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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skyris
작성일 2010-02-25 19:24:14 KST 조회 368
제목
저번에 관광탄 모든 유닛 스킬에 대한 반론.

흠. 이 글을 쓸때부터 여러가지 가정들을 하고 쓰느라고 머리가 많이 복잡한 감이 없지않아 있습니다.

 

그렇지만. 예전부터 논란이 되어온것도 사실이고. 이제는 이거에 대해 이야기가 필요하다고 보입니다.

 

그래서 조금 길지만 주저리를 쓰려고 해요. 실은 어제 떡밥만 날리고 가서 많은 분들이 아쉬워하셨다는 이야기가 있어서. 오늘 좀 써야겠다는 이야기를 하고 싶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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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워3에는 모든 유닛에게 뭔가가 주어지고 있습니다. 그것이 없는것은 일꾼과 히포정도군요. 쉐이드 조차도 디텍팅이 있습니다. 히포야 다른 유닛으로 변신! 이니깐 특수능력이라 하기 힘들죠..

 

하이템플러가 아무런 기술없을떄 아칸 변신만 있다고 기술있다! 하기는 뭐하잖아요.

 

그런데 그 뭔가도 방식이 틀립니다. 예를 들어보죠.

 

 

영구적으로 자신의 능력치를 올려주는게 있죠. 예를 들자면 그런트의 버서커 스트렝스라던가. 아처의 마크맨쉽이 있겠군요. 고효율로는 나이트와 그리폰의 동물학대훈련과 스톰해머가 있겠군요.

 

또한 영구적으로 자신에 공격에 속성을 부여할수도 있습니다. 타우렌의 펄버라이즈는 공격에 로또형식이 들어가며. 마자의 워클럽과 키메라의 코로시브같은 경우에는 특정 상성에 유리해지는 속성을 부여합니다.

 

 

또한 회수 제한 없이 스킬을 쓸수도 있습니다. 레이더의 인스네어라던가 핀드의 웹이 있습니다. 이것은 마나소비가 없으므로 무한이라고 보면 됩니다.

 

또한 와이번의 인페넘드. 양대 공성무기의 DOT기술은 주기적으로 데미지를 주는 스킬에 가깝습니다.

 

회수 제한이 있는 스킬도 있습니다. 이것은 마나 혹은 회수제한이 정해져있지요.. 소서의 슬로우. 인비지. 폴리모프등이 있고. 마나가 없는것으로는 헌트리스의 올빼미가 있겠군요. 아 올빼미는 워3입니다. 엑월에는 없어요.

 

 

자. 이것을 나눠보겠습니다. 맨 전자는 패시브라 하면. 두번쨰는 스킬. 마지막은 스펠이라 칭하겠습니다.

 

모든 사람들이 그러죠. 스킬 있는 유닛이 유리하다고. 예. 실제로 그렇습니다. 그런데. 이 세가지중에서는 스킬이 가장 좋아요. 왜그럴까요?

 

 

패시브는 주로 자신을 강화시킵니다. 나이트나 그런트같이 자신의 능력치를 강화시키기도 하고. 타우렌이나 키메라같이 공격에 속성을 부여하기도 합니다.

 

다만 흠이라면. 엑월은 버프보다 디버프가 월등히 강하다는 겁니다.

 

 

스펠같은 경우에는 매우 강합니다. 뭐 인비지같이 잉여 XXX 스킬도 있다만. 강합니다. 대신 마나로 인한 회수 제한이 매우 치명적입니다. 정신력이 생겼다고 하지만. 회수제한은 중장기전이 불가능하다는것. 이것은 현재 방어 100까지 필작으로 손쉽게 올려 방감 85%를 받는 엑월에서는 절대적으로 불리하죠.

 

그래도 스펠은 강하지 않느냐? 라는 답변에는 현재 매지컬들의 상황을 보여드리고 싶네요. 현재 매지컬중에 쓸만한 매지컬은 마나를 통한 회수제한을 능가한 케릭터가 대부분이죠.

 

네크같은 경우는 크리플과 언프 자체가 영구지속이라서 회수제한이 없는 반 스킬에 가깝다고 말할수 있습니다.

 

위닥같은 경우에는 1:1에서보다 2:2에서 힐링워드로 인한 무지막지한 회복력으로 인해 강하다는 평이 대다수고요.

 

샤먼같은 경우에는 네임드에서 블러드로 인한 영구 dps 효과가 매우 큽니다. 다만 1:1에서는 주력 뎀딜인 라쉴이 매우 잉여 쿠소라 불리한 모습을 보이죠.

 

 

스킬이요? 어떤지는 질리게 말했잖아요. 레이더의 인스네어는 3티어때 가장 불만이 많았고. 여전히 핀드의 웹은 크리플에 비견될만한 스킬입니다.

 

요즘 뜨고 있는 DOT기술도 스킬이죠? 방어도 무시 데미지는. 매우 무서운 겁니다.

 

 

그런데 모두에게 스킬을 주라고요? 스킬이 모두에게 주어지면. 우선 스펠 쓰는 케릭터는 어쩌고요? 나이트와 같은 패시브 유닛들은 어쩌자구요?

 

무조건 주면 되는게 아니에요. 우선 스킬 스펠 패시브에 대한 우열부터 논해야하죠.

 

 

스킬부터 주기 전에 이 공식은 완성이 되어야 그다음이 됩니다. 스펠은 횟수제한이 있는 대신 스킬보다는 매우! 강해야한다. 스킬은 회수제한이 없는 대신 패시브에 비해 약해야한다. 또한 스펠을 쓰는 매지컬들은 패시브를 쓰는 전사형 케릭보다는 스탯이 밀려야한다.

 

우선 지금 현재 있는 스킬들부터 다 너프해야할판인데? 유닛에게 특수능력을 주자는것은 그 유닛이 불리한점을 어느정도 상쇄시키라고 있는거지. 그것이 절대적인 뎀딜러가 되서는 안된다는게 제 생각입니다.

 

스킬을 누구에게나 주면. 마나는 왜 필요하고. 쿨은 왜 필요하나요? 차라리 매지컬들 마나 없애고 무한으로 스킬 쓸수 있게 해준다면. 생각은 해보겠습니다.

 

지금은 노스킬과 유스킬에 대한 징징글이 올라오겠지만. 그 뒤에는 패시브 유닛들과 스킬 유닛. 스펠 유닛에 대한 징징이 올라올것은 다반사입니다. 현재도 나이트 유저... 펄버에 비해서 구리다는거 동감하시잖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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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간에 쓰다가 안좋은 일이 있어서 중간 어투가 약간 과격해졌습니다. 이해해주세요. 저의 본의는 아닙니다.

 

떡밥 풀어놓은 글입니다. 의견 있으시면 자유자재로 달아주세요. 다만. 서로에게 상처가 될만한 댓글은 한번 생각해보고 달아주시기 바랍니다.

 

 

p.s : 2월들어서.. 진짜 스킬요구논란. 짜증이 날 정도네요... 부릉씨가 건물아머 논란나왔을때 얼마나 짜증이 났을지 생각이 나네요..

 

무조건 달라고 징징대기보다는. 그것이 발효되었을때 나오는 부가적 효과부터 생각해주세요. 모두 스킬주면 차라리 그냥 하나로 통일해버려요. 뭔 유닛차이를 둬...

 

현재 유닛 상향안에 대해서. 제대로 나올만한것은 히포의 피어싱/언아머 추가 데미지 정도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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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skyris   |   무념무상   |     |   아이콘 Mannoroth_   |   아이콘 맥건
무념무상 (2010-02-25 19:25:5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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뻘글이 너무 많죠.

민감한 사안에 대해서는 뻘글 쓰느니 쓰지 맙시다 좀.
아이콘 iNov)toil (2010-02-25 19:27:34 KST) iNov)toil@Kalimdor (Lv.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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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일포켓 이미지
저처럼 포기하면 편함..
아이콘 Mannoroth_ (2010-02-25 19:28:1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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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미투.. 피언은 피언일뿐...ㅠㅠㅠㅠㅠ
아이콘 파괴의노래 (2010-02-25 19:29:0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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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울은 버려졋어
세류_가고잉여 (2010-02-25 19:32:4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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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고일♡
Endless.Pain (2010-02-25 19:43:2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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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asy...huh님이 알려주신 히포 스킬 상향안은 뻘글이 아니였다니 기쁘군요
(히포 공격에 피어싱 뎀지를 추가한다 : 워클럽처럼)
아이콘 skyris (2010-02-26 00:02:1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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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ㄴ 그거 저도 말했었는데. 전 잊으셨군요. ㅜ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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