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ayXP

서브 메뉴

Page. 1 / 366 [내 메뉴에 추가]
글쓰기
작성자 내생각에
작성일 2010-01-02 19:35:59 KST 조회 5,334
제목
뱃라와 관련된 트루 오크 (2)

시간도 없고 자야되니까 대충 써볼게요 이해만 되면 나머지는 말했듯 플레이어의 몪이니까.

 

근데 나는 우방뱃라가 이길거라고 생각 안해요. 저는 망작이라고 생각하거든요. 그래서 이기리라 안믿고 솔찍히 막는 심정으로 쓸거. 쓰지마세요 우방뱃라. 뭐 자기 ell이 낮다고 생각되면 쓰세요.

 

우방뱃라 테러에 대해서 이야기해볼꺼에요. 내 예상보다 많은 분들이 '우방뱃라 못이기겠어' 하시는데

우방뱃라만큼 약한게 없어요. 뱃라의 약점만 알면 되거든요.

 

  • 피통이 약하다.
  • 자원이 많이든다.
  • 교란에 무척 약한 유닛이다.

먼저 피통이 약하다, 딱히 없구요 아쳐같은 유닛한테도 잘녹고 상성상 우위인 드라같은 유닛들한테도 잘녹고, 3렙 이상되는 판다는 쥐약이구요. 독옵 데몬한테도 잘녹고. 여튼 잘 만나서 잘 잡기만 하면 되요 절대 뒤통수를 보여주지 않는게 핵심이죠. 적이 찌르기 쉽도록 빈집을 만들어주지 않는다던가.

 

자원이 많이든다. 보통 멀티를 잘 안주는게 핵심이죠 뭐 멀티 먹기도 힘들어서 보통 본진플레이 하는게 기본이긴 합니다만 원블마로 빡세게 세컨없이 2비스를 돌린다셈 치더라도 포트업에 공업, 리퀴드업을 하고 뱃라를 모으는건 시간, 자원이 엄청나게 듭니다.

그동안 막는입장에서는 판다 하나만 잘키우면 되구요.

 

교란에 무척 약하다. 타워 세네개만 잇어도 뱃라는 맵집이 약해서 그 타워들에 리퀴드를 꼭 한기씩 뿌려줘야 되거든요. 그래서 오오전 우방뱃라는 시망입니다. 굳이 적이 맞뱃라를 준비 못해도요. (버로우까지 치면 타워가 몇갠데... 꼬챙이 존나센거 아시죠?)

그리고 그렇게 타워들에 한기씩 뱃라르 붙이면 그만큼 홀을 치는 개체수가 줄어드는거고 따라서 이득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역으로 타워가 뱃라에게 힘을 못씀에도 '타워는 뱃라에게 필수' 가 되는거죠.

 

그리고 노바등의 슬로우 효과나, aoe와 맞뱃라등의 화력으로 인해서 뱃라는 순식간에 뺄수도 없고 칠수도 없고 결국 경험치로 산화되는 이도저도 아닌 유닛이 되죠.

 

+ 빼먹은게 있는데 배트라이더의 특성으로 테크도 빼먹을수 없겠죠.

  • 리퀴드 배트라이더를 위해 드는 시간과 비용은 다른 어떠한 테크트리에 비해 결코 싼편이 아니다.

뭐 이점은 딱히 논할게 없는걸로 압니다...... 실수를 하면 할수록 구멍이 커지는것도 뱃라테러구요.

배트라이더를 준비하는동안 말그대로 적은 어떠한 대비책이라도 내놓을수 있는게 사실이죠. 물론 제대로 적이 뭘하는지 알고 막을줄만 안다면요.

 

 

 

그리고 단 하나 뱃라를 막는 아주 쉬운 길은,

정찰을 잘 하는겁니다. 뭐 이점은 계속 강조했는데

 

노배럭 우방을 하는 유저가 할수있는짓은 얼마 안되요.

윈라 떼거지, 레이더 테러, 마업 매지컬 + 타우렌이나 윈라, 뱃라테러로 크게 네가지인데

네개 다 1tire때부터 예측하고 있다가 2tire때 무슨 건물을 짓나, 그리고 3tire때 유닛을 확인하는 동안 다 막을수 있구요. 뭐 막는법은 이야기 했듯이 유저몪입니다. 적당히 상성찾고 멀티하고 하면서 해야죠.

 

또하나, 타워링과 본진바꾸기. 오크는 타워링과 본진바꾸기에 매우 취약합니다. 특히 노배럭 혹은 후배럭 우방오크의 경우엔 더더욱요. 오크 타워 솔찍히 존나게 약하기 때문에 프텍 3개로 타워 하나하나 리뉴하면서 전진하고 끊어먹고 하면 오크로썬 답 없어요 오크 타워 3개가 때려도 일단 프텍이 내려앉으면 위습 4기가 붙으면 절대 안깨지거든요. 오크 타워 수리속도는 매우 느려요 아시는분은 알겠지만. 체감상 버로우 수리하는거보다 타워수리가 더힘듭니다.

 

그리고, 블마를 주황 빨피로 묶는것이 타워링에선 가장 중요합니다. 블마가 나대면 아무래도 힘들거든요.

지속적인 허위 신고시 신고자가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신고 사유를 입력하십시오:

발도장 찍기
구지성 (2010-01-03 20:03:59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글은 좋은 데 리플이라고 해야하나 동봉해서 경기 첨부 되어있으면 더 좋을듯
내생각에 (2010-01-03 20:40:31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기본기이기 때문에 뭐 굳이 리플이 필요할거 같지는 않은데요 뭐 우방뱃라도 망작이고. 대부분의 언급이 부분부분의 상황에서의 팁이고 나머지 전체적 게임 운영은 플레이어 몪이기 때문에. 겜 되면 올리겠습니다.
내생각에 (2010-01-03 20:41:09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근데 우방뱃라는 망작인데..
아이콘 로자 (2010-01-06 21:46:56 KST)
0↑ ↓0
센스 이미지
우방 벳라가 망작일수도 있긴 한데, 우방해놓으면 체제변환이 쉽잖음.
전 우방해놓고 헌트동농이면 그런트레이더 아탈이면 로닥 메탈이면 윈라 벳라 이런식으로 맞춰가면 좀 더 쉽죠. 윈드탄다고 나엘이 보통 막힌 심시티를 하는데다 사실 나엘이 3티어까지는 나무를 좀 빠듯하게 가잖아요? 블씽 좀 하기 그런것도 있고 팬더가 없으니 데몬보내서 독옵으로 막다보면 나엘이 짜증나기도 함. 메탈에 비마대신 팬더면 그런트에다가 메스윈라로 한번에 미는 것도 있으니 1/1/1말고 다른걸로 되는게 재미있죠. 말하자면 휴먼하는 느낌으로 할수 있어요.
내생각에 (2010-01-06 22:59:56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우방이 체제변환이 쉽다구요? ...
내생각에 (2010-01-06 23:02:37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일단 4종족 다 놓고 봤을때 언데드를 제외하면 (언서몬할수 있고, 언데드 자체가 본진자원으로 금광 깨질때까지 운영하는게 보통이니까) 본진 자원으로 일단 비스 랏지 윈드 로어 생텀 웤샵 에비어리 등등 지어놓고서 체제변환한다고 다른거 지을 틈이 안남.
그리고 노배럭 우방은 나무를 타워가 많이 먹고 금도 그런트를 안뽑고 배럭이 없다지만 많이먹는 편이고 특히 뱃라같은 경우에는 포트까지 간다는 가정하에 쓰는거기 때문에 포트까지 가놓고서 뱃라가 안먹힐거같다고 다른거쓰기도 존나애매함. 애초에 우방뱃라 준비할라면 홀업하면서 2비스 올려놔야되거든요. 2비스 올려놓고 포트에서 쓸수있는건 독업윈라뿐인데 보통 뱃라 못쓰는 환경에선 독업윈라도 못씀.
내생각에 (2010-01-06 23:03:47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왜 휴먼하고 나엘이 체제변환이 쉬운지 아십니까? 멀티때문에 그런거죠 지금은 별로지만 나엘 아직도 멀티하기 편한 종족이고 (예전엔 휴먼 패멀만큼이나 나엘 중멀도 쳐주는 좋은 멀티전략중 하나였음) 휴먼도 맵따라 패멀 되는맵이 안되는맵보다 리그맵으로 치면 더 많구요.
내생각에 (2010-01-06 23:05:45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언데나 오크는 체제변환이 상당히 껄끄럽죠 그나마 언데드가 체제변환에 있어서 오크보다 낫다고 생각하는 이유가 언서몬인데 사실 체제 변환한답씨고 언서몬하고 다시 짓고 체제 변환하는동안 적은 뭘할꺼라 생각?? 정석으로 멀티까지 먹고 체제변환 한다고 해도 사실상 존나게 오래걸릴뿐더러 체제변환을 유도하는 적은 가만히 있을까요? 체제변환을 유도한다는거 자체가 엄청난 우위를 점하는겁니다 ㅡㅡ;
내생각에 (2010-01-06 23:06:07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그렇기 때문에 보통 어느 종족이라도 지속적인 운영플레이를 하면서 멀티를 성공적이고 안정적으로 가져가는거죠 ㅡㅡ;;
내생각에 (2010-01-06 23:06:25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할얘기 더 만들수 있지만 이정도의 이야기로도 충분히 반박이 가능할듯.
내생각에 (2010-01-06 23:16:14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우방해놓고 헌트동농이면 그런트레이더 아탈이면 로닥 메탈이면 윈라 벳라 이런식으로 맞춰가면 좀 더 쉽죠. 윈드탄다고 나엘이 보통 막힌 심시티를 하는데다 사실 나엘이 3티어까지는 나무를 좀 빠듯하게 가잖아요? 블씽 좀 하기 그런것도 있고 팬더가 없으니 데몬보내서 독옵으로 막다보면 나엘이 짜증나기도 함. 메탈에 비마대신 팬더면 그런트에다가 메스윈라로 한번에 미는 것도 있으니 1/1/1말고 다른걸로 되는게 재미있죠. 말하자면 휴먼하는 느낌으로 할수 있어요.

이것도 사실 따지면 전혀 말 안되는말이구요. 우방해놓고 헌트동농을 그런트레이더로 어케 잡음?? 우방이 테크가 정석보다 십몇초 빠른건 맞는데 절대 2tire유닛이 실감될정도로 빨리 나오지가 않음. 그건 후배럭이겠죠. 후배럭으로 우방을 한다는건 미친짓이구요. 설마 후배럭 우방 가정하고 쓰신거 아니겠죠.
로닥으로 아탈을 잡는다? 매지컬은 화력이 안되서 블마칩튼이 모두 3이 상이 안되면 아쳐탈론 제대로 잡는거 자체가 불가능합니다 ㅡㅡ 본진에서 타워랑 뻐긴다 치면 나엘이 안싸우고 사냥 돌다가 멀티도 먹고싶음 먹고 키메라 뽑고 타워 깨는거만 시작해도 전~혀 무리없고, 로닥 자체가 탈론 마업전, 독옵 나오기 전에 싸우는 강력한 타이밍이 사실상 전무하기 때문에 (타워링도 1/1/1 이나 2비스에 비해 너무나 약하죠) 나엘입장에서 결코 불리한게 없음. 탈론 갖추고 추가되는 페드의 위력도 로닥에게 굳바이를 선사하기에는 충분한듯.
매탈 상대로의 윈뱃라의 경우에는 타이밍 없이 병신된다는게 지금까지 충분히 검증되어왔고, 따라서 우방 후배럭/노배럭으로는 이런타이밍 절대 못잡음. 아예 얘기할 가치가 없는 방법임 매탈 앞의 윈뱃라.

그리고 막힌 심시티 말씀이신데 워를 세우거나 하다못해 문웰하나 부수고 새로 지어도 나엘로써는 우방뱃라 테러타이밍까지 무리 없습니다. 그리고 8위습 돌리면 이터까지 '나무가 딱 맞기 때문에' 위습 하나라도 잡히고 제대로 나무 캐지 못하면 빠듯해지는거죠. 그래서 막는심시티 하는거구요. 사실상 2tire갈때까지 위습을 블마가 못잡아주면 나무량 견제는 패망한거나 다름 없는데. 그리고 블레싱은 이터가서 해도 타이밍상 결코 기스 안나구요. 판다뽑은 매탈을 그런트땡윈라로 타이밍 잡아서 잡을수 있는건 맞는데요 애초에 우방 노배럭/후배럭으론 불가능하다는 사실.
내생각에 (2010-01-06 23:17:25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지금까지 오크를 하면서 휴먼하는 느낌을 가져본적이 저만 없는건가요? 휴먼과 오크는 천차만별 진짜 다른 종족입니다. 선영웅 초이스부터 크리핑 스타일, 힐링스타일이나 전투스타일, 자원관리나 유닛 나오는거 특성 등등 해서 비슷해보여도 전혀 다른게 휴먼오크죠 ㅡㅋ
내생각에 (2010-01-06 23:18:00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아마 주종이 휴먼이라서 '휴먼하는 느낌으로 오크를 한다' 고 하신거 같은데 휴먼하는듯이 오크할수가 없고 일정 ell 이상 올라가는게 불가능함.
내생각에 (2010-01-06 23:56:57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로닥으로 아탈을 잡는다? 매지컬은 화력이 안되서 블마칩튼이 모두 3이 상이 안되면 아쳐탈론 제대로 잡는거 자체가 불가능합니다 ㅡㅡ
이거 '아탈 초반에 블마 칩튼이 3/2가 안되면 아쳐탈론 제대로 잡는거 자체가 불가'
로 수정요.
아이콘 로자 (2010-04-15 20:27:40 KST)
0↑ ↓0
센스 이미지
헌트리스 다수 굴릴 경우엔 와치타워가 없을 경우 외각부터 깍여나가거나 상점이 날아가거나 하는 경우가 생기고 블마가 본진에 붙잡혀 있어야 할 경우가 생기니 그럴바에 아예 견제 안받고 쉽게 그런트 레이더 가는 방법으로 잡을수 있는거고,
박준 선수가 블마 2렙찍고 워커 없이 그런트 레이더만으로 트메에서 잡은 전적이 있죠. 이 경우엔 헌트 견제가 심해서 중간에 와치타워 1기 정도 올리는 식이었지만요.
타워는 블마로 보면서 자기가 빌드를 정해서 올리는 거고,
로닥은 페드의 영향보다는 오히려 디토를 많이 받습니다. 트랩은 미리 박아두는거고 링크는 걸어두고 싸우는거죠. 마업 워커 정도 되면 디스인첸은 부담이 없고요.
싸움 안하고 돌아다니면 멀티 먹고 벳라 추가해버리는거죠.
타워 박고 벳라로 키메라 좀 줄여주면(워커도 마업이니 어짜피 디스인첸 무리도 없고)
오크 영렙 오르고 싸울수 있는거죠.
탈론에서 멀티 먹고 키메라 가려면 타워에 트랩박힌데 들어가기 참 어렵습니다.
댓글을 등록하려면 로그인 하셔야 합니다. 로그인 하시려면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롤토체스 TFT - 롤체지지 LoLCHESS.GG
소환사의 협곡부터 칼바람, 우르프까지 - 포로지지 PORO.GG
배그 전적검색은 닥지지(DAK.GG)에서 가능합니다
  • (주)플레이엑스피
  • 대표: 윤석재
  • 사업자등록번호: 406-86-00726

© PlayXP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