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ayXP

서브 메뉴

Page. 1 / 2592 [내 메뉴에 추가]
글쓰기
작성자 아이콘 lucentpeace
작성일 2011-05-03 13:19:15 KST 조회 484
첨부
제목
제가 쓴글을 보고 진짜 진지하게 답변달아드리겠습니다;
파일포켓 이미지

제가 쓴글을 잘못읽고 덧글을 이상하게 쓰신분들이 꽤 되시길래

진지하게 답변달아 드립니다..

 

덧글 대부분이 메뉴얼은 쓸모가없다. 혹은 저그 상위권이라고 토스랑 비등한건 아니다.

인데 여기에 답변을 달자면

 

1.메뉴얼은 쓸모가없다.

아닙니다. 메뉴얼은 전략 빌드 순서라든지 그런 것을 뜻합니다.

이 상황엔 이 대처를 저 상황에는 저 대처를 그리고 가장 보편적으로 쓰이는 빌드

또한 오버로드 경로 등 가장 기초적이지만 중하수분들은 모를 수 있는 것을 뜻합니다.

그리고 경험이라는게 저그에게 가장중요한데 이것이 간접경험을 시켜주는 것이죠.

이렇게 하면 시작하는 단계가 아무것도 모르는 것보다 낫기 때문에 고수와의 격차를 줄일 수 있습니다.

 

2.저그상위권이라고 토스랑 비등한건 아니다. 밸런스가 어긋나 있다.

이것또한 제가 밸런스가 맞다고 한적은 없습니다.

저는 저그 고수와 중하수의 실력의 갭이 토스와 테란보다 훨씬 크고 이를 통해 고중하수가 버프를 원하는 유닛의 종류는 비슷할지 몰라도 그 폭이 다를거라는 겁니다. 왜냐면 고수의 경우에는 '유닛이 조금만 버프되도 할만한'상황이 올 수 있지만 중하수는 미미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중하수를 위한 버프를 하자니 그 버프 시너지 효과를 고수층이 과다하게 받을 수 있다는 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블리자드가 함부로 저그란 종족을 못건들이는 것이라는 겁니다. 그러므로 저그 고수와 중하수의 갭을 타종족의 고수와 중하수와의 갭처럼 어느정도 따라잡을 수 있는 메뉴얼이 필요하다는 것이지 밸런스가 상위권이 되면 비슷하다는 뜻이 아닙니다;

지속적인 허위 신고시 신고자가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신고 사유를 입력하십시오:

발도장 찍기
stc2 (2011-05-03 13:20:58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하수층이 미미하던말던 고수층이 원하는 버프 해주면 될텐데 ㅇ,.ㅇ 안하는것보단 나은데 -_-
아이콘 lucentpeace (2011-05-03 13:21:39 KST)
0↑ ↓0
센스 이미지
stc2/닥치고저징징/저그쟁이/ 고수는아니고중수/ MESRIN 오해 푸시길 바랍니다 ㅠㅠ;; 저는 결코 저그가 좋다는게 아닙니다
stc2 (2011-05-03 13:23:01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고수층을 기준으로 버프를해서 하수층이 받는 영향이 크지 않아도.. 유저가 원하는 패치를 해줘야지 '포자촉수' 따위를 건들려고 하는게... 답이없어 보이는데...
아이콘 lucentpeace (2011-05-03 13:23:26 KST)
0↑ ↓0
센스 이미지
stc2/고수층보다 절대다수인 중수 하수 층에게 효과가 없다면 그것도 문제죠;;
가령 토스나 테란의 경우 버프나 너프를 받을 경우 고수 하수 중수 모두다 효과를 받습니다...
저또한 테란허접일 당시에도 효과를 받았었구요 토스로 종변했을때도 효과를 받았었습니다.;
아이콘 lucentpeace (2011-05-03 13:23:49 KST)
0↑ ↓0
센스 이미지
stc2/ 저도 그건 졸라 개념없는 패치라고 생각합니다 ㅋㅋ
stc2 (2011-05-03 13:24:55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솔직히말하자면.. 고수층을 기준으로 버프를했다고 해도.. 하수층에 영향이 없다는건 말이안되는데여.... 히드라가 제일 큰 문제니까.. 히드라를 생각해봣을때 패치를 어떻게하면 고수층에만 영향이 크고 하수층에는 영향이 적을수가 있나여 ? -_-????
아이콘 MiApeace (2011-05-03 13:29:18 KST)
0↑ ↓0
센스 이미지
동감함
본인도 마스터 400중반정도 저그유저구요 ㅋ

1. 메뉴얼은 쓸모가 없다?
라고 말씀하시는 분들은 저그는 경험해봐야 늘어난다 라고 하시는데
메뉴얼이 모든 상황을 말해줄 수 없지만 빈번히 일어나는 상황은 말해줄 수 있습니다
이걸 미리 인지해노으면 4-5판 깨지고 배울 수 있는 걸 1-2판 깨지면 배우 수 있습니다
(어째뜬 깨져봐야 배우는 저그 ㅠㅠ)

2. 지금 상위권에서도 프=테>저 인 상황은 맞죠ㅠㅠ
하지만 중하위권에서는 프=테>>저 정도인 상황입니다
(다야중하위권 세컨 키우는중이라 체감이 확 오더군요..부종골라도 저그만나면 편합니다 정말)
블쟈 패치기준이 상위권이긴 하지만
패치 여하에 따라 저그쪽으로 확 기울어져 버릴 수도 있는 것은 맞죠

이놈의 탐정놀이만 어케 해주면 밸런스는 어느정도 회복될 수 있을텐데 ㅠㅠ
아이콘 lucentpeace (2011-05-03 13:30:34 KST)
0↑ ↓0
센스 이미지
stc2/ 히드라를 예를 드시는데 히드라를 가지고 예시를 들겠습니다. 여러분이 원하는데로 히드라를 버프를 했습니다. 그런데 중수하수의 경우 고수와 실력의 차이가 심하기 때문에 고수분들은 그에 호응하고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 갭차이가 엄청심한 하수와 중수분들의 경우 그에 효과가 없습니다. 왜냐면 애초에 중수 하수분들은 유닛의 이렇고 저렇고를 떠나서 대처법에서 해메고 계시기 때문입니다. 클랜을 운영하면서 느끼는거지만 클랜내 저그들을 보면 빌드나 그런것들은 곧 잘 따라합니다. 그런데 고수들처럼 유닛의 질여부를 떠나서
아이콘 lucentpeace (2011-05-03 13:32:03 KST)
0↑ ↓0
센스 이미지
대처방법도 모르는 사람이 허다합니다. 아주 기본적인 대처도 모르는 다이아도 있었고 플래도있었습니다. 즉 아무리 고수를 위한 버프를 한다해도 빌드가 운영을 바탕으로한 빌드가 대부분인 저그로써는 그 효과를 중하수는 받을 수 없습니다. 물론 어떤 좋은 방법이 생겨서 중하수 저그들이 대처법에 대해서 알아낸다면 몰라도 말이죠;
아이콘 lucentpeace (2011-05-03 13:33:23 KST)
0↑ ↓0
센스 이미지
그렇기 때문에 메뉴얼이란게 필요하다고 주장하는거고 블리자드가 아무리 고수층을 기준으로 밸런스를 맞춘다고하더라도 중수 하수도 고려를 해야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현재 고심중이다.
뭐 이런뜻입죠 헤헤
아이콘 lucentpeace (2011-05-03 13:37:05 KST)
0↑ ↓0
센스 이미지
Miapeace/형 연구원이 이러고 계심됨!?
아이콘 제국원수 (2011-05-03 13:37:51 KST)
0↑ ↓0
센스 이미지
lucentpeace // 좋은 말씀입니다.
아이콘 MiApeace (2011-05-03 13:38:36 KST)
0↑ ↓0
센스 이미지
ㄴ 밥먹고 졸면서 썼음 ㅋㅋ 쫌따 암실감 ㅠㅠ 어둠칙칙한곳에서 변태하고 나와야지
stc2 (2011-05-03 13:40:54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히드라를 예시로 .....(?) 한 내용이 없어서 잘 공감이 안되는데여

님이 보시기엔

저그가 어떨때 히드라를 뽑아야하는데

그 히드라가 이러이러해서 좀 상향이 필요하다 라고 느끼시는지요 ?
stc2 (2011-05-03 13:46:50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저그는 이럴때 히드라를 뽑아야하는데

하수층 저그분들은

히드라를 언제 뽑고 언제까지 어떻게 활용하다가 상대가 거신 테크를 가려는 움직임을 알아차리고 다른테크로 넘어가야하는걸 모른다.

라는식으로 설명을 해주셔야...-_- 고수와 하수의 차이때문에 상향에 어려움이 있다는 의견과 히드라 상향의 연관성...(?) 에 대해서 제가 반박을 하던 납득을 하던 할텐데...
아이콘 전설의꿈나무 (2011-05-03 13:49:17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솔까말 중하수를 위한 버프는 하면 안되지않나요?
말그대로 밸런스는 3종족이 똑같이 균형이 맞아야 되는데 그 균형을 그나마 가장 정확하고 공신력있게 맞출수 있는 집단이 최고수층 아닌가요? 그러니까 밸런스에 문제가 있다면 고수를위한 버프를해서 가장 현실적이고 객관적인 버프를 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중하수층에 효과가 거의 없더라도 고수를 위한 버프가 가장 정확하니까요.
그렇게 되면 중하수층이 버프의 효과를 보기 어렵다는 말씀이신데 할사람은 하고 안 할 사람은 안하면 되는거겠죠.
어쨌든 가장 정확하고 객관적인 버프이지 않습니까.
어차피 밸런스가 똑같아도 타종에 비해 개인적인실력이 월등히 많이 필요한게 저그고 그게 종특이니까요.
삼종족 모두 모든 유저가 같은 난이도로 플레할 수 있어야 동등하다 즉 특정종족이 고수와 중하수의 갭이 크면 안된다고 정할 필요는 절대적으로 없는거 같습니다.
아이콘 lucentpeace (2011-05-03 14:00:41 KST)
0↑ ↓0
센스 이미지
제국원수//감사합니다 ㅋ
miapeace// ㅋㅋㅋ 변태되시면 좀비됫심?
아이콘 lucentpeace (2011-05-03 14:02:23 KST)
0↑ ↓0
센스 이미지
stc2/ 어쨌든 이해하신것같아서 ㅋ 저는 괜찮은데요? ㅋㅋ 제가 좀 당혹스러웠던거는 제가 저그고수는 타종족 고수랑 비슷한 실력대라고하셨던게 맘에 걸렸거든요 ㅋ
stc2 (2011-05-03 14:02:26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제가 생각하는 현재의 히드라는

우선 얘가 프로토스전 외에는 딱히 쓰이지도 않고 프로토스 상대로도 어떤 유닛에게 강하다. 좋다. 라는 게 없는 것 같아요. 존재 이유가 궁금한 그런유닛? -_-

히드라는 초반에 대공능력이 부족한 저그가 상대방이 공중유닛 중심으로 병력을 구성했을때 수비 후에 진출을 하기 위해서 뽑는 유닛이다. 라고 생각되는데..

수비까진 그렇게 문제가 없는데 공격갈 때 문제가 나타난다고 봅니다.

관문유닛 상대로도 저그유닛 중에서 사거리가 긴편이라 그나마 잘싸우는 것이지 딱히 강한면모를 보이지도 않는 것 같고요. 이동속도가 느려 처음 싸움에서 정말 완벽하게 물량으로 압도하여 승리하지않으면 도망가지도 못하고 병력충원에서 점점밀리다가 관문유닛에게도 패배하게 되는 것 같아요 ㅇㅇ. '거신' 이라는 히드라로는 상대조차 안되는 천적유닛이 있어서 뽑기 부담되는 그런 유닛이 나머지 프로토스 유닛에게도 딱히 이렇다 할 효율을 내지 못하는데...-_-


그래서 어차피 대공 수비용도로 쓰고 공격도 가기 애매한 유닛이라면 히드라 안뽑죠. 가스도 안들고 테크도 낮고 대공능력 좋고 '수혈' 이라는 스킬도 가지고 있는 여왕 뽑아서 수비만 하면 그만이니까요.

그래서 여왕으로 수비하다가 비교적 테크가 느린 타락귀를 뒤늦게라도 추가해서 러쉬를 갈것이라면 히드라는 그냥 삭제하면 되는 그런 유닛인가요....? 이왕 만든거면 좀 쓸만하게 만들어야 할텐데... 라는 생각에서 히드라 상향을 외칩니다 ㅇ.ㅇ


저는 중하수층 유저인데요 고수층 유저님들은 이런 생각과 좀 다르신가영 ??
stc2 (2011-05-03 14:03:22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저그고수는 타종족 고수랑 비슷한 실력대 라고 말한적 업는디요...ㅇ,.ㅇ
아이콘 lucentpeace (2011-05-03 14:06:05 KST)
0↑ ↓0
센스 이미지
전설의 꿈나무//음 전설의 꿈나무 님 말씀도 옳지만 저는 초고수층에게 맞춘 버프나 너프가 중하수층에게도 도움이 됬으면 하는 입장이고 또 그걸 통해야한다고 생각해서 메뉴얼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ㅋ 그런데 제가쓰기엔 필력이 딸리니 다른분께 토스!
아이콘 lucentpeace (2011-05-03 14:08:27 KST)
0↑ ↓0
센스 이미지
stc2/ 비꼬는게 아닙니다 ㅠㅠ;;;
Stc2님이 "상위권 유저가 저그를 쓴다고해서 타종족 상위권유저보다 월등한 것도 아닌데... 상위권 핑계대면서 버프를 안하는건 동의할 수 없네여...-_-" 라고 하셔서 오해하지말라는 의미에서 말한겁니다 ㅋ
stc2 (2011-05-03 14:10:03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그말은..

상위권에서도 저그가 프로토스에게 힘들어 하는데. 상향해줘야 하는거 아닌가...?

라는 뜻에서 한 말인데용
아이콘 lucentpeace (2011-05-03 14:11:26 KST)
0↑ ↓0
센스 이미지
Stc2// 아 그러셨구나 ㅋㅋㅋ;;;
저는또 제 말을 '상위권은 밸런스가 맞는데 갭차이가 커서 그렇다'로 받아들이신줄;;
아이콘 lucentpeace (2011-05-03 14:13:38 KST)
0↑ ↓0
센스 이미지
그런데 메뉴얼은 필요하다고 봅니다!! 고로 누군가 만들어주세요
!!
stc2 (2011-05-03 14:15:40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메뉴얼은 꿈이에요. 만들 수가 없을거야... >_ <


저그는 안될거야...
아이콘 전설의꿈나무 (2011-05-03 14:25:13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맞아요. 메뉴얼은 필요합니다.
수도없이 지다보니 면역이 생기고 그게 저그하는 맛임을 깨달았죠.
그러니 메뉴얼은 필요합니다.
아이콘 다프트로켓 (2011-05-03 14:57:09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훈훈합니다. 역시 저그유저들은 아름다워요
아이콘 닥치고저징징 (2011-05-03 15:46:38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헉!!
제가 그런 댓글 단건 좀 딱딱해 질 수 있을 듯한 글이여서 분위기 좀 풀어보려고 했던겁니다 ㅎ
오해 하실만한 글을 남긴점 죄송합니다.

일단 글의 주제에 맞게 다시 말을 하자면,
저그 유저로서 매뉴얼 같은 기본 교본서?! 같은 것의 필요성을 많이 느끼고 있습니다.
하지만 저그의 특성상 상대 종족에 맞게 맞춰서 짜가야 하는 빌드를 많이 구사해야함에 있어서 메뉴얼의 필요성보다는 개인적인 능력, 예를 들자면 코난과 김전일 뺨을 쳐대는 추리력과 안보이는 부분을 볼 수 있는?! 호크아이의 필요성이 더 필요한 듯 보이는 것 같습니다.(이것은 제 주관적인 생각이니 너무 뭐라 하지 말아주세요ㅠㅠ)
그래서 메뉴얼보다는 기본기라 말을 할 수 있는 라바펌핑을 꾸준히 할 수 있는 노하우라던지 입구의 적 병력을 보고 빌드를 그나마 예측해 볼 수 있는 팁과 같은 것을 읽어보는게 좋을 거 같습니다.(이게 메뉴얼이라 보는 것도 이상하진 않을 것 같습니다)

아;;; 무슨 댓글을 장황하게 써버렸는지;; 뭐라 쓴지 기억도 않나내요 ㅠㅠ (내,네 둘중 어느게 맞는지 모르겠습니다ㅠㅠ)
글쓴이 님께서는 오해 푸시고요 ㅠ ㅎㅎ
저그 화이팅입니다 ㅠㅅㅠㅋㅋㅋ
아이콘 lucentpeace (2011-05-03 16:18:07 KST)
0↑ ↓0
센스 이미지
저그 화이팅
댓글을 등록하려면 로그인 하셔야 합니다. 로그인 하시려면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롤토체스 TFT - 롤체지지 LoLCHESS.GG
소환사의 협곡부터 칼바람, 우르프까지 - 포로지지 PORO.GG
배그 전적검색은 닥지지(DAK.GG)에서 가능합니다
  • (주)플레이엑스피
  • 대표: 윤석재
  • 사업자등록번호: 406-86-00726

© PlayXP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