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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제드
작성일 2014-09-23 16:22:36 KST 조회 2,746
제목
계귀템의 미래에 대해 던져보는 글

오늘도 막 던지는 글을 써봅니다

맞으면 맞고 안맞으면 말고..


다음 패치부터 용점과 정의점수가 삭제됩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용점템 정점템이 골드로 판매되는데,

계귀템의 경우 정의점수로 판매되던 아이템들은 임시로 판매 중단 조치가 들어가게 됩니다.

골드로 손쉽게 구매하는 것을 일단 막아 두겠다는 조치라고 합니다.

대신 십자군의 용사의 인장으로 구입하는 것과, 길드판매계귀템, 다크문 주화 구입하는 계귀는 그대로 유지한다고 했습니다.


해당 사안에 대해서 블리자드 공식 발표를 적어 둡니다.

http://kr.battle.net/wow/ko/forum/topic/3402850966


6.0.2 패치가 적용되면 정의 점수로 계승품을 판매하던 상인이 휴식을 취하러 떠날 예정입니다. 

이미 아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6.0.2 패치가 적용되면 기존에 화폐로 사용하던 용맹 점수와 정의 점수가 삭제됩니다. 계승 아이템을 구입하는 새로운 방법을 기획하는 도중, 개발팀에서는 계승 아이템의 가치가 급격하게 변동할 거라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이는 개발팀에서 이후의 패치에서 추가될 더 큰 규모의 계승품 시스템을 준비하고 있으며, 기존 계승 아이템의 가치를 일시적으로 떨어트리기 위해 임시 가격을 적용하거나, 이후에 계승 아이템을 구매하기 어렵게 만드는 식으로 제한하지 않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계승품을 구입한 분들께서 후회를 하거나, 계승품을 언제 구입해야 하는지 고민하는 일을 줄이기 위해, 계승 아이템의 체계를 전면적으로 개편하는 동안 정의 점수 계승품 판매 상인의 활동을 일시적으로 중단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다만, 이 변경은 정의 점수로 계승 아이템을 판매하는 상인에게만 적용됩니다. PvE용 계승품은 다크문 축제 또는 십자군의 시험장을 통해 변함없이 구입하실 수 있으며, PvP용 계승품은 명예 점수로 계속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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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차후에 이 계귀템들은 어떻게 될까요?


일단 계귀템의 장점과, 문제점, 그리고 차후 드군에서의 시스템과 부딪히는 점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장점:

대부분의 부위에 경험치 보너스가 붙어 있습니다.

플레이어 레벨이 오르면 일정 주기미다 장비 스탯이 성장합니다.

렙업 도중에 대부분 부위의 장비를 제때 맞추지 못해 스탯이 제대로 성장하지 못하는 문제를 막습니다.

1레벨 시작부터 모자와 어깨 장신구같은 기본적으로 착용불가능한 장비를 착용 가능하며

동레벨에 구할 수 있는 녹템 등에 비해 월등히 뛰어난 능력치를 보유합니다.


단점:

1레벨부터 85레벨 까지 캐릭터의 룩이 바뀌지 않습니다. 형상 변환을 이용하지 않는 한.

렙업 도중에 얻는 퀘스트 아이템 및 던전드랍템이 계귀와 부위가 겹치면 버려집니다.

전문기술로 제작하는 아이템이 계귀템 부위는 만들어 입을 일이 없습니다.

 편리하지만 재미가 감소하는 부분이라는 점에서 장점이자 단점이네요.


드군에서의 문제점:

드군에서는 특성에 따라 다른 템을 입을 필요가 없습니다.

판금에 힘지능이 다 붙어 있어서 기사는 뭘 입든 상관이 없습니다.

하지만 계귀템은 힘이면 힘 지능이면 지능이죠.

거기다가, 심지어 탱전용 계귀도 있습니다. 역할에 따라서 계귀템 부위가 매우 다양합니다.

계귀템을 바리바리 싸들고 다니지 않는 이상 한가지 특성의 템으로 85레벨 될 때까지 써야합니다.

드군에서의 시스템과 충돌하는 부분이지요.


그리고 정점이 없어지는데.. 정점으로 팔던 계귀템은 어떻게 될까요?

골드를 더 많이 붙여서 팔까요? 아니면 그냥 용사의 인장이랑 다크문으로만 판매하도록 할까요?


순수하게 계귀템만 놓고 보면 효과가 이렇습니다.

1.레벨에 따라 증가하며 일반적으로 구하는 아이템보다 높은 능력치

2.85레벨까지 주어지는 추가 경험치

3.고유한 룩

4.특수한 장신구 발동효과


블리자드에서 더 큰 규모의 계승품 시스템을 준비 중이라고 했는데..

제 생각은 이렇습니다.

계귀템을 장비칸에 장비하는 시스템에서 탈피해서, 버프처럼 써 먹는 겁니다.
마치 판다리아 평판에 쓰는 대훈장 같은 시스템이죠.
직업에 상관없이 각 부위별로 아이템을 우클릭해서 '사용하면',
각 부위를 사용할 때 마다 버프가 생기고 추가로 다른 부위를 사용할 때마다 버프 수치가 증가하는 겁니다.
예를 들어 어깨 부위를 사용하면 85레벨 미만의 모든 부 캐릭터들에게 '계승자'(가칭) 버프가 생기고
해당 버프에 경험치 10%와 기본 능력치 10%상승 버프가 생깁니다.
명예 점수 계승장비의 경우 사용시 탄력이 추가로 붙습니다. 이미 해당 부위의 계귀템을 사용했다면 능력치와 경험치 버프는
오르지 않고 탄력만 오릅니다.
이런 식으로 머리를 비롯해 각 부위를 사용할 때마다 해당 장비의 경험치 버프만큼 경험치와 능력치 상승 버프가 중첩됩니다.
무기의 경우 경험치 버프는 없고 능력치 및 무기공격력 증가 버프가 붙습니다.
장신구를 사용하면 버프로 착효가 생기는 식이죠.
같은 부위를 두번 사용할 경우엔, 능력치는 증가하지 않지만 새로이 생길 것이라 예상되는 형상 변환 시스템에 룩이 저장됩니다.
그러니까, 계승장비 관련 변화와 더불어 형상 변환 시스템까지도 한꺼번에 변화할 거라고 보고 있는 겁니다.
형상 변환 시스템은 디아블로3를 생각하시면 쉬운데, 형상변환사가 룩을 계정단위로 기억하고 저장했다가 해당 장비를 내가 들고 있지 않아도  형변사에게 가서 해당 룩으로 룩변이 가능한 그런 시스템이죠.


정리하면 이렇습니다.
1.계승장비는 길드상인의 골드판매, 다크문판매, 십자군 용사의 인장, 명예점수 판매로 고정
2.계승장비는 착용이 아닌 사용 시스템으로 변경. 사용시 부캐릭터에 대훈장과 같은 버프가 적용됨.
이 버프는 물약과 스킬버프 장비능력치 등과 중첩됨. 
3.사용한 계승장비의 룩은 형상변환 시스템에 저장됨.


추가로 형상변환 새 시스템을 예상해 보자면, 
각 캐릭터에게 귀속된 아이템(다시 말해, 귀속되지 않은 착귀와 귀속되지 않는 흰템 회템 제외. 추가로 전설템 제외.)이 형상변환사의 형상 리스트에 외형이 저장됩니다.
그리고 형상변환에 사용될 수 있는 귀속 아이템의 툴팁에 해당 아이템이 나의 계정에 형상변환이 저장되었는지의 여부를
표시해 내가 이 템을 배웠는지 안 배웠는지를 쉽게 알 수 있게 합니다.


일단 이런 식으로 계승장비 시스템이 변경될 경우 장점은
렙업 과정에서 획득하는 장비를 버리지 않아도 되서 내 캐릭터가 또 다르게 성장하는 맛을 느낄 수 있고
갈수록 외형이 변화하기 때문에 지루함이 줄어드며
캐릭터별로 계승장비를 일일이 구매하지 않아도 한 세트만 구매하면 모든 부 캐릭터의 직업과 특성에 관계없이 혜택을 본다는
점이 있겠습니다.


단점이라면 더이상 정의 점수로 계승 장비를 구매할 수 없기 때문에 기존에 계승장비를 미리 구매해 놓지 않은 신규 유저는 다른 길을 통해 노력을 해야하고..
해당 계승 장비 외의 아이템의 경우 이에 통합할 것인지 아닌지가 문제시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계승 장비의 특징이 굉장히 단순해지고
렙업할 동안 아이템을 제때 못 구하면 낮은 능력치를 보유하고 있어야 한다는 단점도 있겠군요.

뭐 말은 이렇게 했습니다만, 블리자드가 이대로 패치할 가능성은... 별로 없다고 보는게 맞을 겁니다. ㅎㅎ
그냥 재미로 봐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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