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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skyris
작성일 2010-01-30 17:15:59 KST 조회 5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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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벽에 달렸던 공성무기의 방관효과에 대하여 쓰는 글(2)

새벽 2시에 밸런스글이 나오면 졸려요. 그래서 자지요. 제대로 된 답변이 나올수가 없어요. 덕분에 제가 쓴 글도 두서가 없어진듯 합니다.

 

공성무기의 현재 최고 단점은 느려터진 공쿨에 있어요. 실제로 공성 공격 자체가 루저는 아닙니다. 2가지 타입에 추가데미지를. 2가지 타입에는 그냥 원래대로. 대신 한가지 타입(미디업)에 데미지가 감소해서 박히기 때문이죠.

 

예를 들자면. 3티어때의 레이더가 있을겁니다. 공성 공격이지만. 레이더는 3티어에서 루저급은 아니었지요. 뭐 4티어때 와서는 확실히 레이더보다 타우렌이 좋았지만. 레이더는 3티어에서는 좋았습니다.

 

한가지 아쉬운것은 레이더의 폭풍우버프(너프 전)과 이번에 방관 추가하자는 것에서 알 수 있듯이 뇨신과 뵷신꼐서 공성무기의 단점이 공쿨이 아닌 공성공격의 구림으로 인식하시는 것 같아서 말이지요...

 

 

실제로 공성타입인 공성무기에 방관효과를 줄 경우. 공성무기는 아니지만 공쿨이 느린 프웜, 마자등에 대한 차별논란은 생길겁니다. 뭐 공성무기가 엄청나게! 느리기는 하지만. 레이더나 부릉이는 조금 느린편이고. 플머는 매우 빠르지요. 반대로 프웜, 키메라, 마자등은 공성무기가 아니지만 공쿨이 느린 편에 속하고요.

 

그래서 방관효과를 주는것에 반대하냐? 는 아닙니다. 이 아이디어는 제가 봐도 너무 좋았습니다. 공쿨을 줄이는 방안 외에 새로운 방안이라는 것에 오.. 땡기더군요. 대신 다른 방안으로 제안할까 합니다.

 

방관효과를 주는 게 아닌. 공쿨이 느릴수록 방관효과를 더 볼 수 있게 보정하자는 겁니다. 현재 공격업의 예를 들면. 공쿨이 빠를수록 공격 1업의 효율이 좋아지는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것을 반대로 하는거지요.

 

예를 들자면. 공쿨이 200인 유닛은 방관 1당 수치 1이 증가한다 치면. 공쿨 180인 네크는 방관 1당 수치는 0.9만 오르게 하는겁니다. 반대로 공쿨 280의 프웜은 방관 1당 수치는 1.4가 오르는거지요.

 

그러니깐 공쿨 200을 기준으로 해서. 그것보다 빠르면 방관효과를 줄여서 받고, 공쿨이 200이 넘어가면 방관효과를 더 받는거지요. 이렇게 한다면. 공성무기가 아닌 공쿨이 느린 날조류들에게도 효과가 주어질거라 보입니다.

 

 

다만. 이것에는 문제가 생기는데. 구울의 프렌지나, 모타팀의 샤드같이 공쿨 증가기술이. 방관효과를 감소시켜서는 안될것이며. 네크의 크리플등의 디버프가 방관효과의 상승을 주고. 반대로 샤먼의 블러드등의 버프가 방관효과를 감소시켜서는 안된다는 것입니다.

 

이것의 해결방안은. 간단히 캐릭마다 방관효과의 수치변화를 정해주면 됩니다. 구울은 방관 1당 0.65 증가. 네크는 1당 0.9증가. 프웜은 1당 1.4증가로 고정수치를 줘버리면 해결이 편합니다. 다만 이 방법은 공쿨을 밸런스할때마다 고쳐줘야한다는게 있군요.

 

 

# 이 글이 삭제되었던 이유가 크리티컬 이야기가 되어서 본문관광이었는데. 이것에 대한 반론입니다.

 

1. 크리티컬을 방어무시 관통으로 하자고 한 의견에 대해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그렇게 될경우 한방싸움이 되게되지요. 공성무기의 데미지는 이미 느린 공쿨을 보정하기 위해 데미지가 무지막지합니다. 그런 상황에서 크리티컬, 관통에. 상성까지 만나면 한방에 2000까지 나올수가 있지요. 이건 로또 한방싸움이 됩니다.

 

한방싸움을 원하신다면 두가지 제안을 드립니다. 하나는 스타크래트프 테란을 해보시는건가. 아니면 밑에 있는 sp겜블을 즐겨보시라는 겁니다.

 

2. 그러면. 공쿨이 느릴수록 크리티컬을 좋게 해주자는 의견에 대해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단순 수치상으로(구체적은 폭탄드랍님이나 그게모양님이 하실거임) 크리티컬의 확률은 공쿨이 빠를수록 효과가 좋습니다. 크리티컬을 강화하면 강화할수록 공쿨이 빠른 유닛에 대한 +효과가 되지. 이 글에 나온 공쿨 느린 유닛에 대한 +효과는 그거에 비해 미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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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blinAlchemist   |   아이콘 skyris   |     |   아이콘 죽은사람   |   Storm-[dog]-   |   아이콘 hariyahon   |   아이콘 [Enemy]
NPC[Shaman] (2010-01-30 17:17:4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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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함미다
아이콘 [부릉이부활중] (2010-01-30 17:17:5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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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엔 적절치 못한 타이밍, 6시는 지나고 써야 재대로들 봅니다.
아이콘 skyris (2010-01-30 17:18:4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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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ㄴ 똑같은 글을 3번이나 쓰다니... 근데 훼릉씨는 어떻게 생각해요? 의견이나 들어봅시다. 지금 내 주자에 따르면. 공쿨 210의 부릉이는 1.05배로 받게 되는데..
아이콘 GlaiveThrower (2010-01-30 17:20:5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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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ps가 아닌
평균 데미지의 10%정도를 방관으로 주는거 어떨까요
평균뎀이 100이면 10의 방관 200이면 20의 방관..
아이콘 Eieuseus (2010-01-30 17:21:1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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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쿨이 클수록 일정수치가아닌 공쿨의 패널이 큰게 많기때문에 방관수치도 1/2x^2이라던지 뭐.. 느릴수록 더 큰 보정을 받을수 있게 뭔가하면되지않나합니다..

크리티컬입장은 음.. 생각해보겠습니다 여러가지한다고 생각이 복잡해서.. ㅇ<-<..
아이콘 skyris (2010-01-30 17:22:5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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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쓰 // 근데 그렇게 하는것은 좋은데 결국은 공쿨에 의해 막혀버리더라구요. 방관효과에 공쿨이 들어가서 느린 공성들이 빛을 보게 하는데는 방관과 공쿨을 연계시키는게 좋다고 생각햇습니다.

초반에야 공성무기가 300대 뎀지 갖고있으니 방관이 크지. 훼신급 가면 보통 350뎀지라서 공쿨에 의해 밀리더라구요.
아이콘 [부릉이부활중] (2010-01-30 17:23:0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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맞아, 공쿨이 느릴수록 방관이 커야 보상이 되며 크리도 방어를 무시해선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아이콘 [부릉이부활중] (2010-01-30 17:33:4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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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봐 댓그리 더 리상 안달려 넴탐 전후는 글이 묻힌당께
아이콘 [부릉이부활중] (2010-01-30 17:35:0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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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면 너무 글이 완벽해 반론이 없나?
easy.....huh (2010-01-30 17:45:5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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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플레쉬...ㅠㅠ
가속도템과 맞물려 돌아갈듯...공속 느림유닛들 상향이니...
아이콘 hariyahon (2010-01-30 17:47:1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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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쿨과 연관짓는 것은 좋은 의견인 듯 합니다.
사실 방관이든 치명타든 공속빠른 유닛의 효율이 좋을 수 밖에 없습니다.

방관의 효과가 제시하신 것 처럼
방관수치 * 공격쿨타임 / 200
이렇게 된다면 치명타도 공격 쿨타임과 연계시키는 것은 어떨까요?
치명타 시 들어가는 데미지를 공격력의 2배가 아닌,
치명타 * 공격쿨타임 / 100

정도로 하면 공쿨이 느릿 유닛에게 이득이라 할 수는 없으나,
(결국 공격력에 투자를 하는 것은 공쿨 작은 캐릭터이므로)

그래도 그 차이가 좀 줄어들지 않을까 합니다.
[네레이드] (2010-01-30 18:30:3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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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속느린유닛들은 초기데미지가 높게 설정되있어서 초반에는 밸런스가
비슷하다가 갈수록 공업효율이 떨어저서 않좋은건데
이렇게 되면 초중반 밸런스가 무너지지 않을까요 공업에 따로 투자하지 않은
느린 공속 캐릭이 체방업만 한뒤 관통템만 맞추면 뎀지 업이 상당할텐데요 나중에
방관템이 추가되면 그효과는 더좋아질테고...
아이콘 [부릉이부활중] (2010-01-30 18:46:5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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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관이 커도 뎀지가 받쳐줘야 화력이 나오죠
아이콘 파시파에 (2010-01-30 18:51:0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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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무 후반만 바라보고 있는거 같아서요 초반에 방관 효과가 엄청난데 거기다 4티어 유닛들은 공속이 느려도 초기데미지가 상당하잖아요 그 상태에서 체방업만하고 방관템만 맞추면 중반까지는 효과가 엄청날꺼 같은데요...
아이콘 skyris (2010-01-30 19:55:4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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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ㄴ 지금 쓴 글은 방관의 효과를 일반 유닛에 비해서 많이 보자는 거에요... 원래 곱셈이라는게 원래 넣는 수가 0이되어버리면 몇을 곱하든 0이 되버리지요.

진짜 이것의 효과를 보려면 방관이 최소 30~60은 되어야하는데. 그때쯤이면 공쿨 빠른유닛도 충분히 자신 데미지 상승할수가 있습니다.

가장 느린 디몰이 여기에 될경우 방관 수치 1당. 방관은 2죠. 그런데 딸랑 1만 맞춘다고 그리 큰 티는 나오지 않지요.
[네레이드] (2010-01-30 20:52:4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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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관템 맞추는게 문장 1000개 정도면 25를 맞추는데 이경우 프웜이 25*1.4 =35
문장 1000개 모을 때즘이면 방어력이 100 내외 일텐데 이쯤이 방관 효율이 최고 일때 아닌가요.. 이때까지 굳이 프웜이 공격력을 찍지 않아도 싸움일 될때고요
폭탄드랍님 표에 보면 방어도 100일때 방관 35면 데미지 43퍼 증가 효과인데
공속 빠른 저티어 유닛이 방관으로 맞춘대도 25면 27퍼 증가이고
이차이를 공속 빠른 유닛이 공격에 투자를 해서 맞춘다해도
공속이 느린유닛은 반대로 체방에 투자를 더하게 될테니 차이가 벌어질듯 싶네요..
산수가 약해서 정확한 계산을 할 자신은 없지만요...
아이콘 Nios (2010-01-30 21:34:5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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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가요~♡]
아이콘 [부릉이승리왕] (2010-01-30 22:40:1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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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으잌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이콘 hariyahon (2010-01-31 00:42:4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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ㅋ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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