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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로닉스
작성일 2011-04-28 13:48:52 KST 조회 3,3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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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팀에 물어보세요 #7- 길드 시스템 관련 답변
Q. 길드 혜택 시스템 때문에 새로운 길드를 시작하기가 어려운데요. 왜냐 하면 길드 혜택이 전혀 없는 길드는 길드원을 모집할 때 불리할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길드 경험치는 올리는 데에는 아무나 (길드 혜택만 바랄 지도 모르는 사람들을) 마구잡이고 모집하는 편이 차라리 효율적입니다.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그리고 앞으로 이러한 문제가 어떻게 개선될지 궁금합니다. – Lolisa [유럽 (영어)], Mith [북아메리카]
A. 말씀하신 내용은 대격변에 길드 혜택을 추가하기로 결정했을 때부터 예상했던 부분입니다. 하지만 만약 길드 혜택이 매력적이지 않다면 길드에 가입하거나 길드를 키워나갈 필요를 못 느꼈을 겁니다. 한편, 그렇다고 해서 길드 혜택이 너무 강력하다면 길드원들과 관계가 원만하지 못한다 해도 기존의 길드에 얽매여 있어야 할 수 밖에 없을 것입니다. 길드 혜택은 플레이어의 능력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조심스럽게 선정되었으며, 길드를 떠난다 해도 길드에서 얻은 보상들을 계속 보유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길드 혜택은 분명 매력적이지만, 이상한 길드에 있는 것 보다는 혜택이 더 적더라도 자신만의 길드를 시작하는 편이 더 재미있을 겁니다. 또한 무작위로 아무나 길드원을 모집하는 것은 길드에 유익하지 않습니다. 길드 보상은 결코 강력한 유대를 대신할 수 없습니다. 되도록 많은 분들이 길드에 가입하도록 장려하고 있으며 새로 추가되는 길드 찾기 기능이 도움이 되길 바라지만, 그렇다고 해서 아무 길드에나 가입하면 낭패를 볼 수 있습니다. 새로운 길드 창설을 좀 더 쉽게 만들면 도움이 되는 부분도 있을 겁니다. 대격변 이전까지는 아무 생각 없이 길드를 만들었다가 몇 주, 혹은 몇 달 후에 사라지곤 하였습니다. 활동적인 길드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길드장과 길드 관리자들이 많은 노력을 쏟아야 했습니다. 대격변 이후 만들어진 길드에 가입했다면 아마 얼마간은 지속될 겁니다. 하지만 이제 길드 평판이 존재하기 때문에 대격변 이전에 비해 신생 길드라 하더라도 신중하게 선택해야 할 겁니다. 이렇게 새로운 길드를 만든 이들은 자신들의 길드와 같은 신생 길드를 찾는 사람들 아마 장기적으로 몸담을 수 있는 길드를 찾는 사람들이며, 길드를 자주 옮겨 다니는 사람들이 아니라고 생각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Q. 길드의 레벨이 올라가는 속도는 길드원 수에 따라 달라집니다. 형평성을 위해 길드 경험치 획득 방식을 변경하여 인구수가 적은 길드는 1인당 길드 경험치 획득량을 더 늘리고, 규모가 큰 길드는 반대로 1인당 길드 경험치 획득량을 줄이면 안될까요? 소규모 길드가 더 빨리 성장할 수 있도록 해주시면 안될까요? – 信蜂 火星小喵喵 [대만], Sergan [라틴 아메리카], Jardar [유럽 (독일어)], Паладиа [유럽 (러시아어)], Amasisa [유럽 (스페인어)], Shory, 뷰너맨/노대현혹, Meltdown, 치킨아고마워/유진님 [한국]

A. 4.1에서 추가되는 길드 도전 과제가 말씀하신 부분에 도움이 될 듯 합니다. 길드간의 격차가 너무 커지는 것을 막기 위해 하루 획득 가능한 길드 경험치에 상한선을 부여했지만, 소규모 길드를 위한 보완책이 필요하다고 판단됩니다. 우선 길드 도전 과제의 효과를 지켜본 다음 추가적인 조치가 필요한지 검토할 예정입니다

Q. 길드가 25레벨에 도달한 후 길드장이 길드원들을 단체로 추방하는 일을 막기 위해 대책을 준비하고 있나요? – Bloodbliss [북아메리카], Юхани [유럽 (러시아어)]
A. 사실 길드장이 누구를, 언제 추방할지 통제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길드는 순수하고 단순한 플레이어들의 모임이며, 사람들이 길드를 어떻게 운영할지에 영향을 끼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할 때에는 최대한 신중하게 접근하고자 합니다. 길드장이 길드원을 추방하기 어렵게 만드는 것도 당연히 가능하지만 이는 말씀하신 문제에 거의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며, 사실상 길드장이 길드원을 새로 받기를 꺼리게 만드는 결과가 될 수 있습니다. 길드장이 누군가 초대할 때 마음에 들지 않아도 추방을 못할지도 모른다는 사실을 두려워하게 만들기보다는, 사람들이 길드에 속해 있길 바랍니다. 이렇게 말하긴 했지만, 이러한 상황에 대한 해결책으로 플레이어들의 길드 평판을 일정 수준으로 유지시키는 방안도 검토중입니다.

Q. 길드 건물을 추가해줄 계획은 없으신가요? 길드만의 특별한 공간이 생기면 길드원들끼리 더 쉽게 만나고 교류할 수 있을 텐데 말이죠. – Ellidryl[유럽 (프랑스어)], Греланд[유럽 (러시아어)], Ledieri [유럽 (스페인어)], Bodywreckér [북아메리카]

A. 길드 건물은 개발팀에서도 여러번 논의되는 내용입니다. 지인들끼리 모여 어울릴 수 있는 장소가 있다면 좋겠지만, 개발팀에서 매번 내린 결론은 길드 건물 컨텐츠를 만드는 (그리고 제대로 다듬는) 노력과 시간을 들일 만한 가치가 없다는 겁니다. 만약 개발팀에서 길드 건물을 추가해야겠다고 결정한다면, 그것은 개발팀에서 작업할 다른 컨텐츠보다 길드 건물을 추가하는 편이 훨씬 낫다고 판단할 때일 겁니다. 또한 이런 식으로 플레이어들이 숨어버릴 공간을 더 만들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만약 추가한다 해도 사람들이 게임 세계 여기저기 흩어져 있는 것이 아니라 최소한 대도시 근처에 머물기를 바랍니다. 상당수 길드들은 공식적인 길드 건물이 없어도 게임 속 어딘가에 나름의 공간을 마련하고 있으며, 이는 정말 멋지다고 생각합니다. 만약 아직 발견하지 못했다면 찾아보는 것도 괜찮을 겁니다.

Q. 길드 경험치는 왜 일주일이 아니라 하루 단위로 상한선이 정해져 있나요? –Omegal [북아메리카], Nuckels [유럽 (영어)]
A. 하루 단위로 길드 경험치 상한선을 적용한 이유는 더 많은 플레이어들이 매일매일 기여할 기회를 주도록 하기 위해서 입니다. 주간 단위로 상한선이 적용된다면 첫날에 길드 경험치 상한선을 다 채워 이후 6일 동안 나머지 길드원들은 길드 경험치를 전혀 올리지 못하게 될 수 있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토요일에만 접속한다면 접속하기도 전에 항상 길드 경험치가 상한선까지 다 채워져 있을 것이며, 결국 길드 성장에 흥미를 잃어버릴 겁니다. 하지만 업데이트를 하며 차차 상한선을 완화해 나가고자 합니다. 우선 일일 상한선을 늘리는 방안부터 시작해 보고자 하며 상한선이 사라지는 요구 레벨을 낮추는 방안까지 고려하고자 합니다.

Q. 왜 퀘스트 완료시 획득하는 길드 경험치가 퀘스트에 따라 직접 길드 경험치를 획득하지 않고 캐릭터의 레벨과 퀘스트 난이도, 퀘스트의 레벨에 따라 달라지나요? 왜 70레벨 이전에는 길드 평판 획득량이 그렇게 적은 거죠? 초반에는 길드 평판이 잘 오르지 않다가 레벨이 오르면서 점점 평판이 쉽게 올라가는 것 같은데, 좀 다른 식이어야 하지 않을 까요? – Atun [북아메리카], Threshold [유럽 (영어)], Helíana [라틴 아메리카]

A. 길드 경험치 획득량의 기준을 퀘스트로 획득하는 경험치로 삼는 이유는 퀘스트 획득 경험치가 말씀하신 요소 모두의 영향을 받기 때문입니다. 레벨이 낮을 때에는 이 비율이 확실히 적기 때문에 현재로서는 퀘스트를 완료해도 그다지 좋은 보상처럼 느껴지지 않는다는 점도 인지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저레벨 퀘스트를 완료했을 때의 경험치 배수를 조절하여 시간낭비처럼 느껴지지 않도록 할 예정입니다. 길드 평판 역시 동일한 배수 문제를 지니고 있으며 길드 경험치 획득량을 조절한다면 평판 획득량 역시 개선될 겁니다. 길드 평판 획득량은 4.1패치와 함께 새롭게 소개되는 길드 휘장과 더불어 5인 던전, 공격대 던전 공략, 그리고 투기장과 평점제 전장 승리시 획득하는 양이 증가하기 때문에 훨씬 개선됩니다.

Q. 계정 도용이나 악의를 품은 길드장에 의해 고의로 해산된 길드를 복구할 방법이 있을까요? – 哇靠不是吧 [대만]
A. 이러한 상황이 발생했을 때에는 즉시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GM에게 문의하는 편이 가장 좋습니다.

Q. 새로운 길드 시스템 덕분에 한국 서버의 공격대 모집 문화가 거의 죽었습니다. 한국 서버에서는 일반적으로 그때그때 인원을 모집하여 공격대 던전을 공략하며, 길드와 공격대가 분리되어 있었습니다. 한국 서버만의 고유한 공격대 문화를 위해 길드 시스템을 한국 서버에 맞도록 현지화해 주시면 안될까요? –밥상의달인, Jeran, 블러드베인 [한국]
A. 국가별 서버의 고유한 문화를 보호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검토하고 작업할 것입니다. 하지만 현재로서는 길드 시스템의 구조를 변경할 계획이 없습니다.

Q. 주 캐릭터로 길드 평판을 올렸던 사람이 부 캐릭터로 동일한 보상을 좀 더 쉽게 구입할 수 있도록 해 주시면 안될까요? 길드와 확고한 동맹 평판 캐릭터만 구입할 수 있는 계정 귀속의 소모성 평판 상승 아이템이라던가 하는 식으로요. – Serule [북아메리카], Xheevas [유럽 (프랑스어)]
A. 4.1패치에서 50/100% 길드 평판 증가 휘장이 추가되는 이유는 바로 말씀하신 내용 때문이기도 합니다. 이 휘장들은 각각 약간 우호와 매우 우호 평판에서 획득할 수 있어 부캐릭터도 쉽게 구입할 수 있습니다. 또한 확고한 동맹 평판 분들을 위해 계정 귀속 아이템같이 더 많은 보너스를 주는 방안도 고려하고 있습니다. 위대한 사람들은 같은 생각을 하기 마련이죠!

Q. 최고 레벨에 도달한 길드를 위한 추가적인 보상이 앞으로도 패치를 통해 계속 추가될까요? 25레벨 이후의 길드 레벨도 추가될까요? – Sergan [라틴 아메리카], Carnesîr [유럽 (독일어)], Zippi [유럽 (영어)], Gabän [유럽 (스페인어)]
A. 네, 필요에 따라 지속적으로 새로운 보상을 추가해 나갈 예정입니다. 4.2패치 이후 전설 지팡이를 획득한 길드가 받는 보상이 좋은 예라고 할 수 있습니다. 25레벨에 도달한 길드는 길드 도전 과제를 달성함으로써 상당량의 골드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25레벨까지의 길드 레벨은 대격변에서 계획된 컨텐츠의 분량을 보았을때 적절한 수준입니다. 물론 길드 시스템은 확장팩을 염두에 두고 설계되었기 때문에 길드 레벨 상승은 언젠가 꼭 만나보게 될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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