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컨텐츠 패치인 4.2 패치를 미리 만나볼 기회가 찾아왔습니다. 4.2 패치의
공개 테스트에 참여하세요!!
4.2 패치를 미리 경험해보고 의견을 나눠보고 싶은 분들은 공개 테스트
서버용 클라이언트를 다운로드 받으신 후, 공개 테스트 서버에 캐릭터를 복사하여 참여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공개 테스트 서버를 경험해 보신 분들은 공개 테스트 서버
토론장에서 의견을 나누실 수 있습니다.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모든 패치 노트는 다음 경로에서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http://kr.battle.net/wow/ko/game/patch-notes/
정령의
속박
세계수 놀드랏실에서 벌어진 끔찍한 사건 이후 상서롭지 못한 기운이 감돌고 있습니다.
대족장이었던 스랄을 포함한 대지 고리회와 세나리온 의회의 일원들은 아제로스를 위해 놀드랏실을 소생시키고 힘을 합치려고 용의 위상들과 뭉쳤습니다.
그렇지만 베일에 가려진 황혼의 망치단 요원들이 의식을 방해하고, 어둠의 마법으로 스랄을 쓰러뜨려 그 영혼을 정령계의 네 영토에 던져두었다는
소문이 퍼져 나가고 있습니다. 이 끔찍한 소문이 사실이라면 대지 고리회, 아니 아제로스에서 가장 위대한 용사가 쓰러지고 만
것입니다.
재생의 땅과 녹아내린
전초지
나이트 엘프와 동맹들이 라그나로스의 공격을 막아냈지만, 하이잘 산을 지키기 위한
노력은 결코 여기서 끝나지 않습니다. 대드루이드 말퓨리온 스톰레이지는 라그나로스의 영토인 불의 땅을 공격하기 위해, 최근에 정화한 재생의 땅에
있는 말로른의 성소로 동료들을 불러들였습니다. 하이잘의 수호자들은 굳건한 근거지를 세우기 위해 일단 정령계에 들어갔지만, 정령들이 다시 재생의
땅을 맹렬히 공격하면서 그 계획이 위협받고 있습니다. 이런 악재에도 하이잘을 지키는 자들은 흔들리지 않습니다. 하이잘 산의 운명을 쥐고 있는
자가 불의 땅 중심부에 있다는 것을 알기 때문입니다.
불의
땅
라그나로스와의 전투가 눈앞에 다가왔습니다. 하이잘을 지키기 위한 전투는 이제
라그나로스의 불타는 왕국에서 계속됩니다. 아제로스의 용사들은 불의 땅을 점령해 나가며, 역사적인 임무가 기다리는 불의 땅 내부 성소 앞까지
진군하였습니다. 라그나로스의 거처, 설퍼론 요새는 배반자 화염의 드루이드들과 그 비밀스러운 지도자를 비롯해 라그나로스의 가장 충직한 심복들이
견고하게 지키고 있습니다. 이제 숨막히는 불과 재로 가득한 땅에 과감히 발을 내딛은 영웅들은 어떤 위험도 피해갈 수 없습니다. 앞으로 치뤄질
전투의 결과가 바로 아제로스의 존속을 결정할 테니까요.
용의 분노 - 타렉고사의
안식
어렴풋이 보이는 푸른용군단의 영토, 마력의 탑 너머에선 그 구성원들이 새로운 지도자
선출 문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푸른용군단의 구성원들은 서로 각기 다른 두 후보자인 칼렉고스와 아리고스를 지지하는 파로 각각 나뉘었고, 이
논쟁과 토론을 마무리짓기 위해 푸른용군단은 아제로스의 희귀한 천체 현상인 월식 기간에 모여 새로운 위상을 최종 선출하기로 하였습니다. 하지만
의식을 앞두고 청동용 아나크로노스는 마력의 탑 주변에서 사악한 기운을 감지했습니다. 만약 영웅이 나타나 이 어둠의 기운과 그 계략이 무엇인지
밝혀내지 못한다면, 아제로스에 불운이 덮칠 것입니다.
목차
목차의 링크를 누르면 원하는 부분을 바로 보실 수
있습니다.
일반
- 이제
모든 종족 캐릭터가 /고함 소리를 낼 수 있습니다.
- 플레이어가 소지하고 있는 모든 용맹 점수가 정의 점수로
전환되었습니다.
- 새로 추가되는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자리를 확보하기 위해 열쇠고리 칸이
사라집니다.
- 이제 사용되지 않는 열쇠는 소지품에서 사라집니다. 각 열쇠는 판매 가격에 따라
골드로 자동 전환됩니다.
- 퀘스트 아이템인 열쇠가 더는 사용되지 않는다면 소지품에서
사라집니다.
- 여전히 사용되는 열쇠는 소지품 가방으로 옮겨집니다. 만약 소지품 가방이 가득
찼다면, 이 열쇠는 가방에 충분한 공간이 확보될 때까지 보이지 않는 별도의 공간에 보관됩니다. 이 열쇠들은 가방에 충분한 공간이 확보되면
플레이어가 접속을 종료하거나 지역을 이동할 때 소지품으로 옮겨집니다.
업적
- 구사일생(새로운 업적, 가칭): 줄아만 영웅 난이도에서 네 명의 사로잡힌 정찰병들이
제물로 바쳐지기 전에 모두 구조하면 업적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직업:
일반
- 모든 치유 주문이 극대화 효과를 얻을 때의 치유량이 일반치유량의
1.5배(50%)에서 2배(100%)로 증가합니다.
- 이제 다시 전투 중에 춤출 수 있으며, 그래픽 오류도 발생하지 않습니다. 다만
춤추기보다 우선순위가 높은 동작(공격 등)을 하는 동안에는 춤추기 동작이 제한됩니다. 춤의 즐거움을 만끽하세요.
- 강화 효과
- 각 직업이 갖춘 능력 중 아군 대상에게 강화 효과를 주는 능력은 이제 모두 위협
수준을 생성하지 않습니다. 이 변경 사항은 야생의 징표와 신의 권능:인내 등 공격대용 강화 효과, 축복받은 탄력성과 서리의 손가락 등 발동형
강화 효과, 검은 의도와 격분 등 단일 대상 강화 효과에 적용됩니다. 가시나 소생같이 직접 피해를 주거나 치유해주는 강화 효과에는 이 변경
사항이 적용되지 않으며, 일반적인 위협 수준을 생성합니다.
- 군중 제어
- 여러 군중 제어 기술이 변경되어, 이제 이런 기술을 시전해도 몬스터가 공격을
시작하지 않습니다. 군중 제어 효과의 지속시간이 끝났을 때에도 몬스터는 플레이어를 공격하지 않으며, 주변의 다른 몬스터 역시 플레이어를 공격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군중 제어 효과에 걸린 몬스터에게 너무 가까이 가면, 몬스터는 효과가 풀린 다음에 해당 플레이어를 공격합니다. 던전을 공략하는
플레이어들이 군중 제어 효과를 더 쉽게 분담하고, 준비된 상태에서 전투를 시작할 수 있도록 이런 변경이 이루어졌습니다. 영향받는 기술들은
겨울잠, 휘감는 뿌리, 비룡 쐐기(적이 비룡 쐐기의 피해를 입기 시작하면 이전과 마찬가지로 위협 수준이 생성됩니다.), 빙결의 덫, 변이,
참회, 언데드 속박, 실명, 사술, 정령 속박, 추방, 유혹입니다.
- 소환수
- 소환수
태세 중 공격적 태세가 삭제되고 적극적 태세로 교체되었습니다. 적극적 태세는 플레이어가 공격하는 대상을 소환수가 공격하게 합니다. 소환수는
플레이어가 새로운 대상을 공격하면 몇 초 동안은 기존 공격 대상을 공격합니다.
- 소환수를 방어적 태세로 설정하면 소환수가 자신이나 자신의 주인을 공격하는 적만
공격합니다.
- 주문 방해
- 정신의 채찍 또는 얼음 화살과 같은 단일 속성 주문이 시전 도중 방해받을 경우,
플레이어는 정신의 쐐기(냉기 및 암흑)나 얼음불꽃 화살(냉기 및 화염)과 같은 복합 속성의 주문을 시전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복합 속성 주문
시전 중 방해받으면 각 속성 모두에 주문 방해 효과가 의도한 대로 적용됩니다.
- 능력치
- 이제 죽음의 기사, 성기사, 전사가 민첩성을 올려도 회피율에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기본 회피율은 5%로 고정됩니다.
- 이제 죽음의 기사, 성기사, 전사가 받고 있는 힘 보너스의 27%만큼이 무기 막기
확률로 적용됩니다. 이는 이전의 25%에서 증가한 수치이며 예전처럼 기본 힘을 넘어선 수치만
계산됩니다.
죽음의
기사
- 절멸의 기본 공격력이 무기 공격력의 160%에서 150%로
감소했습니다.
- 특성 전문화
- 냉기
파멸로 증가하는 절멸의 공격력이 15/30/45%에서 12/24/36%로
감소했습니다.
- 갈망의 한기가 이제 1.5초의 시전 시간을
가집니다.
- 부정
- 부정한 힘으로 증가하는 힘이 5%에서 10%로
증가했습니다.
- 문양
- 문양:
어둠의 원조가 재설계되었습니다. 예전에는 냉기나 부정의 형상을 취한 상태에서 죽음의 일격을 사용하면 최대 생명력의 15%를 회복했지만, 이제는
전투에서 대상을 처치하여 경험치나 명예 점수를 얻은 후 15초 내에 사용하는 다음 죽음의 일격으로 죽음의 기사 최대 생명력의 최소 20%가
회복됩니다. 이 경우에도 여전히 냉기나 부정의 형상이 필요합니다.
드루이드
- 드루이드가 힘 1당 얻는 전투력이 2에서 1로 감소하였습니다. 표범이나 곰으로
변신했을 때에는 예전처럼 민첩성 1당 전투력 2를 얻습니다.
- 휘감는 뿌리(자연의 손아귀에 의해 발동한 주문 포함)가 적에게 피해를 주지
않습니다.
- 흉포한 이빨의 피해량이 15%만큼 증가하였습니다. 더불어 이 기술을 사용하는 데
드는 기본 기력이 25로 감소하였으며, 25까지의 기력을 추가로 소비하여 최대 100%의 추가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 정신 자극을 아군에게 사용했을 때 회복되는 마나량이 변경되었습니다. 정신 자극을
받은 아군은 10초 동안 전체 마나의 5%를 회복합니다. 드루이드 자신에게 정신 자극을 사용했을 때에는 이전과 같이 10초 동안 전체 마나의
20%를 회복합니다.
- 80레벨 이상 드루이드가 표범 변신 상태에서 사용하는 짓이기기의 피해량이 무기
공격력의 460%에서 530%로 증가하였습니다.
- 청명의 전조 발동으로 얻은 번뜩임 상태의 지속시간이 8초에서 15초로
증가하였습니다.
- 80레벨 이상 드루이드가 사용하는 찢어발기기의 피해량이 무기 공격력의 850%에서
975%로 증가하였습니다.
- 80레벨 이상 드루이드가 사용하는 칼날 발톱의 피해량이 무기 공격력의 450%에서
520%로 증가하였습니다.
- 80레벨 이상 드루이드가 표범 변신 상태에서 사용하는 휘둘러치기의 피해량이 무기
공격력의 670%에서 600%로 감소하였습니다.
- 특성 전문화
- 조화
- 대지와 달의 지속시간이 12초에서 15초로 증가하였습니다.
- 진균 번식의 시각 효과가 예전보다 보기 좋게 바뀌었습니다.
- 쏟아지는 달빛이 재설계되었습니다. 달빛 섬광을 시전하면 쏟아지는 달빛 효과를 얻어,
달빛 섬광의 직접 피해가 15/30/45%만큼 증가하고 소모되는 마나가 15/30/45%만큼 감소합니다. 이 효과는 3번까지 중복되며 3초 동안
지속됩니다. 쏟아지는 달빛 효과를 얻었을 때 달빛 섬광을 시전하면 8의 태양 에너지를 얻으며, 태양불꽃을 시전하면 8의 달 에너지를 얻습니다.
이렇게 얻는 에너지의 양은 특성에 투자한 포인트 수나 쏟아지는 달빛 효과의 중복 횟수에 관계없이 일정합니다. 일월식 상태의 전환 시점을 늦추고
싶다면, 일월식 막대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기본 기술인 별빛 섬광이나 천벌을 사용해야 합니다.
- 태양 광선에 새로운 시각 효과가 생겼습니다.
- 별빛 섬광과 천벌뿐 아니라 야생 버섯: 터뜨리기를 사용했을 때에도 대지와 달이
발동할 수 있습니다.
- 야성
- 아이템 레벨이 높은 장비 착용 시 곰 변신 상태에서 드루이드의 공격 기술이 다른
방어 전담 직업에 비해 너무 강력한 문제가 있어, 다음과 같이 밸런스를 조정하였습니다. 언급한 수치는 모두 85 레벨 캐릭터 기준으로, 저레벨
캐릭터의 능력치는 이보다 낮습니다.
- 요정의 불꽃 (야성)의 기본 공격력이 679에서 2950으로 증가하였지만 전투력에
따른 증가 비율은 15%에서 10.8%로 감소하였습니다.
- 후려갈기기의 기본 공격력이 8에서 35로 증가하였지만 전투력에 따른 증가비율은
26.4%에서 19%로 감소하였습니다.
- 파쇄로 입히는 피해가 무기 공격력의 80%가 아닌 60%로 감소하였지만, 가르기
효과 하나당 입히는 피해는 361에서 1623으로 증가하였습니다.
- 짓이기기 (곰)로 입히는 피해가 무기 공격력의 260%가 아닌 190%로
감소하였지만, 추가 피해는 754에서 3306으로 증가하였습니다.
- 휘둘러치기의 기본 공격력이 215에서 929로 증가하였지만 전투력에 따른 증가
비율은 17.1%에서 12.3%로 감소하였습니다.
난타로 입히는 최초 피해의 기본 공격력이 339에서 1464로 증가하고,
전투력에 따른 최초 피해의 증가 비율이 19.2%에서 13.8%로 감소하였습니다. 주기적인 피해의 기본 공격력은 189에서 816로
증가하였으며, 전투력에 따른 주기적인 피해의 증가 비율은 3.26%에서 2.35%로 감소하였습니다.
- 난타로
입히는 최초 피해의 기본 공격력이 339에서 1042로 증가하고, 전투력에 따른 최초 피해의 증가 비율이 19.2%에서 9.82%로
감소하였습니다. 주기적인 피해의 기본 공격력은 189에서 581로 증가하였으며, 전투력에 따른 주기적인 피해의 증가 비율은 3.26%에서
1.67%로 감소하였습니다. 또한 방어도로 인해 난타가 주는 주기적인 피해가 감소하던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 가르기로 입히는 최초 피해의 기본 공격력이 2089에서 3608로 증가하고,
전투력에 따른 최초 피해의 증가 비율이 7.66%에서 5.52%로 감소하였습니다. 주기적인 피해의 기본 공격력은 16에서 69로 증가하였으며,
전투력에 따른 주기적인 피해의 증가 비율은 0.512%에서 0.369%로 감소하였습니다.
- 자연의 반응력으로 감소되는 피해가 6/12%에서 9/18%로
증가하였습니다.
- 회복
- 특화력인 공생이 화합으로 바뀌었습니다. 화합은 직접 치유 효과를 10%만큼
증가시키고, 직접 치유 주문을 시전했을 때 주기적인 치유 효과를 10초 동안 10%만큼 증가시킵니다. 이 보너스 효과는 특화력 1당 1.25%씩
증가합니다. 치유의 손길, 육성, 신속한 치유, 그리고 재생의 최초 치유 효과는 직접 치유로 간주됩니다. 드루이드의 다른 모든 치유 주문은
주기적인 효과로 간주됩니다.
- 문양
- 문양: 광폭화를 새기면 광폭화의 지속시간이 5초가 아닌 10초만큼
증가합니다.
- 문양: 흉포한 이빨이 재설계되어, 이제 플레이어가 기력을 10만큼 사용할 때마다
최대 생명력의 1%를 회복합니다.
- 문양: 정신 자극을 새기고 자신이 아닌 아군 대상에게 정신 자극을 시전하면, 정신
자극의 기본 효과와 더불어 시전자가 10초 동안 전체 마나의 10%를 추가로 회복합니다.
사냥꾼
- 80레벨 이상 사냥꾼이 사용하는 일제 사격의 피해량이 무기 공격력의 137%에서
120%로 감소하였습니다.
- 이제 덫의 효과가 적중, 숙련, 주문 관통력, 전투력 등 사냥꾼의 능력치에 따라
정상적으로 증감합니다.
- 특성
전문화
- 사격
- 이제
신중한 조준 특성을 연마하면 대상의 생명력이 90% 이상일 때 치명타 적중률 보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예전에는 80%
이상이었습니다.)
- 야수
- 새로운
희귀 야수 8마리가 추가되어, 특별한 야수를 길들일 기회가 생겼습니다. 가장 강력하고 희귀한 야수인 데스틸락을 최초로 길들이는 영광은 과연 어느
사냥꾼이 차지하게 될까요? 녹아내린 전초지와 하이잘 재생의 땅에서 일일 퀘스트를 수행하다 보면 새로운 야수를 모두 만나실 수
있습니다.
- 끈기 야수의 특성인 가로막기가 재설계되었습니다. 야수가 빠른 속도로 파티원에게
달려가 다음 근접 혹은 원거리 공격을 대신 맞고 야수 전체 생명력의 50%만큼 피해를
감소시킵니다.
마법사
- 비전
작렬의 공격력이 5%만큼 감소했습니다.
- 이전에는 몰아치는 열기 효과가 활성화되지 않은 상태에서 불덩이 작렬을 시전하면
그렇지 않을 때보다 조금 적은 피해를 주었지만, 이제는 그 피해량이 증가하여 두 경우 모두 같은 양의 피해를 입힙니다.
- 마법 훔치기에 소비되는 마나가 100%만큼 증가하였습니다.
- 특성 전문화
- 화염
- 충돌을 통해 살아있는 폭탄이 퍼져나가면 두 명이 추가로 살아있는 폭탄이 되며, 가장
최근에 마법사가 살아있는 폭탄으로 삼은 대상이 충돌이 적용된 대상과 같다면 살아있는 폭탄의 효과는 사라지지 않습니다. 여러 명이 살아있는 폭탄이
되었을 경우, 살아있는 폭탄의 효과는 가장 최근에 살아있는 폭탄이 된 대상에 남아 주위의 두 명의 대상을 추가로 살아있는 폭탄으로
만듭니다.
- 냉기
- 동결과 서리 고리는 이제 서로 점감 효과를 받고 이를 정상적으로
공유합니다.
성기사
- 천상의 빛 기본 마나 소모량이 30%에서 35%로
증가하였습니다.
- 빛의 섬광 기본 마나 소모량이 27%에서 31%로
증가하였습니다.
- 고대 왕의 수호자가 새로 추가된 소환수 태세인 '적극적'
태세로 성기사를 지원합니다.
- 성스러운 빛의 기본 마나 소모량이 10%에서 12%로
증가하였습니다.
- 비난, 천상의 보호막, 신의 가호의 아이콘이 새롭게
바뀌었습니다.
- 정의의 문장이 이제 단일 대상을 근접 공격할 때뿐 아니라 모든 근접 공격 시에
작동합니다. 이는 정의의 망치(물리 공격) 및 천상의 폭풍에도 해당됩니다. 또한, 정의의 문장으로 입히는 추가 피해가 극대화될 수
있습니다.
- 특성 전문화
- 신성
- 빛의 봉화가 무효화되지 않습니다. 덧붙여, 성스러운 빛을 사용하면 치유한 생명력의
100%만큼, 다른 치유 주문을 사용하면 전과 같이 50%만큼 봉화가 된 대상을 회복시킵니다.
- 선고가 재설계되었습니다. 퇴마술에 소비되는 마나는 예전과 같이 감소하지만, 신성
충격 시전 시 다음 시전하는 퇴마술은 이제 마나를 소비하며 즉시 시전되지 않습니다. 대신 다음 6초 동안 50/100%의 확률로 퇴마 대상이
극대화 효과를 발휘하지 못하게 합니다. 이 효과는 무효화될 수 있습니다.
- 신성 충격의 기본 마나 소모량이 8%에서 7%로
감소하였습니다.
- 빛 주입을 연마하면 성스러운 빛과 천상의 빛뿐 아니라, 추가로 빛의 섬광 시전
시간이 0.75/1.5초만큼 감소합니다. 또한 선고가 더 이상 특정 효과를 발동시키는 유형의 특성이 아니게 되어, 선고의 효과가 발동될 때
사용되던 시각 효과가 빛 주입에 쓰이게 되었습니다.
- 빛의 속도를 연마하면 신성한 광휘나 신의 가호 시전 시 이동 속도가 증가합니다.
이와 더불어, 신성한 광휘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기존 10/20/30초가 아닌, 13/26/40초만큼 줄여줍니다.
- 빛의 걸음이 기존 효과와 더불어 영광의 서약으로 치유하는 생명력을 30%만큼
증가시킵니다.
- 보호
- 헌신적인 수호자에 새로운 시각 효과가 생겼습니다.
- 빛의 보호로 신성한 방패가 발동하지 않습니다.
- 정의의 망치 마나 소모량이 성전사의 일격 마나 소모량과 비례하도록 12%에서
10%로 감소하였습니다.
- 신성한 방패: 특성이 재설계되었습니다. 직접 활성화할 수 있는 기술로 바뀌었으며,
전역 재사용 대기시간을 발생시키지 않습니다. 활성화되면 10초 동안 성기사의 방패 방어량이 20%만큼 증가합니다. 30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있습니다.
- 현자의 심판 효과가 적중할 때가 아닌 시전할 때 발동됩니다. 즉, 이제 현자의
심판이 빗나가도 마나가 회복됩니다. 이는 적중도가 떨어지는 보호 성기사의 마나가 부족하지 않게 하기
위함입니다.
- 징벌
- 지휘의 문장: 이 특성을 연마하면 정의의 문장을 활성화했을 때 최대 2명이 아닌
근접 대상 모두를 공격합니다.
- 관대한 치유사가 무효화되지 않으며 마법 훔치기로도 훔쳐지지 않습니다. 또한 기존
효과와 더불어, 영광의 서약 재사용 대기시간이 5/10초 감소합니다.
- 문양
- 문양: 진실의 문장을 새기면 정의의 문장을 활성화했을 때에도 숙련도가 10만큼
증가합니다.
사제
- 파멸의 역병: 공격력이 12%만큼 감소하였습니다.
- 정신 분열: 공격력이 12%만큼 증가하였습니다.
- 어둠의 마귀가 새로 추가된 소환수 태세인 '적극적' 태세로 사제를
지원합니다.
- 어둠의 권능: 죽음의 공격력이 12%만큼 증가하였습니다.
- 어둠의 권능: 고통의 공격력이 12%만큼 감소하였습니다.
- 특성 전문화
- 암흑
- 정신의 채찍: 공격력이 12%만큼 증가하였습니다.
- 이제
정신적 두려움은 다른 군중 제어 능력과 같이 시전 방향에 신경 쓰지 않아도 됩니다.
- 죄와 벌: 흡혈의 손길이 무효화될 때 적용되는 두려움 효과가 점감되지
않습니다.
- 흡혈의 손길: 공격력이 12%만큼
감소하였습니다.
- 사제 버그 수정
- 정신 집중 주문 시전 중에 빛샘을 클릭해도 시전이 중지되지
않습니다.
도적
- 그림자 망토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90초에서 2분으로 증가하였습니다. 하지만 전역
재사용 대기시간을 발생시키지 않습니다.
- 전투 준비와 그림자 망토가 재사용 대기시간을 공유합니다.
- 몬스터에게 실명을 사용하면 효과가 1분 동안 지속됩니다. 플레이어를 대상으로 사용한
실명의 지속시간은 여전히 8초입니다.
- 은신 상태가 풀렸을 때부터 은신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적용됩니다.
- 특성 전문화
- 암살
- 암살자의 결의로 받는 공격력 보너스가 15%에서 20%로
증가하였습니다.
- 치명적인 독 연마 시 독으로 입히는 피해가 7/14/20%에서 12/24/36%로
증가하였습니다.
- 전투
- 야만적인 전투로 증가하는 전투력이 2/4%에서 3/6%로
증가하였습니다.
- 활력으로 증가하는 전투력이 25%에서 30%로
증가하였습니다.
- 잠행
- 약삭빠름 특성을 연마하면 그림자 망토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5/30초만큼
줄어듭니다. 이는 기존의 10/20초에서 증가한 것이며, 전투 준비의 재사용 대기시간 또한 15/30초만큼 줄어듭니다.
- 과다출혈의 기본 공격력이 40%만큼 증가하였습니다.
- 출혈 효과가 걸린 대상 공격 시, 붉은 핏줄로 증가하는 피해가 5/10%에서
8/16%로 증가하였습니다.
주술사
- 불꽃 회오리의 공격력이 15%만큼 증가하였습니다.
- 번개 보호막과 물의 보호막을 무효화할 수 없습니다.
- 정기 폭발이 자연 계열 주문에 속하게 되었습니다. 이제 주술사의 자연 계열 주문이
주문 잠금 되면 정기 폭발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 물의 보호막의 내부 재사용 대기시간이 다른 보호막과 마찬가지로 3.5초가 되었으며,
물의 보호막의 사용 효과로 회복되는 마나량이 50% 감소하였습니다.
- 특성 전문화
- 정기
- 불꽃의 부름을 연마하면 불꽃 회오리로 공격한 대상에게 걸린 화염 충격 효과의
지속시간이 3/6초만큼 증가합니다.
- 화염 충격 주문이 무효화될 때 용암 분출 특성에 의해 증가하는 주문 가속이
10/20/30%에서 30/60/90%로 상향되었습니다.
- 천둥폭풍으로 밀쳐진 플레이어의 이동 속도가 5초 동안 40%
감소합니다.
- 복원
- 물의 보호막 연마가 재설계되어 회생으로 바뀌었습니다. 물의 보호막이 활성화되었을
때, 직접 치유가 극대화 효과를 발휘하면 마나를 회복합니다. (2 레벨 회생은 과거 물의 보호막 연마가 치유의 물결이나 상급 치유의 물결이
극대화 효과를 발휘했을 때의 약 150%에 해당하는 효과를 보여주며, 시전 시간이 짧거나 다수를 대상으로 한 주문이라면 그에 맞게 치유량이
감소합니다.)
- 마나 해일 토템으로 증가하는 정신력이 400%에서 200%로
감소하였습니다.
- 문양
- 새 상급 문양인 '문양: 번개 촉발'을 사용하면 이동하면서 번개 화살을 쓸 수
있습니다.
흑마법사
- 54
레벨에 배울 수 있던 영혼의 불꽃을 이제 20 레벨에 배울 수 있습니다.
- 영혼 거두기에 새로운 시각 효과가 생겼습니다.
- 흑마법사 버그 수정
- 영혼 흡수 시전 중에 전투 상태를 벗어날 수
없습니다.
전사
- 제압에 1.5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생겼으며, 전역 재사용 대기시간의 영향도
받습니다. 피의 맛 특성에 의해 발동한 제압의 재사용 대기시간은 그대로입니다.
- 이제 무모한 희생과 죽음의 침묵을 동시에 쓸 수 없습니다. 한 기술이 활성화된 상태에서 다른 기술을 쓸 수 없지만, 한 기술을
썼을 때 다른 기술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유발하지 않습니다.
- 태세에 상관없이 보복, 무모한 희생, 방패의 벽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특성
전문화
- 무기
- 양손
무기류 전문화의 공격력이 20%에서 12%로 감소하였습니다.
- 분노
- 쌍수
무기 전문화의 공격력이 10%에서 5%로
감소하였습니다.
던전 및
공격대
- 던전 도감 기능을 구현하는 중입니다. 공개 테스트 서버에 이와 관련된 인터페이스가
존재할지라도, 이 기능이 완성된 것은 아님을 유의해 주십시오.
- 새로운 10인 및 25인 공격대 지역인 불의 땅이 공개되었으며, 제한적인 테스트가 가능합니다. 공개 테스트 서버
토론장에서 최신 공격대 테스트 일정을 확인하세요.
- 황혼의 요새
- 일반 난이도에서 아리온, 펠루디우스, 이그나시우스, 테라스트라, 엘레멘티움 괴물의
공격력이 감소했습니다.
- 승천자의 성소에 속박된 정령이 종류마다 하나씩 적게
생성됩니다.
- 아리온
- 초갈
- 초갈의 생명력 및 근접 공격력, 타락의 추종자의 생명력과 타락, 부패의 충돌,
불타는 파괴, 해방된 어둠의 피해량이 20%만큼 감소했습니다.
- 부패의 충돌과 타락
- 부패로 증가하는 오염된 피 수치가 10에서 5로 반만큼
줄었습니다.
- 고대 신의 피가 주는 오염된 이빨 효력이 감소했습니다.
- 고대 신의 타락 피해 증가량이 오염된 피 중첩 하나당 3%에서 2%로
감소했습니다.
- 쇠약의 광선 피해가 20%만큼 감소했습니다.
- 뒤틀린 헌신의 지속시간이 25%만큼
감소했습니다.
- 테랄리온과 발리오나
- 생명력 및 근접 공격력과 황혼 유성, 파멸의 불길, 의식 상실, 불안정한 황혼,
황혼 지대, 황혼 폭발, 근사한 불길의 피해량이 20%만큼 감소했습니다.
- 엘레멘티움 괴물
- 불안정한 전기가 입히는 피해가
감소하였습니다.
- 펠루디우스
- 물에 젖은 적을 얼리면서 입히는 피해가
감소하였습니다.
- 할푸스 웜브레이커
- 생명력과 근접 공격력, 그리고 화염구/화염구 포화, 사나운 포효, 그을리는 숨결,
암흑 회오리가 입히는 피해가 20%만큼 감소하였습니다.
- 황천의 후예, 점판암 용, 폭풍 날개, 시간의 감독관, 어미 잃은 에메랄드 새끼용의
생명력이 20%만큼 감소하였습니다.
- 암흑 회오리의 기본 시전 시간이
증가하였습니다.
- 이그나시우스
- 솟구치는 불꽃의 중첩당 피해가 5%에서 3%로
감소하였습니다.
- 테라스트라
- 단단한 가죽으로 증가하는 물리 공격력이 100%에서 20%로
감소하였습니다.
- 검은날개 강림지
- 아트라메데스
- 생명력 및 근접 공격력과 음파 조절, 울부짖는 화염 숨결, 이글거리는 불길의
피해량이 20%만큼 감소하였습니다.
- 일반 난이도에서 음파 조절이 소음 수치를 발생시키지 않습니다.
- 탐지 음파에 의해 발생하는 소음 수치가 5에서 3으로
감소하였습니다.
- 키마이론
- 생명력이 20%만큼, 근접 공격력이 10%만큼 감소하였습니다.
- 키마이론은 이제 부식성 진흙을 30초 주기로 17초와 23초 시점에 두 번만
시전합니다.
- 드라케돈 투견
- 시간의 쇠퇴가 기절을 유발시키지 않습니다.
- 동결에 의한 침묵이 이제 3초 동안
지속됩니다.
- 드워프 왕들의 영혼
- 소용돌이가 위협수준을 감소시키지 않습니다.
- 사형 선고는 이제 피해만을 입힙니다.
- 빛의 방패가 흡수하는 피해량이
줄어들었습니다.
- 용암아귀
- 공격력과 생명력이 20%만큼 감소하였습니다.
- 용암기생충이 약해졌습니다.
- 용암 내뿜기, 용암, 거대 충돌, 전염성 구토가 입히는 피해량이
감소하였습니다.
- 생명력 짓이기기가 대상을 즉사시키지 않으며, 입히는 피해량도
감소하였습니다.
- 기생 감염이 줄어들었습니다.
- 말로리악
- 생명력, 공격력, 돌연변이의 생명력과 공격력, 비전 폭풍, 일급 실험체, 순간
빙결과 산산조각, 맹렬한 폭발의 공격력이 모두 20%만큼 감소하였습니다.
- 돌연변이에게 중첩 적용되는 공격력 강화 효과가 감소하였습니다.
- 일급 실험체가 시선 집중을 사용하지 않으며, 도발 효과에 면역이
아닙니다.
- 네파리안
- 생명력과 근접 공격력이 20%만큼 감소하였습니다.
- 살아난 뼈다귀 전사가 쓰러지기까지 걸리는 시간이 50초에서 33초로 감소하였으며,
소환되는 수도 줄었습니다.
- 파열의 회오리 시전 시간이 증가하였습니다.
- 오색 실험체의 생명력이 20%만큼 감소하였습니다.
- 감전의 피해량이 30%만큼 감소하였습니다.
- 살아난 뼈다귀 전사가 더 적게 생성됩니다.
- 중첩 효과로 증가하는 용암 피해량이 75%만큼 감소하였습니다.
- 네파리안의 생명력과 근접 공격력이 20%만큼 감소하였습니다.
- 암흑 화로의 시전 빈도가 15초에 1회로 제한됩니다.
- 오닉시아의 생명력과 근접 공격력이 20%만큼 감소하였습니다.
- 암흑불길 탄막의 피해량이 20%만큼 감소하였습니다.
- 꼬리 채찍의 피해량이 50%만큼
감소하였습니다.
- 만능골렘 방어 시스템
- 생명력, 근접 공격력, 전하 방출과 번개 전도체의 피해량, 독폭탄의 생명력, 소각
안전 장치의 피해량, 비전 파괴자의 공격력이 모두 20%만큼 감소하였습니다.
- 보호막의 흡수량이 100%만큼 증가하였습니다.
- 마력 변환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늘어나, 전환된 힘을 사용할 기회가
줄었습니다.
- 화염방사기의 피해량이 40%만큼 감소하였습니다.
- 불안정한 보호막으로 받는 전하 충격의 피해량과 독폭탄의 피해량이 50%만큼
감소하였습니다.
- 죽음의 폐광
- 영웅 난이도의 바네사 밴클리프가 대사에 어울리는 매혹적인 목소리로
말합니다.
- 네 바람의 왕좌
- 알아키르
- 15초마다 한 번 중첩되던 산성 비 효과가 20초마다 한 번씩 중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감전 기술이 기존 0.5초마다 한 번에서 1초마다 한 번씩 시전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역순환 효과의 지속시간이 20초에서 30초로 증가하였습니다.
- 알아키르의 생명력과 공격력, 그리고 바람 폭발 기술의 공격력이 모두 20%
감소하였습니다.
- 번개와 벼락 막대의 재시전 간격이 늘어났습니다.
- 벼락에 맞은 플레이어가 아군 대상에게 뿜던 번개의 공격력이 절반으로
감소하였습니다.
- 이제 일반 난이도의 1단계와 2단계 전투에서는 전하 충격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 바람의 비밀의회
- 로하시, 안샬, 그리고 네지르의 근접 공격력과 굶주린 덩굴손의 생명력, 공격력 및
독성 포자 공격력이 20% 감소하였습니다. 싹쓸바람, 진눈깨비 폭풍, 영구 결빙, 거센 칼바람, 그리고 광풍 강타 기술의 공격력도 모두 20%
감소하였습니다.
- 힘 모으기의 시전 시간이 증가하였습니다.
- 조각 얼음의 공격력이 20%만큼 감소하였으며, 조각 얼음으로 인한 이동속도 감소
효과가 1중첩당 10%에서 5%로 줄었습니다. 기존 최대 30번에서 이제 최대 10번까지 중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바람 한기의 공격력이 20% 줄었으며, 받는 냉기 피해가 1중첩당 5%로
증가하였습니다.
길드
- 하루에 획득할 수 있는 길드 경험치의 상한선이 25%
증가했습니다.
- 한 주에 획득할 수 있는 길드 경험치의 상한선이 25%
증가했습니다.
- 길드 경험치 획득량의 상한선이 사라지는 길드 레벨이 23에서 20으로 하향
조정되었습니다.
- 길드 상인에게서 구매할 수 있는 암흑 불사조의 모습이 개선되었습니다. 이전보다 덜
투명하며 훨씬 더 멋진 모양입니다.
아이템
- 착용
시 귀속 아이템에 대해 착용자 우선 주사위 굴림으로 설정된 상태에서 플레이어가 입찰 주사위를 굴려 이겼을 때, 아이템은 해당 플레이어에게
귀속됩니다. 차비 주사위를 굴려 이겼을 때는 귀속되지 않은 상태로 아이템을 획득합니다.
- 다크문 카드: 싹쓸바람이 활성화되었을 때의 피해가 40% 증가하였습니다. 하지만
주문 극대화가 발생하지 않으며, 플레이어의 장비에 의한 강화 효과를 받지 않습니다.
- 세트 강화 효과
- 대격변 플레이어 간 전투 방어구의 2세트 효과인 탄력도 증가가 중복 적용되지
않습니다. 서로 다른 방어구를 2세트씩 착용하더라도 탄력도 400 상승 효과는 한 번만 적용됩니다. 대격변 이전의 플레이어 간 전투 방어구는
변경되지 않습니다.
- 회복 드루이드 11단계 2세트 효과가 재설계되었습니다. 새로운 회복 드루이드의
특화력에 맞추어 작동하여, 이제 화합 특화력에 의해 주기적인 치유 효과 혜택을 받을 때 정신력이 증가합니다.
- 정기 주술사용 플레이어 간 전투 방어구(천둥주먹의 검투사 방어구)의 4 세트 효과가
재설계되었습니다. 이제 번개 보호막을 사용 중 공격을 받으면 번개 구슬이 사라지지 않고 추가로 생성됩니다. 번개 구슬은 최대 3개까지 축적되며,
연쇄 천둥 특성을 배웠다면 최대 9개까지 축적됩니다.
전문
기술
- 무두질
- 이미 다른 플레이어가 무두질을 하고 있거나 전리품을 획득하는 시체를 대상으로
무두질을 할 수 없습니다.
명예 시스템
- 투기장
- 용맹의 투기장에서 다시 경기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제 중앙에 있는 승강기가
아닌, 투기장 양쪽 끝에 있는 시작 장소에서 경기를 시작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전장
- 폭풍의 눈을 10인 평점제 전장으로 즐길 수 있습니다. 10 대 10 전투에 더
어울리도록 거점 점령 방식이 아라시 분지처럼 바뀌었습니다. 이 변경은 폭풍의 눈이 평점제 전장일 때에만 적용되며, 일반적인 폭풍의 눈 전장은
여전히 15인 전장으로서 기존 방식을 유지합니다.
- 모의전
- 모의전 인터페이스가 여러모로 개선되었습니다. 아직 이 기능들이 완벽하게 작동하지는
않습니다.
- 정복 점수
- 전장 평점이 1500 이하일 때 매주 획득할 수 있는 정복 점수의 최소 상한선이
1500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전장 평점이 3000 이상일 때의 최대 상한선은 3000으로 그대로 유지됩니다. 정복 점수 상한선은 이 두 점수
사이에서 비연속적으로 변경됩니다.
- 게임 내에서 이제 정복 점수의 상한선이 전장과 투기장 각각에서 별도로 측정됩니다.
투기장 평점의 상한선은 언제나 전장 평점의 2/3로 지정되며, 매주 두 가지 상한선 중 높은 값까지 정복 점수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투기장 또는 전장에서의 정복 점수가 상한선에 도달하면, 해당 지역에서는 정복 점수를 더 이상 획득할 수 없습니다. 전장 주간의 정복 점수
획득량은 총 정복 점수의 상한 한도 내에서만 적용됩니다.
퀘스트와
몬스터
- 저레벨 몬스터의 주문 극대화 및 치명타 적중률과 회피율에서 발생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사용자
인터페이스
- 캐릭터
선택 창에서 캐릭터 순서를 바꿀 수 있으며, 결과가 저장됩니다.
- 시전바를 캐릭터 초상화 아래로 옮길 수 있습니다.
- 이동 패드는 마우스 클릭으로 캐릭터가 이동하게 하는 인터페이스로서, 이제 기본
인터페이스 안에 포함됩니다.
- 공격대
설정 기능이 도입되었습니다. 공격대 설정을 사용하면 콘텐츠 종류별로(예: 10인 공격대, 25인 공격대, 전장 등) 공격대 창의 사용자
인터페이스 배치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