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ayXP

서브 메뉴

Page. 1 / 2592 [내 메뉴에 추가]
글쓰기
작성자 토토마왕
작성일 2010-10-08 11:33:01 KST 조회 779
제목
ELL로 보는 현재 1:1 밸런스 분석 (push)

ELL로 확인해야지 50%수렴시키는 매칭시스템 승률은 믿을게 못됨

 

ELL 10월5일 기준 한국순위 참고. 지금 공개된 ELL 순위가 200까지므로 200위까지 랜덤제외 죄다 조사.

1-20위 : 테란10명(50%) / 저그7명(35%) / 플토3명(15%)           

1-50위 : 테란28명(56%) / 저그12명(24%) / 플토10명(20%)        

1-100위 : 테란52명(52%) / 저그22명(22%) / 플토25명(25%)      

1-200위 : 테란89명(45%) / 저그49명(25%) / 플토58명(29%)      

 

그리고 오늘 기준 다이아리그 종족별 유저분포

테란36%, 저그23%, 플토41% (랜덤제외)

종족별 유저분포를 다이아리그에 한정시킨 건 플래 이하 리그에선 배치고사만 하고 안쓰는 아이디가 있기 때문.

 

결론 :

1. 테란은 다이아유저수가 전체의 1/3로 정상적이지만 ELL랭킹에선 50%를 유지하는 모습을 보인다. 언밸런스.(굿)

2. 다이아리그 저그는 리그 전체유저 중 1/4로 적은편이며 ELL랭킹에서도 25%정도를 기록한다. 밸런스.(쏘쏘)

3. 다이아리그 프로토스는 리그 전체유저 중 41%로 많은편이지만 ELL랭킹에선 25정도를 기록한다. 언밸런스.(배드)

4. 특이할만한 점은 하위에서 상위로 올라감에 따라 종족별 ELL랭킹분포곡선에 변화가 생기는데

    ELL기준 상위 순위로 올라갈수록 테란은 고점에서 수렴되고 저그는 치고올라가며 프로토스는 떨어진다.

 

숫자넣고 그래프 띄우는데 10분 걸렸습니다 추천좀 주세요 ㅡ.ㅡ 내가 이걸 왜했지?

지속적인 허위 신고시 신고자가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신고 사유를 입력하십시오:

발도장 찍기
베플 아이콘 한줄두줄 (2010-10-08 11:34:24 KST)
7↑ ↓1
센스 이미지
플토가 은근 답이없나?ㅋ
아이콘 한줄두줄 (2010-10-08 11:34:24 KST)
7↑ ↓1
센스 이미지
플토가 은근 답이없나?ㅋ
아이콘 천제누구 (2010-10-08 11:35:09 KST)
0↑ ↓0
센스 이미지
댓글댓글댓글 & 추천추천추천
November. (2010-10-08 11:35:16 KST)
1↑ ↓0
센스 이미지
이건 단지 유저 수가 많냐 적냐 문제지 밸런스를 말하려면 ELL 상위 천명정도
종족별 승률을 봐야죠.
아이콘 마이레느 (2010-10-08 11:36:55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이렇게따지면 결국

테란이 제일좋고 저그는 중간 플토는 개안습이란건가요?
아이콘 토토마왕 (2010-10-08 11:37:24 KST)
0↑ ↓0
센스 이미지
november. 전체 다이아 유저수 중 종족별 인구분포를 베이스로 깔고 ELL랭킹 1-10, 1-20, 1-30, 1-40, ..., 1-200위 까지 10단위로 20단계 쪼개서 종족별분포 %잡은 뒤에 그래프 그린겁니다. 그리고 ELL랭킹은 200위까지밖에 공개가 안되는걸로 알아요
November. (2010-10-08 11:38:50 KST)
2↑ ↓0
센스 이미지
토토마왕// 그러니까 인구분포는 유저가 많이 하냐 안하냐를 보여줄순 있어도
밸런스를 논하긴 힘들단거죠. 밸런스 논하려면 승률을 봐야지. 그것도 표본이 될만큼
다수의 승률로
아이콘 토토마왕 (2010-10-08 11:41:40 KST)
0↑ ↓0
센스 이미지
승률은 매칭시스템 때문에 의미없어요. 이길수록 강자랑 붙이고 질수록 약자랑 붙여주니까.
승률로 그래프 그리면 심심하게 나올게 뻔하고 현 매칭시스템 안에선 그걸로 분석이 안됨.
오히려 매칭시스템 결과로 나온 ELL랭킹을 밸런스로 놓고 보는 게 현명함.
아이콘 토토마왕 (2010-10-08 11:43:55 KST)
0↑ ↓0
센스 이미지
november 쉽게 이해가 안되실까봐 설명 더드리면, A종족이 언밸런스로 강하다고 할 때 홍길동이란 사람 전투력이 70인데 A종족이 언밸런스라서 ELL랭킹이 높아질 순 있어도, A종족이 언밸런스라서 승률이 70%가 되진 않죠. 왜냐하면 결국 나중가면 래더에서 비슷한 ELL끼리 붙을테니까. 승률은 50%에 수렴해 갈 수 밖에 없음. 다만 홍길동이 구린 B종족을 잡고 새아이디 파서 하면 승률은 똑같이 50%에 수렴되도 A만큼 ELL 순위가 올라가진 않겠죠. 이해가 되실라나
아이콘 성유리 (2010-10-08 11:49:18 KST)
0↑ ↓0
센스 이미지
머라는건지..
아이콘 Luv_ (2010-10-08 11:50:24 KST)
0↑ ↓0
센스 이미지
고만좀 끌어올리죠?
아이콘 라이아크 (2010-10-08 11:50:33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현 ELL 시스템 상 정상적으로 게임 하면 판 수가 많을 수록 50프로에 수렴되게 만든 시스템이라서 시간이 가면 갈수록 그 의미가 퇴색되지 않을까 합니다.
가은 (2010-10-08 11:51:26 KST)
0↑ ↓0
센스 이미지
10분 고생한거 아니깐 고만 끌어올리기하셈
아이콘 토토마왕 (2010-10-08 11:51:54 KST)
0↑ ↓0
센스 이미지
luv_ / 한번올렸는데 왜그래요? 시비조로 말씀하시네
November. (2010-10-08 11:53:04 KST)
0↑ ↓0
센스 이미지
토토마왕// 블리자드 이번 발표는 플레이어간 실력을 고려했다고 적혀있죠.
붙었을때 동등이나 약간우위 정도의 경기를 표본으로 데이터 했다는거같은데 동등이나
약간우위로 뜰정도면 ELL 랭킹상 많이 차이 나는경우 없을겁니다.
블리자드가 공식적으로 승률 데이터를 보여줬음에도 북미자료다, 승률로는 안된다 ELL을
봐야된다 하는 분들이 이해가 안가는데요??
님이 이렇게 ELL랭킹 따지는것도 님 혼자 옳다고 생각하는것뿐이죠.
아이콘 토토마왕 (2010-10-08 11:53:09 KST)
0↑ ↓0
센스 이미지
라이아크 / 판수가 늘어날 수록 평준화되는 건 승률에 한해서고 ELL은 판수가 늘어난다고 해서 일정지점에 수렴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ELL을 근거로 작성했습니다
아이콘 슈스케 (2010-10-08 11:53:23 KST)
0↑ ↓2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암튼 저징징들은 이런데이타를 보는거 자체를 싫어함
왜냐면 인정하고 싶지않거든요
저그가 안구리다는걸 ㅋㅋㅋ
November. (2010-10-08 11:53:55 KST)
0↑ ↓0
센스 이미지
토토마왕// 근데 한번이든 두번이든 끌어올리기 안좋은건 맞는거아님? ㅋ
그걸 또 시비조라고 까네
아이콘 토토마왕 (2010-10-08 11:54:32 KST)
0↑ ↓0
센스 이미지
November. 무슨말하시는지 저는 잘 모르겠네요.
아이콘 AResona (2010-10-08 11:54:38 KST)
0↑ ↓0
센스 이미지
토토마왕 노벰버 두분 말씀이 다 옳은거 같아요. 이길수록 더 실력 높은 상대방을 붙여주는 매칭 시스템 때문에 종족별 승률은 밸런스를 논하기에 부족한감이 있다 생각합니다. ELL 랭킹에서 종족이 차지하는 숫자도 유저수에 영향을 받기때문에 그것만 가지고 논할 수는 없다고 생각하고요. 어렵네요
아이콘 토토마왕 (2010-10-08 11:55:21 KST)
0↑ ↓0
센스 이미지
위에 리젠이 빨라서 광속밀려나는게 뭣해서 한번 푸쉬시켰는데 고만좀 끌어올리라는 댓글이 있어서 적은겁니다. novmber님은 뭐 저한테 원수진거 있으세요?
November. (2010-10-08 11:55:32 KST)
0↑ ↓0
센스 이미지
토토마왕// 근데 보면 승률도 판수가 늘어난다고 평준화되는건 아닌데요?
잘하는분들은 충분히 60%대 승률기록함. 북미는 70%대 승률도있고,
ELL이 100% 어떤시스템으로 돌아간다 하고 공식적으로 알려진게없는데 님은 어케그리 확신함?
아이콘 토토마왕 (2010-10-08 11:55:58 KST)
0↑ ↓0
센스 이미지
AResona / 그래서 전체 다이아유저수 중에 ELL랭커수를 %화시켜서 그래프를 그렸어요.. ㅡ.ㅜ
아이콘 슈스케 (2010-10-08 11:56:21 KST)
0↑ ↓2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노벰버///이엘엘시스템은 워3시절부터잇던거임
워3해본사람들은 다아는시스템임
뉴비티좀 그만 내샘
November. (2010-10-08 11:56:38 KST)
0↑ ↓0
센스 이미지
토토마왕// 원수진거 없구요 ㅋ 님이 자신의 생각에 너무 확고한 신뢰감과 자신감을 갖고
글을 쓰셨는데 그게 제가볼땐 글쎄? 라서 리플달아봤습니다.
November. (2010-10-08 11:57:51 KST)
0↑ ↓0
센스 이미지
슈스케// 저도 워크 많이는 안했어도 해봐서 알구요 ㅋ 와우에도 가평이라고 ELL 시스템같은게
있어서 어찌돌아가는지는 암. 가상 점수라는 그냥 명칭 말고 구체적으로 ELL점수
계산 산정방식이나 랭크 산정방식 알고있어요? 알면 설명좀 ^^?
noogabar (2010-10-08 11:58:10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그리고 ell 자체도 많이 이길수록 쌓이고 많이 질수록 떨어지며 한마디로 안보이는 점수제입니다
매칭시스템 자체가 ell시스템이요 한마디로 이 글 자체가 믿지 못할 글이라는 뜻
그리고 ell제도가 위아래 한두명이랑 진짜 동실력대 붙여주는것도 아니고 위아래로 유동될텐데
아이콘 Luv_ (2010-10-08 11:58:30 KST)
0↑ ↓0
센스 이미지
내가 볼 땐 한 2~3번은 끌여올린거 같아서 그랬던 거구요.

분석하시느라 고생한건 알지만 ell또한 표준적인 밸런스를 논하기엔 문제가 있기에 한 말입니다.

한 몇일 뒤에 다시 밸런스 분쟁이 나와서 끌어올리는 거면 몰라도요.
아이콘 토토마왕 (2010-10-08 11:59:29 KST)
0↑ ↓0
센스 이미지
November. / 완전 싸우자는 식으로 달려드시는데.. 굳이 설명을 해드리면

1600점에서 60% 승률인 사람은 1700~1800 50%인 사람이랑 비슷하다고 보면 되는겁니다.
꼭 100점에서 200점 차이나는 건 아니지만 그렇다는 거죠. 이해가 되시나요?

마찬가지로 1200점에서 50%에 거의 수렴한 사람은 이정도가 딱 자기 실력이라는겁니다.
물론 나중에 휴식점수로 인플레가 생기고 하면서 조금씩 점수는 올라가겠죠.

근데 ELL랭킹은 안그렇다는거죠.
매칭시스템은 이기면 이길수록 ELL이 올라가는 대신 점점 강한 상대를 붙여주는거고
그러다 보면 결국에는 50%에 수렴되가는겁니다. 해서 최상위 60%가 넘으면 초고수라는 거구요.
최상위 70% 승률같은 경우엔 말 그대로 더 이상 서버에 자기보다 잘하는 사람 몇 명 없다는 거죠.
아이콘 토토마왕 (2010-10-08 11:59:48 KST)
0↑ ↓0
센스 이미지
luv_한번올렸습니다. 잘못보셨네요
아이콘 -StarWars- (2010-10-08 12:01:00 KST)
0↑ ↓0
센스 이미지
확실한건 높은쪽에는 테란이 많다는건 맞는 이야기임..
딴 종족보단 테란이 많이 분포됨
아이콘 토토마왕 (2010-10-08 12:01:21 KST)
0↑ ↓0
센스 이미지
만약에 november님 말씀대로 굳이 승률만 가지고 밸런스 통계를 따질려면요,
개인 승률이 50%에 근사한 유저들만 전체표본 중에 추출해서 그사람들만 가지고 그려야되요.
근데 블리자드에서 공개한 승률은 50%에 근사한 승률을 소유한 사람들간 밸런스가 아니잖아요.
그래서 믿을 수 없다는겁니다.
아이콘 토토마왕 (2010-10-08 12:02:01 KST)
1↑ ↓0
센스 이미지
내가 무슨 부귀영화를 누릴라고 이짓을 했는지 ㅡ.ㅡ 여긴 뭐 해도 까이네
아이콘 AResona (2010-10-08 12:05:01 KST)
0↑ ↓0
센스 이미지
ㄴ 아뇨 참조 잘 했습니다. 수고 많으셨어요 역시 무작위가 제일속편하네요
댓글을 등록하려면 로그인 하셔야 합니다. 로그인 하시려면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롤토체스 TFT - 롤체지지 LoLCHESS.GG
소환사의 협곡부터 칼바람, 우르프까지 - 포로지지 PORO.GG
배그 전적검색은 닥지지(DAK.GG)에서 가능합니다
  • (주)플레이엑스피
  • 대표: 윤석재
  • 사업자등록번호: 406-86-00726

© PlayXP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