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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XP_
작성일 2005-02-23 11:26:46 KST 조회 2,489
제목
WoWZer's Q Blizzard's A (2005년 2월 25일)
Q. 최근 거래 사기가 빈번하게 일어납니다. 거래할 때 거래창에서 먼저 교환버튼을 누르고 상대방이 확인버튼을 누르는 순간에 맞춰 물건을 빼고 다시 거래를 눌러 돈이나 물건만 받아내는 수법인데 시스템에서 이런 문제를 막는 장치를 추가해서 이러한 사기가 발생하지 않도록 했으면 합니다. [2005-2-22]

A. 좋은 지적 감사합니다. 우려하시는 사기 문제에 대한 내용을 해당 개발자에게 전달하였으며. 사기 방지를 위해서 어떻게 변경될지는 결정되는 대로 다시 전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Q. 서버 렉 현상 때문에 물건을 구입시에 원하지 않은 대량의 물품을 구입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됩니다. 대량 물건 구입시 경고창을 만들어 주실 계획을 가지고 있나요?

A. 말씀하신 현상으로 인한 중복 구입에 대해 특별한 수정 계획은 마련하지 않은 상태입니다. 현재는 서버를 구조적으로 향상 시키는 데 총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이로써 위의 문제에 대한 근본적인 개선이 일어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계속 노력하여 좀 더 나은 게임 환경을 만들도록 하겠습니다.


Q. 운고로 분화구의 퀘스트에서 테러닥스를 잡아야 하는 퀘스트들이 있는데 이 테러닥스의 수가 너무 적습니다. 그에 비해 퀘스트에서 오히려 낮은 비중을 가진 디메트로돈은 너무 많이 돌아다닌다는 느낌입니다. 이는 늘어난 테러닥스를 잡는다는 퀘스트의 목적에도 맞지 않는 것 같으니 디메트로돈의 수를 조금 줄이고 대신 그만큼 테러닥스를 필드에 더 추가했으면 좋겠습니다.

A. 제안 감사 드립니다. 해당 퀘스트팀에게 운고로 분화구 지역의 몬스터 수가 적절한지 확인을 요청하였습니다. 문제가 있다고 판단되면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Q. 친구 리스트에 등록된 사용자가 늘어나다 보니 정리의 필요성이 생기는데, 친구 리스트에 카테고리 기능을 추가하여 친구, 가족, 길드, 동맹 길드 등 여러 가지 카테고리를 직접 입력하고 친구를 분류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A. 제안 감사 드립니다. 관련팀에 전달하여 추후 구현의 필요성을 검토해보도록 하겠습니다만, 현재로서는 그런 기능을 기획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Q. 도적이나 전사가 쌍수무기를 사용할 경우 빗맞음이 40% 정도가 나오는데, 물론 계산해보면 공격력은 한손무기만 쓸 때보다 좋고 양손무기를 쓰는 것과 비슷한 결과를 내지만 전투를 할 때 나오는 빗맞음이 많다는 것 하나만으로 굉장히 짜증이 납니다. 전투 밸런스는 유지하면서 빗맞음 표시를 줄일 수는 없을까요?

A. 개발팀에서도 유저가 많은 빗맞음 표시를 보고 싶어하지 않는다는 점을 인지하고 있으며, 현재 개선이 가능한 지 방안을 검토중입니다.


Q. 몬스터가 생성될 때 플레이어를 보고 공격해오기 전에 약간의 딜레이가 있지만 너무 짧은 것 같습니다. 이 딜레이를 10초 정도로 늘이는 대신 이 시간 동안에는 플레이어가 그 몬스터를 공격할 수도 없게 하는 방식으로 보완했으면 합니다.

A. 저희 팀은 게임의 긴장감을 위해서 어느 정도의 위험성은 가미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현재 상태가 적당하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특정지역에서 몬스터가 재생성되는 시간이 너무 짧다고 생각되는 경우엔 스트라솔름에서 재생성 시간을 연장한 것과 같은 조치로 해결할 예정입니다. 이와 유사한 경우를 발견하시면, 어떤 지역에서 어떤 몬스터의 생성 시간이 문제가 되는 지 좀 더 자세한 제안을 부탁 드립니다.


Q. 주술사의 윤회 기술에 1시간의 쿨타임과 10분간의 부활 후유증은 성기사의 축복과 같은 마법과 비교해봐도 페널티가 너무 심한 것 같습니다. 부활 후유증을 2분 정도로 줄여야 인스턴스 던젼에서 전멸했을 경우 등에 요긴하게 쓰이는 기술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파티가 전멸할 정도의 난이도인 던전에서 10분의 부활 후유증을 안고 더 플레이 한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고 후유증이 풀릴 때까지 그 자리에서 기다려야 하는데 이는 플레이의 흐름을 심하게 방해하는 요소입니다.

A. 주술사가 윤회 기술 사용 후에 부활 후유증이 걸리는 것은 버그입니다. 차후 대규모 패치에서 수정될 예정입니다.


Q. 흑마법사나 사냥꾼이 소환수의 기술을 실수로 지워버리게 되는 경우가 있는데 기술 뿐만이 아니라 공격적, 수동적 등의 지시나 일반 공격도 버그나 실수로 지워버리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 다시 기술을 추가하거나 정리하는 방법을 몰라 대단히 곤란한 경우가 있는데 해결 방법이 없을까요?

A. 소환수와 관련하여 기술 아이콘이 사라지는 내용을 다시 한번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만약 버그인 것이 확인되면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Q. 대화창이나 명령 또는 메뉴를 이용해서 길드를 탈퇴할 때 확인창을 보여 줌으로서 실수가 발생되지 않도록 수정을 요청드립니다.

A. 건의해 주신 내용은 개발 예정이며, 우선순위로 지정된 부분들이 해결되면 일정에 따라 진행될 예정입니다.


Q. 흑마법사의 영혼석을 겹치게하는 대신 가지고 다닐 수 있는 갯수를 제한해서 흑마법사가 가방을 좀 더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A. 영혼석을 겹치게 하는 부분은 흑마법사의 PvP나 전장에서의 역할 등을 고려하여 계속 논의되고 있는 내용이지만 아직 확정된 내용은 없습니다. 그러나 개발진에서는 이 문제를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으며, 현재 개발과 관련된 진행사항은 지난 업데이트 내용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Q. 은행이나 야수관리인에게서 보관함을 구매할 경우 확인창이 구현되었으면 합니다. 사냥꾼이 아닌 직업의 경우 전혀 쓸모가 없는데 클릭한 것 만으로 구매가 되어버린다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A. 건의해 주신 내용은 개발 일정에 포함되었고, 우선순위로 지정된 부분들이 해결되면 일정에 따라 진행될 예정입니다.


Q. 마법 부여 전문기술을 위해서 마력 추출을 할때 실수로 중요한 아이템을 마력 추출로 잃어버리는 경우를 막기 위해 확인 창을 넣어 주실 수 있나요?

A. 희귀(파란색), 영웅 아이템(보라색)의 경우, 마력 추출을 할 때 확인창이 나오도록 하는 것은 개발 일정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우선순위로 지정된 부분들이 해결되면 일정에 따라 진행될 예정입니다.


Q. 이동시 소환수가 뒤쳐져 사라지는 경우가 많은데, 소환수의 이동속도를 높여서 목적지 도착시 다시 소환을 해야하는 불편함을 줄였으면 합니다.

A. 말씀하신 소환수의 속도 문제는 서버 랙 문제와 관련된 내용일 것으로 생각됩니다. 정상적인 서버 상태에서는 사실 소환수가 플레이어보다 빠릅니다. 따라서, 서버 상태가 호전됨에 따라, 소환수의 속도 문제 역시 개선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물론, 현재 저희 팀에서는 서버 상태 향상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있습니다.


Q. 타우라조 야영지에 와이번을 추가 시킬 계획이 있나요?

A. 여러 플레이어들께서 이런 제안을 주고 계시지만, 현재로서는 타우라조 야영지에 와이번 추가 계획이 없습니다.


Q. 아라시 고원에서 퀘스트를 하려고 할 때 호드가 너무 불리합니다. 임시주둔지는 지역 중앙에 있어 마을로 되돌아가거나 다른 플레이어의 도움을 청할 때 유리하지만 해머폴은 구석 부분에 고립되어 있어 스트롬가드 등의 퀘스트를 하기 위해 맵을 돌아다닐 때 임시주둔지를 피해서 멀리 돌아가야 하는 등 불리한 점이 많습니다. 또한 스트롬가드의 경우 얼라이언스 플레이어를 경비병이 공격하지 않기 때문에 경비병 사이에 숨어서 소수의 얼라이언스가 다수의 호드를 상대할 수 있습니다. 해머폴과 임시주둔지의 자리를 바꾸거나, 최소한 스트롬가드에서 얼라이언스 플레이어 한명이 20명의 호드 플레이어 퀘스트를 방해할 수 있는 상황을 막았으면 합니다.

A. 흥미로운 지적 감사 드립니다. 현재로서는 이 부분이 그렇게 큰 문제라고 생각되지는 않지만, 말씀하신 부분을 검토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저희는 의도적으로 칼림도어는 호드 성향을 띄는 반면, 동부 왕국의 경우, 얼라이언스 성향을 띄도록 설계했습니다.


Q. 길드 인터페이스를 향상시켜 길드만을 위한 특별한 기능, 예를 들어 각 길드원이 어떤 전문 기술을 올리고 있는지를 나타내어 길드원의 직업 분담등을 돕는 것과 같은 기능을 추가할 예정이 있는지요?

A. 현재 길드 운영진의 경우는 길드 인터페이스를 통해 각 길드원에 대한 짤막한 메모를 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이 기능을 통해 말씀하신 내용을 메모하여 각 길드원에 대한 더욱 많은 정보를 관리할 수 있도록 이미 구현되어 있습니다. 그 밖의 길드 인터페이스에 대한 부분은 현재 저희 역시 검토 중이며, 가까운 시일 내로 게임 내 적용은 어렵지만, 다른 기능들과 함께 의견을 받아서 추후에 적용하도록 하겠습니다.


Q. 그리폰이나 와이번 등의 비행 수단을 타고 이동을 해도 느리고 답답하다는 느낌이 들 때가 많습니다. 요금이 훨씬 비싸더라도 좀 더 빠른 속도로 짧은 거리를 이동하는 “고속”비행 수단을 추가할 예정은 없습니까?

A. 비행 수단의 이동 속도를 올릴 계획은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하지만 대륙의 북쪽 끝에서 남쪽 끝으로 가는 것과 같은 장거리 여행시 갈아타야 하는 비행 수단의 횟수를 조절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Q. 호드와 얼라이언스의 인구 불균형 문제에 대한 우려가 지속적으로 나오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인구 균형을 위한 특별한 계획이 있나요?

A. 아직 구체적인 방안은 마련되어 있지 않지만 이미 말씀 드린 대로, 인위적인 시스템을 구성하는 것보다는 호드 컨텐츠를 강화하여 플레이어로 하여금 자발적으로 인구 불균형을 해소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저희의 기본적인 방침이며, 현재 이런 부분에 대해 검토 및 구현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물론, 지속적으로 각 서버의 호드와 얼라이언스의 인구 비율에 대해서는 계속 지켜 보고 있는 중이며, 계속 필요한 조치를 취할 예정입니다.


Q. 한국에서는 얼라이언스의 경우 도적과 성기사가 나머지 모든 직업을 합친 것보다도 많은 수가 접속해있는 렐름이 몇몇 있고 다른 곳도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비슷합니다. 이러한 직업 편중 현상에 대해 개발진이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고 만약 조치를 취할 예정이라면 해당 직업의 하향패치 혹은 다른 직업의 상향 등 어떠한 방법을 쓸 것인지 알고 싶습니다.

A. 각 직업의 밸런스 문제와 ‘재미 요소’와 관련되어서는 계속적으로 조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특정 직업에 편중된 인원을 다른 직업으로 인위적으로 선택하게 할 목적으로 직업의 능력치를 낮추는 패치 를 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Q. 무기나 장신구, 혹은 방어구에 부여되어있는 발동효과의 확률이 너무 낮은 것 같습니다. 대부분이 5%이고 레벨이 높은 장비의 경우 2%나 1%도 있는데 이렇게 낮은 확률은 믿을 수가 없기에 자신만의 장비를 맞춰나가는데 참고가 되지 않습니다. 발동확률이 25%나 15%정도인 효과도 추가하되 그 만큼 위력을 약하게 하는 것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나요? 위력은 같더라도 자주 발동되는 편이 보기에 기분이 훨씬 좋습니다.

A. 발동효과가 부여된 장비는 특수 능력이 있는 장비입니다. 각 장비의 발동 효과 확률을 15-20%로 올리게 되면 이러한 장비를 중복으로 착용하고 있을 경우 거의 100%의 확률로 발동효과가 나올 수도 있고 이런 100%의 확률은 오히려 전투의 재미를 반감시킨다고 생각하고 있기에 발동효과를 낮게 책정해 두었습니다.


Q. 구루바시 투기장의 PvP 기능은 좋지만 투기장이 너무 먼 곳에 있어 거기서 우연히 만난 상대와 싸우는 일은 없고, 도시에서 경매물품 보며 이야기 나누다가 결투를 해볼때도 투기장까지 배타고 갈 수는 없는 노릇입니다. 차라리 각 대도시마다 투기장을 하나씩 추가하는 것은 어떨까요? 구루바시만큼의 규모는 아니더라도 소규모 PvP 장소가 마련되었으면 합니다.

A. 제안 감사합니다. 투기장의 추가 개설 필요성에 대해 검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Q. 전쟁을 하면서 호드 마을에 나타나는 경비병 수가 얼라이언스 마을에 비해 훨씬 적다는 느낌을 강하게 받았습니다. 특히 크로스로드와 해머폴, 칼바위 야영지의 방어가 너무 약해 소수의 얼라이언스에게도 쉽게 유린당합니다. 하지만 다크샤이어나 노스샤이어등 얼라이언스는 경비병의 수가 많거나 방어하기 쉽도록 지리적으로 보호받고 있습니다. 이런 문제는 의도된 것인가요?

A. 건의해 주신 내용은 다시 한번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와 비슷한 문제로 보고 받은 내용은 샤우스 쇼어의 가드가 타렌 밀농장의 가드와 같은 능력을 가지고 있지 않다는 내용과 오그리마가 얼라이언스로부터 쉽게 공격 당할 수 있다는 내용이었습니다. 우선 오그리마와 샤우스 쇼어/타렌 밀농장의 상황을 확인 후 점차적으로 건의해 주신 내용을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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