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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OngBak』
작성일 2005-02-15 16:53:59 KST 조회 2,071
제목
핀드를 위한 팁
- 애완용 거미를 키우시는 모든 핀드유저 분들께 정성들여서 적은 이 팁을 바칩니다. -

vs 휴먼

(1) 2굴빌드에서 첫 번째 핀드로 정찰하다가 휴먼 기지를 발견하면,
  지어지고 있거나 변신중인 타워를 때려주자
 ※스카웃 or 변신중인 타워는 라이트아머라서 핀드로 치면 쉽게 깨지지만
  수리속도가 2배라서 수리하려고 하면 깨는 건 단념해야 한다.
(2) 선마킹의 데나M신공이 두렵다면 상점에서 텔포나 무포를 하나 사자
  텔포를 쓸 때는 스턴 풀리자 마자 근처의 핀드나 해골에게로 간다
  그리고 어정쩡한 핀드수 싸움을 걸지 말자, 그러면 핀드 더 끊긴다.
 ※7초짜리 무포는 H(홀드)신공을 당하면 난감하다
(3) 스톰볼트 3렙&배니시는 멀쩡한 핀드(550의 체력)를 한번에 죽인다.
(4) 스뷁은 핀드에게 극상성이고 스펠이뮨이기 때문에 스펠상대로는 어보미를 써주자
  만약 핀드로 이길 자신이 있다면 핀드컨트롤로 맞상대해줘도 좋다
  단, 스뷁이 상당수 모이면 어보미 없이는 어려울것이다.
(5) 그리폰 다수를 허용하지 말자, 그리폰이 모이면 핀드로도 대책없다
  정, 허용했다면 디스로 승부보자
  단, 그리폰의 타겟은 영웅이 되기때문에 영웅관리를 잘해줘야 한다.
(6) 초반에 워터엘리멘탈 2기가량 있을때는 선데나가 아니어서 코일을 줄 수 없거나
  데나의 마나가 없다면 되도록이면 교전을 피해주자.
(7) 마킹&팔라의 레벨이 높을 경우 경우 영웅이 위험해지기 때문에
  영웅보호를 위해서 어뎁트밴시를 사용해보자, 안티매직셀로 스킬 1방은 막을 수 있다.
(8) 핀드를 쓰더라도 구울의 프렌지업을 해주자, 핀드를 쓰더라도 100/150(금/나무)은 결코 아까운것이 아니다
  프렌지를 하면 270이던 구울의 이속이 나이트와 같은 350이 되어서 먼곳의 나무도 잘 캐게 되고
  휴먼의 멀티견제나 본진교전에서 쓸 때의 효율도 좋아진다.
(9) 크리처(양, 돼지 등등)는 무조건 죽여주자.
  그것이 기계크리처(휴먼의 아이템)일 수도 있다.
(10) 배니시(이터리얼)는 안티매직 셀로 응수할 수 있다.
  즉, 배니시 걸린 유닛에게 안티매직 셀을 걸어주면
  배니시의 추가데미지인 66%를 무효로 만들어 버릴 수 있는 것이다.
 ※다레의 라이프 드레인의 경우, 데미지도 막아낼 뿐더러
  다레의 체력회복까지 막아냅니다. 
(11) 아메&풋맨 vs 데나&핀드에서(초반)
   핀드를 제때 빼줘야 한다.(주황피 정도에)
   그러지 않으면 아메가 마무리를 해버리기 때문이다.


vs 오크

(1) 그런트&레이더를 만나면 상대편은 레이더의 인스네어로 핀드를 묶고 1.4할 것이다
   그 때, 1.4중인 오크 유닛(밀집된 유닛들)에게 노바를 써 주자.
 ※방법대상 1순위는 라이더이다.
(2) 밴시의 안티매직셀은 프로텍션 스크롤과 리치의 프로스트 아머와 찰떡궁합이다.(방업해주면 금상첨화이다)
 ※프로스트 아머는 그런트&라이더 상대로 엄청난 효율을 보여주는 스킬이다.
(3) 굴핀드를 쓰더라도 핀드의 생존을 위해 버로우를 사용하자
  교전중에 핀드가 위험할거라고 생각되면 웹 → 버로우신공도 좋다.
(4) 초반에 상대방이 선칩튼이라는걸 알면 데나는 견제해주면서
  핀드를 3기정도 모아뒀다가 구울처럼 따로놀기 신공을 해주자(선칩튼은 견제에 취약하다)
  그리고 견제를 가기 전에 야드에서 해골을 일으켜 세워서
  핀드와 같이 사냥해주는것도 좋다.(핀드&해골)
(5) 상대가 쉐헌으로 핀드에게 헥스를 걸면 그 핀드를 뒤로 빼줌과 동시에
  부대에서 제외시키면서 상대의 유닛을 1.4해주고
  헥스의 지속시간(15,30,45초)이 지나면 다시 부대에 추가해주자.
(6) 초반에 파시어 혼자서 견제를 하면 늑대를 1.4해 주자
  그리고 늑대의 경험치는 짭짤하니까(30) 코일을 적당히 써 주면서 하자.
(7) 오크전에 스카이(가고일,디스,프웜)을 쓰면 오크는 뱃라이더로 반격할 것이다
  뱃라이더의 공대공 자폭기술인 '언스테이블 컨콕션'은 강력하긴 하지만
  방어력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방업위주로 해주자.
 ※뱃라이더의 가격&빌드타임 : 160/40/28 (금/나무/빌드타임)
(8) 와이번 vs 핀드 에서 교전시 와봉 소수에게 웹을 걸어주고 사정거리 밖으로 떨어져서 싸워주자.(※웹 사정거리 : 400)
 ※그런트(타우렌)&와이번이어도 와이번 위주로 잡아주거나 웹걸고 뒤로 빼 줘야 함.
  스카이 상대로 필요한 기술이다.
(9) 선블마(윈드워크)라면 본진에 센트리를 박아주자.(네루비안 필수)
(10) 일루전된 유닛으로 때려도 꿀단지나 맑은포션같은 비전투소비형 아이템을 취소시킬 수 있다
   이건 휴먼의 재생스크롤에도 해당된다.(회복포션도 해당됨)
(11) 안티매직 셀이 막을 수 있는 오크의 스킬은 다음과 같다. (데미지를 막아줌)
  "뱃라이더의 언스테이블 컨콕션" (스플래시 가능)
  "와이번의 인베넘드 웨폰" (드라의 독도 적용됨)
  "코도의 디바우어" (초당 5의 데미지)
  "타우렌의 펄버라이즈"
  "오크 건물의 가시" (4/6/8)
  "디몰리셔의 버닝 오일"
(12) 스피드 스크롤도 디스펠이 가능하다.
  즉, 디바우어 매직으로 먹어서 디스의 체력&마나를 회복시킬 수 있다는 의미이다.

vs 언데드

(1) 상대가 선드레라면 영웅M신공을 대비해서 텔포를 구비하자
  자신의 영웅이 둘러싸였다면 텔포를 사용하여 주변의 해골이나 핀드에게로 날아가 주면 되겠다.
(2) 상대가 핀드를 쓴다는 확신이 들면 전진스피릿 대신 전진네루비안을 박아주자
  네루비안은 스피릿보다 싸고 변신시간도 5초 짧으며 핀드와의 상성관계에서도 유리하며
  공속도 빠르고 상대방 입장에서는 느려지는게 걸리적거릴 것이다.
  그러나 스피릿은 핀드와의 상성관계에서 서로 불리하며 상대는 코일로 회복도 하고 옵시도 쓸것이기 때문에
  스피릿으로 핀드 막는건 기대하지도 말자.
 ※네루비안&본진건물로 1.4하는건 손해다, 1:1이 되게 해야한다
(3) 초반 선데나 vs 선데나(핀드vs핀드)일 경우 핀드보다는 해골을 노려라(이후에는 데나)
  선데나 vs 선크로여도 해골&비틀을 먼저 방법해주고 핀드를 잡자
  1렙비틀과 해골의 경험치는 똑같이 12이다.
(4) 핀드vs구울 싸움에서는 초반에 재미를 못보면(구울을 못잡으면)
  나중에(프렌지 이후) 어려워진다, 그 때는 어보미로 몸빵을 하거나
  디스 or 프웜을 조합하거나 영웅의 스킬을 믿어보자.
(5) 데데전도 필봇류 써드나가는 충분히 강력하고 사용도 가능하다
  단, [드레,리치,크로] [크로,리치] [리치,드레,데나]같은 데나가 써드여서 코일의 레벨이 낮거나
  데나가 없는 영웅진 상대로 해야 그나마 안정적이다.
  그리고 데나가 아닌 리치가 없는 영웅진이어도 무난하다(.미묘한 차이는 존재함)
  노바&포크도 유닛킬&영웅킬은 충분히 해낸다.
(6) 상대가 선리치구울이면 금광 근처에 스피릿 2개를 박도록 한다(타워컨트롤 필수)
  또는 선리치 혼자 와서 해골과 함께 애콜테러를 한다면 스피릿으로 해골을 먼저 잡아주자
  왜냐면 해골은 상성때문에 애콜에게 추가데미지를 주기 때문이다.
(7) 코일때문에 상대편의 영웅을 잡을 수 없다면 코일 사용할 때를 노리자(이것은 팔라나 쉐헌에게도 적용된다)
  데나가 그것을 유닛에게 사용한다면, 리치처럼 체력이 약한 영웅을 1.4해서
  코일의 쿨타임인 6초 안에 죽이도록 한다.(고수들이 이런 방법을 사용함)
(8) 상대편이 드레드를 사용해서 영웅을 재우려 한다면, 옵시로 영웅을 깨워주자
  어차피 공격력도 극히 미약해서 흠집도 안난다(미사일도 빠르다)
  옵시의 사용법은 2 or 3번부대에 지정해서(옵시만) 영웅이 잠자면 깨워주는것이다.(본인은 2번에 지정)
 ※슬립은 2초의 무적시간이 있음
  

vs 나이트 엘프

(1) ladyplay의 작품인 언데송 가사 中 "졸라 비싼 거미새끼가 값싼 아처한테도 지는구나" 이 명언을 기억해두도록 하자.
(2) 키퍼 상대로는 데나3렙 찍을 때 까지 피해다녀야 한다.
  그리고 키퍼의 인탱글은 핀드에겐 극강이다.(데나의 마나를 깎아먹는)
  그러기에 데나의 마나가 없으면 핀드는 죽는다고 봐야 한다.
  하지만 초반을 무사히 잘 넘기고 디스를 갖추게 되면
  인탱글과 트렌트를 디스펠 해버릴 수 있어서 키퍼의 악몽을 쉽게 떨쳐버릴 수 있다
  그리고 지능영웅이라서 스킬콤보에 약하다.(보존스태프 주의)
(3) 아처(헌트)를 쓰는 나엘에게는 75원짜리 더스트를 사서 뿌려주자(워든, 프문일 때도)
  그리고 교전중에 버로우드 핀드가 자꾸 죽어나간다 싶으면 센트리와드를 의심해봐야 한다.
(4) 핀드+디스 or 핀드+프웜시 히포가 부담스럽다면 스킬로 히포를 녹이거나 핀드를 늘려보자. (핀드 녹으면 낭패)
(5) 다레는 워 체제(아처, 헌트)에 강하다, 그러나 핀드상대로 워 체제를 쓰던 시대는 지나간 지 오래됐다.
(6) 나엘의 트리 오브 라이프는 세퍼 2(3)방에 날아가고
  에이지는 3(4) 이터너티도 3(4)방이다. ( )안은 블레싱 이후
(7) 데몬(마나 번) 상대로 나가 씨를 쓴다면 2렙스킬(3렙)은 포크보다 '프로스트 애로우' 를 찍도록 하자, 3렙스킬(5렙)도 마찬가지이다.
(8) 워든은 레벨이 높아질 수록 강해진다,
  그래서 고레벨 워든을 허용하면 안된다.
  만약, 워든의 6렙(블링크,쉐스)을 허용한다면 밴시를 준비해서 영웅을 보호하도록 하자.
(9) 데몬(마나번) 견제시, 핀드를 앞세워서 코일&1.4로 데몬이 문웰먹으러 가게 해서 그 틈에 사냥을 하거나
  해골로 스타팅에 정찰을 보내서 데몬을 따돌려서 사냥해주자(데몬이 따라감)
  또는 데나가 상점으로 가면서 핀드는 사냥터에 보내놓고(마나번을 맞더라도)
  상점에서 텔포를 사서 핀드에게로 날아가도 된다.
 ※팁 19번에 나온것처럼 코일 쓸 마나를 사냥에 써도 됨.
(10) 동농 상대시, 소수의 어보미를 몸빵으로 사용할 때(어보미 vs 곰)
   곰에게 맞고있는 어보미에게 프로스트 아머를 걸어주자.
   그러면 그 어보미를 때리는 곰이 느려지기 때문에 끊어먹기도 쉬울것이고
   어보미를 살리기도 편할 것이다.
(11) 문웰을 깨려거든 물이 꽉 찬 것을 깨도록 한다.


(1) 데나에게 200원짜리 마나포션을 꼭 쥐어주자
  그 150의 마나로 핀드 2기나 영웅을 살릴 수도 있고
  유닛킬&영웅킬도 가능하고(끊어먹기시 필수) 데몬 상대로는 필수품이다
  그리고 스펠브레이커 상대로도 필요할것이다.(피드백의 압박이 있어서)
(2) 교전중에 코일 쿨타임때문에 살릴 수 없는 유닛이나 도망갈 때,
  끊겨먹힐 유닛을 리치의 다크리추얼로 안락사를 시켜주자.(경험치를 주지 않기 위해)
  그리고 끊겨먹힐 핀드에게 코일을 줄 수 없다면 버로우를 해줘서 살리자.
(3) 교전중에 핀드의 버로우를 쓸 때 상대방 유닛이 근접유닛(기본유닛)이면
  빨간피에 버로우해주고 상대방이 레인지이거나 어보미,타우렌,곰(나엘)처럼
  공격력이 센 근접유닛 상대로는 노란피에 버로우해주자.
  그러면서 버로우드 핀드중에 가장 체력이 적은 핀드에게 코일(2렙)을 주고 나오게 한다.
(4) 핀드는 가고일,디스,프웜과 공방업을 공유한다
  다음은 '그레이브 야드'에서의 업글 가격이다
  공1업 : 150/50  방1업 : 150/75 (60초)
  공2업 : 200/125 방2업 : 200/200(75초)
  공3업 : 250/200 방3업 : 250/325(90초)
  참고로 핀드는 공업을 하는게 효율이 좋다.
(5) 구울이 나무를 캘 땐 한곳만 캐지 말고 골고루 캐야한다
  그래야 본진에서 싸우기 편해진다.(자신의 본진)
(6) 회복수단이 전무한 초반에는 데나의 체력&마나 관리를 잘 해야 한다.
  그리고 데나의 마나는 부족한데 한 핀드가 빨간피(죽어가는)라면,
  그 핀드를 부대에서 제외시키고 본진으로 보내주자. (블라이트 위에서는 초당2씩 회복됨)
(7) 리치에게 커럽션오브를 꼭 주도록 한다, 오브의 방어력 -5가
  영웅킬 성공률을 엄청나게 높여준다, 375원이라고 아까워하지 말자.
(8) 사냥할 때 아이템을 주는 크립을 먼저 잡아서 데나로 아이템을 줍고 주변 사냥터들을 둘러보자.
  둘러보다가 사냥중인 곳을 보게 되면 그대로 견제를 해 주도록 하자.
  참고로 150원짜리 텔포를 갖춰두면 좋다.
(9) 핀드는 일정 수 까지만 뽑자. 대략 6~8마리정도가 적당하다
  핀드는 덩치가 크기때문에 많아질수록 진형이 망가질 위험성이 짙어지고 컨트롤도 불편해진다.
(10) 핀드는 게릴라위주로 하자(몸빵이 없을 때)
 →도망다니면서 스킬&1.4로 유닛을 끊어주고
  계속 도망다니면서 스킬 쿨타임을 벌어주자
  그러다 상대방이 등을 돌릴 때 뒤쳐지는 유닛을 스킬&1.4로 끊어버리도록 한다
  비슷한 방법으로는, 본진으로 유인해서 상대방이 도망갈 때 끊어버리는 방법도 있다.(필봇류 사파의 특징)
(11) 포탈을 탈 때 핀드가 죽을까봐 두려우면 포탈을 누르자 마자
  버로우를 해주자, 포탈의 딜레이는 5초이기에 빨리 나와야 한다
  그러지 않으면 가고일의 스톤폼처럼 포탈 놓쳐서 유닛 끊긴다.
 ※버로우에도 먹히는 칩튼의 워스톰프 주의!
(12) 버로우는 블리자드가 핀드에게 준 엄청난 선물이지만
  디텍터가 있으면 버로우를 쓰질 못한다, 그러기에 디텍터에 대해 알아보자.
[이미지:400895] ※페어리파이어에 걸린 핀드는 버로우해도 보인다.(보이지 않는 유닛)
 센트리 와드 : 300초  더스트 오브 어피어런스 : 20초
(13) 초반에 상대방이 피전트나 피온으로 정찰오면(휴먼 or 오크)
  핀드로 쫓다가 데나 나오면 마무리해서 경험치를 먹자
  단, 데나를 누른 지 얼마 안됐으면 그냥 죽이자.
(14) 써드나가와 써드크로의 차이(데나,리치의 조합에서)
  써드크로 : 몸빵,진형파괴(언데드)
  써드나가 : 끊어먹기,영웅킬(생명체)

(15) 크로와 나가에게는 신발을 꼭 신겨주자
  크로에게 신발을 신겨주면 자리를 잘 잡을 수 있게 되어 대박임페일이 나올 수 있을것이며
  나가에게 그것을 신겨주면 끊어먹기를 잘 하게 될 것이다.
  참고로, 스피드부츠 보너스 이속은 +60이라서
  270인 크로,나가에게 신겨주면 그들의 이속은 330이 된다.
(16) 중학교 1학년 1학기 국어책에서 배웠던
  '강희맹'씨의 '스스로 터득한 지혜'를 마음속에 새겨라.(7차교육과정)
(17) 데나의 공격은 칼질+코일보다 코일+칼질이 더 빠르다.
  단, 코일 이후 클릭을 해 줘야 빠른 공격이 된다.
  그러지 않으면 데나가 잠시 경직되서 공격을 하지 않게 된다.
  하지만 위습테러 할 때는 이게 도박이 되므로 주의하도록 하자.
  왜냐하면 코일 이후 디토당하면 마나 -125되기 때문이다.(경험치도 못먹음)
  참고로 밑의 18번과 연관된다
(18) 초반사냥시 코일사냥을 해 보자
  공격은 [칼질→코일→칼질]로 하도록 하자(마나 낭비 말 것)
  물론 몸빵은 데나와 해골이 담당한다(핀드가 1,2대 맞아서 화력분산해도 좋음)
  어느 핀드유저 분께서 말씀하시길 꽉 차있어도 계속 리젠되는
  마나가 아까워서 코일사냥하신다고 했다.
(19) 첫 번째 핀드는(2굴빌드에서) 데나 나오기까지 본진에서 죽치지 말고 가까운 스타팅을 정찰하거나
  가까운 사냥터의 약한 크립을 건들어주자 (핀드관리 잘 해야함)
  이렇게 해 두면 데나가 나온 이후 사냥할때 시간절약이 된다. (상대방이 단독견제를 들어오면 스틸당할 위험이 높음)
 ※터틀락에서 앞의 거북이를 건들면 유인사냥으로 연결 가능
(20) 나의 데나와 핀드가 사냥을 해야 하는데 상대가 견제를 하려고 하면 유인사냥을 해보자,
  일단 자기 본 병력은 그대로 놔두고 핀드 1마리로 크립을 때려서 그것을 유인하도록 하자.
  유인사냥의 장점은 중간에 뒤치기를 당할 때 도망가기에도 좋고 상대편을 공격하기에도 좋다.
  그리고 어려운 곳을 사냥할 때의 피해도 줄일 수 있다. (뒤치기를 당하지 않더라도)
(21) 핀드에게 코일을 줄 땐(교전 中) 그 핀드를 돌리거나 뒤로 빼면서 코일을 주도록 하자.
  핀드를 돌리거나 뒤로 빼면 상대 유닛은 1.4 한답시고 순간적으로 유닛이 뭉치게 될 것이다.
  그때 노바나 임페일을 써주면 대박이다
  그리고 뒤로 빼면서 코일로 살려버리면 상대방 입장에서는 죽이지 못해서 아쉬워할 것이다.
 ※43번과 연관됨
(22) 스킬별 데미지를 알아보자
[이미지:393928] (23) 오브는 가급적이면 데나에게 주지 말자(스카이 상대시에는 데나에게도 줄것)
  데나가 오브를 취하면 안되는 이유는
  죽으면 중심이 무너진다는 점도 있고
  공속도 느리고 체력관리를 위해 뒤로 빼게 되기 때문에 공격횟수도 적다.
  그래서 오브는 이런 순서로 줘야 한다.(커럽션 오브 기준)
  리치→크로→드레→데나
(24) 옵시 2기 운용시 옵시의 마나를 보면 체력담당은 마나가 적고,
  마나담당은 마나가 많은 것을 알 수 있다.
  그때, 체력과 마나를 서로 바꿔주자.
(25) 네온데드시 디스를 추가해주도록 하자
  디스와 밴시는 찰떡궁합이다
  커스를 디스가 먹어서 체력&마나회복이 가능하고(하나당 체:50 마:75)
  밴시의 포제션 가동시 그녀의 남은 마나를 디스가 흡수해서 사용할 수도 있다.
(26) 프웜의 패시브인 프리징브레스는 나무가 275로 상당히 비싸지만
  놀라운 능력을 가지고 있다, 일단 그 기능은
  A. 5초동안 건물 수리 불능(뱃라의 리퀴드처럼)
  B. 5초동안 건물 활동 중지
  A가 핵심이다.
(27) 핀드&밴시(네크) 사용시, 쉐이드를 갖춰서 적군부대의 동태를 살피도록 한다.
  그렇게 해서 적군의 위치를 알게 되면 모두에게 매직 셀(언홀리)을 걸고 싸움을 걸도록 하자. (90/45초 지속)
  교전중에는 매직 셀(언홀리)을 걸 틈이 별로 없기에 오토캐스트 스킬밖에 쓸 것이 없을 것이다.
(28) 교전중에 데나의 체력이 빨간 피라면 데나로 왔다갔다하면서 화력분산을 해주자.
  왜 화력분산이 되냐면, 상대편은 데나만 잡으면 이길 수 있다는 유혹에 사로잡혀서 무리를 하게 된다.(데나 1.4)
  데나가 맞아줄 동안 유닛으로 상대 유닛을 잡아주면 된다.
  주의! 워든, 마킹, 리치같은 스킬형 영웅 상대로는 쓰지 말 것
     어설프게 해서 데나잃으면 역전당하게 된다.
     안정성을 위해 포탈이나 포션류 아이템을 구비할 것(없으면 오히려 유혹의 효과가 커진다)
     영웅 컨트롤도 수준급이어야 한다.
 ※이건 너무 스릴이 넘친다
(29) 공격력을 올리는 아이템(클러류의 아템)은 공속이 빠른 리치에게 주자
(30) 선다레 사용 시, 민첩 관련 아이템과 민첩책은 모두 다레에게 몰아주자(민첩영웅)

(31) 선다레의 생명은 뭐니뭐니해도 사일런스다.
  그러기에 스킬의 쿨타임에 대해 알아보자
  참고로 사일런스의 지속시간은 16/20/24(8/10/12)이다.
  [이미지:400785]   사일런스(슬립)를 쓸 때는,
  상대가 스킬을 쓴 이후 쿨타임이 꽉 찼다 싶으면 걸도록 하자.
(32) 트메에서 선다레를 쓸 때, 스타팅을 사냥해서 다크니스 오브를 얻는다면
  그 오브는 다레에게 주자, 어차피 오브 갖고있어도 자기 스킬레벨로 나간다(스킬이 2렙이면 2렙으로)
  오브를 주면 스펠이뮨 상대로도 해골을 만들 수 있고(1.17패치의 영향)
  마나가 없어도 해골을 만들 수 있다.(오브는 1렙의 효과가 난다)
(33) 포션이나 옵시를 이용해서 회복을 할 때
  바이탈리티 페리엡(마나펜던트)처럼 체력(마나)을 올려주는 아이템은 벗어야
  포션의 효과도 좋아지고 옵시의 마나도 절약이 된다.
(34) 가고일을 사용할 시, 팬더,리치같은 타겟형 aoe스킬을 쓰는 영웅을 만나면
  2~3패로 갈라져서 싸우자.(스킬의 피해를 줄임)
(35) 당신이 쉐이드를 쓴다면, 세크리피셜 핏은 금광 근처에 지어두자
  그 건물은 애콜을 살리는데 쓸 수 있다(단, 15초이기 때문에 빨리 취소해줘야함)
  그리고 애콜을 쉐이드로 변신시킬 때 세크리피셜 핏을 언서먼 하자마자 들어가면
  세크리피셜 핏의 체력이 100일 때 쉐이드가 나온다.
(36) 핀드&디스 or 핀드&프웜시 상대방이 히포(가고일)로 디스(프웜)을 방법하려 들면 웹을 걸어주고 뒤로 빠지자
  단, 웹만 걸면 히포(가고일)는 땅바닥에 있어도 디스(프웜)을 때리기때문에
  디스(프웜)을 뒤로 빼줘야 한다.
(37) 핀드&디스 사용시, 옵시로 마나를 채운다면 디스는 빼고 채워라
  디스는 마나를 초당 3씩 잃으면서 옵시의 스피릿터치는 잘만 받아먹는다
  옵시의 마나 낭비를 막기 위해 디스는 스피릿터치의 범위 밖으로 보내거나 견제를 해주도록 하자.
 ※스피릿 터치의 타겟 제한은 6인이다, 그래서 회복을 받는 디스가 많아지면
  영웅이 회복을 받지 못할 수도 있다.
(38) 코일&노바 사용시 데나와 리치의 타겟은 영웅이 아닌 다른 유닛으로 바뀌기때문에
  스킬 이후 타겟을 다시 지정해주는 센스를 잊지 말자.
(39) (선크로 세컨데나)에서 크로가 소환하는 비틀의 레벨이 2~3이라면,
  세컨데나에게 "텔레포테이션 스태프"를 쥐어주고 비틀 5마리와 함께 적군의 기지로 가서 건물을 때려주자
  적군이 돌아오거나 포탈을 타면 데나는 텔포로 도망가도록 한다
  비틀은 경험치로 승화되는 것을 막기 위해서 버로우를 해주도록 하자.
(40) 3영웅에게 해골완드를 쥐어주자
  구울이 아닌 핀드이기에 해골완드는 구울에 비해 사용률이 적겠지만
  해골 2마리가 몸빵도 되면서 은근히 화력으로 작용한다(구울과 업글 공유)
  레인지 상대로는 상성에서 유리하기 때문에 효과가 좋다
  그리고, 파시어나 나가씨를 상대할 때도 도움이 된다
  왜냐하면, 해골이 체라나 포라를 대신 맞아주어서 유닛의 데미지를 줄여주기 떄문이다.
  ※체인 라이트닝의 레벨별 타겟 : 4/6/8
   포크드 라이트닝의 타겟 : 3/3/3
(41) 어보미를 쓸 때 디지즈를 업글해주도록 하자(카니발라이즈는 선택사항)
  디지즈는 100/200(금/나무)이고 초당 1데미지에 120초 지속임과 동시에 디스펠도 안되고(스펠이뮨 무시)
  아처나 매지컬처럼 체력이 약한 유닛상대로는 상당히 도움이 된다
  그리고 디지즈로 나엘의 문웰을 낭비하게 할 수도 있고
  휴먼 프리스트의 마나를 낭비하게 할 수도 있다(힐이 오토캐스트 될 시)
  단, 언데드에게는 먹히지 않으니 데데전에서는 하지 말자.
  참고로 휴&오의 유닛들은 4초당 1의 체력이 회복되고(초당 0.25)
  나엘은 밤에 2초당 1의 체력이 회복된다(초당 0.50)
  단, 오크의 트롤류 유닛은 예외다. (트롤 리제네레이션)
(42) 스킬은 'S'로 캔슬 가능하다
  그러나 이것은 고도의 연습만이 가능하다
  참고로 나가씨의 포크드 라이트닝은 다른 스킬에 비해 느리기때문에 비교적 쉽지만
  다른 스킬들은 거의 누르자 마자 누르는게 바람직하다.
(43) 핀드 vs 근접유닛 싸움에서 맞고있는 핀드를 버로우 할 때,
  그냥 버로우하지 말고 그 핀드를 뒤로 빼면서 버로우를 해 주자 (핀드들을 퍼트릴 것)
  상대방 입장에서는 핀드를 쫓는데 그 핀드가 숨어버리면
  "닭쫓던 개 지붕 쳐다본다" 이 속담밖에 생각나는게 없을것이다. (헛발질 유도)
 ※21번과 연관됨
(44) 다크 리추얼의 마나 회복량
  [이미지:401520] (45) 치고 빠지기의 팁
  핀드로 치고 빠지기를 할 때 보면, 뒤쳐지는 핀드를 보게 될것이다
  그 때, 도망가면서 뒤쳐지는 핀드를 부대에서 제외시키고
  그 부대(뒤쳐진 핀드가 제외된)로 적군의 유닛을 공격해주도록 하자.

(46) 옵시에게 매직 셀을 걸고 디스로 변신시키면 매직 셀에 걸린 디스가 나온다
  디스는 스펠이뮨이라 직접 매직셀을 걸어줄 수도 없고 어차피 맞을 스펠도 없지만(안티매직 디스는 90초 지속인 1회용)
  몇몇 물리적 스킬의 데미지를 막아낼 수 있다.
 ※오크 11번에는 오크의 스킬이 나와있고요
  타 종족에 비해 막을 수 있는 것들이 많습니다.
(47) 밤에 '쉐도우 클록'을 얻으면 그대로 팔아버리지 말고 쓰자.
  특히 밤이 되면서 1시를 가리킬 때가 찬스다.
  이것을 이용하여 밤을 무사히 넘길 수 있을지도 모른다.(죽을 영웅 살리기)
  그리고 밤을 넘겨서 낮이 되면은 팔아도 좋다.
(48) 타운포탈은 항상 구비하자. 포탈 하나가 승패를 가를 수도 있다.
(49) 초반의 1차 애콜테러를 막아냈는데 애콜은 잃지 않았지만 체력이 별로 없고 밖으로 나와있는(돌출된) 상태라면,
  그 애콜을 안쪽으로 넣어주자. (안쪽에 있는 멀쩡한 애콜과 자리를 바꿔줌)
  위험한 애콜을 안쪽으로 넣어주면 2차 애콜테러시 죽을 확률을 조금이나마 줄여줄 수 있을 것이다.
(50) 교전 中 영웅의 스킬 봉쇄를 위해 사용하는 슬립은 그 영웅의 마나를 확인해가면서 거는 것이 좋을 것이다.
  즉 마나도 없는 영웅을 계속 재우기보다는 마나가 넘치는 다른 영웅을 재우자는 의미이다.
(51) 핀드의 웹을 수시로 확인해서 오토캐스트가 풀려있으면 오토캐스트를 걸어주도록 한다.
 →오토캐스트 풀려있으면 스카이 상대시 난감하다.
(52) 교전중에 블라이트를 깔아두면 은근히 생존률을 증대시켜준다.
  블라이트는 체력회복 초당 +2의 보너스를 주면서 언홀리 오라의 영향도 받는다.(회복률)
  그리고 지속형 데미지를 받을 때에도 좋다.
  예를 들면, 팬더의 브레스+헤이즈의 초당 데미지는 7/14/21인데
  블라이트 위에 서면 그것의 초당 데미지를 5/12/19로 줄이는 효과를 얻게 된다.
  교전 中에는 한 장소에서 이루어지는 교전때 쓰는게 효과가 좋을 것이다.
(53) "플레임 클록"은 될 수 있으면 데나에게 주지 말고
   몸빵을 할 수 있는 크로에게 주는 것이 좋다.
   왜냐하면, 데나에게 주는 것은 효율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위험하니까)
   만약, 데나를 제외하고 몸빵을 할 수 있는 영웅이 없다면 과감히 300원 받고 팔아버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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