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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iyoukill
작성일 2011-04-16 03:56:53 KST 조회 418
제목
다분히 주관적인 마스터토스,다이아테란의 토스 수정 패치안~

일단 요새 테란님들이 힘들다 힘들다하시는데, 확실히 그럴만한 요소가 토스에게 많이잇는거같습니다.

그렇지만 요새 테란님들보면 이유불문 토스 까고보시는경우가 많은데요,

저같은경우 처음엔 토스로 시작햇고, 얼마전에 테란분들의 고통(?)을 느끼기위해 테란을 키워서 다야까지 올렷습니다. 시작이 토스인만큼 토스쪽으로 시선이 편향되어잇고, 팔이 굽어잇을수잇으나, 테란만 플레이하신분들보다는 두종족의 고충을 조금은 더 알고잇지 않나 싶습니다.

실력은 사실 보잘것없어서 예를들어 나 무작위로 마스턴데 토스 개사긴데? 이러시면 할말은 없으나, 아래 적는글은 두종족이 싸우지좀말고 적당한 타협점을 찾아서 게임을 해야하지않나해서 쓰는겁니다...

 

글을 쓰게된건 밑에 글을보니 너무나 테란위주로 쓰인 밑에 프토레알십사기(닉넴 상당히 거슬리네요. 닉넴좀 변경해주셧으면)님의 글을 하나하나 수정해 가는식으로 썻습니다.

 

1.차관같은경우 연결체에서 소환가능하다?
- 이러면 초반에 토스의 선택지는 아예 없어집니다
2차관압박 3차관압박 4차관 전부다 사장입니다
만약 연결체에서 소환되서 걸어간다? 이거뭐 테란이랑 같은 사정인데
대체 뭐가 불리해지는거냐구요? 유닛 스펙자체가 상대가 안됩니다.
초반에 토스의 공격은 입막상대하는 테란상대로 아예 불가능합니다.
가만히 본진에 박혀서 수비할수밖에요 함부로 나갓다가 다 싸잡힐일 잇습니까.

차라리 이걸 언덕을 넘나들어서 소환 불가능 정도로 한다면 적당할것같습니다.(덤으로 프프전4차관 약화!)

이게 별거 아니다~ 라고하실지 모르겟지만 이걸로 파생되는 사장되는 전략과 전술적인 움직임이
1.일단 테란상대로(저그랑은 별로 관계 없겟군요...)3차관&4차관의 초반 관문위주 찌르기 위력감소
2.테란상대로 2차관&3차관 공허 찌르기의 위력감소
3.테란상대로 조이기 당햇을때, 본진 바깥쪽에 유닛을 소환해서 앞에 진치고잇는 테란병력 쌈싸먹기, 언덕넘어 소환이안된다면 입구에 일자로 들이받거나, 차원분광기를 뽑거나, 바깥쪽에 반드시 탐사정이 잇어야겟지요.
4.자주쓰이는 전략은아니지만, 환상으로 시야확보후 다크를 본진에 바로 찔러넣는 작전은 불가능해지겟지요.

 

2.파수기
역장지속시간감소 콜 인정3초정도 줄여도 된다고봅니다.
사용마나 75로증가 -불가능, 절대안됩니다.그렇다면 파수기 1마리에
풀풀마나상태일떄 2방만 시전가능하고& 처음나올때 50에 마나늘리는 업그레이드도없는상태로 바로 역장을 쓰지도못한다.(4차관 방어불가)
파수기의 효율을 3/1정도로 역장을 아예 쓰레기로 만들겟다는겁니다.
파수기 공격기능x- 불가합니다.안그래도 밀리는 관문유닛의 화력인데, 파수기의 뎀딜이 아예 사라진다면..초반 앞마당을 서로햇을때
테란의 찌르기를 절대 막을수가없습니다.
공격기능과 공격력은 유지하되 사정거리 1 감소.

결론은
사거리 1감소&역장 3초감소 정도면 적당할것같습니다.

 

3.4
업그레이드적용-제가볼떄 후반 토스가 사기로 불리는 이유중 1등 공신이 아닐까 합니다.
그렇지만 이부분을 함부로 건드리기가 힘든것이, 테란분들이 말씀하시는것은 탱크와 바이오닉의
업글이 따로인데, 관문과 거신의 업글 어떻게 같이하느냐? 라는대답에는
1. 필요성의 차이에 잇을거같습니다
후반에,바이오닉은 그자체로 화력싸움이 되나 토스의 관문유닛맛으로는 절대 싸움이 되질 않습니다.
그렇다면 불멸자나 거신을 섞어줘야하는데, 둘의 업그레이드가 따로라면 둘중 하나의 효율은 엄청나게 떨어지고
바이오닉 병력에 압도당할것입니다.
2.또한 관문유닛의 업그레이드 효율은 바이오닉이나 메카닉에비해 효율이 너무너무 떨어집니다. 그래서 관문유닛업글에 시증과
돈을쓰기엔 아깝고, 거신의 업그레이드에 돈을쓰자면 관문유닛이 업그레이드된 테란의 해불에 너무나 쉽게 무너질수밖에없습니다.
그렇다고 관문유닛 업글의 효율을 높이면, 저그전 점멸자는 더욱더 사기적이 될수밖에없습니다.
3.바카닉 체제와 일반 토스병력이싸울떄,
공격가능의 차이겟죠, 사거리가 바이킹은 9, 탱크는 훨씬더길구요
고로 탱크바이킹은 거신을 직접 타격할수잇으나 거신을 바이킹,탱크를 직접 타격할수없습니다
이런부분도 영향이 잇지 않을가 싶습니다.
4.마지막으로,전략선택의 가능성에서, 토스는 부적고기의 삭제로 날개하나가 부러져버렷습니다. 그렇다면 토스가 선택할수잇는건
거신을 베이스로, +관문유닛 혹은 +불사조
체제인데 거신과 관문유닛의 업글이 분리된다며느 거사조를 쓰지 누가 관문유닛을 쓰겟씁니까??
이제 정말로 테프 후반전 토스의 유닛조합은 딱1가지밖에 남지않습니다.


고로 제생각엔 이부분을 지금 업그레이드의 시증효율이 유닛 생산때 시증효율보다 높은걸로알고잇는데
업글 시증효율을 유닛생산 시증효율정도로 줄이는게 좋지않을가 싶습니다.

스플감소,사거리업제거-....대답드리지 않아도될듯

 

 

 

제가 이런 뻘글은 쓴이유는, 이런식으로 패치에 반영되라고 쓴글이 아니라, 테란분들도 어느정도 토스의 입장에 대해 생각해 보셧으면
하는마음입니다.
한종족만하면 다른종족의 모든유닛은 하나하나 사기처럼 보이기 시작합니다.
서로의 종족에 대해 조금만이라도 이해한다면 위의 사거리업제거, 역장마나 75 이런말씀은 하지않으셧겟죠.
그리고 이런글들은 토스를 열심히 연구하고, 테란에 지면서 고심하고, 나름의 고충을 가지고 플레이하는 토스유저들을 한순간에
쓰레기로 만들어 버리는 행위라는것을 아셧으면좋겟습니다.

또한 블리자드에서 과감하게 부적고기를 삭제한것으로볼때, 어느정도 밸런스의 중심을 잘잡고 앞으로도 긍정적인 방향으로 개선하리라고 믿습니다.욕을 하시더라도 블리자드의 패치를 욕하시지 토스 씹새끼들 개 사기같은놈들이 지들이 잘하는줄아네, 4차관만하면 마스터지, 프징징 죽여버리고싶네 하는등 토스 유저 자체를 공격하는 말씀은 삼가주셧으면 좋겟습니다.

어차피 같은게임 플레이하는유저인데, 제발이지 서로 어그로 적당히끌고 정색하고 싸우지들 않으셧으면하는 바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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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youkill (2011-04-16 03:57:2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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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s.토스에 고생하시는 테란분들 힘내시길~
hell_SS (2011-04-16 04:15:5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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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 안읽었지만 파수기 역장마나75는 진짜 아니던데 토스 망할듯
iyoukill (2011-04-16 08:16:5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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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줄요약: 적당히징징댑시다운동
Hwen_Radiant (2011-04-16 08:20:1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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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수기나 거신, 업그레이드 분리 등은 문제가 없습니다. 다만 역장의 경우 테란전이 아닌 저그전을 고려할때 변화가 필요한 것은 맞다고 봅니다. 예컨대 역장을 파괴하도록 하든지, 아니면 저그의 여왕이 역장을 밟을 수 있다던지 등등....차원관문이 넥서스로 변하면 프로토스의 초반선택지가 사라진다? 그렇게 할려고 차관을 너프하자는거 아닌가요? ㅡㅡ;;.....파일런만 지어놓으면 동해번쩍 서해번쩍하는게 프로토스입니다. 반명 타종족은 본진에서 모든 병력생산을 한뒤 전장으로 걸어서 옵니다. 이 자체만으로도 밸런스가 안 맞죠.

중앙교전에서 동일한 싸움이 벌어져도 프로토스는 모든 병력충원이 완료, 타종족은?? 손이 빨라서 병력생산은 얼추 이루어졌다해도 전장은 텅 비어있습니다. 심지어 회전력의 종족인 저그가 프로토스에게 회전력에서 밀리게 되죠.

파일런 소환으로 인해 프로토스의 초반선택지가 너무 많습니다. 넥서스주위로만 한정하면 이런 문제가 사라지겠죠. 또한 병력충원방식이 동일해지므로, 중앙싸움도 보다 균형잡힌모습이 됩니다. 유닛 스펙상 테란에게 밀린다라......글쎄요. 여전히 빠른 속도로 본진에서 유닛이 등장하는데 뭐가 밀릴까요. 테란의 자극제는 여전히 느린데 말이죠.
iyoukill (2011-04-16 08:33:1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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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초반 차관의강력한푸쉬는 언덕넘어 소환을 불가하게하는것만으로 토스 대부분의 초반카드는 약해질수밖에없다고 위에말씀드렷습니다. 언덕으로 걸어서 정직하게 오는것도 못막는다면 실력의 문제일듯싶구요. 말씀하신대로 여전히 빠른속도로 충원되는데 뭐가밀릴까요하셧는데 말씀하신대로 안밀립니다 왜냐면 빨리충원돼기 때문이죠. 고로 차관기능이 없다면 차관유닛은 병영유닛에 질수빆에없습니다. 후반이백싸움에서 바로바로 차관유닛이충원되는것이 사기소리들어서 넥서스주위에만소환하자고하기에는 토스가 너무나 불리해지는면이 많다고봅니다

파수기의경우는 역장을 직접파괴하거니 역장의 성능자체를 너프시켜버리면 버틸수가없습니다 . 하지만 말씀하신것처럼 저그전으로 한정해서 어떤 방안이 필요한것으로 보이긴합니다. 테란을 역장을 막을방법이 : 유령 토르 의료선 탱크 가잇으나 저그는 : 울트라 잠복바퀴 밖에없으나 실상은 잠복바퀴뿐이기 때문이죠

말씀드리지만 넥서스주위에만 소환한다는것은 초반에 자극제 너프와는 상대할수가없을만큼 토스를 약화시키는거고 토스의 근간을 부셔버리는 너무나 심각한, 부저고기삭제와는 상대도할수없을만큼 심각한 너프입니다 언덕을 넘나들지못하게하는것만으로 충분하고도 남는다고봅니다
프토레알십사기 (2011-04-16 10:34:4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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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쓴글때문에 이런글이 올라온거같은데

제가 쓴 넥서스에서 소환가능하게 해달란 이유는 단 한가지입니다.

멀티 수비를 원활하게 하기위해서 인데요

테란에게도 저그처럼 빠른이동속도가 없고 진형을 잡지않으면 상당히 위험해질수 있기때문에

행성요새라는 임시방편의 방어수단이 주어졌습니다. 실제 저그는 점막 위에서의 무시무시한

속도덕에 멀티견제가 한결 수월하구요 그에비해 프로토스에게도 그에 마땅한 멀티 수비를

마련해야된다고 생각해서 연결체에서 소환하자는 의견을 주장했구요, 반대로

위상모드가 있으면 언덕 아래건 언덕위건 다 소환가능한거 다 아시면서 왜 위상모드를 안쓰냐

그게 다 수정탑 하나로 다해먹으려는 생각때문이죠 같은 기능을 하는걸 왜 두개나 만들어

두셨는지 모르겠구요, 분광기는 애초에 수송유닛입니다 4마리 수송해서 위상모드 하는동안

몸빵도하면서 소환도 하란의미겠죠 체력을 조금 상향시킨뒤 위상모드를 사용하게 만드는게

더 맞다고 봅니다. 안그러면 너무 수정탑 하나짓고 다해먹으려는 심보가 너무 크게작용하죠
프토레알십사기 (2011-04-16 10:38:1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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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그레이드 부분도 제가 적은 이유는 한가지인데요

프로토스의 업그레이드 효율성때문입니다

프로토스가 테란의 공업보다 방업이 1개라도 앞서는 순간 테란 해병 어떻게됩니까.?

수방키면 대미지 2씩 들어갑니다 방1업 하나 앞서고 수방이란 스킬 하나만으로 모든유닛이

해병의 상성이 되버리구요, 반면에 거신은 어떻게 됩니까.?

대미지가 2씩이나 올라가죠? 테란 방1업 1씩 올라가는데 안그래도 테란 유닛들은 체력이

상당히 낮습니다. 전투자극제라는것도 써줘야되고요 그런면을 고려했을때 거신의 업그레이드

효율이 너무 좋은게 아닌가 싶고 업그레이드 진행속도 또한 효율적인 면을 고려했을때

제일 늦게 되야 되는게 아닌가 싶은데 하다못해 다 동시에 되는건 모르겠는데, 혼자만

독보적으로 빠른속도로 업그레이드가 완료되서 타이밍이 생긴다는건 좀 테란으로 힘드네요
iyoukill (2011-04-16 14:35:3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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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탑소환안되면 토스란종족은초잔찌르기라는게 아예불가능 해진다니까 왜 그걸모르십니까 아예소환이안되게 한다는게 정말.... 테란으로 공격같은건 당하기도 싫다는거로밖에안보이는 악성징징이네요... 붕가기로 공격 절대 불가능합니다 해병 바이킹 터렛이잇는데 붕가기나론다고 찌르기가 가능하실거라고 봅니까?? 정말 너무하시네.... 업그레이드는 말씀드렷지않습니까 속도를 조금 낮추는 샨이 적당할거같다구 정마 토스를 몇번만이라두좀 해주세요 제발..
아이콘 쏘니 (2011-04-16 18:04:3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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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장을 건드리면 당장 테란이아니라 토스대토스 4차관 절대못막습니다 저그 8바퀴,맹독충 날빌류등 이런 기본적인것도 못막습니다
그리고 역장당하는게 어떤느낌인지는 토스들도 충분히 잘압니다 알고도 남습니다 하루게임의 70퍼센트이상이 프프전이니까요...
병력 연결체에서만 소환가능 - 이거는 뭐... 할말이없네요
mytrapcard (2011-04-16 20:27:1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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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그는웁니다. 태뻔뻔 프뻔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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