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먼.. 종족 자체의 특성을 보면 파워 빌딩과 민방위 소집. 맨 처음부터 콜 투
암스라는 초반 수비의 강력함을 보여주고 있죠.
일단 수비적 유닛들 몇개 끄적여 봅니다.
기지 방어는 언데드라고 하지만... 휴먼도 만만치 않죠.
배럭-
1 풋맨
풋맨 부터 보자면 기본 방어력도 있구요. 일단 강력한 피어싱 방어기술 디펜드
가 있지요. 반사 능력까지 있어서 디펜드 풋맨 보면 치고 빠지는 레인지 유닛
들에게 그나마 피해를 입힐 수 있죠. 뭐 예전이 더 좋다고 하는 사람도 많고 지
금이 좋다고 하는 사람도 있고 그럴테지만요.
여튼 가장 로우테크 유닛인 풋맨부터 방어적으로 출발을 합니다.
135원에 체가 420이면 정말 좋다고 보는데 ㅎㅎ
2 나이트
전 종족을 통틀어 가장 높은 방어력을 보여주는 나이트! 거기에 기동성까지 더
해지고 에니뭘 워 트레이닝까지 합쳐지면 900대의 체력을 가지게 되는 휴먼 지
상유닛의 최강자! 나이트들은 휴먼 유닛 답게 방어력이 좋아서 일단 전투가 벌
어지면 상대가 진형을 잡기전에 어서 치고들어가 (오크한텐 별로..) 뒤에 배치
되는 매지컬 유닛이나 메이지계열 영웅들을 보호하게 되죠.
나이트가 방어 유닛면에선 전종족 최강이라고 할 수 있죠.
3 소서리스
어찌보면 공격용 유닛 같지만 전혀 그렇지 않죠. 적의 공격속도와 이동속도를
줄여서 아군에게 오는 피해를 줄이는 역할을 하게 되니까요. 인비져빌리티로
정찰 유닛 보낼 수도 있구요. 체 없는 애들 보호도. 그리고 잘 안나오지만 폴리
모프는 디스펠이 없다면 거의 공포적이죠.
4 프리스트
힐 누가봐도 방어적 마법이죠. 아군의 체력을 회복 시켜 주며 조금더 오래살아
남을 수 있도록..해주죠. 전투중 어떤 방해도 받지 않고 걸어주는 힐은 정말 좋
죠. 디스펠. 적이 적 자신을 강화 시켜주는 마법을 무효화 시켜서 아군에게 더
큰 피해가 가는 것을 막거나 아군 유닛에게 걸어진 나쁜 마법을 푸는데 쓰이죠.
방어적 마법이죠. 이너파이어... 어딜봐도 방어적 마법. 공격력 10%증가도 있
긴 하지만 방어력 +5에 비하면 +_+. 저는 프리스트가 옵시보다 좋다고 생각함.
5. 스펠브레이커
적의 이로운 마법을 빼앗아 아군에게 겁니다. 아군은 더욱더 강해지죠. 적의
소환물을 빼앗아(잘 안쓰여도) 아군에게 그 능력을 제공하게 만듭니다. 피드백
적의 매지켤 유닛이나 영웅들의 마법사용을 어느정도 제한하여 아군 유닛의 피
해를 막습니다.
완전 방어용 유닛이구요.
6 플라잉 머신
어찌보면 공격용인 것 같지만... 싼 가격과 짧은 빌드 타임 그리고 낮은 가격은
상대방의 공중 유닛 러쉬를 급박하게 막는데에 쓰이도록 되어 있는 것입니다.
그렇지 않고 계속 운영할 수 있는 유닛이라면. 옛날의 자이로 콥터 그대로 놔
두었겠죠. 뭐 예전 자이로콥터도 계속 운영할 유닛같진 않죠. 정찰용으로 죽임
플라잉 머신 띄워두면 블마 걱정도 끝이고 말이에요.
7 시즈엔진
흠... 거의 공격 유닛이지만. 시즈 엔진은 건물 이라는 방어 타입과 배라쥐 라는
공중 공격 기술이 있기에 방어 유닛으로도 충분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8 드래곤 호크 라이더
에어리어 쉐클로 적의 뱃라이더 테러나 공중유닛의 접근을 힘들게 합니다. 괜
히 호크 라이더에게 대들었다가 하나하나씩 끊기는 경우가 있죠. 지상엔 워터
젤리와 아크메이지가 떡 하니 버티고 있으니 함부로 덤빌 수도 없고...
9 아크메이지
워터젤리(얘는 애매합니다. 때로는 방어 때로는 공격 ㅎㅎ)
브랄리언스오라(방어적 마법입니다. 소서리스와 프리스트, 스펠브레이커의 마
법 사용을 증가시키죠.
매스 텔레포트(적과 대면했을때 진형이 이상하다 싶으면 냅다 튀는게 상책이라죠)
10 팔라딘
홀리라이트(말안해도..)
디보우션 오라(말안해도..)
리저렉션(말안해도..)
11 생추어리 스테프
(아군 유닛의 보호와 체력 회복에 중요하죠)
12 재생 스크롤
(전투가 끝난후 아군의 체력 관리를 하는데 아주 중요합니다.)
13 아이보리 타워
(빠른 스카웃 타워 건설로 다른 타워로의 변신이 단축되고 일꾼 소모가 없어서
좋습니다.)
이렇게 휴먼의 유닛의 대부분은 수비중심의 유닛입니다. 그래서 라지컬같은
라이플맨,마운틴킹의 공격성! 아크메이지,소서리스,프리스트의 방어성향이 잘
어우러져 강력한 조합을 이루죠.
수비력 말고도 다른 특징이 있자면 정찰 능력이 뛰어나다는 것이죠.
기계 크리터 부터 시작해 아케인 타워의 리빌. 그리고 인비져 빌리티 정찰과
싼 가격으로 잃어도 별 손해 없는 플라잉 머신(안 잃는 다면 더 좋죠) 그리고
모탈팀을 쓸때 나오는 플레어...
휴먼이 비슷한 유닛 대결에서 지는 경우는 대부분 진형을 잘못 짜서 그럴거에
요. 물론 다른 이유도 많지만요. 영웅 레벨이나 업그레이드나 타이밍등등..
어쨋든 휴먼은 진형만 잘 짠다면 그 이상의 적도 물리칠 수 있죠.
플라잉 머신이나 기계 크리터 그리고 인비져빌리티나 아케인 타워의 리빌을 이
용해 상대방의 동태를 어떻게 해서든 파악 하세요. 그리고 찔러야죠.휴먼의 유
닛 성향은 수비지향 적이지만 그 수비력은 진형을 잘 짯을 때 위력을 발휘 하
는 것이니까요. 뭐 상대방이 들어올 것을 정찰을 통해 예측 했다면 진을 치고
기다리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죠. 찌를 때는 상대방이 도망 갈 수도 있지만 상
대방이 찌르러 온것을 상대방 몰래 알았더라면 미리 그 곳에서 기다려서 싸우
는것도 좋죠.
상대방은 분명 자신이 찌르러 왔다고 생각했을 것이고, 하지만 휴먼은 이미 만
만의 방어 태세를 갖추었다면 승리의 나팔은 휴먼을 향해 울릴 것입니다.
p.s이글의 요점은 휴먼이 살길은 꾸준한 정찰 뿐이다 라는 것이겠죠. 쉐이드
가 상당히 부러운데 -_-; 여기까지 제 생각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