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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skyris
작성일 2009-12-19 10:55:01 KST 조회 269
제목
정신력에 대한 의견.

이 정신력이란게. 매우 복잡한 구조를 가지고 있고. 또한 무작정 정신력을 너프만 해서는 안된다고 생각하는 사람입니다. 정신력을 폐지하던가. 있으나 마나하게 만들경우 다른 방안이 필요한것은 사실입니다.

 

실제로, 정신력이 등장하고 네임드가 등장하기 전에. 전 티어 매지컬중 50위 내에 들은것은 네크로 성자 한사람 뿐이고. 나머지 매지컬이 왜 패작용인지를 알면 그 이유를 아실수 있겠지요.

 

매지컬의 특수능력은 매우 강력합니다. 뭐. 단적인 예로. 적중 하나를 고자로 만드는 크리플이 대표적이지요. 그렇지만 이것에도 한계는 존재합니다. 그 제한 시간이 끝나버리면. 매지컬은 무방비로 약한 매직공격과 야언아머, 그리고 떨어지는 스탯으로 1:1 일기토를 떠야한다는거지요.

 

전체 티어중 최고의 방해마법은 네임드 등장전 밴쉬입니다. 포제션은, 적의 dps를 75%나 바보로 만드는 효과를 가졌습니다.(네크 크리플이 66%입니다.) 그렇지만 포제션이 1:1에서 사기성을 보여줘도. 크리플에 비해서는 불만이 적었습니다. 왜냐? 크리플은 무한 지속이고 포제션은 단 5번. 100초만 버티면 되기 때문입니다.

 

현재 성자급 제외하면 보통 로그가 400~500초를 달립니다. 이 상황에서 100초는 얼마 안되는게 사실이니깐요.

 

그래서. 지속시간 무한대에. 마나에 대한 걱정이 없는 네크밖에 정신력 등장전에 빛을 발하지 못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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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력도 매우 복잡합니다. 와우식 정신력을 도입하려고 해도. 와우의 캐스터 마나는 20000을 넘기는 실정. 거기에 맞춰서 기술도 한번에 500~1000을 사용합니다. 거기에 맞춘 정신력이 전체 마나통 450의 엑월에 아서 맞추려고 하니 문제가 생기겠지요.

 

또한, 정신력의 체력 회보은 극히 미미해서, 이제는 사용되지 않고 있습니다. 전투중에는 회복이 되지도 않고요. 정신력 자체는 엑월에 별로 쓰임이 없다고 보는게 낫습니다.

 

정신력은 없애버리는게 낫다고 생각합니다. 그렇지만 그렇게 되면 예전부터 매지컬의 고질적 문제인 마나수급. 이것이 문제가 되지요.

 

3티어 비매지컬인 레이더의 인스네어는 25초 쿨에 8초 지속, 소서리스의 인비지는 마나를 먹고도 30초 쿨에 8초 지속입니다.

 

말하기를... 마나에 대한 수급이 되지 않는다면 비 매지컬의 마나 안먹는 스킬은, 매지컬의 마나 먹는 스킬에 비해 효율이 떨어져야한다고 생각하는 사람입니다. 그게 떨어지는 매지컬이 초반에 버틸 이유고요.

 

핀드의 웹이라던가. 그런것은 현재 비매지컬이 얼마나 좋은지 알 수 있는 단면입니다. 그것의 불만을 줄이기 위해서는 마나량에 대한, 마나 걱정이 있겠으나 그래도 버틸만한 상황을 연출해야한다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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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가지 방안이 있습니다. 하나는 정신력을 삭제후 정신력 옵션을 최대 마나치 증가로 바꾸는 겁니다. 이것은 가장 노멀하게 해결하는 방안이고, 별 탈이 없지만. 단점은 마나량의 그것이 커야한다는 겁니다. 현재 붙어있는 지능옵션으로는 마나량을 따라가기 힘들지요. 올 마나 셋을 입어도 워드는 커녕, 인비지도 한번 더 쓰기 힘든 실정입니다.

 

두번째는, 업그레이드 옵션에 마나업을 시키는 방안입니다. 마나업은 당연히 비싸게는 하지만. 최대 마나에 허덕이는 소서, 위닥, 프리등에게는 좋은 효과를 보이게 됩니다. 단점은 이렇게 되면 마나량은 무한에 수렴하게 됩니다. 두렉신께서 전멸의 옵에 투자하려 지른다면 그 순간 마나량이 3500이 되는 기 풍경을 보겠지요... 그거에 따른 매지컬의 기술중 너무 좋은 기술의 너프와, 너무 나쁜 기술의 재조정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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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거 말고도 제안한것은. 현재 골드 획득에만 쓰이는 레벨에 따른 기술 업그레이드를 한것입니다. 다만 이것이 작용하려면, 마나 업그레이드가 필수입니다. 숙련화 전문화에는 하기 힘들지요.

 

예를 들자면..

 

크리플(1단계) : Lv 12 요구 / 200마나 / 능력치 25% 감소 / 125초 지속 / 150초 쿨

크리플(2단계) : Lv 25 요구 / 175마나 / 능력치 30% 감소 / 150초 지속 / 150초 쿨

크리플(3단계) : Lv 40 요구 / 150마나 / 능력치 35% 감소 / 200초 지속 / 150초 쿨

 

훼신들에게 이득이 되겠지만. 이렇게 되면 경험치에 많은 신경을 쓰게 되겠지요... 1단계는 그 직업에 오를 사람들이면 누구나 배우게끔, 2단계는 어느정도 한 사람들이 하게끔. 3단계는 훼신들이 하게끔 한다면 재미있겠지요.

 

또한 이것은 곧 등장하게 될 영웅티어의 3단 스킬등에 적절히 사용이 될거라 보입니다.

 

다만, 이렇게 하면 매지컬 자체의 현행유지가 불가능해 지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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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에 공지에서 뵷신께서 제 의견을 무어보셔서 몇가지 썻습니다. 그렇지만 전 개발자가 아닌 그냥 유저입니다. 그래서 이 엑월의 상황을 잘 모르고. 그냥 여러가지 의견을 쓸 뿐이지요. 선택은 뵷신과 뇨신께서 해주실 일입니다. 그럼. 오늘 하루도 엠탐을 하러 가겠습니다. 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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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skyris   |   고담시시장   |     |   Endless.Pain
[블랙레이븐] (2009-12-19 10:56:4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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괜찮은글이군요~ 엑월에 대한 사랑이 느껴짐... 읭?
엑월-소녀리스 (2009-12-19 10:57:5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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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생하십니다 ~^0^
아이콘 비요뜨 (2009-12-19 11:01:3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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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버젼이라 정리가 굉장히 잘되었네요
글의 제안점은 긍정적으로 보고 있습니다.
마나량증가는 뇨스님과 상의해봐야겠구요
스킬의 단계화는 도입예정이나, 세부적으로 어떤식으로 해야할지 좀더 생각중입니다
아이콘 Celcious[XP] (2009-12-19 11:14:0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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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매지컬은 원래 단기전에 유리했으나, 정신력의 등장으로 장기전에서도 압도적인 우위를 차지할 수 있다' 는 논지로 글을 쓰려고 했는데 이미 다 써주셨네요.

저같은 경우 정신력에 방어공식 비슷한 걸 만들어서 소모마나의 %를 되돌려주는(소모마나 감소) 방식을 생각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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