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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Nios
작성일 2008-04-28 14:31:48 KST 조회 4,070
제목
4월 25일자 새로운 스타2 FAQ
[2008년 4월 25일]

세 종족을 모두 공개한 지금도, 스타크래프트 Ⅱ를 더 흥미진진한 게임으로 만들고자 모든 종족은 계속 변화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만약 이 질문과 답변을 읽고 계신 여러분께서 스타크래프트를 사랑하신다면, 온 세상에 그 사랑을 보여주세요! 교실에서 찍은 사진, 게임을 하며 찍은 사진, 유명한 장소에서 찍은 사진, 그리고 독특하게 편집한 사진까지, “I ♡ SC” 사진 콘테스트에 재미있는 사진이 수도 없이 접수되고 있습니다!

여러분께 스타크래프트는 어떤 의미가 있나요?
여러분의 모습이 모여 스타크래프트 벽을 만들고, 블리자드의 역사에 한 획을 긋습니다. 지금 참가하세요! 참가하려면 사진을 찍어서 보내기만 하면 됩니다.
- http://www.blizzard.co.kr/ilovesc/index.shtml


한편 스타크래프트 Ⅱ의 배경 이야기가 궁금하신 분들께서는 다음 경로에서 지금까지의 이야기를 보실 수 있습니다.
- http://kr.starcraft2.com/features/storysofar.xml
- http://kr.starcraft2.com/features/storysofar2.xml




개발진과의 대화
개발진은 저그에 가장 잘 맞는 방어 구조를 찾아내고자 열심히 작업하고 있습니다. 최근 빌드에서는, 포자 군체(Spore Colony)와 지하 군체(Sunken Colony)가 새로운 모습으로 돌아왔습니다. 이들은 이제 땅에서 일어나 좀 더 유리한 장소로 기어갈 수 있습니다. 더불어, 프로토스의 위상포(Phase Cannon)는 이제 이동할 수 없습니다. 저그의 방어 건물에 이동하는 능력을 부여한 것은 적절한 결정이라고 생각합니다. 변형막(Creep)을 생성하는 대군주(Overlord)의 능력을 이용해 이 방어 건물을 최전선에 배치하는 등, 저그라는 종족의 특성을 반영하는 공격 전략을 다양하게 이끌어낼 수 있으니까요. 나아가 이 방어 건물이 기어다니는 모습을 보고 있노라면 매우 저그답다는 느낌이 듭니다. 이동할 때 이 건물은 생명력이 줄어들어 공격에 취약해진다는 점 역시 말해두고 싶습니다.



게임플레이 블로그
제가 제일 못 다루는 종족인 테란을 몇 주간 열심히 연습했습니다. 서너 차례 상대에게 당하면서 저는 마침내 어떤 식으로 기지를 발전시키고 군사력을 키우는지 이해하게 되었고, 자기 진영으로 들어오는 길목을 쉽게 막을 수 있다는 점이 스타크래프트 Ⅱ에서 테란에게 얼마나 커다란 이점인지 깨달았습니다. 현재 대부분의 지도에서 테란 플레이어는 상대가 정찰을 시작하기도 전에 자기 기지로 들어오는 입구를 막을 수 있기 때문에, 기지 안에서 어떤 일이 벌어지는지 거의 알아낼 수 없습니다. 테란 플레이어는 해병 약간과 SCV 몇 기로 초반 공격을 대부분 막아낼 수 있습니다. 테란은 높은 지대에서 확보한 시야를 공격에서 유리하게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더욱 그렇지요.




현재 블리자드 직원들에게 인기 있는 세 가지 전략을 소개합니다.

1) 빠른 밴시(Banshee) 전략입니다. 밴시는 대상 하나에 매우 강력한 공격력을 보이며, 개발을 통해 은폐(Cloak) 기술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상대가 은폐 감지 기능과 대공 능력 중 하나라도 갖추지 못했다면 밴시는 상대를 압도할 수 있습니다.

2) 빠른 강습병(Reaper) 전략입니다. 강습병은 시야가 확보되지 않아도 언덕을 넘나들고 경장갑 유닛에게는 추가 피해를 줍니다. 따라서 강습병은 상대가 자원을 채취하는 곳에 재빨리 침입해 일꾼을 몰살시키고, 상대가 반격하기도 전에 빠져나올 수 있지요. 상대가 고정된 방어 수단으로 본진을 잘 지키고 있는지 정찰하거나 주사(Scan)할 수 있다면 이 전략을 멋지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강습병이 건물에 상당한 피해를 주는 지뢰를 던질 수도 있다는 점을 말씀 드렸던가요? 강습병이 충분히 모이면 지뢰를 던져 적의 부화장(Hatchery)이나 연합체(Nexus)를 날려 버리거나, 수정탑(Pylon) 혹은 기지를 발전시키는 데 중요한 다른 건물을 전략적으로 파괴할 수도 있습니다. 지뢰를 던지고 나면 전장에서 벗어나 다시 지뢰를 사용할 수 있을 때까지 기다리며 다음 공격을 준비하면 됩니다.

3) 만약 위에서 말한 것처럼 테란 플레이어가 기지에 틀어박혀 상대를 공격하지 않는다면, 상대는 위협을 느끼지 않으므로 기지를 확장해 더 많은 자원을 채취할 수도 있습니다. 이럴 때 테란 플레이어는 들키지 않고 해병(Marine)과 약탈자(Marauder)를 잔뜩 생산한 다음, 상대의 방어가 취약한 틈을 타 공격할 수 있습니다.

다행히도 개발진은 종족 간 균형을 잘 파악하고 있기 때문에, 길목을 막은 건물을 들어 올리는 무력기(Nullifier)의 반중력(Anti Gravity) 기술이나, 테란의 이런 방어를 우회하는 나이더스 벌레(Nydus Worm) 등을 개발하여 테란 플레이어가 방심하지 않고 성실하게 게임에 임하도록 했습니다. 앞으로는 지도에서 기지로 통하는 길목이 조금 더 넓어져, 탐사선(Probe)이나 일꾼(Drone)을 이용한 초반 정찰로 테란 기지가 어떻게 발전하고 있는지 파악할 가능성도 생길 겁니다.




1. 베인링이 폭발할 때 주변 아군 유닛에게도 피해를 주나요?
- 아닙니다. 현재 빌드에서는 베인링이 폭발해도 아군 유닛은 피해를 받지 않습니다. 이 폭발형 피해는 효과 범위 안에서는 고르게 작용하기 때문에, 해당 지역의 모든 적 유닛에게 똑같은 피해를 줍니다.






2. 나이더스 벌레를 감지했을 때, 이 유닛이 이동하는 중이라도 공격할 수 있나요?
- 공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략적으로 중요한 곳에 투명 유닛을 감지하는 시설을 마련한다면, 나이더스 벌레가 여러분의 기지에 갑자기 나타나는 사태를 막을 수 있습니다.






3. 나이더스 벌레는 지상 유닛인데도 개방된 공간에서 움직일 수 있나요?
- 네. 움직이는 모습을 어떻게 구현할지는 아직 생각 중입니다. 시각적으로 적절한 표현 방법을 찾으면 여러분께 공개하겠습니다.






4. 저그 건물도 감염시킬 수 있나요? 만약 그렇다면, 어떤 유닛이 나오나요?
- 저그 건물은 감염되지 않습니다. 프로토스 건물을 감염시키면, 감염된 해병과는 다른 기능을 지닌 감염된 프로토스 유닛이 생산됩니다.







5. 사용자가 정의할 수 있는 광원이나 셰이더 등의 장식물(Doodad)이 있나요?
- 네, 그렇습니다.







6. 이전에 공개한 첫 번째 스크린샷에서 모선(Mothership)의 블랙홀(Black Hole) 기술과 비슷한 무언가를 볼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블랙홀은 삭제되었다고 했는데, 현재 빌드에서는 이 기술이 다시 추가되었나요?
- 예전에도 말씀드렸듯이, 많은 유닛이 계속해서 변하고 있습니다. 현재 모선은 생명력은 높고 속도가 느린 지원 유닛에 가까워졌습니다. 이제 관문(Gateway)이 차원 관문(Warpgate)으로 변하면 유닛들은 모선 곁으로 바로 순간이동할 수 있습니다. 관문에서는 생산을 예약할 수 있지만 순간이동은 예약할 수 없는 점을 고려한 조정도 있었습니다. 다시 말해, 순간이동의 재사용 대기 시간은 관문에서 유닛을 생산하는 데 걸리는 시간보다 짧습니다. 나아가, 모선은 기사단 등 마법을 사용하는 유닛에게 에너지를 전송하는 기술을 보유합니다. 시간 폭탄(Time Bomb)과 블랙홀 기술은 삭제되었습니다.






7. 위상포가 동맹의 수정탑이나 적군의 수정탑에서 동력을 얻어 다시 자리를 잡을 수도 있나요?
- 현재 빌드에서는 위상포가 움직일 수 없습니다.






8. 타우렌 해병이 스타크래프트 II 지도 편집기에 들어간다는 게 사실인가요?
- 네, 그렇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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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ghtBringer   |   touchstone   |   아이콘 FS_Practice   |   2MB   |   J.Dav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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