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MrwK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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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6-01-24 06:59:40 KST | 조회 | 768 |
제목 |
공유 테프전의 자원적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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뻔한 얘긴에 일부 타종족 유저나 개발진들이 모르는 거 같아서 써봄
테란은 일꾼 털기에 가장 약한 종족임
물론 같은 일꾼수에서는 지게의 존재때문에 가장 높은 자원 수급률을 보여주긴 하지만
지게를 떨군다고 건설로봇이 생기는 것도 아니고
밸런스가 타종족은 3베이스 일꾼 66기 테란은 50기 채운 기준으로 맞춰져 있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결국 게임을 계속 하려면 일꾼을 다시 뽑아줘야 됨
근데 문제는 테란은 전 종족 중 일꾼 충원 속도가 가장 느림
저그랑은 당연히 비교도 안 되고 토스도 테란보다는 최대 15% 빠르게 일꾼을 복구할 수 있음
이건 비단 일꾼이 털렸을 때만 적용되는 이야기가 아님
초반에 테란은 궤사를 올리기 때문에 일꾼을 쉬어야 함
즉 일꾼 뽑는 게 제일 느린 테란인데 일꾼마저도 쉬어야 한다는 소리임
군심 테저전에서는 테란이 트리플을 내리기 훨씬 전에 트리플 커맨드를 저그 트리플보다도 더 빨리 지음으로서 해결했음
생더블 기준으로는 저그가 트리플 착공할 때 이미 테란 트리플 커맨드는 완성이 되어갈 정도로
즉 일꾼 뽑는 건물 자체를 빨리 짓고 지게를 빨리 떨굼으로써 자원 수급을 맞춰줬음
군심 테프전이나 공유 테저전에서는 다른 방법으로 자원 밸런스를 맞췄음
스팀이 되고 의료선이 붙은 해불은 토스 관문 병력을 효율상으로 압도함
따라서 테란은 토스전에서 2베이스에서 빠르게 자극제와 의료선을 준비하면서
부료선까지 동반한 양방향 공격을 통해서 관문병력 vs 해불선 구도의 국지전을 강요하고
여차 하면 일꾼을 털어버리면서 자원적 이득을 취함
이건 공유 테저전도 마찬가지로 탱료선의 지속 화력과 생존성, 해병의 가성비를 바탕으로
교전을 통해 이득을 보는 식으로 자원 균형을 맞춤
이건 2베이스에서 공격을 가든 3베이스에서 바궤멸을 막든 마찬가지로 적용됨
그리고 군심 테프전에서는 2베이스 상태가 상대적으로 오래 유지되고
테란이 트리플을 내리는 게 토스보다 느린 경우도 최소한 짓는 건 빠른 경우가 대부분인데
일꾼과 베이스 수가 같으면 테란이 당연히 돈을 제일 많이 먹음
근데 공유 테프전은 이 중에서 아무것도 해당이 되지 않음
군심 테저전마냥 트리플을 빨리 지으면 토스가 와서 배를 째버림
물론 궤도 조선소나 어스름 탑 같은 맵은 트리플 해볼만 하지만
토스 입장에서도 전진우관 후 입구뚫기, 2베이스 점추, 전진 멸뽕 등등 트리플이면 막기 정말 힘든 빌드들이 존재하고
사도의 효율과 과충전 때문에 국지전을 통해서 이득을 보기도 힘들고
교전 이득은 무슨 해방선 전까지 잘못 나갔다가는 걍 싸먹히고 GG
게다가 토스가 트리플도 훨씬 빠르기 때문에 일꾼 수만으로도 지게로봇 따위는 압도할 정도로 자원을 먹음
이 상황에서 토스가 올인이 아니더라도 일꾼을 털 수단이 테란보다 효율적이기 때문에
서로 운영을 가더라도 당장 인구수 병력 규모부터 압도당하는 상황이 벌어짐
이번 패치 내용을 위의 문제들에 대입해보면
1. 여전히 테란 입장에서는 특정 맵이 아니면 트리플을 빨리 가져가는 건 불가능에 가까움
그리고 2베이스 점추나 김도우가 보여준 1.5베이스 전진멸뽕은 분명 트리플을 보고 시전할 수 있는 빌드
2. 경장뎀 1을 깐다고 해서 테란이 드랍으로 이득을 보기가 쉽지가 않음
군심에서 광전사 소환은 시간벌기에 가까웠지만 사도는 그 자체로 해병을 잘 잡고 공유에서는 돌진뎀도 생긴 상황
물론 과충전도 너프를 당했지만 사도가 너무 세서 잘 안 쓰는 우관 불사조 체제도 나쁠 게 없음
3. 우관 체제의 경우 트리플 타이밍에 병력 규모 부족으로 인해 정면이 뚫릴 수 있다는 문제가 있었는데(군심)
어차피 과충전을 저렇게 변경하더라도 그런 거 막는데에는 문제가 없음
과충전을 저렇게 바꾸면 산발적 견제에 보다 취약해지지만 불사조 체제는 그런 거 막기에 좋은 체제고
정면에서는 지속 시간, 화력 기준 마나 대비 6% 너프일 뿐
4. 토스가 트리플을 빠르게 먹을 때 군심에서는 연결체 완성 후에야 과충전이 가능했지만 공유에선 뭐..
물론 과충전 너프 시 해불 보자마자 바로 과충전 써버리면 되는 수준은 아니게 될 듯
문제는 군심에서는 땡스팀이 통했던 건 테란은 본진에서 빌탐 후에 생산해서 걸어와야 하지만
자극제 해불의 효율이 노업 광추랑 비교가 안 되었기 때문이지만 공유에서는 사도가 추가됨
경장뎀 너프가 되더라도 섣불리 스팀 쓰면 사도에 해병이 녹고 남은 불곰은 사도 추적자 소환으로 처리가 가능하고
스팀을 쓰지 않으면 과충전으로 30초 시간 끌고 트리플 하면서 늘린 관문 차관으로 변신하면 어영부영 막히는 건 당연지사
결론은 '분광사도 안 해도 못 이긴다'라는 이야기가 나오는 근본적 원인은 패치 후에도 크게 해결되지 않음
다만 저렇게 패치된 후에는 선가스 견제류는 지금에 비해서 힘을 훨씬 더 받는 건 맞고
죽어라 선가스로 흔들면 예전보다는 할만하겠지만
정찰 후 선우관 + 견제를 따라갈 정도의 맞피지컬이 있으면 그것도 쉽지 않으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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