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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Nature
작성일 2015-12-30 01:05:12 KST 조회 1,361
제목
[vs Z] Polt 선수의 2베이스 타이밍 플레이 빌드 정리

올리는 김에 오늘 다 올려버릴랍니다.

존댓말은 글이 잘안써져서 음슴체로 씀.

 

개요

테란은 저그 상대로 초반 중반 우위를 가지고 있고 후반 열세를 가지고 있다.

얼마전에 나온 전태양 선수의 기가막힌 해방지뢰는 언급하지 말자. 어스름탑 맵의 특성상 가운데 길목만 점령하면 됬었기에 유효한 스타일이었다.

즉, 상대가 뮤링링이나 바궤 체제일 때 테란이 더 강력하고 이 타이밍에 이득을 충분히 봐두지 않으면 군락 이후에는 반드시 진다.

군락 이전 테란은 시작하자마자 3병영 땡사신이라는 강력한 카드와 함께, 저그 상대로 가져갈 수 있는 다양한 빌드 상의 이점이 있다. 이러한 초반 빌드의 이점을 통해서 테란은 더욱 강력한 중반을 보낼 수 있게 되고, 그 댓가로 돌아오는 것이 군락 이후의 패배로 응당 give&take 이고, 개인적으로는 테란이 살짝 기분좋은 교환이다.

초중반에 어떠한 이득을 가져가야할까? 할 수 있는 것이 너무나도 많다.

불불 찌르기도 되고, 밴쉬를 대동한 기갑병 찌르기도 되고, 밴쉬와 화염차를 나누어 일꾼을 털 수도 있다.

이를 통해서 이루어햐 할 것은

1. 일꾼 솎아내기 2. 저그가 일꾼을 못찍고 병력을 찍게 강요하기 3. 저그의 8가스를 저지하기

3번, 저그의 8가스를 저지하는 것이 요즘 테저전의 트렌드이고, 사실 테저전 승부는 3번을 하느냐 못하느냐에 달려있다.

의심이 간다면 지금까지 모든 경기 영상을 돌려보자. 십중팔구 저그는 8가스를 위해 부화장을 바지런히 펴고, 테란은 바쁘게 돌아다니며 부수는데에 집중한다.

이 글에서 소개할 것은, 저그가 8가스를 가져갈 엄두도 못내게 아예 2베이스에서 뽕을 짜서 게임을 끝내버리는 것이다.

테란이 저그상대로 가지는 중반 화력 상의 이득을 제대로 보여주는 빌드이다.

탱크가 어이없게 죽지만 않게 적당히 아케이드만 할 줄 안다면, 빌드도 쉽고 빌드 이후 해야할 일도 쉽게 때문에 입문 빌드로 적극 추천드린다.

필자는 날개마스터에서 래더를 뛰고 있으며, 아직도 잘 먹힌다.

(당연한게 그랜드마스터인 polt 선수가 스트리밍에서 보여주는 빌드다.)

 

빌드
14보급고
16병영
16가스
@병영완성 : 1사신 + 궤도
20사령부
@사신 완성 : 병영 반응로
22가스
@가스100 : 군수공장
@사령부완성 : 궤도
@군수공장 완성 : 우주공항 + 군수 기술실
군수공장에서는 공성전차 생산
우주공항에서 의료선 생산
@첫번째 의료선
-> 10해병, 1탱료선 진출
-> 병영 기술실, 2병영 추가
-> 앞마당 1가스
@기술실 완성 : 스팀팩
이후 우주공항에 반응로

첫교전 후 2병영 + 추가 1가스 + 공학연구소 + 1 반응로

 

5병영 : 1기 2반 2무 -> 1불곰, 5해병 훈련
1군수 : 1기 -> 공성전차 끊임없이 훈련
1우공 : 1반 -> 3료선 유지하며 해방선

 

요령

요는 싸울 떄 해병을 잃더라도 탱크만 살리면 점점 유리해진다는 것이다. 저그가 링을 많이 찍어놔서, 첫 병력이 싸먹힐 것 같다면 과감히 해병을 버리고 탱크만 살려서 요리조리 아케이드라도 하면서 병력을 갉아먹어주는 플레이가 필요하다. 저그는 트리플을 가져가고, 노후를 대비하지만, 우리 테란은 2베이스 뽕짜기이기 때문에, 아무생각않고 병력만 쭉쭉 찍어주고 아케이드만 하면 된다. 생각이 많고 적고의 차이는 매크로에서 큰 차이를 불러일으킨다, 특히 우리 아마추어 레벨에선 더욱 그렇다. 저그는 업그레이드도 생각해야되고, 네번째 부화장도 생각해야되고, 군락타이밍도 생각해야되고, 조합까지 생각해야 한다. 하지만 우리가 해야할 것은 딱 5병, 1군, 1우에서 정해진 병력만 짜내는 것이 전부다. 단순하다. 단순하기에 뽕짜기는 프로대 프로의 그것보다 아마대 아마에서 훨씬 강하다는 것을 믿고 플레이하자. 어이없게 막힐 것 같은 상황에서도 뽕짜는 쪽에서 무리하지만 않으면 슬금슬금 유리해지는 것이 아마추어 경기의 참 맛이다.

본진 자원은 일반적으로 9분에 마른다. 두려워 할 것 없이 바로 띄워서 이사를 가서 하던대로 또 쭉쭉 짜내주면 된다.

이 빌드를 쓰다가 저그한테 욕을 많이 먹어봤는데, 잘한다는 의미로 받아들이고 쿨하게 넘어가자.

 

(polt 선수가 운영중인 유투브 채널에서 가져온 것. 역시 유투브에 공유 버튼이 있으니 저작권 문제는 없겠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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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dd (2015-12-30 11:44:47 KST) - 223.62.xxx.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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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 잘읽었습니다 궁금한게있는데 저그가 4베이스를확보하며 군락테크운영을 하려고할땐 확실히강한빌드 일것같은데 저그도 같이 3베이스 200바궤멸뽕을 쳐버리면 저그가 200차는속도가 압도적으로빠르기 때메 불리하지않나요? 이럴땐 어케하시는지궁금하네요
아이콘 Nature (2015-12-30 14:23:4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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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dd 아래 영상이 저그가 3베이스 바궤를 시도하는 영상입니다. 10해병 1탱료선 타이밍이 저그가 일벌레를 확보하고 200바궤를 쭉짜내기 전에 들어오기때문에 손싸움이 됩니다. 서로 컨을 할 수있을땐 탱료선이 조금 더 이득볼 여지가 많다는 점이 있습니다.
유와공 (2015-12-30 14:28:5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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혹시 테프도 올려주실수있나요? 아.. 자료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아이콘 kimtukse (2015-12-31 11:56:5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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뒷마당이 있는 맵은 쓰기힘든가요? 10해병 1탱 타밍에 상대 링이 꽤 많으면 그냥 빼주는게 베스트 판단인가요?
아이콘 Nature (2015-12-31 16:51:0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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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mtukse 뒷마당 있어도 사용가능해요. 세번째부화장은 전면에 펴니까요. 링을 충분히 찍는 저그상대로는 탱케이드로 링 숫자 줄이는게 중요해요. 이 과정에서 해병이 의미없게 죽느냐 아니면 링과 충분한 교환을 해주느냐 마이크로 싸움이 되는거죠. 뮤링링 체제 저그라면 모이면 모일수록 바궤보다 힘이 약하기 때문에, 첫 교전에서 압도당하지 않는게 중요합니다.
JOnaHs (2016-01-04 12:13:3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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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 이거 좋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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