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hariyahon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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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0-03-16 01:55:19 KST | 조회 | 1,544 |
제목 |
아이템의 오해와 진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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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이템의 오해와 진실 -
매거진 4월호를 위해 미리 제작한 하기자의 잉여스러운 아이템 정보(팁!) 입니다.
물론 내용의 추가/변동이 있을 수 있습니다.
오류가 있어 지적해 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Q 방업을 할 수록 방패의 효율은 떨어진다?
A 피해방어도는 수치만큼 상대방의 공격력을 감소시키는 능력치입니다.
내가 입는 데미지는 (상대 공격력 - 피해방어도) * (100% - 방업에 의한 데미지 감소율) 이므로,
방업을 많이 한다고 해서 방패의 효율이 떨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단순하게 피해방어도 = 상대방 공격력 감소 라 생각시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상대공격력 300, 피해방어도 25, 방업에 의한 데미지 감소가 80% 일때
(300 - 25) * (100 - 80)% = 55 의 피해를 입습니다.
상대공격력 300, 피해방어도 25, 방업에 의한 데미지 감소가 90% 일때
(300 - 25) * (100 - 90)% = 27.5 의 피해를 입습니다.
피해방어도의 효과를 살펴보면
25 * 0.2 = 5 에서 25 * 0.1 = 2.5 가 됩니다.
이는 방패의 효율이 떨어진 것이 아니라, 방업에 의한 데미지 감소율이 증가한 것입니다.
방패의 효율은 방업과는 별개로, 상대방과의 공속 차이에 따라 결정됩니다.
스턴기 혹은 스펠, 스킬에 의해 상대보다 공속에서 밀린다면 방패의 효율이 좋다 할 수 있습니다.
※ 같은 맥락에서 마운틴 자이언트의 하드스킨 역시 방업으로 인해 효율이 감소하는 것이 아닙니다.
Q 그럼 쌍수(한손무기 두자루) vs 한손무기+방패, 진리는?
A XP월드의 현 상태에서는 공격력을 높여주는 아이템이 많아 공속이 빠른 캐릭터에게 유리한 대신, 방패의 피해방어도 수치가 보조장비칸의 한손무기보다 수치가 월등히 높습니다.
한손무기 중 가장 높은 효율을 내는
탈와르는 공 24, 치명타 7
섬뜩한 갈고리검은 공 28
보조장비칸에 착용할 경우, 공격력의 40%만 적용되므로
탈와르는 10, 섬뜩한 갈고리검은 12의 공업효과를 냅니다.
방패의 경우
금도금 버클러는 피해방어 18, 치명타 2
괴물씨앗 버클러는 피해방어 25, 마나 6, 정신력 3
따라서 공속이 서로 비슷하거나 상대보다 느린 경우 방패가 한손무기보다 더 낫습니다.
Q 공속 빠른 캐릭터는 공업의 효율이 좋고 공속 느린 캐릭터는 치명타 효율이 좋다?
A 치명타의 효율은 오직 자신의 평균 공격력에만 영향을 받습니다.
(기존 공격력 + 공 1업) * (기본 치명타율 1.05 + 치명타 추가율)/ 공격 쿨타임
현재 스킬/스펠을 제외하고는 공격 쿨타임을 줄일 아이템이나 능력치가 없기 때문에 공속과는 무관하게 공격력이냐 치명타냐를 놓고 효율을 따지게 됩니다.
(기존 공격력 + 공 1업) * (기본 치명타율 1.05 + 치명타 추가율) 에서
공업은 치명타율의 영향을 받습니다. 치명타율이 높으면 공 1업의 효율이 좋습니다.
반대로 치명타 치적값은 공격력의 영향을 받습니다. 공격력이 높을수록 치명타의 효율이 좋습니다.
따라서 효율은 그때 그때 다릅니다(어?)
쉽고 간편하게
공격력 250 이상, 치명타율이 10% 미만일 시에는 치명타 1이 공 1업보다 좋습니다.
하지만 이대로 치명타율이 13%쯤을 넘어가면 공 1업의 효율이 더 좋아지게 됩니다.
공격력 250 - 300 , 치명타 10% 미만 : 치명타 1 > 공 1업
공격력 250 - 300 , 치명타 13% 이상 : 치명타 1 < 공 1업
공격력 450 - 500 , 치명타 15% 미만 : 치명타 1 > 공 1업
※ 계산과정 없이 감으로 때려잡은 것이니 그대로 믿지는 마시기 바랍니다.
또한 (기존 공격력 + 공 1업) * (기본 치명타율 1.05 + 치명타 추가율)/ 공격 쿨타임 에서와 같이
공격쿨타임이 작으면 공업과 치명타의 효율이 모두 올라갑니다.
공업, 치명타 효율 모두 공속 빠른 캐릭터가 공속 느린 캐릭터보다 좋습니다.
Q 아이템으로 공속을 증가시킬 방법은 없나요?
A 현재 공속을 증가시킬 수 있는 아이템은 없습니다.
하지만 간접적으로 공속증가의 효과를 누릴 수는 있습니다.
회피의 경우 상대의 공격을 피하는 만큼 내 캐릭터의 상대적인 공격횟수가 늘어납니다.
치명타의 경우 한번에 2대를 때리는 것과 같으므로 내 캐릭터의 상대적인 공격횟수가 늘어납니다.
다만 두 능력치 모두 확률을 따르기 때문에 유저의 선호도가 다소 낮은 편입니다.
하지만 다이스갓의 가호가 함께한다면, 공속의 벽을 어느정도 극복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회피는 내 캐릭터의 체력/방어력이 높을수록 효율이 좋습니다.
치명타는 내 캐릭터의 공격력이 높을수록 효율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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