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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hariyahon
작성일 2010-01-31 22:54:08 KST 조회 346
제목
영웅 떡밥 #4에 관하여 - 나홀로 파닥파닥

뇨스님의 영웅떡밥에 개인적인 생각을 덧붙인 글입니다.

재미있는 시스템이라 생각합니다. 물론 유저의 입장에서 기대가 큰 만큼, 염려되는 부분도 많습니다.

게임의 몰입도가 증가할 수록 라이트 유저와 훼인들 간의 격차는 벌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제공하는 혜택이 많아지고, 투자하는 시간에 있어 개인차는 더 심해집니다.

게임상의 이득을 위한 소수 엑월인들의 친목을 견제하고 다같이 즐기는 게임을 지향하는 현 엑월의 입장과 상충할 수 밖에 없습니다. 

무엇보다도 커뮤니티를 기반으로 하는 엑월에서 게시판은 역기능을 하게 됩니다.

게임회사들의 실시간 전략 시뮬레이션이나 온라인 게임은 별도로 자유게시판을 제공하지 않아 문제가 없지만, 엑월은 게시판에 대한 의존도가 높습니다.

운영자의 관리와 유저들의 자제만으로는 운영하기 힘드리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아쉬운 것만은 사실입니다.

무료로 즐길 수 있는 것 만으로도 기쁘지만, 욕심은 끝이 없으니까요. 


그래서 뻘글이 될지언정, 뇨스님의 떡밥에 개인적인 의견을 덧붙일까 합니다.

시스템을 구현하는 데까지는 오랜 시간이 든다 할 지라도, 서로 의견을 나누는 것 자체에 의미가 있지 않나 합니다.


아이콘Nios (2010-01-31 20:19:37 KST)
기획 단계의 아이디어를 떡밥으로 내보내고 있으니 의견이나 아이디어 있으면 부담 없이 글로 적어주세요 =) 



자 이제 떡밥강화 -

기존 엑월의 취지를 이어갈 수 있도록, 게임상에 제한을 두는 것이 어떤가 합니다.

부대의 편성이 가능해지면

렙 혹은 일정스탯에 제한을 걸어 라이트 유저를 끌고갈 수 밖에 없도록 하는 것은 어떨까요?

10인이나 15인으로 구성하는 한 팀의 경우, 반드시 일정렙 이하의 유저를 몇 명이상 받아들여야 인정하는 제도는 어떨까 합니다.

또한 동일 아이피 제한으로 한 유저의 부캐참가 역시 방지해야 할 듯 합니다.

부득이한 특정 유저의 탈퇴에 관한 차선책도 필요하다 생각합니다.  


뻘 예시를 들어 15인으로 구성할 수 있는 한 팀의 경우,


- 모든 유저는 10렙 이상을 만족해야만 하며 4명의 유저는 20렙 미만이어야 합니다.

- 동일 아이피를 제한합니다.

- 매크로 사용같은 부적절한 행위로 처벌대상이 된 유저의 경우, 강제 탈퇴처리되며 해당유저가 참가한 팟은 다른 유저를 새로 들여야 합니다. 단, 새로 받아들이는 유저역시 레벨의 제한을 받습니다.

- 고렙의 유저가 위와 같은 사유로 탈퇴하였을 경우, 적절한 유저를 구할 수 없을 시 귀속 시스템처럼 타 부대의 특정유저의 지원을 받을 수있습니다(?)


또한 보상은 아이템이나 골드가 아닌 경험치나 부가효과를 주었으면 합니다.

경험치를 통한 보상만으로도 간접적인 골드의 혜택은 충분하리라 생각합니다.

필작하시는 분들의 경우 차후 보상을 노릴 것인지, 아니면 낮은 경험치를 유지하면서 이후에 참가할 것인지 선택해야 합니다.


구성원의 선택은 게시판이 아닌 다른 곳에서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엑월 게시판은 여전히 현 방침대로 끌고 나가되, 다른 메뉴를 통해 부대를 편성할 수 있도록 했으면 합니다. 단 그 경우, 해당 메뉴에서는 글을 남길 수 없도록 하여 타의 어그로를 끌 정도로 심각한 인맥형성을 막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구성원의 선택 또한 방장의 승인 이외의 장치가 필요하다 생각합니다. 훼력높은 훼인을 선호하되, 지인을 따라가는 구도는 좋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유닛간의 밸런스 조절이 우선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네임드 처럼 특정 유닛만을 선호하는 상황은 탈피해야 합니다.



p.s. 인터뷰 이후 소란을 일으켜 죄송합니다. 내용복사를 못해서 잠시 흥분하고 나니 피븨피 누를 기운이 없어 뻘글을 올립니다. 어헣어헣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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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hariyahon   |   아이콘 죽은사람   |   아이콘 템러바벡   |   아이콘 Nios   |   아이콘 [Enemy]
아이콘 [부릉이승리왕] (2010-01-31 22:56:2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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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사람들은 넴드 때 임박해서 글을 써가지고 자기 글을 스스로 파묻는가....
아이콘 hariyahon (2010-01-31 22:57:4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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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냐 난 묻히지 않게써! 어헣어헣

묻힐 수 업서! 여러분 본문관광만은 하지 말아주세요.
차후 매거진 업로드에 차질이 생깁니다(?)
아이콘 [부릉이승리왕] (2010-01-31 22:58:1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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으아니, 챠! 왜 협박하는그야.
easy.....huh (2010-01-31 22:58:1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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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벨의 합의 제한을 두어야겠죠
그리고 팀간에 대결시
1:1 2:2등과 랜덤,선택을 섞어서 승수가 많은팀이 이기는식으로...
무념무상 (2010-01-31 22:58:1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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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광당한 내용을 기사로.(읭?)
vianne (2010-01-31 22:59:0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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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의견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렙 혹은 일정스탯에 제한을 걸어 라이트 유저를 끌고갈 수 밖에 없도록 하는 것'이 반영될 수 있다면 스탯에 상관없이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생길 테니까요.
아이콘 진유온 (2010-01-31 23:03:38 KST) JinYuOn@Kalimdor (Lv.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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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이대로!
Endless.Pain (2010-01-31 23:12:4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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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마리를 대리고 갸야 한다면 스킬없는 유닛 (제로 스킬. no passive/active)
2마리 동참 ㄱㄱ. 파티마다! 어떠심? ㅋㅋ
아이콘 hariyahon (2010-01-31 23:36:5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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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오오 - 어떻게든 인기있는 캐릭터 혹은 고렙유저 만으로 구성하는 것은 방지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 합니다. 다만 스킬이 있다 하더라도 마자나 페드 같은 경우는 예외라서..
특정 캐릭터에 대한 혜택보다는 밸런스 조정으로 해결하는게 좋지 않을까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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