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오리지날 초기부터 해왔던 유저라, 딱히 초보였던 시절이 없었습니다. (오리 초기엔 다 같이 초보였기 때문에 스타나 타 전략겜을 좀 해본 사람들 전적이 좋았죠. 저도 스타 한창 하다 넘어온거라 승률이 좋은 편이었습니다.)
그리고 오리지날 발매 5년 후인 지금,
1세대 유저인 전지윤 이중헌 김대호 베르트랑 등등은 이미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졌고, 확팩 시작하고부터 뜬 장재호와 박준 노재욱 등등이 저마다의 컨트롤을 뽐내며 수많은 전략이 쏟아져 나온 지금,
과연 워크에 갓 입문한 초보들이 설 자리는 어디에 있는 것일까요?
제 친구 하나를 워크에 입문시키면서, 저희 집에서 3일간 같이 살며 레더 80여겜을 시켰습니다.
과외 하는 것처럼 플레이 일일히 지적해주면서 했죠.
이 방식으로 하니, 친구의(워크 입문자의) 잘못된 운영 등이 한눈에 보입니다. 이것저것 조언해준 결과, 워크를 처음 접하는데도 43승 37패 18렙이라는 놀라운 성과를 이룩해낼 수 있었습니다. (사실 5-6판정도는 보다가 답답해서 제가 중간에 대신 해줬습니다;)
그 친구를 과외(?)하면서, 초보유저들 전체에게 적용될만한 사항들을 알 수 있었습니다.
1. 초보들에겐 심시티나 잔 컨트롤은 중요하지 않다!
<- 심시티를 익히는 시간에 각 영웅 스킬/아이템/공격형태/맵 에 대해서 아는 것이 훨씬 좋습니다. 괜히 위습보호 심시티 애콜보호 심시티 등등 하다가 영웅이 알타와 나무에 낑기는 일이 생길 수도 있으니, 초보딱지를 뗀 후에 심시티를 배우시길 바랍니다. 잔 컨트롤 역시 중요하지 않습니다. 굵직굵직한 플레이부터 배워둬야 합니다. 제 친구의 경우 위습 정찰할때 쓸데없이 이동지까지 클릭 여러번하고 있더군요. (무슨 말인지 아실겁니다) 이것 말고도, 장재호 따라한답시고 똥줄데몬 보존컨트롤 같은것 따라하시다가 낭패봅니다. 고수들 컨트롤은 그냥 보면서 즐기세요.
2. 빌드오더만 알면 승률을 10%는 높일 수 있다! (승률 40% 미만 유저 기준)
<- 대부분의 초보유저들은 대세(?)에 따르지 않는 희한한 유닛조합으로 패배하곤 합니다. 나엘의 경우 헌트 좀 뽑다가 곰드라, (워사냥은 초보가 하기에 위험해서) 오크의 경우 그런트 라이더, 언데의 경우 거미 디스, 휴먼의 경우 매지컬 정도만 사용하시면 괜찮을 듯 합니다. 상대 종족에 따라 다른 빌드를 쓰는 건 좀 더 실력이 늘고 난 후에 하세요.
3. 각 종족의 영웅, 스킬, 유닛, 공격형태, 아이템종류 등은 반드시 습득해놓는 것이 좋다!
<- 너무 당연한 얘기겠죠. 굳이 부가설명은 하지 않겠습니다. 드레드로드가 슬립 쓰는것 모르고 데몬 얼쩡거리다가 괜히 m신공당하면 곤란하겠죠?
4. 전투시에는 멀뚱멀뚱 있지 말고 진형을 갖추고, 영웅을 써라!
<- 이게 진짜 중요합니다. 제 친구에게 정석 곰드라 빌드를 알려줘서 곰드라 모으기는 잘 하는데, 전투를 진짜 너무너무 못하더군요; 거의 손놓고 전투 구경하는 정도? 그러지 마시고 곰은 앞에- 드라는 뒤에 정도의 단순한 진형만 유지하시고, 유닛은 어택땅, 영웅만 컨트롤하셔도 중간은 갑니다. 영웅 컨이라 하면 영웅 마법-아템-피 적으면 뒤로 빠지기 등을 들 수 있겠네요. 피 100 미만일때는 상황 봐서 포탈 누르는게 좋습니다. 초보들이 포탈 아끼다가 영웅 죽고 유닛 쓸리는 경우가 허다하니까요. 가능하면 유닛들도 피 적은거 뒤로 빼는 컨트롤 하는 게 좋지만, 일단 영웅부터.
5. 사냥은 '재깍재깍' 하라! 사냥 끝나고 오래 머물러 있는 사이에 상대방은 다음 사냥터로 달려가고 있다!
<- 이 문제가 진짜 심한 것 같습니다. 리쥬나 꿀 발라주는건 가는 도중에 해도 됩니다. 워크는 1초가 아까운 게임입니다. 빨리 다음 사냥터로 가든지, 견제를 들어가든지 하세요.
6. 맵을 익혀라! 사냥터만 제대로 알면 초반에 어이없이 당하지는 않는다!
<- 맵상의 초록점 노란점 빨간점이 무엇을 의미하는 지 알아야 하며, 지금 병력으로 잡을 수 있는지도 알아야 합니다. 초보이니만큼 오버크리핑은 금물!
7. 상대 본진&멀티 방어가 엄청 단단하다면, 괜히 꼴아박지 말고 멀티를 늘려라!
<- 초보들이 우방휴먼 우방오크를 만났을 때, 당황해서 사냥도 제대로 못하고 멀티나 본진에 그냥 꼴아박는 경우가 많습니다. 우방하는 상대를 만났을 경우, 공성병기와 병력의 우위로 밀어버리거나, 아니면 사냥의 우위를 점하면서 멀티를 따라가는 것이 좋습니다. 이도 저도 아니면서 꼴아박는 건 패배의 지름길입니다.
8. 포탈 사는 것과 쓰는 것을 아끼지 말아라!
<- 포탈이 꽤나 비싸죠? 하지만 포탈 없이 다니다가 뒤치기 한방에 ㅈㅈ 나오는 경우가 다반사입니다. 어떤 일이 있든지 포탈은 꼭! 챙겨 다니세요. 포탈 쓰는것도 마찬가지입니다. 교전 시 서로 병력 상황 보고 아니다 싶으면 바로 빼서 유닛들을 살려야 하니까요.
9. 사냥 시 피가 적은 유닛을 뒤로 살짝 뺐다가 투입시키는 정도의 컨트롤을 구사하라!
<- 사냥하면서 죽어나가는 그런트, 구울, 풋맨, 헌트, 심지어 영웅.....을 보면 가슴이 찢어집니다. 뺐다가 넣는 간단한 컨트롤이니 꼭 해주세요. 교전 시에도 마찬가지.
10. 교전시 m신공, 일점사, 영웅점사 같은 컨트롤을 여력이 있다면 해주자!
<- m신공은 사실 초보가 하기엔 무리가 있는 스킬입니다. 대충 설명을 한다면, 유닛 등으로 상대 영웅이나 유닛을 얼추 둘러싼 후, 상대 유닛 에다가 m 찍어서 빼곡하게 둘러싸는 기술입니다. 마운틴킹, 드레드로드, 인스네어 등을 사용한다면 m신공이 더없이 유용하겠죠? 점사 컨트롤은 반드시 필요합니다. 아군 병력이 원거리 공격 위주일 때 일점사는 특히 위력을 발휘합니다. 상대 영웅이 너무 들이대면 영웅 일점사 해줘도 됩니다. 유의할 점은, 너무 빨려들어가지는 말라는 것입니다. 어떤 유닛이나 영웅 피 적다고 자신 온 유닛이 달려들다가 상대방의 해당 유닛 도망가는 컨트롤에 휘말려 진형도 흐트러지고 병력들도 위기에 처하니까요. 교전 컨트롤은 많이 할수록 깨우치게 되는 것 같습니다.
이상입니다. 이 10가지가 제가 키운(?) 친구한테 80게임간 했던 주된 잔소리입니다;
다른 초보분들도 크게 다르지 않으실거라 보고 경험을 살려서 글 올렸습니다. 솔직히 워크 재밌는데 지금 워크의 위상은 안습이라서, 워크 발전을 위해 신규 유저들을 잘 이끌어주는 게 올드 유저들의 몫이라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