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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푸른노을
작성일 2004-06-05 21:36:24 KST 조회 4,625
제목
라지컬을 하시는 휴먼유저분들을 위한 조언~
(자유게시판에 올린 글을 오타수정하여 다시 올립니다. 태그가 들어가는지 모르겠지만 일단 넣어보겠습니다)
1.15 패치 이후로 많은 휴먼 유저분들이 괴로워하시고 계실듯 합니다.

저의 경우엔,
오크는 밥.....
나엘은 악마.....
언데는 GG.....
이라고 생각해왔습니다만,

패치 이후로,
오크는 만만치 않음....
나엘은 그럭저럭 할만해짐...
언데드 역시나 GG....(그나마 코일 쿨타임 늘어서 환영>_<)

이런식으로 바뀌더군요.
휴먼의 가장 큰 딜레마라고 하면, 언제나 '선아메 + 라이플'을 쓸 수 밖에 없는 현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위의 결과도, 라지컬을 했을 때의 결과입니다.
물론 선마킹을 하는 분 등등이 뭐라하시겠지는 모르겠지만, 지극히 일반적인 입장에서 말씀드리는 것입니다.

처음 휴먼을 접해보신 유저분들은 아마 휴먼이라는 종족이 손에 잘 맞지 않으실겁니다.
조합과 꼼꼼한 컨트롤의 종족이라고 할 수 있는 휴먼.
특히 휴먼의 왕도(?)라고 할 수 있는 라지컬을 써보신 분들께서는 상당히 어려운 감을 많이 느끼실 것입니다.
달려드는 구울이나 그런트, 움찔움찔 기어오는 곰돌이 상대하다보면 라이플이 살살 녹지요 ㅠ_ㅠ
그래도 왕도(?)라고 부를 수 있을만한 전략인 만큼, 그만큼 강력한 것이라고도 할 수 있는 것이 라지컬입니다.


초보들을 위한 글이라고도 해놓고, 라지컬이 무엇인지도 설명도 안했군요(....)
일단 라지컬은 라이플 + 매지컬의 합성어로, 말그대로 라이플과 매지컬의 조합을 말합니다.

빌드는 휴먼의 기본 빌드인, 알타 + 배럭 + 팜(만든 후 정찰) + 나무 + 팜(일꾼은 일단 11마리까지) + 스카웃타워 + 아케인타워 + 팜(완성후 일꾼 2마리 추가) + 홀업의 수순으로 가시길 바랍니다.

하지만 이런 것들은 어느정도 기초적인 것인 것이고;;;
더 중요한 것은 다음의 것들입니다.


<font color=blue><b>-=빌드 시 주의점=-</b></font>

<font color=red>1. 풋맨은 5~6기 뽑습니다! 아케인타워 지으세요!</font>

저도 처음에 라지컬을 할 때는 초반에 뽑는 풋맨이 아까워서, 바로 라이플부터 뽑는 빌드를 애용했었습니다만...
이는 그리 좋은 방법은 아니었습니다.
풋맨은 어지간하면 6마리(인구수 30까지) 꽉꽉 뽑아주시길 바랍니다.
기본공격속도 패스트에 기본아머 2로서, 초반 유닛중에는 가장 강력한 유닛중에 하나입니다.
(그런트보다 세다고 할 수도 있죠. 개장수와 '꿀단지 파트타임제'때문에 밀리기는 하지만=_=;)
또한 라지컬과 맛킹이 추가되면서 찌르기를 갈 때, 훌륭한 공격력 방어력 역할을 해줍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중요한건 렙업이 빠릅니다.
휴먼 이외의 종족도 같이 하는 분들은 아실 수 있으시겠지만, 초반 사냥속도는 워터젤리를 이용하는 휴먼이 가장 빠릅니다.
괜히 선라이플 빌드한다고 하면, 초반견제에 노출될 뿐만아니라 영웅렙업도 접어두는 상황이 됩니다.
또한 6기정도의 풋맨과 워터젤리라면, 사냥시에 적과 조우했을경우 도망갈 필요가 없는 병력이기도 합니다.
'풋맨 + 워터젤리'를 이용한 기본 사냥순서정도는 알아두셔야 겠지요? ㅇㅇ

아케인 타워또한 초반에 견제를 당하지 않기 위해서는 필수적입니다.
패치를 통해 초반 휴먼의 본진이 견고해졌습니다.
(...라고 했지만, 실제로는 견제당해도 피해가 적을 수 있게 되었죠=_=;)
"견제도 안오는데 굳이 왜 지어?"라고 생각하지 마시고, '기본적으로 짓는 건물'이라고 생각하시고 꼭 지으시길 바랍니다.
상대의 견제가 들어왔을 때, 상대방 영웅을 강제공격해주는 것은 기본입니다.


<font color=red>2. 홀업시에 팜을 잊지말고 지읍시다!</font>

초보분들이 라지컬을 함에 있어서 어려운 점은 유연하게 체제변환을 하는데에 있습니다.
홀업을 하면서, 블랙스미스, 럼버밀, 아케인 볼트는 잊지않고 지으시는데..
위와같이 풋맨을 6기까지 뽑으면 인구수가 이미 30으로 가득 찹니다.
홀업 후에 맛킹(5) + 라이플(3)을 뽑으려면 최소한 팜2개는 필요하고, 지속적으로 라이플과 매지컬을 추가하려면 팜은 반드시 필요하지요.
넉넉하게 최소 3개는 건설해 두시길 바랍니다.


<font color=red>3. 일꾼은 반드시 13마리! 맛킹과 매지컬을 빠르게 추가하십시오!</font>

홀업 완성 후에는 맛킹을 우선적으로 찍으시고, 다음에는 생텀을 지으시길 발바랍니다.
물론 라이플 사거리 업도 중요는 합니다만, 풋맨이 6기정도나 있는상황에서 더 중요한건 맛킹과 매지컬입니다.
맛킹에 나무가 100이 들고 생텀에 150이 듭니다. 롱라이플에도 125나 들지요.
홀업중에 짓는 블랙스미스 60, 볼트 30, 팜 20도 상당한 나무양입니다.
(일꾼을 13마리까지 뽑는것도 넉넉한 나무수급을 위해서입니다. 휴먼은 나무가 많이드는 종족이지요;)

럼버밀 완성 후에, improved lumber harvesting(한글판이 아니라서;;)업그레이드 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후반까지 가게되면 일꾼이 점점 금광으로 편향되는 경향(?)이 생기는데, 이 업그레이드를 해주면 후반에 쌓인 나무덕에 나무일꾼이 부족하더라도 살림해나갈 수 있지요.


<font color=blue><b>-=컨트롤 시 주의점=-</b></font>

가장중요한 것은, '맛킹 추가될 때까지 싸우지 마셈!!!!!!!!!!'입니다.
이러다가 지고 후회하셔도 전 모릅니다(....)

풋맨과 워터젤리는 그냥 어택땅입니다.
워터젤리는 최대한 전방에 배치하시는 것으로 족합니다.
컨트롤 가능한 분은 물론 잘 하시겠지만, 일단 초보분들은 일단 라이플을 꼼꼼하게 운용하십시오;

어차피 대부분 상대편은 라이플부터 노리니, 풋맨은 별로 신경 안쓰셔도 됩니다.
이러다가 풋맨에게 엄청 얻어맞지요;
그리고 풋맨을 하나씩 일점사 한다면 그것도 나름대로 좋습니다.
어차피 풋맨은 없어지고, 라이플과 매지컬로 대체되어야 하는 것이지요.
이쪽에서도 일점사를 잘 해주시고, 도망갈 듯 싶으면 볼트로 미리 때립시다.

다만 '풋맨 6기 + 맛킹 = 볼트 + 엠신공'이라는 공식이 성립하므로, 눈치껏 하실 수 있으시다면 좋겠지요.

라이플로는 헌트리스, 구울, 그런트를 일점사합니다.
당근 아메도 같은 목표를 공격해야겠지요.(아메는 인트영웅중 최고의 공격력을 가집니다)

그리고 라이플과 맛킹은 죽지 않도록 반드시 주의하십시오.
교전중에는 이 두가지의 hp를 가장 주의하셔야 합니다
특히 초보분들의 경우에는 맛킹이 잘 전사하는 경우가 많은데, 맛킹의 레벨은 휴먼의 힘과 비례합니다(.....)

매지컬의 경우에는 소서의 경우 라이플과 함께 부대로 지정해서 일점사 해주면 좋습니다.
컨트롤 가능하시다면 해주시길 바랍니다.
프리스는 걍 힐이나 하라고 해두십시오 ㅡ3ㅡ
그리고 매지컬을 몸빵으로 사용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언아머인 만큼, 상대방의 밀리유닛에게는 미디움 아머인 라이플과 비슷한 몸빵력을 보이지요.
(물론 데미지를 잘 분배하면서, 빼는 컨트롤을 하셔야 합니다)


<font color=blue><b>-=각 종족 상대시 주의점=-</b></font>

맛킹으로 크랩을 잘찍고 들어가는것이 상당히 중요합니다.
포지션 잘 잡으시길...;
그리고 맛킹에게 무적포션 하나만 있다면 금상첨화라고 할 수 있겠네요.

<font color=red>vs 옭후</font>

옭후의 가장 큰 무서움은, 쇽웨 + 체인라이트닝 + 라이트닝 쉴드의 데미지 콤보에..
스피드 스크롤의 미칠듯한 스피드, 워터젤리를 퍼지로 녹여먹는 점입니다.
정말 무섭지요(.....)

일단 상대가 스피드 스크롤을 사용했을 경우, 무조건 뒤로 빼시길 바랍니다;
분명히 상대가 달라붙기는 하지만, 10초면 스피드 스크롤은 땡입니다.
영웅이 두마리이니, 두번 쓰겠지요. 계속 도망갑시다;
두번까지 별 피해없이 도망갔다면, 소소의 슬로우에 걸린 유닛들을 맛있게 잡아드시면 됩니다.

오크 상대로 또 한가지 어려운 점은 저런 마법뿐만 아니라, 그런트 자체가 맷집이 좋다는 점이지요.
아메, 맛킹, 소서, 라이플로 한마리씩 일점사를 확실하게 해주시길 바랍니다.
괜히 칩튼이나, 후방의 샤먼(워터젤리로 슬쩍 찍어두는건 괜찮습니다)에 눈독들이지 마십시오.
무조건 그런트부터 잡습니다.

그리고 힐링스크롤을 최소한 한개정도 구비해주시면 좋습니다.
솔직히 스피드 스크롤 두번 찟는 동안, 쇽웨 + 체라 + 라쉴 + 얻어맞는 것 포함하면, 아무리 도망가도 피해는 엄청납니다.
초보분들이 힐링스크롤을 유용하게 사용하기에는 어려운 점이 있겠습니다만,
반드시 필요한 것이니 만큼 수련하시길 바랍니다(......)

오크와의 전투에서는 상대의 스피드 스크롤에 잘 대처한다면 무난하게 승리하실 수 있을겁니다.
물론 초반부터 피해가 누적되었다면 이기기 힘들겠지만요=ㅁ=
(하지만 풋맨 6기뽑고, 타워까지 지었는데 피해를 입었다면, 기본적인 실력문제라고 봅니다)

그리고 또 한가지 중요한 것은 프리스트의 어뎁트 트레이닝을 최대한 빨리하라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왜 어뎁트 프리스트가 필요한가하면, 개장수 때문입니다=_=;
늑돌이 튀어나오는 족족, 디스펠로 지워주시길 바랍니다.
이것만으로도 상당한 타격을 줄 수 있지요.


후반까지 갔을 경우, 결전병기는 그리폰이 될 것입니다.


<font color=red>vs 나엘</font>

솔직히 말해서, 라지컬로 상대하기 가장 껄끄럽습니다.
워 유닛만을 상대로한다면, 어지간한 물량이 아니고서야 라지컬로 어려움 없습니다.
하지만 대개 동물농장 체제가 굴러나오는 것이 현실이지요.
동물농장 체제가 가장 어려운 것은, 몸빵이 없다는 것입니다.
곰탱이 + 드라만이라면 상관없지만, 데몬이 맛킹마나깍아먹고..
워터젤리를 녹여먹는건 옭후나 다름없기 때문이죠.
또, 맛킹이 곰돌이에게 다굴맞고 죽는경우도 허다할 것입니다.
어설픈 풋맨은 곰돌이가 몇번 쓰다듬으면 죽어나갑니다.
(곰탱의 경우 단순공격력만으로는 최강입니다. 펄버라이즈 빼면 타우렌보다도 강하죠)


교전시에 가장 중요한 것은, 곰을 깔끔하게 잡아나가는 것입니다.
교전 시작 후에 데몬헌터나 워든의 인벤을 확인하시고, 무적포션이나 포탈이 들어있으면 애초에 영웅잡을 생각은 포기합시다.
(물론 살살 때려뒀다가, 볼트 후 일점사하는 것도 있습니다만...;)
만약 드루이드 폼이 전방에 보이는 경우...문답무용 일단 '망치부터 던지고' 일점사 합시다.
(간식이라고 생각하고 눈에 불을 키고 잡아드십시오=ㅅ=)
교전 중에는 hp를 봐서 일점사로 잡을 수 있겠다 싶으면 볼트 후 일점사합니다.
볼트를 굳이 던지는 이유는, 보존스태프도 보존스태프이지만, 살짝 뒤로빼는 경우 라이플이 전방으로 달려나가기 때문이지요.
앞으로 조금만 나가면 바로 곰돌이들이 웃으며 반겨줍니다.
도망치려다가 드라한테 얻어맞고, 곰돌이가 등긁어주면 바로 눕습니다 ㅠ_ㅠ

곰을 일점사 당할때 바로 빼는 경우에는, 대략 휴먼유저로서의 기분은 GG분위기이지요 ㅠ_ㅠ
하나하나 확실하게 잡아나가는 것이 포인트...이외에는 드릴 말씀이 없네요.


만약 나엘이 마자까지 추가하면 그냥 졌다고 생각하시길 바랍니다.
저건 휴먼의 조합으로는 깨기가 거의 불가능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ㅠ_ㅠ.
(그만큼 밀리는 상황이라는 것이죠)

약간의 조언을 드리자면,
초반에 배째 동농체제로 가는 경우, 풋맨과 함께 찔러서 위습잡아주는 것도 좋고, 홀업 후 맛킹과 함께 타워러쉬 넣어버리십시오. 이게 제일 맘 편합니다.
(다만 요새 워 안짓는 분 드믐...;)
백업 유닛이 드라가 아닌 아처인 경우 - 재수련책으로 워젤을 블리자드로 바꿉시다.
백업 유닛이 드라인 경우 - 만약 여유가 되고, 컨트롤 자신 있으시면 모타팀 추가도 쓸만합니다. (어디까지나 컨트롤 자신있으실 경우)
스펠쀍은 한두마리 추가합시다. 레져베이션에 눈돌아가는 경우 꽤 있습니다.
(다만 스펠쀍을 몸빵으로 사용하려다가는 곰에게 맞아죽습니다. 그리고 레져베이션은 오토캐스팅 아니므로 직접 써주셔야 합니다;)

후반까지 가는 경우 나이트를 몸빵으로 쓰시길 바랍니다. 그나마 몸빵 잘하고, 마자도 상대가능합니다.
그리폰 소수도 곰상대로도 괜찮습니다.


<font color=red>vs언데드</font>

언데드를 상대할때의 난감함은, 그런트와는 달리 구울은 수가 많다는 점이지요.
그리고 영웅 + 디스뜨면 라지컬은 녹습니다.
하지만 라지컬 이외에도 쓸만한 유닛은 딱히 없는게 현실이지요 ㅠ_ㅠ

일단 상대가 구울 + 영웅 + 피카츄(옵시)라면 라지컬로 상대 가능합니다.

우선, 아메 3렙이후에 '맛킹만 광렙'은 기본입니다.
그리고 라이플보다는 매지컬의 양을 늘이시길 바랍니다.
구울은 그런트와 달리 맷집이 약해서, 라이플이 많을 필요가 없습니다.
(일점사 해서 금방 죽일 수 있는 정도의 라이플이면 충분)
오히려 충분한 수의 소서와 프리스트가 훨씬 도움이 됩니다.

교전 시작시에 크랩 잘 찍어주시면, 그것으로 승리는 가깝습니다.
그리고 맛킹은 망치를 '크립트로드'에게만 던져주십시오.
(마찬가지로 데나찍어보고 포탈이나 무적포션있으면, 영웅킬은 관두시는게 정신건강에 이롭습니다.)
임페일 한 번 제대로 맞으면 헤어나오기 힘듭니다=ㅁ=;
또한 영웅관리와 힐링스크롤이 중요한건 기본입니다.


구울이 달려들었다 하더라도 당황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공격력이 아주 강한 것도 아니고, 라이플자체의 맷집은 어느정도 있기 때문에 꼼꼼하게 구울을 일점사해주시면, 잠시 후 구울은 거덜납니다.
(언데드 상대로는 라이플 방업잘해주시면 좋습니다)
구울이 줄어들면 차근차근 옵시와 영웅을 노려주시면 됩니다.


영웅렙이 533까지 가면 GG입니다.
아마도 뭘해도 지는 상황일테니까 말이지요 ㅠ_ㅠ
(물론 이쪽이 맛킹 7렙 아메 6렙, 팔라 3렙이러면 상황은 틀립니다만=ㅁ=)

후반까지가면, 스팀탱이나 호크라이더 추가해주시길바랍니다.
그나마 디스 + 어보 + 영웅조합에서 쓸만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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