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의! 필자 자신의 장문실력이 기자같지 않으므로 대충 이해만 가신다면
이전략을 하시기 수월하실 겁니다.
예전 오리지널 시절 워크래프트를 하시던분은 그러십니다.
타워가 예전만큼 약해졌다.
그만큼 타워 디펜스가 각각 달라지고 차츰 도배를해도 병력으로 잡을수 있다 하는 생각이 커지면서부터
어느세 오크의 로망(?)극초반 타워러쉬는 좀처럼 볼수없게됐습니다.
상대병력으로 압도하는 그런트 땡타워러쉬야 볼수있지만
상대뒤에서 몰래하는 타워러쉬는 좀처럼 볼수없을겁니다.
그래서 요즘 한참 레더에서 겜하면서 정석으로하면 거의 40%승률에반면
타워러쉬 16번에 3번실패 13번성공 승률몇프로인지 대략 80%이넘어간다고 봅니다.
자 이쯤에서 타워요놈을 한번 봅시다.
사거리 800
사거리부터 다른타워보다 좀깁니다.
공격력 13~18이였던가?(다른타워보다 낮지요)
대신 빠른연사속도
체력 300
디펜스도 해비급.. 몇대치면 터집니다.
자 근데 이타워는 좋은점이 가격입니다. 특이하게 나무가 80많이들다하지만 골드는 별로 많이들진않거든요..
이 전략을 소개하면서 이런 장단점이 있다고 얘기할수있습니다.
상대방의 방심을 유도하여 이것만 잘이용하면 손쉽게 캐치할수있다.
하지만 단점은
초반 [계속]걸리면 끝이다.
초반 걸리면끝이다 에서 계속이 또 붙었습니다.
한예로 저는 타워 짓는거 4번이상 들켰음에도 불구하고 뒤에서 피온 5기붙혀서 한꺼번에 타워 5개 지어 성공했습니다.
이제 빌드를 말씀드릴께요
1.4피온 금광 1피온 알타
2.새로나온피온으로 버로우
3.금광 5기 우선 채운뒤
4.나무채취
5.알타 버로우 완성되면 하나 정찰 하나 나무캐다가 워밀
ps.여기서 영웅이 갈립니다. 추천영웅은 소환영웅 파시어나 중립 비마가 좋겠죠 (단 파이어로드는 약간 비추입니다.) 영웅관련된 이야기에선 나중에 다시 언급하죠
6.버로우 하나 추가
자 이쯤되면 어느종족에게 한다 싶을지도 모르지만
전 휴먼을 제외한 모든종족에게 했습니다.
휴먼 기본유닛인 풋맨이 디펜드를 개발하면 피어싱유닛에겐 괴물입니다.특히 타워 깨는댄 도사죠.그래서 휴먼전은 삭제하고
일단 가장 힘들어하는 나엘입니다.
7.인구수 20/30 에 맞춰 일꾼 많이생산하시구 정찰간 피온은 크립에 죽지않게
일단 상대 진영을 봤다 싶으면 태크를 봅니다.
8.<가장중요 이쯤에서 상대일꾼이나 적군이 혹은 6~7단계쯤에 내기지에 정찰온다면 피온이 20/30만되시면 바로 홀업누릅니다.
이는 빠른홀업을 가장해 고테크유닛으로 싸운다는 심리전인거죠
계속 그걸 유지하다간 상대가 아 타워러쉬구나 짐작하게합니다.
9.상점을 짓습니다.
일단 나엘 태크입니다.
무난한 태크로는 1워에 그럭저럭 홀업
2워에 헌트리스 압박(거리가 가까우면)
노워에 빠른 홀업..대신 문웰만 많음
자.. 나엘도 태크가 갈렸습니다.
일단 파셔중심으로 녹색크립들을 찾아다닙니다.
이쯤에서 절대로 파셔로 상대적진에 견제를 가지않습니다.
파셔자체가 죽어서 경험치로 되는것도 문제이지만 설사 상대적진에서 놀다가 만드는 타워라도 보게되면 가차없이 타워만 때립니다.
특히 아처는 타워부시는데 괴물이므로 특별히 주의합시다.
8단계 혹은 9단게 부터 슬슬 작전에 돌입합니다. 상대가 데몬이 우리기지에 견제를 하지 않는이상 피온을 3마리를 빼서 적진 구석쪽으로 갑니다.
주의할점은 미니맵인데 트매같은경우 입구가 2개입니다.
입구마다 크립의 위치가 다르죠 고레벨 입구쪽으로 걸어가서 짓는게낫습니다.
저레벨 위치쪽으로가서 구석에 짓다가 그지역 크립사냥하려고 가는나엘에게걸릴수있습니다. 이거역시 심리전입니다.
시작은 3마리로 동시에 타워를 짓습니다.조금 띠엄띠엄
/ 방향으로 짓는것도 좋지요 타워 사거리도 깁니다.
여기서 승패가 갈립니다. 이쯤되선 오크는 심장박동이 급격히 늘어납니다.
걸리면 거의 끝장 거의 메탈 기어 솔리드 형식으로 잠입액션 느낌이 날것입니다. -_-;;
타워가 80%지어졋다싶으면 개인의 능력이지만 거의 이겼다고 보시면됩니다.(후반 삽질이 가장 큰 승패 요인중 하나인데 이것만 조심하면되죠 )
타워 3개가 다 지어졋다 싶으면 아까 누른 홀업이 벌써 완성되어있거나 못해도 중간쯤일겁니다.(상대 정찰이 안왔을경우)
그렇다면 과감히 배럭 하나에 좀 가까운위치로 타워 둘을 더짓습니다.
첫번째 지은 3개의 타워 위치가구석이면서 나엘 워를 때릴수있는 위치면 상당히 나엘은 당혹스러워합니다.
이쯤에서 사냥하던 아직 1레벨은(혹은 2레벨은 더욱좋죠)파시어를 대동하여 타워에붙는 유닛을 견제합니다.
치고빠지면서 원영웅 태크위주 데몬같은경우는 그냥 일점사
아처와 비마 소환수는 소환수부터 일점사후 아처부터 일점사
타워가 쉽게 깨지진않습니다. 3개나 되고 거기에 파시어와 늑돌이가 압박을 합니다.
그러면서 상대편지역에 배럭과 총 타워 5개가 완성됐다 싶으면
거기서부터 타워는 적극적으로 공격하기시작하죠 위습부터 문웰 그리고 워 닥치는대로 시야만되면 다때립니다.
본진 인구수 20/30이면 버로우 하나 더추가시켜 완성된 배럭은 재빨리 디몰리셔 추가 시킵니다.
돈의 여유가 있으면 쉐헌도 좋습니다.핵스가 상당히 좋거든요
상대 워에서 나오는 발리스타 이것도 타워러쉬갓던 피온3기로 잘 고쳐주면서 늑돌이랑 파셔로 많이때립니다.
여기서 중요한건 아까지은상점..오면서 꿀과 맑물을 많이사셨다면 더없이좋습니다.
자 여기서 상대편이 내적진에 오지 않느냐 하는질문에
본진엔 버로우 심시티와 적절한 환경에 지은 타워 하나에 막을수있습니다.
아처자체 체력도 낮은편이라 그때 파시어도 같이 본진에서 막으면되구요
설사 초패스트 패멀인 나엘이라 역전의 가능성이 있따(내가 모르고있을경우)
이런경우는 못봤습니다만 간단히 약한 나엘진영을 디몰리셔로 초토화시키시고 그지역 스타팅에 홀을짓는과감함을 보여주십시요..
자 이건 성공했을때 시나리오겠죠
인생에 행복이있으면 불행도 있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불행도 때떄로 행복으로 바꿀수있으니 걱정마세요
앞서 단점중에 하나로 걸리면끝이다 라고햇는데 맞습니다.1회용전략이긴하지만 정말 도박이 큰 수 입니다. 걸리면 정말쉽게 깨집니다.본진도 밀리구요
자 이걸 어떻게 극복하느나에 따라 달렸습니다.
타워 짓는 도중에 깨진다
타워를 짓는데 영웅이 봐서 신나게 때린다 과감히 3개 모두 취소시키십시요
그리고 파시어를 빠른시간에 대동하여 그걸 무마시킵니다. 가급적 피온은 본진으로 빼는척 빼주시고 파시어는 죽던말던 시간을 끌어줍니다.
그럼 상대는 심리적으로 이사람이 타워러쉬했으니까 다시 고테크 유닛으로 가겠군 이라고 생각합니다.(이걸 계속 역이용하는 고수도 몇몇있습니다.)
입구가 두개라는사실은 피온에겐 더없이 행복합니다. 피온 이 몰살당햇다면 본진에있던 피온을 그냥 대리고 와서 이번엔 반대쪽에 타워를 건설해줍니다.
자 여기서도 걸렸다 싶으면 또 취소하고 또 피온을 뺍니다. 이쯤에는 홀업이완성되서 죽은일꾼대로 추가시켜주시구요
다시 피온이 살렸다싶으면 또 뒤편에 짓습니다.
대신 이번엔 3기가아닌 5기로 과감히 승부를 봅니다.
이렇게해서 성공하리란 보장은없습니다만 대략 제가 생각하는확률은 30%입니다.(이길확률) 한번걸린타워는 정말 힘들어집니다. 대신 워3에는 사냥이란 시간이있기때문에 그시간동안 타워러쉬를 해서 성공할수도 있습니다.
자 다시 이번엔 피온이 짓지도않는데 가는동안 죽엇다
선데몬으로 견제하는데 갑자기 피온세기가 움직이더니 가다 죽었다싶으면
이쯤되면 맞는피온은 둘째치고 고레벨크립쪽근처로 가서 타워를 짓습니다.(가까울경우)
그럼상대는 타워사냥인가?하는 고도의 심리전(-_-)을 생각할수있겠지요
앞서말한 파시어와 늑돌이로 열심히 데몬을 때려줍시다..
그러면서 파시어가 죽을위험도있습니다. 그럴땐 재빨리 본진으로 포탈이나 도망가주세요
그럼 데몬은 생각을 합니다. 쫓아가서 꿀바른 파시어를 죽일까 짓고있는 타워를 때릴까..
한 90%파시어 잡을려고 오더군요 일단 가까운거리에 피온이 걸린것도 그렇고 가까운위치 본진이라 잡으러 올겁니다. 그럼 타워를 짓던타워를 취소하시고 나엘 본진으로 다시 뒤쪽에 타워를 지어주세요
[앞서 정찰하라는 이유도 상대가 블마를 예상한 문웰건설에 위습뿌리기는 타워러쉬에 빛을 주는 행동이기때문에 이걸확인하라는것입니다.]
파시어가 본진에서 죽어도 할일다한겁니다. 일단 그걸로 속인것도 잘한거구요
그럼 데몬은 약한크립을 잡거나 다시 자기본진으로 돌아와서 물마시고 다시 견제하러 오겠죠
어느세 타워완성되면 위에성공한사례처럼 하면됩니다.
후 글이 너무 길군요
본론이 너무 기네요 -_- 앞서말한 몇가지 요지사항만 짚어드린다면
1.피온정찰은 비교적빨리 죽지않게 해서 블마를 가장한 위습살리기 문웰심시티 인지 확인하시고 살리거나 상대영웅에게 죽어도됩니다. 대신 정찰은 필수!
2.상대 일꾼이 우리기지에 와서 뭐하나 싶을경우 과감히 보는앞에서 홀업을해주세요..대신 인구수 20/30유지하시구요..페이크로 올리다가 죽인담에 취소하셔서 다시일군만들고 나중에 올려도 무관합니다.(대신 위습이 영웅에게 디토할려고 기다리다 영웅나오자마자 디토했다하면 오크에겐 쌩큐입니다.)
3.데몬 견제라면 버로우심시티는 많이연구해주세요 항상 연구해야 할부분이기도 하지만 데몬오면 정말 숨으면 땡입니다.칠것도없죠..홀업하는데 -_-;;
4.상점은 지어주면 좋습니다..기호입니다.
5.소환영웅이좋습니다. 나중에견제가거나 발리스타가 내 타워를 때릴때 특히 좋습니다.
6.영웅으로 상대 본진 견제가지마세요 이러면서 타워짓는거 걸릴수있습니다.
한예로 타워짓는거 모르게할려고 견제했다가 상대 영웅과 유닛이 반응하여 반응움직임이 넒어지여 시야가 커질경우 타워 발각이 더해집니다. 가까운 크립을 사냥해주세요
7.타워러쉬는 정말 모험수인걸 기억해주시고 꼭 100%성공한 보장은없습니다.
고도의 [심리전]입니다.
끝으로 같은클랜한테 타워러쉬하다가 정말 싸웟습니다 동갑인데 말이죠(당시맵은 MWL맵인 전혀 해보지도 못한 오싸인가 아싸인가 -_-3인용맵이더군요)
타워러쉬는 비매너다
왜그러냐 했더니 그냥 다른사람들에게 물어보라고 하네요.
그래서 내가 그랬습니다. 넌 정찰의 부재다. 난 피온 2기나 죽으면서까지
니본진을 봤고 더구나 타워짓는것도 들켰고 두번째 성공한거다..
너로썬 치욕스럽게 당했다 할지 모르지만 니 정찰의 부제다. 스타에도 벙커링이있듯이 알고도 못막는건 없다고 본다. 라고 말했습니다.
단순히 방어용건물을 공격으로썻기에 그랬을까요?
정말 타워러쉬가 비매너라고 생각되진 않는군요
오늘도 오크를 하면서 힘의 종족을 새삼느끼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