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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psychel.ka
작성일 2005-02-21 20:17:55 KST 조회 14,835
제목
흑마를 완전히 파해쳐보자!
만렙찍고나니.. 인던 안가면 할짓 없어지는 상황이 발생.

그냥 다른직업분들이 흑마에 대해 잘 모르는부분이나..

새로 흑마를 키우려는분께 약간이나마 도움이 됐으면 하는 마음에 그냥

끄적여 봅니다. (좀 주관적인글이니.. 다른 의견은 답글 달아주세요~)

1. 파괴.

1) 어둠의 화살. 흑마가 가장 처음에 가지고 있고 흑마의 가장 대표적인

DD(Direct Damege)마법 입니다. 그리 크지 않은 어그로 수치와 그리 크지 않

은 데미지를 가진. 뭐 그냥 공격마법일뿐 큰 메리트는 없습니다.

하지만 흑마의 DD마법은 별로 없고 고통 특성중 일몰과 연계되거나

파괴의 화살 연마를 통하면 어느정도 강화 될 수는 있겠네요.

2) 재물. 흑마의 대표적인 DOT(Damege Over Time) 3종셋트중 선두주자인

재물입니다. 부패나 고통같은 마법과 달리 재물이 시전됨과 동시에 데미지를

상당히 주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데미지를 주는. 상당히 좋은 마법이죠.

(부패나 고통의 경우 인던사냥에서는 30초라는 시간이 다 가기전에 몹이

죽는 경우가 다수 발생하기때문에.. 데미지를 다 주지 못할때가 많죠.)

3) 불타는 고통. 간단히 말해서 어둠의 화살의 딱 절반.

이렇게 말하면 되겠네요. 시전시간도 절반 데미지도 거의 절반.

스킬설명처럼 어그로를 무척 많이 먹습니다. 보이드의 고문이 어그로를

크게 못 뺏는다는 점을 생각해볼때 솔로잉 중에 한번 날리면 몹이 바로

흑마를 보게 됩니다. 파괴 특성으로 크리율을 10% 증가 시킬 수 있기

때문에 사냥보다는 결투에 어울리는 스킬 같습니다.

4) 불의비. 흑마의 광역스킬 2개중 첫번째인 불의비.

데미지도 큰편은 아니고 법사의 신폭같은 마법과 달리 한번 시전하면

움직일 수 없고. 시전 방해를 받으면 취소가 빨리 된다는 점을 볼때

솔로잉시에는 절대 쓸일은 없고. 인던사냥시 일반몹이 애드될때 법사의

냉기회오리와 함께 쓰이면 좋을 스킬. 파괴 특성의 시전방해를 70%로

받지 않는 특성과 스턴특성을 다 찍어도 법사와 연계하지 않으면 쓰기

힘들더군요.

5) 지옥의 불길. 흑마의 자살스킬중 대표적인 스킬.

불비처럼 광역 데미지를 주며 불비와 특성을 공유해서 스턴까지 줄 수

있지만.. 시전자와 주위 몹에게 같은데미지를 주는게 엄청난 약점으로

작용하죠. 혼자 쓰기는 무리고 사제의 보호막과 보이드의 희생을 치더라도

역시나 흑마혼자 쓰기에는 무리 같습니다. 법사와의 연계가 역시 필요.

데미지는 특성없이도 상당히 강력합니다.

6) 영혼의 불꽃. 흑마의 가장 강력한 DD마법인 영혼의 불꽃.

스킬을 배우는 시점이 상당히 늦고(LV48) 1분이라는 쿨타임을 가집니다.

강력하지만.. 사냥에 쓰기에는 역시나 무리 같네요.

결투시 현혹후 영혼의 불꽃 콤보나 필드에서의 뒷치기에 가장 좋다고 봅니다.

영혼의 조각을 하나먹네요.

7) 어둠의 연소.(특성 스킬.)

파괴 특성을 10포인트 찍으면 찍게되는

어둠의 연소.. 강하지만 영혼의 조각을 먹고. 15초의 쿨타임을 가지죠.

파괴계열 스킬중 유일하게 즉시시전이라는점과 강한 데미지를 볼때.

역시나 뒤치기나 결투에 유용합니다. 사냥시에도 막타로 사용해서

몹을 죽이면 영혼의 조각의 소모없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8)점화. (특성 스킬.) 파괴 특성을 30포인트 찍으면 찍게되는

점화.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30포인트씩이나 줘서 찍을 가치는 없는 스킬

이라고 봅니다. 파괴 특성이 궁극까지 찍게 되지 않는 것에 큰 역할을 하죠.

재물의 효과가 걸려잇어야만 시전이 가능하고. 시전시간까지 1.5초 씩이나

먹습니다. 그런데도 데미지는 그리 높은편은 아니죠.


2. 고통.

1) 고통의 저주. 흑마의 대표적 DOT 3종셋트의 두번째.

고통의 특징이라면 저주답게 즉시시전이며 데미지가 처음엔 천천히 늦게

들어가지만 점점 빨리 큰 데미지가 들어가는.. 이름처럼 당하는 입장에서는

고통스러운 저주라고 할 수 있겠네요.

2) 부패. 흑마의 DOT 셋트의 마지막 부패.

부패는 저주가 아니라서 시전시간이 있습니다. 2초. 하지만 흑마들은

거의 대부분 부패가 즉시시전으로 돼는 특성을 찍죠. 그만큼 즉시시전이라는

메리트는 크니까요.

3) 무력화 저주. 데미지를 줄여주는 무력화 저주.

솔로잉시에는 별로 큰 역할을 못한다고 봅니다.

진정한 역할은 인던이나 파티플시에 탱커에게 부담을 덜어주는역할.

탱커가 여러마리에게 다굴을 맞을때 무력화를 모두 걸어 놓으면 아주 효과가

크죠. 주술사의 돌가죽 토템같은 토템과 부정의 무기와 연계하면 아주 많은

데미지를 줄일 수 있습니다.

4)생명력 전환. 흑마가 체력세팅을 선호하는 이유라죠.

마법사나 사제 같은 경우엔 너무 체력쪽으로 아이템을 맞추면 마나가 딸려서

마법을 못쓰는 난감한 사태가 발생합니다. 흑마는 체력만 올려버리면

생명력 전환덕에 체력= 마나 라는 공식이 성립해버리죠.

생명력전환에 특성을 찍게돼면 100%피 -> 120% 마나라는 남는 장사(?)도

가능하다죠.

5)공포. 말그대로 공포스러운. 흑마라면 바로 떠오를 수 있는 공포.

흑마의 주력기. 흑마의 특기. 사냥이면 사냥 결투면 결투 뒷치기면 뒷치기.

어딜가도 빼놓을 수 없는 공포입니다. 사제의 영절이나 전사의 위협의외침

과는 달리 쿨타임이 없이 바로 쓸수 있고 시간이 굉장히 길다는점이 큰

장점입니다. 법사의 양변이나 드루이드의 수면과 달리 데미지를 입어도

풀리지 않을때가 많죠. 유일한 약점이라면 캐스팅 시간을 1.5초 가진다는

것일까..

6) 영혼 흡수. 흑마의 마법중엔 영혼의 조각을 쓰는 마법들이 상당히 많죠.

그때 필요한 영혼의 조각을 뽑는게 영혼흡수 스킬입니다. 데미지가 있긴

하지만 큰 기대는 하지 않는게.. (회색몹은 조각이 안뽑힙니다..;;)

7) 무모함의 저주. 적의 약간의 방어력 하강과 공격력 상승을 가져오지만

무모함이 쓰이는 가장 큰 이유는 인간형 몹이 도망을 안간다는것 입니다.

인던사냥시나 필드사냥시 인간형몹이 도망가서 애드가 되서 난감한 상황이

다른직업들은 발생할 수 있지만 흑마는 무모함의 저주때문에 그럴일이 적죠.

8) 생명력 흡수. 말그대로 생명력을 흡수합니다.

생흡에 특성을 주게되면 마나이상의 체력을 흡수하기 때문에

생명력 전환과 연계하면 남는장사(?)가 또 됩니다. (이래저래 경제적인

흑마의 스킬 -_-) 5초에 나눠 흡수하며 데미지도 어둠의 화살이랑 맞먹습니

다.

9) 마나 흡수. 마나를 흡수한다고 하지만.. 데미지는 없기때문에..

(특성을 주면 가능하지만 그래봐야 별볼일 없는데미지..) 그다지 쓸일이

별로 없는 스킬. 차라리 생명력 전환을 한다음 생명력 흡수를 하는게

훨씬 낫다고 봅니다. 다행히 소비마나보다 상당히 많은 마나를 빨아내네요.

10) 언어의 저주. 캐스터 몹이나 캐스터와의 결투나 뒷치기시에 좋은

마법입니다. 캐스팅 시간을 무진장 늘려버리죠.. 하지만 원래가 즉시시전인

마법들은 해당이 안돼네요..(부패같은 특성으로 인한 캐스팅 시간이 없어진

스킬들은 언어의 저주의 영향을 받습니다.)

11) 원소의 저주, 어둠의 저주.

원소의 저주는 파괴와 냉기의 저항을, 어둠의 저주는 비전과 암흑의 저항을

떨어뜨립니다. 크게 표시나진 않는듯 하네요.

12) 공포의 울부짖음. 공포의 확장판.. 이정도?

흑마 근처의 5명을 공포에 걸리게 만듭니다. 공포보다는 시간이 단계별로

조금씩 짧지만 캐스팅이 2초인걸 제외하면 좋은 스킬. 쿨타임은 30초.

13) 죽음의 고리. 일명 죽고리.

적에게 데미지를 준 만큼 생명력을 회복합니다. 흑마의 질긴 생명력에

한몫을 하는 스킬. 결투시에도 강하죠. 쿨타임이 10분이라는것 빼고는

정말 좋은스킬.

14) 파멸의 저주. 일명 둠가드 소환 마법!

대상에게 파멸의 저주를 걸어 1분후 3200 데미지를 줍니다.

무식하죠..-_-;; 회색몹도 소환이 돼더군요.. 60때 배우는 일명 흑마의

만렙 축하 스킬.

15) 생명력 착취. (특성 스킬.) 흑마의 생존 스킬의 마지막.

착취를 걸어 생명력을 뽑아냅니다..

"그럼 생명력 흡수보다 나쁘잖아?;; 게다가 3초당 흡수하는데 데미지도 별로

좋지 않은데?" 라고 물으시면.. 생명력 착취는 여러 대상에게 사용이 가능하다

이거 입니다.. 간단히 예를 들면 전쟁이 났을때 적 5명에게 생명력

착취를 걸어 놓고 튀어버리면 5명분의 생명력을 30초간 뺏는다는 겁니다..

10명에게 걸면 10인분..-_-;

16) 피로의 저주. 느리게 만드는거죠.

특성을 다 찍어버리면 70% 속도로 뛰게 만듭니다. 즉시시전이라서 도망갈때

튀면서 쓰면 효과가 200%! 흑마의 생존을 위한 중요한 스킬.

17) 저주증폭.(특성 스킬)

저주를 증폭합니다. 고통의 저주와 무력화 저주를 50% 만큼 효과를 증가

시키거나.. 피로의 저주 효과를 20% 늘리는데.. 피로의 저주를 증폭해서

써버리면 50% 라는 굉장한 속도가 발생.. 뒷치기 들어올때 간단히 걸어드리고

유유히 튀면 되겟네요. 튈때 /오우거 /조롱 /도발은 알아서..;;;

18) 암흑의 계약.

소환수의 마나를 흡수하죠. 별거 아닌거 같아 보여도.. 흑마는 이스킬과

생명력 전환 두개로 무한 마나입니다.. 인던사냥시 몹이 엄청나게 애드돼지

않는이상 언제나 마나는 풀입니다.(특히 임프로 공대갈때는 언제나.)

3스킬땐 마나를 250씩 빨아내니.. 다른분들 앉아서 사이다 드실때 그냥 서서

임프 마나 빨면 훨씬 빨리차죠.. 솔로잉시에도 보이드 사냥이 아닌 서큐로

공포사냥을 하면 1시간에 한번도 탐을 안할때도 있다죠.


3. 악마

1) 악마의 피부, 악마의 갑옷.

법사로 치면 냉기갑옷 사제로 치면 내면의 열정. 뭐 캐스터들이 다 가지고

있는 방어마법정도? 특징이라면 체력 리젠속도가 빨라집니다.

2) 생명석 창조.

이것도 흑마의 생존스킬이라고..(다 생존스킬이냐..;ㅁ;) 어쨋든 포션과

중복이 가능하고 법사의 마나 보석과는달리 다른사람에게 넘겨 줄 수 있기에

파티플시에도 좋고 필드에서 인심쓰기(?)도 가능합니다. 후훗..

영혼이 조각을 하나 먹네요.

3) 생명력 집중.

그냥 소환수에게 흑마의 피를 보내는거죠. 냥꾼의 야수치료와 비슷한

보이드가 인던시 서브탱커역할을 할때 외에는 별로 쓸데가 없는듯 합니다.

4) 영혼석 창조.

흑마가 인던에서 가장 빛을 발할땐 파티전멸을 했을때일겁니다.

주술사는 윤회를 하면 부활휴우증이 남지만 영혼석은 체력과 마나도 상당히

채워주고 부활휴우증도 없죠. 악마의 갑옷과 영혼석을 동시에 써서

시간을 잘 재는것이 파티플에서 사랑받는 흑마가 돼는 지름길!.

(필드에서 뒷치기를 당할때 응용해보면 일단 뒷치기 들어온 분에게서

도망가거나 이기면 가장 좋지만 이길수 없거나 도망을 못간다면 재빨리

공포를 걸고 영혼석을 만들어서 걸고 죽는법이 있겠네요..-_-; 서큐의

현혹이나 보이드의 희생은 당연히 쓰셔야겠죠?) 영혼의 조각 하나.

5)영원의 숨결.

그냥 물속에 들어갈때 숨게이지가 안뜨게 하는 스킬이라죠.

뭐.. 물위로 올라오면 별로 쓸데가 없잖느냐! 라고 말하면 할말 없지만.

무법항에서 전쟁날때 물속에서 물에 있는분들께 숨결걸어드리고 있으면

정말 좋죠..+_+ 도망갈때도 주위에 물이 있다면 숨결을 걸고 물속으로 재빨리

튀는 방법도 한가지~ (주술사도 있지만 흑마껀 재료가 안듭니다 하하핫.!)

6) 소환의식.

가끔 흑마를 하다보면 "소환 가능하세요?" 라고 귓말이 옵니다..

주로 해주지만 태도가 불량하면 안해주기도..(퍼퍽..) 뭐 잡설이고.

소환의식은 파티원을 소환하는거죠.. 두명이 참가를 해야 소환가능.

역시나 조각을 먹네요. 대륙간 소환도 가능하고 인던에서도 떨어진 파티원을

구할때도 사용됩니다. 아쉬운거라면 인던안에서는 인던 밖의 파티원을

소환 할 순 없다는것..(되면 흑마가 정말 사기가 됬겠죠..)

7) 킬로그의 눈.

그냥 눈깔을 보내서 정찰을 합니다. 설명엔 50000m라고 써잇는데..

그전에 풀리니 무효.. 은신도 가지고 있지만 눈깔이 떨어지거나 몹에게

들켜서 맞으면 바로 사라집니다. 어쨋거나 이래저래 유용한 스킬.

8) 악마감지. 냥꾼에겐 야수감지.(몇개 더 있지만..)가 있고

성기사에겐 언데드 감지가 있다면 흑마에겐 악마감지!.

그런데.. 쓸일은 별로 없다는.. 악마몹이 많지 않은게 그 이유고.

그냥 켜두는데 마나는 안드니 그냥 켜두시길. 전 그냥 흑마뒷치기 할때나..

9) 투명체 감지 시리즈. (하급 -> 중간? -> 상급)

투명체 감지라는데... 도적과 표범드루의 은신이나 나엘의 쉐도우 멜드를

볼수 없는..-_-;; 그냥 전 인던갈때 법사분이랑 사제분이 열심히 버프돌릴때

혼자 뻘쭘해서 그냥 걸어드리곤 합니다..(물론 영원의 숨결도 함께.)

그외에는 언더시티 위 로데론의 폐허에서 로데론시민유령을 보는정도?

(들리는 이야기로는.. 클베때 마법사의 투명을 보기위해 만들어 졌다고 하네

요. 그때 법사가 너무 강력해서 생겼다고 하는.. 법사의 투명은 사라지고

흑마의 감지만 남았다는. 제가 클베유저가 아니라서 확실한 대답은 아님.)

10) 추방. 스킬 그대로 추방.

악마와 정령을 안드로메다로..(-_-;; 아 글이 갈수록 썰렁해지는..)

최대 30초간 바보로 만듭니다. 그냥 무적됀다죠. 마라우돈같은 정령들이

애드됄때 써주면 사랑받습니다. 그렇다고 남발하면.. 욕먹는..;;;

역시나 솔플에서의 애드에서 쓰고 튀면 됍니다..;;

11)화염석 창조.

보조장비 자리에 화염석을 장착해서 일정확률로 터트립니다.

뭐.. 대표적인 흑마의 안쓰는 2종 창조석중 하나.. 흑마가 밀리케릭이 아니니

칼질할일도 별로없고.. 보조장비차지까지 하니 설상가상..

주술사처럼 무기에 바르는 거였으면 약간이나마 더 쓸텐데..

지금까지 화염석으로 칼질하는 흑마 한번도 못봣습니다..;; 조각 하나.

12) 악마지배.

악마를 지배합니다. 인페르날이나 둠가드 같은 고위 소환수들의 지배가

풀렸을때도 쓰고 필드의 악마들에게도 쓰면 괜찮죠. 단점은 최대만 나와있고

최소 시간은 없다는것.. (저 악마지배 처음배우고 썼을때 5초만에 풀리고

인페르날에게 복날 X처럼 맞았답니다..ㅠㅠ)

13) 암흑계 수호.

암흑마법들의 데미지를 흡수합니다. 대 흑마전이나 사제와의 싸움때

괜찮죠. 필드에서 흑마를 잡을때도 좋습니다.

14) 주문석 창조.

주문석을 창조해서 마법데미지를 흡수... 라는데.. 와우하면서 쓸일은

결투할때 정도.. 그냥 만들어서 그냥 쓰는게 아니라.. 만들고 보조장비에 장

착해서 그걸 써야돼기때문에 필드전에선 거의 쓸데없는 스킬..

어쨋거나 쓰기만 하면 만렙 기준으로 마법데미지를 900 흡수하기 때문에

좋습니다.

15) 마의지배. (특성 스킬)

활성화가 돼면 다음 소환수의 소환시간이 5.5초만큼 줄어듭니다.

소환시간이 10초인걸보면 절반으로 줄여주죠. 마나도 절반입니다.

악마쪽 특성테크를 타서 마의지배를 쓰면 소환시간이 0.5 초 입니다..-_-;

결투시에 보이드를 데리고 시작한다면 희생을 치고 다음 희생이 0.5 초만에

다시 걸린다는 겁니다.. 2000 가까운 데미지를 두번흡수하죠.. 어흑..

16) 악의 제물 (특성 스킬)

소환수를 바쳐서 소환수마다 다른 능력치를 흑마에게 상승시킨다는데..

소환수를 다시 뽑으면 악의 제물의 효과가 사라지기 때문에..

별로 효용성을 보기는 힘든스킬..;;;

17) 영혼의 고리 (특성 스킬.)

흑마법사를 처음 시작해서 특성을 찍을 레벨이 되서.

악마쪽 테크를 보면.. "왜이렇게 이상한 특성이 많아?;;"

라고 생각이 자연스레 들게 됩니다. 악마특성보면 어이 없는 특성이

다수 존재하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악마흑마가 있다면..

그건 딱하나. 영혼의 고리를 보고 악마특성을 찍은거라고 밖에 말 할 수

밖에 없겠네요. 소환수와 데미지를 50%만큼 공유합니다..

그냥 데미지 절반으로 감소해서 받는다고 하면 이해가 좀 더 빠르겠죠?;;

흑마는 원래가 체력 세팅이라 체력이 많은데다가.. 보이드 희생이 두번이면

4000 가까운 데미지 흡수에 소환수 체력까지 합해서 계산하면..-_-;;;

상상은 읽는분께.


4. 악마들.

1) 임프. 흑마의 최초의 소환수이자 최후의 소환수.

(최후라는건.. 공대인던에는 다른 소환수보다 임프의 피의 서약으로 체력

뻥튀기와 마나흡수로 흑마의 마나관리가 용이하기 때문이라죠.)

마나없으면 공격을 못한다는것 빼면 스킬은 훌륭한데..

(반사데미지를 주는 화염 보호막 체력을 뻥튀기 시키는 피의 서약.

몹에게 선공받지 않는 위상변화 그리고 데미지 그럭저럭 불화살.)

스탯상 단점이라면 체력이 없다..(-_-;;)는 거죠. 제 만렙임프

노버프로 피 700 살짝 넘는것으로 기억.. 동렙몹에게 몇대맞으면 바로

사망이라죠.. 임프에 특성을 줘서 불화살을 연마하면 연발로 계쏙 날아가는

불화살을 볼 수 있습니다.

2) 보이드 워커.

흑마법사와 가장 오래. 그리고 가장 안정적인 사냥을 하게 해주는 소환수.

보이드 워커 입니다. 자체적으로 몸빵이 돼는데다가. 어그로를 끄는

고문이라는 스킬이 있죠. 거기에다가 스스로 체력 회복까지 하고

흑마에게 보호막도 쳐주는데다가.. 광역 어그로 까지 먹입니다.

정말 멋지죠. (그래도 레벨 10때부터 60때까지 쓰는건..-_-;; )

단점이라면 고문의 어그로 수치가 별로 높지 않아서 고렙이 될수록

몹이 보이드를 안보고 흑마를 보게 된다는것? (전사기준을 설명해 드리면

보이드가 고문을 4방정도 먹인 몹에게 전사가 도발한번 날리면 바로 전사를

봅니다.. ) 그래도 광역 어그로에 몸빵이 됀다.. 이건 엄청난 장점임에는

틀림없죠. (예를들면 어디가서 무슨 문서를 가져와라.. 이런 퀘스트에는

몹이 여러마리 지키고 있는는데.. 보이드를 먼저보내서 광역 어그로 먹이고

흑마는 유유히 문서들고 튀면 됩니다.;;;)

3) 서큐버스.

채찍을 들고 비키니를 입은 우리의 서큐누님!.

솔직히말해서 저 흑마 시작한건 서큐랑 지옥마 보고 시작햇습니다..;;;

하지만 20때 뽑아보고 무척 실망.. 체력이 보이드 절반정도밖에 안되고

방어력은 보이드 절반도 안돼더군요.. 너무 빨리 죽어서 슬펐다는..

봉인했다가 50때 다시 서큐사냥을 위해 뽑았습니다만.. 흑마를 처음 시작하

거나 서큐에 안익숙하다면 쓰기힘든 소환수죠.

스킬은 일정 암흑데미지를 주는 채찍과 어그로를 낮추는 유혹의 임맞춤.

일정시간 투명이 돼는 투명화 등..

인간형 몹이 많은 인던에서 쓸 수 는 있겠지만 몸빵이 약하고 현혹은

수동컨트롤을 해야돼기때문에 여러모로 손이 많이간다는..

3) 지옥사냥개.

일명 똥개.. 법사와의 결투아니라면 쓰는걸 자제 하시길..

일단 몸빵이 안됍니다.. 서큐보다 약간 높은 체력과 방어력.. 별로.

데미지.. 공격스킬 없습니다. 서큐보다 안돼는 공격력...

생긴것도 정안가게 생겼습니다... 썩을놈.(와우 시작할땐 지옥개에게

워3처럼 마나번이라도 있는 줄 알앗습니다.. 배신감이 컸던.. )

스킬이라면.. 자기를 공격한적의 전투력을 깎는..것과.

(스킬이름이 슬슬 생각 안나기시작..;;;) 적이 캐스팅할때 캐스팅을 끊고

같은계열 마법의 사용을 막는 주문 잠금, 아군에게 나쁜 마법이나

적에게 이로운 마법을 먹고 체력을 회복하는 주문삼키기.

(이거 못먹는게 많습니다..-_-;;) 은신에대한 감지율이 높아지는 망상.

(망상 켜나 안켜나 별차이 없다는.. 괜히 똥개라 불리는게 아닙니다..)

4) 지옥마.

그냥 흑마의 40렙 소환수죠. 소환수라기보다는 말이라고 해야돼나..

일단 일반말들과는 달리 뽀대가 좋고 공짜입니다..+_+;

40돼면 바로 타는거죠 후후훗.. 마나가 들긴하는데 100골드에 비하면

이건 애교로 봐줘야죠.. 서큐 다음으로 마음에 드는 소환수.

5) 인페르날 둠가드.

이 두놈은 소환서를 얻어야 소환 가능하다는데.. 아직 못 얻어서 확실히

대답을 못해드리겠네요.


어쨋거나.. 그냥 제가 흑마를 해오면서 스킬에 대한 경험이나.. 잡담들을

그냥 써봤는데.. 글 처음에 말했듯이 흑마에 대해 잘 모르시는분들이나

흑마를 시작하고 싶은분, 아니면 흑마분들에게 약간이나마 도움이 됐으면

하는 생각에 쓴. 흑마만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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