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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skyris
작성일 2010-02-22 13:23:26 KST 조회 1,0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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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유닛들에게 스킬은 필요할거다. 그렇지만...

흠. 이 글을 쓸때부터 여러가지 가정들을 하고 쓰느라고 머리가 많이 복잡한 감이 없지않아 있습니다.

 

그렇지만. 예전부터 논란이 되어온것도 사실이고. 이제는 이거에 대해 이야기가 필요하다고 보입니다.

 

그래서 조금 길지만 주저리를 쓰려고 해요. 실은 어제 떡밥만 날리고 가서 많은 분들이 아쉬워하셨다는 이야기가 있어서. 오늘 좀 써야겠다는 이야기를 하고 싶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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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워3에는 모든 유닛에게 뭔가가 주어지고 있습니다. 그것이 없는것은 일꾼과 히포정도군요. 쉐이드 조차도 디텍팅이 있습니다. 히포야 다른 유닛으로 변신! 이니깐 특수능력이라 하기 힘들죠..

 

하이템플러가 아무런 기술없을떄 아칸 변신만 있다고 기술있다! 하기는 뭐하잖아요.

 

그런데 그 뭔가도 방식이 틀립니다. 예를 들어보죠.

 

 

영구적으로 자신의 능력치를 올려주는게 있죠. 예를 들자면 그런트의 버서커 스트렝스라던가. 아처의 마크맨쉽이 있겠군요. 고효율로는 나이트와 그리폰의 동물학대훈련과 스톰해머가 있겠군요.

 

또한 영구적으로 자신에 공격에 속성을 부여할수도 있습니다. 타우렌의 펄버라이즈는 공격에 로또형식이 들어가며. 마자의 워클럽과 키메라의 코로시브같은 경우에는 특정 상성에 유리해지는 속성을 부여합니다.

 

 

또한 회수 제한 없이 스킬을 쓸수도 있습니다. 레이더의 인스네어라던가 핀드의 웹이 있습니다. 이것은 마나소비가 없으므로 무한이라고 보면 됩니다.

 

또한 와이번의 인페넘드. 양대 공성무기의 DOT기술은 주기적으로 데미지를 주는 스킬에 가깝습니다.

 

회수 제한이 있는 스킬도 있습니다. 이것은 마나 혹은 회수제한이 정해져있지요.. 소서의 슬로우. 인비지. 폴리모프등이 있고. 마나가 없는것으로는 헌트리스의 올빼미가 있겠군요. 아 올빼미는 워3입니다. 엑월에는 없어요.

 

 

자. 이것을 나눠보겠습니다. 맨 전자는 패시브라 하면. 두번쨰는 스킬. 마지막은 스펠이라 칭하겠습니다.

 

모든 사람들이 그러죠. 스킬 있는 유닛이 유리하다고. 예. 실제로 그렇습니다. 그런데. 이 세가지중에서는 스킬이 가장 좋아요. 왜그럴까요?

 

 

패시브는 주로 자신을 강화시킵니다. 나이트나 그런트같이 자신의 능력치를 강화시키기도 하고. 타우렌이나 키메라같이 공격에 속성을 부여하기도 합니다.

 

다만 흠이라면. 엑월은 버프보다 디버프가 월등히 강하다는 겁니다.

 

 

스펠같은 경우에는 매우 강합니다. 뭐 인비지같이 잉여 XXX 스킬도 있다만. 강합니다. 대신 마나로 인한 회수 제한이 매우 치명적입니다. 정신력이 생겼다고 하지만. 회수제한은 중장기전이 불가능하다는것. 이것은 현재 방어 100까지 필작으로 손쉽게 올려 방감 85%를 받는 엑월에서는 절대적으로 불리하죠.

 

그래도 스펠은 강하지 않느냐? 라는 답변에는 현재 매지컬들의 상황을 보여드리고 싶네요. 현재 매지컬중에 쓸만한 매지컬은 마나를 통한 회수제한을 능가한 케릭터가 대부분이죠.

 

네크같은 경우는 크리플과 언프 자체가 영구지속이라서 회수제한이 없는 반 스킬에 가깝다고 말할수 있습니다.

 

위닥같은 경우에는 1:1에서보다 2:2에서 힐링워드로 인한 무지막지한 회복력으로 인해 강하다는 평이 대다수고요.

 

샤먼같은 경우에는 네임드에서 블러드로 인한 영구 dps 효과가 매우 큽니다. 다만 1:1에서는 주력 뎀딜인 라쉴이 매우 잉여 쿠소라 불리한 모습을 보이죠.

 

 

스킬이요? 어떤지는 질리게 말했잖아요. 레이더의 인스네어는 3티어때 가장 불만이 많았고. 여전히 핀드의 웹은 크리플에 비견될만한 스킬입니다.

 

요즘 뜨고 있는 DOT기술도 스킬이죠? 방어도 무시 데미지는. 매우 무서운 겁니다.

 

 

그런데 모두에게 스킬을 주라고요? 스킬이 모두에게 주어지면. 우선 스펠 쓰는 케릭터는 어쩌고요? 나이트와 같은 패시브 유닛들은 어쩌자구요?

 

무조건 주면 되는게 아니에요. 우선 스킬 스펠 패시브에 대한 우열부터 논해야하죠.

 

 

스킬부터 주기 전에 이 공식은 완성이 되어야 그다음이 됩니다. 스펠은 횟수제한이 있는 대신 스킬보다는 매우! 강해야한다. 스킬은 회수제한이 없는 대신 패시브에 비해 약해야한다. 또한 스펠을 쓰는 매지컬들은 패시브를 쓰는 전사형 케릭보다는 스탯이 밀려야한다.

 

우선 지금 현재 있는 스킬들부터 다 너프해야할판인데? 유닛에게 특수능력을 주자는것은 그 유닛이 불리한점을 어느정도 상쇄시키라고 있는거지. 그것이 절대적인 뎀딜러가 되서는 안된다는게 제 생각입니다.

 

스킬을 누구에게나 주면. 마나는 왜 필요하고. 쿨은 왜 필요하나요? 차라리 매지컬들 마나 없애고 무한으로 스킬 쓸수 있게 해준다면. 생각은 해보겠습니다.

 

지금은 노스킬과 유스킬에 대한 징징글이 올라오겠지만. 그 뒤에는 패시브 유닛들과 스킬 유닛. 스펠 유닛에 대한 징징이 올라올것은 다반사입니다. 현재도 나이트 유저... 펄버에 비해서 구리다는거 동감하시잖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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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간에 쓰다가 안좋은 일이 있어서 중간 어투가 약간 과격해졌습니다. 이해해주세요. 저의 본의는 아닙니다.

 

떡밥 풀어놓은 글입니다. 의견 있으시면 자유자재로 달아주세요. 다만. 서로에게 상처가 될만한 댓글은 한번 생각해보고 달아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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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에블로이르 (2010-02-22 13:26:4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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밸런스 조절이 가장 힘들지요
없어서는 안되는데 하자니 손댈데가 잔뜩이고..
아이콘 뇌쫀득 (2010-02-22 13:26:5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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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근데 중요한건
가고일 헌트리스는 이미 티어를 올리기위한 중간단계화됨
ShapremCommander (2010-02-22 13:26:5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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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감합니다, 저도 오래전 부터
[그런데 모두에게 스킬을 주라고요? 스킬이 모두에게 주어지면. 우선 스펠 쓰는 케릭터는 어쩌고요? 나이트와 같은 패시브 유닛들은 어쩌자구요?

무조건 주면 되는게 아니에요. 우선 스킬 스펠 패시브에 대한 우열부터 논해야하죠.
]
이 부분이 신경쓰였거든요

그리고 오타 정정

고요율로는 나이트와 그리폰의 동물학대훈련과 스톰해머가 있겠군요.
[Empress]MiKaEl (2010-02-22 13:30:4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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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추장 할아범은 말할 조건이 아냐!
아이콘 뇌쫀득 (2010-02-22 13:34:3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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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작 망해가는 유니트들에대한 구원책으로
스킬을 제시하는거지
모두 스킬가져서 밸런스까지 없에버리자고 하는건 다들 아니시겟지요
아이콘 [Amaranth]Este (2010-02-22 13:35:5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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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전에도 글을 달았지만, 아무래도 스킬있는 유닛과 없는 유닛에 대한 차이는 꽤 큽니다.
부릉이마스터같은 경우는 원체 스타로 표현하자면 SlayerS_Boxer
임요환, 워크로 표현하자면 Moon 장재호같은 인물이라 예외로 둔다쳐도.
히포나 헌트같은 유닛들은 어떻게 할 것인가 라는 질문이 나오죠.
전 그냥 패시브로 처리한다거나, 아니면 횟수제한을 두는 방식으로 햇으면 하는데, 웹 같은 경우도 굳이 하자면 횟수제한을 두자..라고 하고 싶지만, 그러면 또 핀드유저들이 반발하실껍니다.
고로 뇨신이나 뵷신께서 다시 한 번 공지를 올리셔서 의견들을 모아보는게 어떨까요 라는게 뉴비의 생각입니다 [늅늅]
아이콘 skyris (2010-02-22 13:36:5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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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스킬이란. 마나제한이 없으므로 주어지는 이상 밸런스를 꺨수밖에 없어요. 우선 스킬에 대한 위치선정이 우선이라는 글입니다.

이미. 공성무기중. 웨건과 디몰이 스킬이 생기면서 엄청나게 무서워졌따는것은 다들 아실텐데.. 또한 윈라는 윈라의 무지막지한 뎀지보다도 인페넘드가 더더욱 뎀딜을 한다는것도 아실텐데...
아이콘 에블로이르 (2010-02-22 13:37:2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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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디지즈 버닝오일 팀전에서 좀 고쳐야할듯 ..
니하트-탈론 (2010-02-22 13:38:0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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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의 횟수제한을 두던가, 아니면 매지컬의 스펠을 약화시키고 마나소모를 없앤다던가, 둘중에 하나는 해야할듯?
아이콘 뇌쫀득 (2010-02-22 13:40:4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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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시당초에 디몰과 웨건이 강력한 도트스킬을 받게된 이유가
'공속'때문 아닌가요. 뭐 예전엔 %데미지까지 나오긴했지만.
결국엔 스킬이 부여된 가장 큰 이유는 맨땅에서 데미지와
체력, 방어력으로 승부를 걸기가 너무 힘든거죠
[Empress]MiKaEl (2010-02-22 13:41:2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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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되면 일단 시즈엔진이 제일 먼저 도마 위로 올라올껍니다
그러면 또 건물아머에 대한 너프니 뭐니에 대한 얘기가 있을테고,
그러면 또 난장판이 되겠죠.
일단은 다 주지는 말고, 너무 잉여들, 헌트리스같은 원래 스킬이 있는(문글레이브)그런 유닛들에게 먼저 줘보고 나서 다시 고려해보는게 낳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늅늅]
아이콘 뇌쫀득 (2010-02-22 13:42:2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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헌트, 가고일이 인기가 없는건 갈수록 아머와 체력이 높아지는 시점에 이르르면
디버프, 버프 또는 힐 아니면 적어도 패시브가 없는 유니트들이 설자리가 거의
없어지기 때문이죠. 게다가 엑월의 상성을 결정하는 방어타입, 공격타입을
"씹어버리는" 강력한 스킬들이 존재하는 것도 문제가 되겟죠
아이콘 skyris (2010-02-22 13:43:3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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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ㄴ 그게 버닝오일이잖아요.. 디몰이 쿠소라서 레벨에 따른 데미지를 4티어급으로 올려놨더니 캐사기가 되버린...

개인적으로는 DOT도 너프되야한다고 생각합니다. 뷁라의 자폭처럼. 공격력에 따라 데미지가 상승하지만. 반대로 방어력으로 인해 데미지가 감소되게끔.

현재 방어 100시대에서 dps 20~30증가는 엄청난겁니다.
아이콘 뇌쫀득 (2010-02-22 13:45:2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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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근본적인 원인은 아머 증가에 따른 데미지 감소율이 50%,60%도 아니고
무려 90% 위아래를 오고가는데, 방어력에 따른 데미지 감소율이 줄어들면
평타로 승부보는 유니트들에겐 기본적인 버핑이나 다름없죠. 하지만 그러자니
지금 현재 이뤄지는 엑월의 가장 기본적인 요소인 방어력을 뜯어고치자니
반발이 있을 수 도 있고요. 결국엔 평타로 승부보는 유니트에게도 각각의 패시브나
스킬을 줌으로써 강화시키는 것밖에 없겟네요
[Empress]MiKaEl (2010-02-22 13:45:4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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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playxp.com/xpworld/s2/battle_detail.php?battle_id=1652978

dot스킬 vs 슬포
물론 고기차가 상성이긴 하지만, 아이템빨도 잇고해도.
역시 슬로포이즌은 약간 너프가 필요하단거 보인다고 해도 과언은 아닌거 같습니다.
관련없나?
아이콘 뇌쫀득 (2010-02-22 13:47:1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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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트 데미지가 너무 좋은것도 문제가 되는게, 방어력때문에 공격이 먹히질 않으니까
그냥 좋은 도트데미지를 준건데, 오히려 방어력을 무시하는 데미지다 보니까 전투시간 100초를 넘어가도 데미지가 200,300씩 박히는게 일반적인 평타공격에 대한 효율성을 떨어트리게 된거같음
아이콘 에블로이르 (2010-02-22 13:47:5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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팀플에서 둘로 나눠서 때리면 데미지도 줄어야될듯. 짱셈ㅋ
가고일같은건 좀 상향점.
아이콘 skyris (2010-02-22 13:48:3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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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화 주면... 다 스킬달라고 할텐데... // 글쓰도 패시브 있어요. 근데도 뭐라 하죠... 스킬이 아니면 모두 불만을 가질겁니다. // 잉여를 논하는게 아니에요. 잉여를 논하기 전에 현재 너무 센 스킬들을 조정하고. 그다음에 주자는거죠.
아이콘 뇌쫀득 (2010-02-22 13:49:3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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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글쓰고를때 데미지 버핑 패시브가 있는게 좋아서 골랏습니다. 무려 30%나 데미지를 올려주죠. 하지만 보면 오히려 인스네어, 웹같은 스킬 한두개 있는게 막상 전투로그 까보면 훨씬 좋습니다. 근데 패시브자체도 없는 유니트들은? 말할 것도 없죠. 상향이 필수적이라고 봅니다.
아이콘 skyris (2010-02-22 13:49:4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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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기차나 디몰같이 무조건 주면 되겠지! 하는 생각보다는. 주고나서 생길 이상징후가 보인다면. 우선 손을 보고 주는게 낫다는 생각을 하는겁니다. // 크리플 너프까지 걸린 시간이 1년 2개월이었어요.
아이콘 뇌쫀득 (2010-02-22 13:51:4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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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성붕괴, 밸런스 붕괴까지 유발하는 스킬은 물론 너프가 시급합니다
[Empress]MiKaEl (2010-02-22 13:52:2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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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이야 폴리모프가 마나150이지만 예전에 200일때 생각해보십쇼
그리고 버프형태가 아닌 디버프만 있는 소서리스로써는 anti매지컬만나면 그냥 죽는수밖에 없습니다.
아이콘 뇌쫀득 (2010-02-22 13:52:4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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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티매지컬이 바로 상성이죠
니하트-탈론 (2010-02-22 13:53:2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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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면 스킬을 시전 확률을 주는것도 괜찮다고 보는데요... 뱃라 자폭이 가끔 실패하는 것처럼 웹이나 인스도 가끔 실패... 도드템도 가끔 실패... 하면 이상하려나 -ㅅ-;
아이콘 뇌쫀득 (2010-02-22 13:53:2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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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상성을 이기려고 끝없이 상향을 할 순 없습니다.
지금 건물아머가 아무리 좋다고 말해도, 건물아머에 대한 카운터 펀치(공성타입)이 있는 한 함부로 너프를 할 순 없죠
아이콘 skyris (2010-02-22 13:55:2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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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ㄴ 건물아머에 대해서는... 저녁때 와서 또 쓸 예정이에요. // 훼릉씨 오면...

안티매지컬인 밴시나 스펠뷁. 드라이어드를 이기는것이 진짜 훼신이던가 아니면 상성파괴라는거겠죠.

개인적으로는 스펠뷁도 너프가 필요하다 보입니다만.. 너무 상성에 강해버려서.. // 상성을 깨버려도 엑월에서는 너프대상이지만. 너무 상성에 강해버려도 엑월에서는 너프대상이거든요. // 너프전 아처처럼 말이죠.
[Empress]MiKaEl (2010-02-22 13:56:1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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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음...
다 각자 캐릭터에 대해서 애착도 있고, 그런것도 있으니까 서로 상향됫으면 좋겠다 이러는데, 아무래도 일단 스킬들의 평준화를 주고 나서 해야되지 않을까..라는 생각에는 동의합니다.
제가 노스킬캐릭을 별로 안키워서 그런걸지도 모르겠네요..;
아이콘 뇌쫀득 (2010-02-22 13:58:1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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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성마저 이겨버리는 스킬은 일단 너프가 필요한거 같네요
아이콘 뒷마당누렁이 (2010-02-22 14:07:3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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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일에 대한 제 생각을 말하자면 스킬발동을 자기 공속으로 맞추고 지속시간을 공쿨-1초로 주는겁니다. 그리고 초기뎀은 지금처럼 유지하고 스킬을 쓰고나서 매초 데미지가 절반으로 감소하는걸 바라는데 구현하기 힘들지도 모르겠군요
아이콘 세류- (2010-02-22 14:08:2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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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쓰는 초반 말고는 시즈엔진/플머를 이길수가 엄서..
KeenRa키메라 (2010-02-22 14:08:3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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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속 상성말하면 끝이없습니다. 아무리 강한 도트뎀일지라도 스뷁한테 털리는것처럼 모든것에는 상성이 있으니말이죠 ㅇㅇ
KeenRa키메라 (2010-02-22 14:10:0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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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만 버닝오일은 조금 문제가 있는듯 싶네요. 고기차 디지즈만해도 한명한명 걸어서 그나마 괞춚한데 버닝오일은 한번에 다걸어버리니 말이죠
KeenRa키메라 (2010-02-22 14:10:4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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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가 그리큰차이냐라고 물을수도있지만 적에 스뷁한마리가있으면 말이 달라지기때문이죠
KeenRa키메라 (2010-02-22 14:12:2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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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방타잎도 현제 크게 문제가 있는것같아요. 원래 워3는 다vs다 싸움이라 저정도 퍼센테지도 커버가능하지만 엑월은 1:1(많아아 3:3)이기 때문에 저렇게 가중치가 주어지면 안될것같아요. 모든 적어도 퍼센테지를 75%~125%안에 위치시켜야 올바를듯싶네요
Endless.Pain (2010-02-22 14:13:2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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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것에는 상성이 있다는 것은 맞는 말이면서 아닌듯...

한 케릭터에 상성이 보통 5~6개 가 존재한다면
어떤것은 단 1~2개
어떤것은 상성이 10개도 넘는것도 있으니

케릭의 좋고/나쁨을 가리는게 이런거라고 봅니다


괜히 인기없는 케릭들은 인기가 없는게 아니죠
KeenRa키메라 (2010-02-22 14:14:0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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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공방타잎을 어떻게 해놓고 스킬을 논해야될듯 싶습니다.
아이콘 세류- (2010-02-22 14:15:4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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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간님 가고일 키워볼라고 하는데 괜춘함? 'ㅅ'

프웜-풍맨-글쓰-가고일 이렇게 되는긴가..
KeenRa키메라 (2010-02-22 14:16:1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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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직이 건물에게 75%데미지를 먹이게되면 키메라 스킬도 바뀌어야겠지요 현재 3배로 뻥튀기 되는것을 두배로 뻥튀기한다던지
아이콘 뇌쫀득 (2010-02-22 14:17:4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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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적인 아머타입은 건들면 안되요
아이콘 뇌쫀득 (2010-02-22 14:18:1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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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유닛 자체에 손대는거라 결국엔 상성도 흐지부지
KeenRa키메라 (2010-02-22 14:18:2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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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안건들이고는 불만이 끊이지 안을듯 싶네요
아이콘 뇌쫀득 (2010-02-22 14:19:5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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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론 너무 격한 매직 피어싱 65% 감소를 55%정도로 줄이는 방안은 상관없음
아이콘 뇌쫀득 (2010-02-22 14:22:1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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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공성타입 유니트의 대부분이 노스킬 or 제대로 들지 않는 패시브 or 평타위주X
-> 결국 공성타입 유니트 인기 ▽ -> 그 수도 감소 -> 결국 건물아머 카운터는 줄어듬
KeenRa키메라 (2010-02-22 14:22:4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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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공성타잎이 7개있고 유닛이 47개(대략센거임 49개로 칩시다)있습니다. 스킬을제외하고 동스텟시 어느정도 건물타잎을 이길수있는유닛이 1/7밖에 되지않는다는소리입니다
KeenRa키메라 (2010-02-22 14:23:4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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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이야기가 중요한게아니라 스킬부분을 만지기전에 공/방타잎부터 고치는게 훨씬 안정적일듯싶네요
아이콘 뒷마당누렁이 (2010-02-22 14:24:1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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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고일이요? 키우지 마세요.... 아니 키우시려면 아무생각 하시지말고 전투참여만 기계처럼 돌리세요..... 패패패패패패패를 보고싶으시다면 전투현황 봐도 상관이 없지요
아이콘 뇌쫀득 (2010-02-22 14:26:3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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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물아머는 손볼 필요가 있겟지만,
기본적인 문제는 공격력이 방어력떄문에 거의 쓸모가 없어진다는것
KeenRa키메라 (2010-02-22 14:28:1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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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그렇지요 ㅇㅇ어느정도업한상태에서는 공3업하는것보다 방1업이 훨씬나으니요
KeenRa키메라 (2010-02-22 14:31:0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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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없는이야기이지만 문제점하나얘기할때 다하렵니다. 현재 네임드 시스템도 문제가 있습니다. 하루 4회나 귀속이풀리는게 말이죠. 안그래도 훼신과 뉴비의 장벽이 엄청난데 네임드시스템이 그장벽을 더크게 만들고있죠. 네임드 귀속을 하루1회로 줄이고 보상을 2배 혹은 그이상으로 올리면 장벽도 어느정도는 줄어들것같고 민폐관련 언급도 사그라질것같네요
Endless.Pain (2010-02-22 14:32:5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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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저는 장벽이 줄어든거 같은데요.....

예전 훼신들이 지금의 스텟을 만들기에 엄청난 시간이 걸린걸
네임드때문에 하루에 공짜 골드를 빵빵하게 받기 때문에
스텟따라가기가 훨씬 쉬워진거 같은데.......

예전에 네임드 없었을때는 돈모으기가 그냥
pvp pve뿐이라...느렸습니다 확실히
Endless.Pain (2010-02-22 14:34:1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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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그리고 하루에 네임드 때문에 훼신과 뉴비의 장벽이 생기는건 아닌듯 합니다

하루에 엑월을 10시간 이상 돌리는 분과
라이트하게 1~2시간 돌리는 분과 스텟이
비슷하다면 이것이야 말로 문제일듯해요.
KeenRa키메라 (2010-02-22 14:36:3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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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통//훼신들중 몇분은 하루 4번 다돌릴수있으나 뉴비는 그렇지도 않거든요. 어느정도 스탯되는사람들은 아무팟에나 들어가도되지만, 스텟도 높지않고 엑월에 투자할수있는 뉴비들은 시간도많지않기 때문에 네임드 하루한번도는거, 그것도 일부만 돌수도있죠. 더군다나 그런분들이 자게를 안볼경우에는 문제는 더 커지는데, 만약 아무것도모르고 그냥 팟에 집어넣었을 경우 그사람은 민폐로 낙인이찍히고 네임드 할수있는기회도 더 적어지죠
KeenRa키메라 (2010-02-22 14:37:1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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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분명히 네임드 없었을때부터 했습니다. 제기억이 맞으면 초기에는 하루 한번귀속에다가 네임드도 많지않았지요 아마
Endless.Pain (2010-02-22 14:38:1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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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훼신이라고 하루에 4번 돌리는게 아닙니다.

다 모든사람이 시간내서 하는거에요.
시간 내면 하루에 4번. 그리 어렵지는 않습니다
KeenRa키메라 (2010-02-22 14:39:3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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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하루 네번이어렵지않다니요. 충분히 어렵습니다 특히 저녁 11시~ 낮11시타임이 가장 어렵다고 봅니다. 스탯낮아서 네임드도못끼는분들은 더욱 그렇죠
니하트-탈론 (2010-02-22 14:41:5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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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네임드 다 돌기 어려워서 그런 사항 건의해본적 있엇는데... 캐릭 1개로 줄이고 신경 조금만 쓰니 다돌기 쉽더근영 (...)
아이콘 KeenRa고기차 (2010-02-22 14:42:4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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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하트님은 리더시잖아요. 각 네임드기준랩 찍은사람한테는 그런게 쉽지않죠
아이콘 iNov)toil (2010-02-22 14:45:00 KST) iNov)toil@Kalimdor (Lv.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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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구애콜은 웁니다 늅늅
아이콘 KeenRa고기차 (2010-02-22 14:45:2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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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ㅇ?!
니하트-탈론 (2010-02-22 14:46:4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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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 여튼 저도 하루 4번 다 챙기기 어려워서 님처럼 그런식으로 건의 한적 있엇는데 조금만 신경을 쓰면 된다고 하시더라구요 'ㅅ' 그래서 캐릭 다 줄이고 1개만 돌리니 되는.. 기준렙이야 뭐 돌수 있는거라도 도시고 (10인팟 파셔서), 저도 아직 5인팟 들어가면 강퇴당합니다 'ㅅ' 항상 10인팟 만들거나 때 봐서 5인팟 들어가는 시점이죠, 결론은 정말 조금만 신경쓰고 업글 신경 쓰시면 가능합니다 (...)
아이콘 KeenRa고기차 (2010-02-22 14:49:4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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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너무 저희 기준에서만 생각하지 말잔 말이죠. 새로하는 분들 생각은 안그럴껍니다
아이콘 KeenRa고기차 (2010-02-22 14:50:2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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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부분들은 '게임 많이한사람이랑 적게한사람이랑 당연히 차이가 있어되는거 아니냐'라고 생각하실수도있지만, 그차이가 너무 커져버리면 안되겠죠
아이콘 KeenRa고기차 (2010-02-22 14:50:4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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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부분보다는 몇몇분이 좋겠군..
니하트-탈론 (2010-02-22 14:51:1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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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솔직히 그정도도 투자 안하고 네임드 다돌길 원하면 그건 좀 아니라고 봅니다...(저도 한때 그랫지만 ㅇ<-<)
아이콘 iNov)toil (2010-02-22 14:51:46 KST) iNov)toil@Kalimdor (Lv.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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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차이가 많이 크지는 않다고 보는데요
솔직히 나중에 시작하시는분들 스텟업 속도
예전에 같은스텟 만들시간이랑 비교하면 넘사벽
Endless.Pain (2010-02-22 14:53:3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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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에 할때 네임드 없이 한달 스텟 올린거 보고 훼신소리 들었는데
지금 네임드 하면서 한달 올리신 분들 보면 나는 케양민..

예전에 같은스텟 만들시간이랑 비교하면 넘사벽 (2)
아이콘 KeenRa고기차 (2010-02-22 14:56:3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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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하트님이 생각하시는 그정도 투자랑 새로오신분들이 생각하는 투자랑은 큰 차이가 있을듯 싶네요
아이콘 iNov)toil (2010-02-22 14:57:04 KST) iNov)toil@Kalimdor (Lv.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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까놓고 애콜 스텟 공속 300일때 필작으로 올렸다가 패작으로 다시 렙내렸다가
반복하고 PvP도 이런시스템 아닌것도 컸고 필작 골드 자체도 지금이랑 비교안되게 짰고.. 네임드 이런거 없어서 템이나 골드로 인한 스텟 뻥튀기 안됐고..
진짜 미친짓 해가면서 스텟올렸는데..
물론 애콜이 극단적으로 구린캐릭이지만..
솔직히 안좋은 캐릭터도 요새 넴드랑 필작이랑 PvP등 다 잘되어있어서
키우기 힘든것도 아니고 돈도 잘벌리는데..
아니 같은 애콜을 키워도 지금 키우기 시작하면 솔직히
제가 퍼부은 시간이랑 비교도 안되게 적은시간으로 그스텟 찍을수 있을듯..
Endless.Pain (2010-02-22 14:58:5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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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playxp.com/xpworld/freeboard/view.php?article_id=1901295&search=3&search_pos=&q=

내가 한달했을때 인증이군요....
확실히 지금 한달 풀로 돌리시는 분에 비하면 양민이네용
아이콘 iNov)toil (2010-02-22 14:59:58 KST) iNov)toil@Kalimdor (Lv.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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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때당시에 애콜 몇달해서 올릴스텟 (필작+패작 반복)
솔직히 까놓고 1주일만에 올릴정도인데 말다했죠..
아이콘 KeenRa고기차 (2010-02-22 15:00:5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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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에서도 말했지만 지금 네임드 보상도문제가있습니다. 어느정도 적응하신분들은 심영의 반지가 생겼슴에도 말하신것처럼 보상이 높아 순식간에 따라잡으시죠
Endless.Pain (2010-02-22 15:01:0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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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그리고 네임드 초기에도 하루에 4번이였어요

0시, 6시, 12시, 18시...돌기 힘들고 랙땜에 시간을 옴긴거고요...
또...네임드는 하나둘씩 추가해서 지금까지 10번돌기까지 된것이고요.
아마 초기에는 4번인가 돌았을듯(시슬,라꾸) 그담에 하나씩 추가됬을듯
아이콘 KeenRa고기차 (2010-02-22 15:01:3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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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보상을 2배정도로 늘리고 하루4회를 하루 1회로 줄이자는겁니다
아이콘 KeenRa고기차 (2010-02-22 15:02:0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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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임드초기에 하루4번이엇나요? 매일 새벽 3시 3분마다 초기화한걸로 기억하는데
Endless.Pain (2010-02-22 15:04:3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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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하루 4번이 맞는듯 합니다.

그때는 잠도 참아가면서 12시꺼 끝내고 잤거든요...
계속 건의로 시간좀 4시, 10시, 16시, 22시, 22시로 계속 바꾸지고 건의했지요 제가...
그래서 지금은 그래서 5시 11시, 17시, 23시가 된것이고요
아이콘 KeenRa고기차 (2010-02-22 15:04:5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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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KeenRa고기차 (2010-02-22 15:05:2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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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시3분 초기화가 맞는듯네요
Endless.Pain (2010-02-22 15:05:3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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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헉......제가 기억력이 조루네요 죄송 ㅠㅠ
아이콘 iNov)toil (2010-02-22 15:06:25 KST) iNov)toil@Kalimdor (Lv.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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넴드 처음엔 1번이었다가 2번인가 했다가 4번인가로 바꾼거 같았는데

전 그떄부터 꾸준히 주장한거 였느데..
시간 상관없이 리셋시간 1번주고 아무때나하자고..
뭐 그땐 단점이 너무 컸는데
지금은 어느정도 포풍도 해결했고 귀속자 헬프로 나름 단점을 많이 줄여놔서
불만은 줄었는데...

첨단로봇부터 넴드 어디까지 추가될지 모르지만..
점점 늘어나면 또 뭔가 대책이 필요하긴 할듯함
밴클한번 잡으면 그 하위 네임드
(그린 스마 시슬 라크) 한방에 귀속되고 대신에 문장은 그대로 주고
금을 주사위 굴려서 준다던가 하는..
(대신에 제대로 돈사람들과 차별화 되게 템은 못먹게요)
아이콘 KeenRa고기차 (2010-02-22 15:07:1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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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구현이 조금힘들지않을까요 ㅋㅋ
아이콘 KeenRa고기차 (2010-02-22 15:07:4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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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무큰보상을 막기위해네임드 하루한번 보상두배가 좋을듯싶은데...
Endless.Pain (2010-02-22 15:11:3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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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너무 심심하고...아직까지 못먹은 템이 있는데 그건 언제먹나염 ㅠ
아직 먹을께 한참 남았는데 ㅋㅋ
아이콘 iNov)toil (2010-02-22 15:12:27 KST) iNov)toil@Kalimdor (Lv.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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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차피 넴드 추가되서 더 좋은템 나오면 거들떠도 안볼꺼 같은데.
(물론 나와야하지만 어헣헣)
아이콘 KeenRa고기차 (2010-02-22 15:12:4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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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왜그래요 아직까지 템도못먹은사람처럼. 이라기보다는 득템확률도 어느정도 높이는게 좋을라나요
Endless.Pain (2010-02-22 15:13:2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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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직까지 한번도 못먹어본템이 대략 7개정도됨.....;;; ㅠㅠ
아이콘 KeenRa고기차 (2010-02-22 15:16:1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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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아나염장
아이콘 에블로이르 (2010-02-22 15:16:5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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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네임드 5 11 17 23시 4번 맞아요
그리고 10시40분정도부터 11시20분정도까지 좀 길긴하지만 한번에 네임드 두탕씩 해치울수고있으요
Endless.Pain (2010-02-22 15:17:2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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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네임드 돌기 황금타임!!

대략 한시간전부터 한시간후
아이콘 파시파에 (2010-02-22 15:18:5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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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나저나 따른건 모르겠구 엄청난 본문 관광이군요..
니하트-탈론 (2010-02-22 15:21:3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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킨라님 오시고나서부터 엄청난 본문관광...(?)
아이콘 KeenRa고기차 (2010-02-22 15:22:0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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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훗 나이런사람이야!
아이콘 iNov)toil (2010-02-22 15:23:29 KST) iNov)toil@Kalimdor (Lv.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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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이 진정한 엑월인의 면모지..
아이콘 KeenRa고기차 (2010-02-22 15:24:5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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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하루한번 네임드로 바뀌면 하루에 5번정도 전복해도 짜증 안날것같지 않아요?(전복의 주원인이 이야기합니다)
Endless.Pain (2010-02-22 15:27:2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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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루한번 네임드인데 5번 전복하면 짜증이 진짜 완전 킹왕짱 몰려올듯한데...

한번만 하면되는데 전복이라니!!!! ㅇㅅㅇ;
아이콘 KeenRa고기차 (2010-02-22 15:28:2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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ㅋㅋㅋㅋ
Endless.Pain (2010-02-22 15:29:0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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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루에 한번이면 무조건 승인제...
그리고 뉴비들은 귀속인들 도움없이는
밴클은 꿈도 못꾸겠네영...
5인 팟 하려고 엄청난 시간을 기다리고...
더 느리고 짜증날듯
아이콘 KeenRa고기차 (2010-02-22 15:30:0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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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그건좀 아니지않을까염. 늅늅은 24시간 훼신들이 도와줄거라고 믿음ㅋㅋ
아이콘 KeenRa고기차 (2010-02-22 15:30:2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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늅늅은늅늅하고울지요 긔엽긔는 로꾸거해도 긔엽긔
Endless.Pain (2010-02-22 15:30:4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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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근데 훼신들 5인팟 하려고 몇시간 기다려야 할텐데...
스마나 선장 3인팟이라고 하려면...얼마나 기다려야 할지...후...
아이콘 KeenRa고기차 (2010-02-22 15:31:4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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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인팟 5인팟은 무리가될듯요 ㅇㅇ
Endless.Pain (2010-02-22 15:32:0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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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늦은사람은 닥10인팟이고

보통 훼인들은 귀속풀릴때 다 해치워 버릴겁니다...그건 쫌 문제
포풍랙!!
아이콘 KeenRa고기차 (2010-02-22 15:32:2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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ㅋㅋ 팟만 스무개
아이콘 KeenRa고기차 (2010-02-22 15:32:5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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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전에 어떤분이 건의하셨든 한번에 팟3개 최대가 적용될수도 있겠네요. 큰문제는없을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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