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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Eieuseus
작성일 2010-01-27 15:13:16 KST 조회 452
제목
엑월 상성표에 대한 의견 - 많은 의견 부탁드립니당.

현행기준은 다들 아시겠지만 다시 적겠습니다.


저는 일하는중이기도 하고.. 그림판조차 없는 뉴비라서 텍스트입니다 ㅠ..


아머 / 공격     노멀      피어싱       매직       공성      영웅     카오스

   라이트         100%      200%        125%      100%     100%     100%     

   미디엄         150%       75%          75%       50%      100%     100%

    헤비           100%      100%        200%      100%      100%     100%

    건물            70%        35%          35%      150%      100%     100%

   언아머         100%      150%        100%      150%       100%    100%

    영웅           100%      100%        100%      100%       100%    100%


음 이런상태입니다.. 앞으로 영웅이 나올것이니 영웅에 대해서는 나중에 이야기가 될것이고.


현재 아머를보면 뭔가 불공평하다는게 한눈에 보입니다. 아무리 상성월드라지만.


예를들면 라이트아머와 헤비아머, 언아머의 경우에는 100%보다 아래로 데미지를 받는


상성인 공격이 없다는겁니다. 단지 자신을 강하게 때릴수 있는 상성만 존재하죠.


제가 여러가지로 상상끝에 내놓은 이루어질 가능성 0%의 상성은 이렇습니당.


아머 / 공격     노멀      피어싱       매직       공성      영웅     카오스

   라이트          90%      125%        110%       80%     100%     100%     

   미디엄         150%       80%          80%       70%      100%     100%

    헤비           100%       90%        140%      100%      100%     100%

    건물            75%        45%         45%      150%      100%     100%

   언아머          85%      120%        100%      150%       100%    100%

    영웅           100%      100%        100%      100%       100%    100%


물론 상성 패치와 더불어서 전반적으로 유닛 4티어에 대한 패치도 있어야겠고 하지만..


음.. 제 짧은 소견으로는 이정도는 어떨지 합니다.. 


많은 생각이 담겨있지는 않을지도 모르지만.. 음.. 여러분의 의견을 구해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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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blinAlchemist   |   아이콘 XPWorld   |   아이콘 죽은사람   |     |   아이콘 skyris
아이콘 제드 (2010-01-27 15:15:5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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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충보고 삼성떡밥이란줄 =3
Endless.Pain (2010-01-27 15:17:2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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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여간 언아머, 소형, 미디엄, 이 강한게 있다는 그자체가 맘에듬

이리하여 약한아머, 강한아머는 없겠지.


미디엄은 제가 이상하게 알고있었나봐요. 하향당했데용 ㅋ
ㅈㅅㅈㅅㅈㅅ
아이콘 [부릉이꽈찌쭈] (2010-01-27 15:20:2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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흠...헌데 건물아머가 구ㄷ이 하향이 필요한진 잘 모르겠습니다.
잉여_HMM.Rh (2010-01-27 15:20:2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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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비빼곤 다괜찮은거같은데 패비빼고.. 라이트는뭐.. 유닛들이쌔니 걍납두죠
아이콘 Eieuseus (2010-01-27 15:21:5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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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솔직히 라이트 유닛들에 헤비유닛은 고민이 많았습니다 .. ㅇ<-< ... 상성은 넣고싶은데 애매한게 많아서요.
아이콘 Eieuseus (2010-01-27 15:26:5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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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금 수정하겠습니당.
Endless.Pain (2010-01-27 15:29:1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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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정도만 되도 상성에게 할만할텐데.....
아이콘 Eieuseus (2010-01-27 15:30:4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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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릉이님 // 사실 너프가 안될수는 없는게 사실이었고 제가 너프를 좋아하는편은 아니지만 필요하긴 하다고 생각을해서 저렇게 적어봤습니다 ㅇ<-<
잉여뉨 // 수정했습니다 뒤로 수정된건 헤비아머가 매직에 받을때 그리고 노멀어택이 언아머에 주는 데미지입니당. ㅇ<-< 라이트는 손 못대겠어요 더..
끝없는고통 // 그것도 생각해서 적은겁니당... 하지만 매지컬도 언아머라서 그거까지 고려해서 한번 수정했습니다.
아이콘 Celcious[XP] (2010-01-27 15:40:4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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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성이 전체적으로 줄어들면 매지컬의 스킬들이 빛을 발하는걸요

표는 안봤지만 매지컬한테 불리한 상성은 크게 문제가 되지 않을거라 봅니다
아이콘 Celcious[XP] (2010-01-27 15:45:0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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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산 좀 해봤는데 상성도 매지컬 상향;;
아이콘 Eieuseus (2010-01-27 15:47:3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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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직공격 날조류도 생각해서 적은거라 데미지가 저런건데 늅늅.. ㅠㅠ.. 역시 어려워요..
Glacier.No5 (2010-01-27 15:49:5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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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프웜 현재 건물아머에 35%
공성뎀쥐가 때리면 100%
거의 300%들어오는데 하향할 필요가 없군요..
A-ThaNaTos (2010-01-27 15:51:0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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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봤을때 건물아머는 피어싱과 매직에게 45%는 괜찮은것 같습니다.
그밖에 라이트아머와 해비는 각각 피어싱과 매직에 200%에서 180%정도만 받는게 좋을것 같구요.
나머지 상성은 흔히들 말씀하시는 훼력이 뒷받침되면 어느정도는 극복이 가능한걸로 아는데 굳이 변경할 필요는 없지 않을까요?
Glacier.no2 (2010-01-27 15:52:1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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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극복해보세요 되는지 ㅋ
아이콘 Celcious[XP] (2010-01-27 15:54:5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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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거대로만 되면 200%로 줄어들긴 하는데..

언아머가 좀 상향이네요. 폭을 줄이고 밀리어택에 힘을 실어줘야 할것 같습니다
A-ThaNaTos (2010-01-27 15:55:1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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워크에서 라이트아머가 가장 취약한건 대부분 공중유닛이라는 대단한 장점을 갖고 있기 때문인걸로 알고있습니다.
그러나 엑월에선 공중/지상의 의미가 전혀없어졌죠.
건물아머 또한 워크에서 건물아머를 가진 유닛은 유닛공격이 불가능할(업글해야만 공중유닛에 한해 공격가능) 정도로 사기적인 아머인데 엑월에선 그와같은 제한이 하나도 없죠.
제가 요즘 엑월을 하면서 느낀게 매직과 피어싱 유닛이 절반이상을 차지하더군요.
이러한 상황에서 건물아머의 사기성이 더욱 발휘되는것 같습니다.
아이콘 Celcious[XP] (2010-01-27 15:55:3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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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전에 1~2티어 시절이면 됐겠지만 지금은 ㅋ

공,방업이 극한으로 갈 수록 상성 극복하기가 어려워져요
A-ThaNaTos (2010-01-27 15:56:4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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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리야혼님은 해비아머인 밀리샤를 하는데도 비록 성자급은 아닐지라도 어느정도 업그레이드된 프웜이나 키메라분들을 잡으시던데요?
200%에서 180%로 줄어든다면 지금보단는 약간이나마 차이가 줄어들지 않을까요?
아이콘 Eieuseus (2010-01-27 15:56:4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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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각 캐릭터가 있으셔서 욕심도 있고 그러신데 100% 완벽한 밸런싱은 존재하지 않지만 최대한 win-win 할 수 있는걸 한번 만들어서 건의해보자는게 제 생각입니다..
현재 200% 상성은 극복할래야 할 수가 없습니다

180%로 변경되도 그건 크게 달라지지 않을것 같습니다.
물론 이렇게 설정하게되면 치열하게 다툼이 일어나겠지요 연승도 피탐을 하지않으면 나오지도 않을것이고요.

현재 안습인 캐릭터가 너무 많습니다.. 그리고 건물아머 너프는 위에서도 적었지만 필연입니다.. 얼마나 될지는 모르지만요... ㅇ<-< ..

1번빙하님의 의견을 수렴해서.. 조금 수정을 하겠습니다 90-> 80..
아이콘 Celcious[XP] (2010-01-27 15:57:0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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밀리어택 -> 노멀어택
A-ThaNaTos (2010-01-27 15:57:5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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밀리가 노멀과 같은 뜻아닌가요?공용되는걸로 아는데
아이콘 Celcious[XP] (2010-01-27 15:59:5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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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ThaNaTos // 노가다도 크지만 변경불가능한 수치인 공속(공쿨)이 꽤...

장담하건데 하리야혼님은 제 밴시캐릭 죽어도 못잡습니다.
그리고 저는 꽈찌쭈님은 커녕 제 레벨에서 서치되는 부릉이 잡을 일이 전혀 없음. 아페로도 께속 ㅋ

극복한다기보단 맞물리는게 있으니까? 라는 생각.
A-ThaNaTos (2010-01-27 16:01:3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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밴시는 네크로와 더불어 1:1에 한해서는 거의 최강급의 메지컬로 알고 있습니다.
네크로나 밴시 둘다 어느정도의 하향은 필요하죠.
아이콘 파시파에 (2010-01-27 16:01:5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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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메라나 프웜은 스킬도 없고 공속이 느려서 어느정도극복이 가능한 케이스죠..
아이콘 Celcious[XP] (2010-01-27 16:02:2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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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도 그 차이가 너무 크면 성장의 의미가 없어지니깐요.

딱히 상성역전을 시켜달란 뜻이 아니라 전체적으로 상성의 벽을 낮춰보자란 의미. 페인님,Eieuseus 님도 다 그런뜻으로 작성하셨구요
아이콘 Eieuseus (2010-01-27 16:04:1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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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ThaNaTos // 상위랭크로 갈수록 느끼지만 공쿨에서 오는 차이가 확 와닿게됩니다.
hariyahon님의 경우에도 동급의 공쿨의 매지컬(밴시 , 네크) 등은 아주 잡기 힘드실겁니다. 키메라나 프웜의 경우 ( 140 vs 250 , 154 vs 290)의 대결로 어떻게든 극복에 가까워질 수 있는것이겠지요. 다 본인의 훼력에서 나온 상성 극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 의미에서 플머와 부릉이만 가지고있는 건물아머의 너프는 심하게 생각 안했습니다. 플머가 문제가되면 플머를 수정해야겠다는 생각을 가지고 말이지요.. 건물아머에 대해서는 건물이니까! 라는 개념만을 가지고 접근했습니다.
워크에서 공중유닛 이점이 엑월에서 사라져서 이렇다는거 맞습니다. ㅇ<-< 그래서 수정을 하는게 어떻냐는게 제 의견이고요.
A-ThaNaTos (2010-01-27 16:04:2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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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으로 워크처럼 전략시뮬레이션 게임도 아닌 웹게임에서까지 상성제를 도입하는건 좀 맞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본문내용에 공감이 많이 가긴 하지만 한번에 너무 바뀌면 또 문제가 될것 같아서 가장 상성차가 큰 건물과 피어싱/매직.
해비와 매직,라이트와 피어싱만 소량 감소가 괜찮지 않나해서 의견을 낸겁니다.
아이콘 Eieuseus (2010-01-27 16:04:4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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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지컬과 매직공격을 가진 날조류는 개념을 다르게 해서 접근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
아이콘 Eieuseus (2010-01-27 16:06:3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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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ThaNaTos // 네 의견이 그렇다시는걸 말씀하시는 거였군요.

그리고 말씀드린건 그렇다는 의미입니당 ㅇ<-<

상성이 에러라고했지만 그러한 상성이 매릭인게 아니겠습니까..

의견이 다르다는 것도 한 사람의 생각이니까요 ㅎㅎ...
아이콘 Eieuseus (2010-01-27 16:06:5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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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릭 -> 매력 으익..
아이콘 Celcious[XP] (2010-01-27 16:06:5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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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트아머에 상향으로 접근가능
아이콘 Celcious[XP] (2010-01-27 16:09:2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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갠적으로 스타2처럼 ~~아머에 +X 데미지, ~~공격에 Y피해방어 식의 상성을 원하지만

너무 많이 바뀌는거라 어떻게 될지 모르겠네요; 스킬조정도 전부 해야하고
아이콘 Eieuseus (2010-01-27 16:11:1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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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그러한 밸런싱으로 건드리기엔 너무 많이 와버린게 아닌가 싶어서요.. 후움.. 라이트아머 상향도 어질어질한게. 공성데미지에 강하게 바꾸면 뱃라 컨셉이 건물킬러인거도 있어서 그렇고.. 매직 데미지에 대한 상성을 없애거나 더 줄여야할까요..
아이콘 Celcious[XP] (2010-01-27 16:15:0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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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직을 100%, 피어싱을 125%로? 그러고보니 프웜은 프리징브레스가 문제인거 같은데;;

느린 공쿨을 프리징브레스로 커버해야 하는데 그게 안됨..
아이콘 Eieuseus (2010-01-27 16:18:3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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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1번빙하님외 여러분들이 많이 외치셨죠 Freezing Breath 상향좀요!
아이콘 Eieuseus (2010-01-27 16:19:3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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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2 : 라이트아머가 공격받을 때에 관한것 피어싱 125% 매직 110%
아이콘 Celcious[XP] (2010-01-27 16:23:2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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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어도 래더칠링효과인 공속 25% 증가정도는 되어야..

뱃라는 어차피 건물아머특화라서 생각할 필요는 없을거 같네요
아이콘 skyris (2010-01-27 16:23:3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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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지만 이렇게 할경우 상성이 매우 많이 약화됩니다. 개인적으로는 200%는 150~175%로.. 건물아머의 35%는 50%정도만 바궈도 현재상황에서 좋다고 보이지요..

만약 상성을 바꿀경우에는.. 그냥 차라리 올 영웅/영웅 으로 바꾸는게 낫다고 보입니다.
아이콘 Eieuseus (2010-01-27 16:24:0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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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노멀어택도 전반적으로 하향이라고 적었는데 이에 대한 의견은?
2. 미디엄 아머 유닛이 적지만 조금 의견을 줄 수 있는것은? (유닛은 일꾼, 스뷁,레이더,라플. 아쳐, 핀드)
3. 힘들지만 의견이 있으면 더 좋지않은가!!! 이러고있음.
아이콘 skyris (2010-01-27 16:24:1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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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으로는. 패비, 라이트, 언아머는 방어타입의 열세 대신 스탯이 조금 높던가 특기가 있고.

미디엄과 건물은 강한게 많은 대신 공쿨이라던가 그런것에 페널티가 있다면 봅니다만..
Glacier.No5 (2010-01-27 16:25:4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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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유저들이 그냥 가만히 있으래요 프리징브레스..
아이콘 Eieuseus (2010-01-27 16:28:5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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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yris / 저도 처음엔 그정도가 적당하다고 생각했고 '거의' 모두들 동의하는거였고.. 저 혼자 상상의 나래를 펴며 상성의 격차를 조금 줄여보면 어떨까 라는 취지에서 만들어본겁니당 .. 음.. 뭐 어떻게보면 상성차이가 너무 줄어들수도있고 그에 따른 것도 있죠 사실 이대로 가기가 힘든게 많은점이 제가 지금스킬도 없고 힘든 유닛까지 고려해서 넣은측면이 많다는점. 이것을 그 유닛에 대한 상향으로 바뀐다면 위와같은 밸런싱만으로도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이 표는 그런 이유가 담겨있는 힘든유닛을 생각하는 염원도 약간 들어가있는거라고 보시면.. 음.. 힘들겠지요 역시. 개인적인 의견이 너무 많이 들어간 표인거같네요. 아무리 봐도..
그리고 4티어 리밸런싱도 동반되어야할것은 필연이고.. 어려워요.. 으.. 역시 의견을 냈지만 힘들군요.
아이콘 Eieuseus (2010-01-27 16:30:2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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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프리징브레스 그건 좀 아니지않나요 전 그렇게 늘 보고있었는데 아니었군요.. ㄷㄷ..
아이콘 Celcious[XP] (2010-01-27 16:32:0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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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격이 너무 비싸다고 해서 37000G -> 370G 로 줄이자고 ㅋㅋㅋ
Glacier.no2 (2010-01-27 16:32:2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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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리징 브레스 구린건 인정하는데 상향하지말고 가격 낮추래요 3000/1500이런식으로 -_-
아이콘 Eieuseus (2010-01-27 16:33:2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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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쿨이 낮은유닛에게는 더 큰 칠링을 줄수있다면 뭐 모르겠네요.. 그 외에는 가격대비효율도 최악이고..
아이콘 Celcious[XP] (2010-01-27 16:34:4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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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에야 골드획득이 만만치 않았으니까 초기뎀 믿고 가는거였는데

네임드 나오고부터 골드가 막 풀려서;;
아이콘 Eieuseus (2010-01-27 16:39:5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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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elcious[XP] // 네임드템으로 인한 공격력의 향상이 가장 크지않을까요 골드도 골드지만 공쿨이 낮은유닛이 가장 빨리 강해진 원인에 ㅎㅎ..
아이콘 Celcious[XP] (2010-01-27 16:44:4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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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압. 어쨋든 네임드 나오고부터 4티어 초기뎀 문제가 수그러들었습니다.

4티어가 전체적으로 공쿨이 길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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