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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나키
작성일 2005-02-15 13:00:39 KST 조회 1,878
제목
휴먼의 각 맵당 전략과 종족 유불리[제 1탄 플런더, 투리버, 아이스포지]
안녕하세요.. 아샤 서버에서 The-plain이라는 아디쓰는 34랩의 허접한 휴먼유저입니다;; 주특기는 인비지 모탈팀이랄까+_+ 상대 종족중에는 나엘을 가장 싫어합니다만 요즘은 언데로 바뀌고 있네요...아무튼.

본론으로 들어가자면.. 저는 항상 전맵을 다 키고 합니다. 그냥 다양한 맵을 하는 것이 재미있어서 그렇게 하는 거지요;; 솔직히 로템에서만 경기하면 휴먼 승률 장난아니겠지만은, 나엘 유저들이 로템 다 끄는 바람에 그렇게 하기 어렵지요. 암튼 다양한 맵을 하면서 패도 엄청나게 쌓여가지만, 다양한 전략을 사용할 수 있고, 맵을 이용할 줄 아는 센스가 늘어나는 것 같습니다..

래더 맵은 총 개입니다. 여기서 터번이 없는 맵은 플런더아일, 투리버스, 로스트템플 3개의 맵이고 나머지는 모두 터번이 있지요.. 그러면 맵당 간단한 설명과 유불리 정리 시작하겠습니다.


1. Plunder Isle

터번이 없고, 패멀이 가능하다. 이 두가지만으로도 휴먼에게 굉장히 유리하게 작용합니다. 휴먼이 나아갈 가지수가 적기 때문에 상대방이 다양한 전략을 못쓰는 터번의 부재는 오히려 휴먼에게는 반가운 일이죠. 또한 상점이 멀티에서는 가깝지만 공격루트에서는 상당히 멀리 있습니다. 용병캠프나 고블린 연구소는 없습니다.

금광은 총 6개로 각 12500정도가 있습니다. 멀티가 뻔해서 정찰이 쉽기때문에 정찰이 어려운 휴먼으로써도 유리한 점입니다. 패멀 성공시 지형 덕분에 굉장히 방어가 쉽다는 것도 유리한 점입니다.

크립이 그렇게 많지 않다는 점은 휴먼으로썬 불리한 점입니다.

윗쪽이 좀더 유리한 것 같아요;;; 개인적으로.

상점지역의 고렙 크립을 공중유닛으로 손쉽게 잡을 수 있는 것도 맵의 특색이구요.. 멀티와 멀티 사이의 거리가 가깝기 때문에 공중 유닛 쓰기가 굉장히 좋은 맵입니다.

단점이라면 멀티와 상대 본진 사이의 거리가 은근히 가깝다, 상점이 공격루트에서 멀다 정도가 있을까요? 어쨌든 휴먼에게 힐스는 생명이니까요.


vs 나엘..정말 할만합니다. 일단 파로, 팬더가 안되며, 나엘로써는 패멀을 견제하기가 마땅치 않습니다. 나엘도 결국 패멀을 가져가는 식으로 경기가 진행됩니다. 아마도 물량전이 나올 것입니다만, 상대의 패멀을 저지한다면 승리가 확실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나엘의 패멀은 상점쪽보다는 본진의 가로방향 쪽이 선호되고 있구요(휴먼의 견제 병력 때문) 금광이 몇개 없어서 나엘이 막멀티도 못합니다. 암튼 나엘에게는 이래저래 불리한 점이 많아서 나엘 유저들이 이맵을 끄고 하기 때문에 휴나전을 해볼 기회는 거의 없겠습니다. 참고로 인비지 모탈팀도 기가 막히게 먹히는 맵이 이맵이지요..6 : 4 정도 휴먼의 우세

vs언데.. 뭐랄까요.. 멀티만 성공하면 굉장히 유리하지만 그렇지 않으면 암울하다로 요약되는 군요. 상점이 멀어서 힐스사기 어렵다는 점, 언데드가 가고일을 써도 할 만하다는 점은 더욱더 멀티를 꼭 해야만 한다는 압박감을 쎄움니다;;; 언데드가 굴가지고 멀티저지하려는 시도를 막아야 하는데 지형이 아메가 도망가기 적당치 않아 그것도 어렵습니다.. 사냥할 크립이 마땅치 않다는 점도 언데의 우세를 점치게 하는 요소이지요. 5: 5 정도 일까요?

vs오크.. 음. 암울합니다. 일단 파시어가 그런트 동반해서 멀티 저지할려면 러쉬거리가 짧기 때문에 100프로 멀티 못하구요(이건 로템에서도 비슷) 와이번 쓰기가 너무 좋기 때문에 그것도 오크에게 유리한 요소입니다. 멀티 방어 용이한 것은 오히려 우방 오크를 촉진시키는 효과도 있고... 이래저래 휴오전은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블마와 와이번의 우방오크는 이맵에서 최고의 전략이지요. 7 : 3으로 오크의 우세입니다.


총평...★★★★☆ 나엘전 위해서 맵키고 하면 오크 걸릴 수도 있다;;;;



2. The Two Rivers

일단 플런더와 비슷하면서도 다른 맵입니다. 플런더와 가장 구별되는 특징은 상점이 멀고 험하다(?)는 점입니다.. 상점 얼쩡거리는 적 병력과 슬로우쓰는 고렘 떼거리를 꺽어야 하지 때문이죠. 고블린 연구소가 있어서 패멀시 슈레더를 쓸수도 있고 트리테러를 할 수도 있기 때문에 휴먼에게 그렇게 나쁠것은 없겠습니다..오히려 언데드 전에 제플린 활용. 나엘전 나무파먹고 모탈팀 등. 휴먼에게는 기회가 될 수도 있습니다. 플런더와 비슷하게 터번이 없습니다.

금광은 전체 6개 각각 12500골드입니다. 패멀 가능하지만 플런더보다 크립이 더 쎕니다.. 퍼지까지 해서 잡기가 약간 까다롭다는..

투리버는 자리운이 많이 좌우하는 맵이기도 합니다. 윗쪽에 비해서 아래쪽이 턱없이 좋습니다.. 특히 멀티와 상대본진과의 거리가 천지차이지요.. 위쪽이 걸리면 패멀이 굉장히 어렵습니다. 맵 걸리면 로또하는 심정으로 지켜봐야 한다는;;;

크립이 그다지 많지는 않지만 본진 주변에 조밀하게 분포되어서 휴먼에게는 밀리샤 동반 사냥이 쉽다는 이점이 있습니다.

vs나엘.. 플런더와 비슷합니다. 오히려 상점에서 텔레포테이션 스테프를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데몬 견제가 녹록치 않다는 것이 플런더보다는 유리합니다... 하지만 이건 아래에 걸릴 때 얘기고, 윗쪽에 걸리면 플런더가 훨씬 낫죠. 아무래도 자리운이 좌우하는 맵.. 트리테러 할 수 있는 쉐퍼살 수 있는 것은 휴먼에게 좋지만 상점의 부재가 너무 큰 맵. 아래쪽 걸리면 휴먼이 6 : 4로 우세... 윗쪽이면 5 : 5

vs언데.. 플런더보다 좋습니다. 일단은 가고일 걱정은 안해도 되고. 멀티가 개방형이라 굴을 피해서 아메 도망치기도 좋습니다. 하지만 역시 자리운.. 윗쪽 걸리면 암울하죠.. 게다가 힐스사기도 어렵고.. 크립이 많은 것은 휴먼에게 좋은 요소이고.. 종합하면 윗쪽 걸리면 4: 6 으로 언데 우세.. 아래걸리면 6:4로 휴먼 우세입니다.

vs오크.. 아무래도 상점이 먼것이 너무 걸립니다. 파셔 칩튼의 콤보에 라지컬이 녹아내릴 수 도 있다는. 패멀할 수 있는 맵의 특징이지만 멀티가 성공하는지 않는지가 경기의 갈림길일 것 같습니다. 멀티 성공해도 와이번 견제가 심하고.. 그거 대비하다가는 본진에 타워... 라지컬 사용하면 플런더보다 않좋구요, 스카이하면 플런더보다는 훨씬 좋은 맵이라고 생각합니다. 전체적으로는 5 : 5

총평...★★★☆☆ 아래쪽이 면 엄청좋지만 위쪽이면 좋지만은 안타!!



3. Ice Forge


아이스 포지는 정말 사냥감이 없는 맵입니다. 본진에서 가장 가까운 녀석들은 강한데다가 그물까지 걸려서 사냥하기가 여간 까다로운 것이 아니지요.. 가운데 지역 사냥하기에는 밀리샤 동원이 어렵다는 굉장한 난점이 있습니다. 그렇다고 패멀을 하기에는 멀티까지의 거리가 멀고 적진에서 멀티까지의 거리가 길기 때문에 적영웅의 견제가 너무 무섭구요. 이래저래 플런더나 투리버에 비하여 엄청 어렵습니다.

게다가 터번의 존재.. 파로 팬더의 악몽이 시작됩니다. 터번이 중앙 사냥터와 무지 가까워서 나엘 유저들이 파로를 안쓸수 없게 만드는 맵이 바로 아이스 포지입니다.

금광 총 6개. 4개는 스타팅이라는 점에서 이맵은 멀티할 곳이 뻔한 맵중에 하나입니다. 멀티 2군데의 골드는 무려 17500. 본진 골드도 15000이라 자원이 상대적으로 풍족한 편입니다. 물론 본진자원이 풍부한 것은 휴먼에게는 좋을 것이 없습니다. 언데드나 오크에 비하면 비교적 멀티를 쉽게 가져갈 수 있기 때문이죠.

어쨌거나 패멀이 불리하지는 않다는 사실. 터번이 있다는 것... 상점이 러쉬거리에서 그렇게 멀지 않으며, 후반부에 가서는 나무 캐기 신공으로 본진과 상점의 반나절화(!)를 이룩할 수도 있다는 점에서 휴먼이 암울한 맵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vs나엘.. 나엘전 정말 이렇게 안좋아도 되는 건지 모를만큼 좋지 않습니다. 나엘 사기 소리 저절로 나옵니다. 특히 상하방향 걸리면 진짜 괴롭습니다. 문웰 받는 나엘의 헌트들과 힘싸움할려면 풋맨 끊기고 사냥터는 너무 멀고... 블리자드가 상하방향은 타워러쉬하라고 만들어줬다는 생각밖에 안들만큼 상하방향은 암울하고 타워밖에 답이 없습니다.. 일단 상하가 아니면 패멀이 가능하기 때문에 휴먼이 그나마 할 만합니다. 타워 아니면 패멀을 할 수밖에 없는 맵.. 상하는 3 : 7로 휴먼의 압도적 불리..다른 방향은 그나마 패멀 가능하다는 점에서 5 : 5


vs언데.. 사냥감없는 이맵에서는 패멀이 답입니다. 패멀이 안되면 그때부터 패배에 한 발을 담그고 게임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상하방향이 나오면 최악. 선마킹이라도 하지 않는 이상 극심한 견제로 사냥하기 어려울 것이 예상됩니다. 그나마 위안 거리는 본진 바로옆의 마그나타우어워리아;;5렙짜리가 코일을 받지 않아서 스틸될 위험이 적다는 것.. 하지만 이 강한 크립을 초반에 잡기는 아무래도 부담되죠. 상점활용일 투리버만큼 힘든 것은 아니고 패멀도 가능하기 때문에 전체적으로는 아주 암울하지는 않은 맵.. 하지만 사냥감의 부재가 크고 본진에 너무.. 진짜 너무 금이 많습니다. 밸런스는 상하관계면 3.5 : 6.5 으로 언데드 우세. 아니라면 5 : 5

vs오크.. 상하가 걸렸는데 오크가 노배럭에 블마면 바로 타워러쉬가 굉장히 잘 통합니다. 하지만 일반적인 그런트 파시어면 휴먼이 그런트와 계속 부딪쳐야 하기 때문에 휴먼으로썬 어렵습니다. 일단은 가까운데 걸렸다면 휴먼이 견제에 시달리기 때문에 암울할 수밖에 없죠... 상하가 아니라면 역시나 패멀이겠지만, 선그런트 빌드에 패멀은 요즘 추세에선 자살행위가 될 수 있습니다. 풋맨으로 그런트 막으면서 멀티하는 것은 정말 쇼부밖에 못하는 플레이죠;; 그나마 상하가 아니라면 휴먼도 할만한 맵입니다. 패멀은 못해도 중멀은 할 수 있고 말이죠.. 상하관계면 4 : 6으로 오크 우세 아니라면 5 : 5입니다..

총평..★★반☆☆... 상하나오면 타워만이 살길.. 상하아니면 패멀이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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