
저도 글 읽는분들도 편하지만 그게 해답이안된다는생각에 길어지고있습니다
최대한 잘 풀어서 깔끔하게 쓸테니 끝까지 곱게 봐주십셔)
사실 이번카테고리는 " 경험 " 이 중요합니다.
그것도 그냥 쌩 경험으로되는게 아니고
프로경기를 보거나 다른고수 옵방을보거나 할때
항상 이맵에서 이 위치면 어느지점에서 역장끊어먹기+오지마 역장이 시간을 잘벌고 어느 전장에서
달려들어서 싸워야하는구나! 를 유념하시면서 보고 플레이하고 리플보고 하시면 됩니다.
기본적인 국민맵 젤나가동굴같은 경우 역장시간벌기의 4번정도 포인트가 있습니다.
(이것역시나 다 적고싶지만 체력이... 다음에 기회나면 올릴게요)
항상 래더에서 서치뜨거나 할때 상대테란이고 맵 정해져서 나오시면
일꾼뽑으면서 1/1/1하면 어디서 역장쳐야지~ 어디서 싸워야짐~ 여기서 싸우면 필패얌 ㅠㅠ 생각하셔야해요
이건 1/1/1의 본질을 소개할때의 4번 기본적인 운영개념에서 더블vs 정찰잘된올인 >>올인승 이라는
기본개념에 대한 해법입니다.
" 시간 " 을 버셔야합니다.
대처법의 앞의 과정들 다 하셔도
정찰을 통해 무엇을어떻게 하고 슬슬 증폭 일꾼조절하면서 양 맞춰주고 하신다고 해도
시간을 못버셔서 쉽알! 내가 다보고했는데 졌어 쉽알 사기! 하는 경우가 나오는경우가 발생합니다.
사실 1/1/1 공략의 가장큰 2개 이죠 정찰과 시간
이게 정말 중요합니다.
테란이 플토진영다보면서 원하는타이밍에 나오면 진짜 장민철씨가 와서 게임해도 일반유저꺼 못막습니다
(물론 프로급이 그냥 어서옵셔 허허허 저희앞마당입니다 환영합니다 할리가없지만요)
항상 병력이 적으시더라도 테란입구 / 중간중간 좁은길목 >>오지마역장or살짝잘라먹기
하시면서 시간끌어서 물량 끌어올리셔야 합니다
하지만 의료선/은밴의 경우 전진해서 끊어먹기보다는 (테란입구 오지마역장 하다가 본진개털될수있음)
보통 이런 견제>>1방 콤보는절대 7-8분초 대에 나올수가없으므로
안심하고 수비에 치중하시다가 (물론 전진에 광전사1or 탐사정 or관측
선 시야확보를 통해 언제나온다는 인지하셔야합니다)
맵의 중간쯤부터 잘라먹기 플레이하면서 거신/관문물량확보 하시면됩니다
1/1/1이 시전자의 능력에다르다는말은 이런 플토의 잘라먹기플레이에 안당하고 견제에 들어가는
멀티 태스킹에 영혼이 담기면서 동시에 플토시야가 없을때만을 노려서 정확히 몰래 잘 진출하는것이지요
(이건 순전히 실력입니다)
4.끝으로....
후 정말 글이 길어졌네요
끝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하고요
많은분들이 1/1/1에 대한 이해도를 높히면서 1/1/1욕을 안먹었으면좋겠습니다
좀더 알고있는 많은 내용을 담고 각 유명하고 보급된 빌드에 대한 대처를 올리고싶었지만
시간이 허락하지않고 각 보급빌드에대해서는 어느정도 대처법이 올라와있으므로 전 이만 쉬겠습니다.
원래 시즌1때에 1/1/1을 연구하기 시작하게된 계기는 프로토스의 모든날빌을 막으면서
안전빵으로 운영가자 였습니다.
한창 안전빵으로 1/1/1 기반 병력 생산하다가 상대가 더블을 가니까 찌르기를 가고
이것이 발전되서 현재 1/1/1 쇼부가 된것이지요
현재 1/1/1 걍 좋다고 따라만하는사람들이
현재 욕먹는 1/1/1의 이유가된것이겠지요
좋다고 4차관만하는사람하고 다를게없죠
하지만 항상 예전부터 1/1/1 류 연구하시는분들은 저처럼 순수메카닉연구나 안전빵운영을 원하시던분들입니다
현재 프로들도 그렇고 방송경기나 여러가지에서 1/1/1류가 나오면 댓글에 싸잡아 욕하는거보면 가슴이 아프네요
테게 와서 전략연구하고 공유하고 싶은데 요샌 무슨 벨게화 되서 그러질못하네요
무슨 사기사기사기사기 욕만 도배되있고
테란은 12분까지 사기 맞습니다.
12분 이전에 이걸활용해서 많이 이득보고 이기는케이스가 주류이죠
그래서 각종족별 12분까지 버티는 공략이 나오고 12분까지 결국 다막히면 무난하게 발리는경우가 허다합니다
(무난한 12분 이후로 몰래멀티나 타종족이 딴짓하면서 의료선 놓치는경우 아닌이상...이건 실력에 들어가겠죠)
언능 데이비드킴이 이런 12분 법칙 깨줫으면하네요 테란도 마음놓고 시간주면서 운영가고픈데 ㅠㅠ
여튼 마지막 카테고리도 길어졌네요 이만 글 접겠습니다.
다들 건승하시고 서로 욕하지않는 스2 문화가 되었으면 하는 마음에서 글 적었습니다.
좋은하루 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