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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로닉스
작성일 2011-11-08 11:59:29 KST 조회 3,123
제목
4.3 공개 테스트 서버 오픈 및 패치노트 안내 (11월 7일 업데이트!)
4.3 공개 테스트 서버 오픈 및 패치노트 안내 (11월 7일 업데이트!)

4.3 패치 공개 테스트가 시작되었습니다!

 

4.3 패치를 미리 경험해보고 의견을 나눠보고 싶은 분들은 공개 테스트 서버용 클라이언트를 다운로드 받으신 후, 공개 테스트 서버에 캐릭터를 복사하여 참여할 수 있습니다. 또한, 테스트 서버를 경험해 보신 분들은 공개 테스트 서버 토론장에서 의견을 나누실 수 있습니다.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모든 패치 노트는 다음 경로에서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http://kr.battle.net/wow/ko/game/patch-notes/

이 패치 노트는 테스트 과정을 거쳐 업데이트됩니다. 몇 가지 변경 사항은 공개 테스트용 빌드가 새로 업데이트되기 전까지는 적용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목차

목차의 링크를 누르면 원하는 부분을 바로 보실 수 있습니다.

 

 

일반

  • 새로운 던전 및 공격대 콘텐츠
    • 이제 시간의 끝을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테스트에 참여하신 후 이곳에 의견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이제 황혼의 시간을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테스트에 참여하신 후 이곳에 의견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이제 영원의 샘을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테스트에 참여하신 후 이곳에 의견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바라딘 요새의 새로운 우두머리 몬스터인 알리자발을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테스트에 참여하신 후 이곳에 의견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이제 용의 영혼을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테스트에 참여하신 후 의견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최신 공개 테스트 일정을 보려면 공개 테스트 서버 토론장을 방문해 보십시오.
  • 공격대 찾기
    • 새로운 기능인 공격대 찾기는 본격적인 최신 공격대 콘텐츠인 용의 영혼 공략을 위한 무작위 공격대를 쉽고 빠르게 조직할 수 있도록 특별히 제작되었습니다. 공격대 찾기 기능을 시험해 보신 후 이곳에 의견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형상변환
    • 이제껏 볼 수 없었던 방법으로 플레이어가 자신의 장비를 변환시킬 수 있는 기능입니다. 스톰윈드의 대성당 광장과 오그리마의 골목길에서 형상변환사, 공허 보관사, 재연마사를 만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는 데 필요한 비용은 아직 결정되지 않았습니다.
  • 공허 보관소
    • 기존의 은행과 더불어, 플레이어가 귀중한 장비를 맡겨 놓고 가방의 공간을 확보할 수 있는 또 다른 "저장 전용" 시스템이 생깁니다. 스톰윈드의 대성당 광장과 오그리마의 골목길에서 형상변환사, 공허 보관사, 재연마사를 만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는 데 필요한 비용은 아직 결정되지 않았습니다.
  • 재연마
    • 기존의 재연마사들은... 은퇴하였습니다. 에테리얼들이 재연마 사업에 뛰어들기로 결정하고, 형상변환과 공허 보관소 서비스를 함께 제공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스톰윈드의 대성당 광장과 오그리마의 골목길에서 이 전문가들을 만날 수 있습니다.
  • 아웃랜드 및 노스렌드의 퀘스트 흐름
    • 71 레벨에서 80 레벨이 되는 데 필요한 경험치가 약 33% 감소하였습니다.
    • 아웃랜드와 노스렌드의 여러 파티 퀘스트들이 플레이어 혼자서도 진행할 수 있게 재조정되었습니다. 재조정된 퀘스트는 "파티" 퀘스트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 퀘스트 NPC들이 자신과 관련된 아웃랜드와 노스렌드 던전으로 이동하였습니다. 이 지역 던전 퀘스트의 대부분을 각 던전 안에서 시작할 수 있습니다.
  • 북미 서버(브라질, 중남미, 태평양 서버 제외)에서 캐릭터나 길드 이름에 억양 표시가 포함된 문자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기존 캐릭터나 길드 이름에 포함되어 있던 특수 문자는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업적

  • "알터랙 계곡의 지배자" 업적 요건에서 "알터랙 급습"이 제외되었습니다.
  • "톨 바라드 역전용사" 업적 요건이 톨 바라드 전투 100승에서 25승으로 감소했습니다.

 

직업: 일반

  • 파티원과 공격대원의 전투력을 10%만큼 증가시켜주는 모든 강화 효과가 약간 변경되었습니다. 원거리 전투력은 전과 같이 10% 증가하지만, 근접 전투력은 20% 증가합니다.
    • 누더기골렘의 힘: 증가하는 근접 전투력이 5/10%에서 10/20%로 향상되었습니다. 원거리 전투력은 변함없이 5/10%만큼 증가합니다.
    • 힘의 축복: 증가하는 근접 전투력이 10%에서 20%로 향상되었습니다. 원거리 전투력은 변함없이 10%만큼 증가합니다.
    • 힘의 룬두루마리: 증가하는 근접 전투력이 8%에서 16%로 향상되었습니다. 원거리 전투력은 변함없이 8%만큼 증가합니다.
    • 정조준 오라: 증가하는 근접 전투력이 10%에서 20%로 향상되었습니다. 원거리 전투력은 변함없이 10%만큼 증가합니다.
    • 해방된 분노: 증가하는 근접 전투력이 5/10%에서 10/20%로 향상되었습니다. 원거리 전투력은 변함없이 5/10%만큼 증가합니다.
  • 방어 전사, 보호 성기사, 혈기 죽음의 기사, 야성 드루이드의 복수심이 재설계되어, 전과는 약간 달라졌습니다. 전투를 시작한 후 서서히 증가하지 않고, 처음 근접 공격을 받았을 때 받은 피해의 33%만큼 복수심이 생성됩니다. 또한, 전투 중 주기적으로 복수심이 쌓이므로 적어도 최근 2초 동안 받은 피해의 33%만큼을 유지합니다. 예전과 같은 비율로 효과가 증가하며, 공격을 받지 않을 때는 효과가 약해집니다. 최대 생명력과 체력의 일정 비율을 초과하지 않는 점도 기존 효과와 같습니다.
  • 방어 전담 역할에 특화된 상태에서 얻을 수 있는 위협 수준이 입힌 피해량의 300%에서 500%로 증가하였습니다. 곰 변신 상태의 드루이드, 혈기의 형상 상태의 죽음의 기사, 방어 태세의 전사, 정의의 격노 상태의 성기사에게 해당됩니다.
  • 휘감는 뿌리, 공포, 얼음 회오리 등과 같이 일정량 이상의 피해를 받으면 효과가 풀리는 기술이 이제 피해 흡수 효과 또는 피해 감소 효과로 절감된 피해량도 포함하여 계산합니다.

 

죽음의 기사

  • 죽음의 일격이 빗나가거나, 회피되거나, 막혔을 때에도 죽음의 기사의 생명력이 회복됩니다. 이에 따라 죽음의 일격이 대상에 적중하지 않아도 죽음의 기사는 치유 효과를 받을 수 있으며, 소비한 룬을 돌려받지 못합니다.
  • 혈기의 형상으로 얻는 추가 방어도가 30%에서 55%로 증가하였습니다.
  • 죽음의 기사의 주문 관통력과 치명타율 수치가 소환수에게도 올바르게 적용됩니다.
  • 특성 전문화
    • 혈기
      • 칼날 보호막이 재설계되어, 받는 피해량을 줄여주는 지속효과가 되었습니다.
      • 뼈의 보호막의 유효 횟수가 4번에서 6번으로 증가하였습니다.
      • 3차 대전쟁의 역전용사가 돌발 열병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30초만큼 감소시켜 줍니다.
    • 부정
      • 가고일 부르기로 소환한 가고일은 공격 대상과의 거리에 상관 없이 원거리 공격만을 사용합니다.
      • 부정의 힘으로 증가하는 힘이 20%에서 25%로 증가하였습니다.

 

드루이드

  • 천벌의 시각 효과가 새로워졌습니다.
  • 싹쓸바람의 시각 효과가 새로워졌습니다.
  • 표범 변신 상태에서 사용하는 휘둘러치기의 공격력이 무기 공격력의 415%에서 340%로 감소하였습니다.
  • 예전에는 레벨 40 미만인 경우 곰 변신을 사용했을 때 방어도가 65% 증가했었던 반면, 이제는 모든 레벨에서 방어도가 120% 증가해 낮은 레벨의 드루이드가 던전에서 좀 더 쉽게 방어 전담 역할을 수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곰 변신 시 얻는 추가 체력이 10%에서 20%로 증가하였습니다.
  • 특성 전문화
    • 조화
      • 하늘의 정신 집중이 회오리바람 주문의 시전 밀림 효과도 감소시킵니다.
    • 회복
      • 급속 성장의 치유 효과가 20%만큼 감소하였습니다.
      • 자연의 집중력이 회오리바람과 휘감는 뿌리 주문의 시전 밀림 효과도 감소시킵니다.
  • 문양
    • 문양: 칼날 발톱이 문양: 유혈로 변경되었습니다. 기존 문양의 효과에 더하여, 짓이기기 (표범) 사용 시에도 도려내기의 지속시간이 초기화됩니다.
    • 문양: 급속 성장을 새기면 급속 성장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2초만큼 증가합니다.

 

사냥꾼

  • 거대한 이빨의 치유량 감소 효과가 10%에서 25%로 증가하였습니다.
  • 특성 전문화
    • 야수
      • 동물 조련사 특성으로 증가하는 전투력이 25%에서 30%로 변경되었습니다.
      • 과부거미 독의 치유량 감소 효과가 10%에서 25%로 증가하였습니다.
      • 잠복 공격의 공격력이 약 20% 증가하였으며, 광역 공격 범위 또한 증가하였습니다.
      • 냉기폭풍 숨결의 공격력이 약 20% 증가하였으며, 광역 공격 범위 또한 증가하였습니다.
    • 생존
      • 폭발 사격의 공격력이 15% 증가하였습니다.

 

마법사

  • 불덩이 작렬의 초기 피해량이 약 26% 증가하였습니다. 지속적인 피해량은 약 100% 증가하였습니다.
  • 화염구의 공격력이 약 17% 증가하였습니다.
  • 특성 전문화
    • 화염
      • 살아있는 폭탄의 지속적인 피해량이 약 10% 증가하였습니다. 또한 폭발 시의 피해량은 120% 증가하였습니다.

 

성기사

  • 신성한 광휘가 즉시 시전 주문에서 시전 시간 3초가 필요하게 변경됩니다. 또, 아군을 대상으로 지정해야 시전할 수 있으며, 재사용 대기시간은 없습니다. 지정한 대상은 신성한 광휘에 휩싸여 자신과 주변 10미터 이내의 모든 파티원을 즉시 치유하며, 이후 3초 동안 1초마다 계속해서 조금씩 치유합니다.
  • 통찰의 문장 사용 시 심판을 사용하면 성기사의 기본 마나의 15%를 회복하던 기능이 사라졌습니다. 심판 사용 시 피해를 입히고, 근접 공격 시 기본 마나의 4%를 회복하는 기능은 그대로 유지됩니다.
  • 진실의 문장이 활성화되어 있을 때 불신임 효과 하나당 증가하는 심판 피해가 10%에서 20%로 증가하였습니다.
  • 특성 전문화
    • 신성
      • 명료한 목적이 신성한 광휘의 시전 시간도 감소시킵니다.
      • 빛나는 치유(특화도)가 신성한 광휘에도 적용됩니다.
      • 빛 주입 특성을 익혔을 때, 신성 충격이 극대화 효과를 발휘하면 기존 주문들과 함께 신성한 광휘의 시전 시간도 단축됩니다.
      • 순결의 심판 사용 시 가속 증가 효과 외에도 60초 동안 정신력으로 인한 마나 회복 속도가 10/20/30% 증가합니다.
      • 여명의 빛이 치유하는 대상이 5명에서 6명으로 증가합니다.
      • 영적인 집중력이 신의 가호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기존의 10/20초보다 더 긴 15/30초만큼 감소시킵니다.
      • 빛의 속도는 이제 신성한 광휘에 의해 발동되지 않고 신성한 광휘의 재사용 대시기간도 줄여주지 않습니다. 빛의 속도는 신의 가호에 의해서만 발동됩니다.
      • 광휘의 탑이 현재 효과 외에 신성한 광휘를 시전할 때 신성한 힘 효과 1개를 얻게 합니다.
      • 빛의 봉화는 영광의 서약, 신성 충격, 빛의 섬광, 천상의 빛, 여명의 빛 시전 시 50%의 치유량을, 성스러운 빛 시전 시 100%의 치유량을 이전합니다. 신성한 광휘나 시민의 수호자 등, 다른 종류의 치유 주문은 치유를 이전하지 않습니다.
    • 징벌
      • 축성의 분노로 증가하는 천벌의 망치의 치명타율이 20/40/60%에서 2/4/6%로 감소하였습니다.
      • 양손 무기류 전문화(지속효과)의 공격력이 20%에서 25%로 증가하였습니다.
  • 문양
    • 문양: 여명의 빛 사용 시 여명의 빛이 치유하는 대상이 6명에서 4명으로 감소하지만, 치유 효과가 25% 증가합니다.

 

사제

  • 천상의 찬가가 치유하는 대상이 3명에서 5명으로 증가합니다.
  • 특성 전문화
    • 수양
      • 속죄는 이제 적 대상의 근접 전투 범위에 따라 적정 거리를 계산하여 치유 합니다. 알아키르나 라그나로스와 같이 크기가 큰 적과 싸울때도 치유 효과가 적용됩니다.
      • 신의 보호의 주문 효과가 변경되었습니다.
    • 신성
      • 구원의 영혼이 다시 구현되어 작동 오류가 해결되었으며 반응 속도가 향상되었습니다. 구원의 영혼이 달리 변경되지는 않았습니다.
      • 마음의 상태가 재설계되어 천상의 목소리로 변경되었습니다. 천상의 목소리는 천상의 찬가의 치유 효과를 50/100% 증가시키며, 천상의 찬가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2.5/5분 감소시킵니다.
      • 수호 영혼으로 증가하는 치유량이 40%에서 60%로 변경되었습니다.
      • 빛의 권능: 평온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5초에서 10초로 감소하였습니다.
  • 문양
    • 문양: 치유의 마법진을 사용하면 치유의 마법진의 마나 소모도 20% 증가합니다.

 

도적

  • 상처 감염 독의 치유량 감소 효과가 10%에서 25%로 증가하였습니다.

 

주술사

  • 불꽃의 무기가 주문 공격력을 증가시키지 않습니다. 대신, 착용자의 모든 비물리 공격력을 5%만큼 증가시킵니다.
  • 번개 화살에 새로운 시각 효과가 생겼습니다.
  • 날카로운 바람의 기본 주문 재사용 대기시간이 6초에서 15초로 증가하였습니다.
  • 특성 전문화
    • 정기
      • 불꽃의 부름을 시전했을 때 불꽃 회오리가 화염 충격의 지속 시간을 증가시키지 않습니다.
      • 지진의 공격력이 약 75%만큼 증가하였습니다.
      • 정기의 격노를 연마하면 연쇄 번개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사라집니다.
      • 산울림으로 감소되는 날카로운 바람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0.5/1초에서 5/10초로 증가하였습니다.
      • 주술의 힘으로 향상되는 번개 화살, 용암 폭발, 연쇄 번개의 주문력이 32%에서 36%로 증가하였습니다.
    • 고양
      • 용암 채찍 연마를 익히면 근처에 있는 최대 4명의 대상에게 화염 충격이 전달됩니다. 단, 군중 제어된 대상과 이미 화염 충격 효과를 받고 있는 대상은 제외됩니다.
      • 용암 채찍 연마가 이제 용암 채찍의 공격력을 15/30%만큼 증가시키지 않습니다. 대신 용암 채찍 기술의 기본 공격력이 그만큼 증가하였습니다.
      • 기민한 정신이 재설계되었습니다. 이제 주술사의 주문력을 증가시키지 않고, 고양 주술사의 주문력을 전투력의 55%로 설정합니다. 고양 주술사의 주문은 다른 능력치로 증가하는 주문력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 이제 소용돌이치는 무기는 근접 공격이 모두 흡수되더라도 발동합니다.
    • 복원
      • 선인의 치유력 특성을 배우면 주술사의 치유 주문이 15초 동안 대상의 최대 생명력을 치유량의 5/10%만큼, 대상의 최대 생명력의 10%까지 증가시킵니다.
      • 성난 해일로 발생하는 추가적인 치유 효과가 50%만큼 증가하였습니다. 직접 부여하는 최초의 치유량에는 변함이 없습니다.

 

흑마법사

  • 어둠의 화살에 새 시각 효과가 생겼습니다.
  • 영혼의 불꽃 공격력의 주문력 비례 계수가 62.5%에서 72.6%로 증가하였습니다.
  • 보이드워커가 사용하는 고통 능력이 사냥꾼의 소환수가 사용하는 능력인 도발과 유사하게 동작합니다.
  • 특성 전문화
    • 악마
      • 악마의 지식으로 얻는 주문의 추가 공격력이 15%에서 20%로 증가하였습니다.
      • 악령술의 대가의 기본 공격력 16% 증가, 특화력 1당 공격력 2% 증가 효과가 기본 공격력 20% 18.4% 증가, 특화력 1당 공격력 2.5% 2.3% 증가로 변경되었습니다.
      • 영혼의 불꽃을 사용해도 파멸의 예언이 발동합니다.
    • 파괴
      • 재앙으로 증가하는 화염 계열 주문의 공격력이 25%에서 30%로 증가하였습니다.
      • 유황 불길을 익혔을 때 제물에 걸린 대상에게 소각과 혼돈의 화살로 입히는 피해 증가량이 2/4/6%에서 5/10/15%로 증가하였습니다.
      • 타오르는 불씨로 입히는 피해가 영혼의 불꽃과 임프의 불화살로 입힌 피해의 15/30%에서 25/50%로 증가하였습니다.
      • 타오르는 불씨로 남기는 지속적인 피해의 한계치가 상향되었습니다.
      • 어둠의 연소로 입히는 피해 속성이 암흑에서 암흑불길로 변경되었습니다.
      • 영혼의 불꽃 연마 효과가 지속되는 시간이 15초에서 20초로 증가하였습니다.
  • 오류 수정
    • 악령술의 대가 사용 시 파멸의 수호병과 지옥불정령이 의도했던 것보다 더 많은 피해를 주던 오류를 수정하였습니다.

 

전사

  • 돌진 및 유사 기술 사용 시, 대상이 도중에 이동하더라도 대상을 향해 정상적으로 다가갑니다. 이로 말미암아, 전사가 대상의 위치가 아닌 다른 곳으로 돌진할 가능성이 감소하였습니다.
  • 격돌 사용 시의 캐릭터 움직임이 새롭게 바뀌었습니다.
  • 거인의 강타 사용 시의 캐릭터 움직임이 새롭게 바뀌었습니다.
  • 특성 전문화
    • 무기
      • 필사의 일격의 치유량 감소 효과가 10%에서 25%로 증가하였습니다.
    • 분노
      • 쌍수 무기 전문화로 물리 공격력이 5%만큼 증가하지 않습니다. 보조 무기 공격력은 여전히 25%만큼 증가합니다.
      • 사나운 공격의 치유량 감소 효과가 10%에서 25%로 증가하였습니다.

 

던전 및 공격대

  • 던전 도감에 시간의 끝, 영원의 샘, 황혼의 시간, 용의 영혼이 새로이 추가되었습니다.
  • 이제 던전 찾기로 무작위 영웅 던전에 참가해 해당 던전을 완료해도 묶이지 않습니다. 이전에는 무작위 던전 찾기를 이용해 던전에 입장했던 플레이어가 동일 던전 대기열에 다시 등록하거나, 차원문을 이용해 직접 입장할 수 없었습니다. 이제는 어떤 무작위 던전을 완료했는지에 상관 없이 특정 영웅 던전을 언제든지 1일 1회 완료할 수 있습니다.
  • 안퀴라즈 폐허
    • 안퀴라즈 폐허의 우두머리에게서 희귀 아이템인 스카라베 상자 열쇠를 획득하여, 폐허 안의 스카라베 상자를 열 수 있습니다. (큰 스카라베 상자 열쇠로는 큰 스카라베 상자를 열 수 있습니다.) 이 열쇠들은 안퀴라즈 폐허에 귀속되며, 17시간이 지나면 사용할 수 없습니다.
  • 줄구룹
    • 이제 4명의 우두머리(대사제 베녹시스, 혈군주 만도키르, 대여사제 킬나라, 잔질) 중 2명만 처치해도 신파괴자 진도와 싸울 수 있습니다.
  • 줄아만
    • 이제 4명의 트롤 화신 중 2명만 처치해도 사술 군주 말라크라스와 싸울 수 있습니다.

 

길드

  • 불의 땅에서 다시 길드 깃발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지속시간이 15분으로 늘었고, 영향 반경은 100미터이며 죽은 플레이어도 효과를 받을 수 있습니다.

 

아이템

  • 용의 분노 - 타렉고사의 안식: 발동 확률이 감소하였습니다.

 

종족

  • 오크의 종족 기술인 피의 격노가 주문 공격력이 아닌 주문력을 올려 줍니다.

 

사용자 인터페이스

  • 세계 지도뿐 아니라 미니맵에도 고고학 조사 지역이 표시됩니다.
  • 소지품 검색
    • 소지품, 은행, 길드 은행, 공허 보관소에서 특정 아이템을 검색할 수 있도록 검색창이 추가되었습니다.
  • 활동하지 않는 캐릭터가 길드장으로 있는 길드에서는, 특정 조건을 만족하면 길드장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더 자세한 정보는 곧 공개됩니다.
  • 재연마 인터페이스가 개선되었습니다.
  • 세계 지도뿐 아니라 미니맵에도 퀘스트 수행 지역이 표시됩니다.
  • 세계 지도에 각 지역의 퀘스트를 수행하기에 적합한 캐릭터 레벨이 함께 표시됩니다.
  • 모든 공격대원들을 자동으로 부공격대장으로 승급시켜주는 '모두 승급' 체크 박스를 추가하였습니다. 이 체크박스는 공격대 설정창에 있습니다.
  • 개체 표시기와 위치 표시기를 위한 명령어를 추가하였습니다.
  • 모든 사용자 인터페이스 창에 있는 플레이어 모델을 좌우 및 상하 회전, 확대할 수 있도록 관련 사항을 새롭게 추가하였습니다.
  • 이제 선택한 전문화를 취소하지 않아도 습득했던 전문 기술을 취소할 수 있습니다.(기계공학 및 연금술)
  • [Mac] 애플 키보드에 Control 키 대신 Command 키를 사용하는 기능을 추가하였습니다. 이 기능은 Mac 설정에서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 [Mac]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키보드 단축키과 충돌하지 않도록 Mac OS 시스템 키보드 단축키를 비활성화시키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이 기능은 Mac 설정에서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 NPC, 게임 지형지물(우편함, 광맥 등), 몬스터 시체에 오른쪽 클릭뿐 아니라 왼쪽 클릭을 해도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이 기능은 인터페이스 설정의 제어 항목에서 끄실 수 있습니다.

 

일반 버그 수정

  • 곧 공개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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