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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Nios
작성일 2010-06-09 00:59:23 KST 조회 5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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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지하게 XPW 스타2 도입 관련 2차 의견을 구합니다.

예전에 XP월드에 스타크래프트2 유닛을 도입하는 부분에 대한 의견을 구했었습니다.

의견들이 반반이었던 상황이라 확실하게 결정을 못했는데, 2차 의견을 구해봅니다.

 

현재 스타크래프트2 관련 웹게임은 추가를 했으면 합니다.

그 방식에서 문제인데,

 

1) XP월드에 확장팩 개념으로 스타2 유닛 추가

이게 지난 번에 의견을 구했던 부분입니다.

 

2) 새로운 형식의 독립 스타2 웹 게임 추가

 

3) 독립 스타2 웹 게임 + 시즌2 현행 유지 및 연계하여 스타2 vs 워3 전쟁 구도로 제3의 서비스까지 추가

 

 

 

스타2 웹 게임을 별도로 추가하게 될 경우,

시즌2 업데이트는 안해주면서 스타2 웹 게임을 새로만들었다는 비난이 많아질 듯 합니다.

그렇다고 XP월드에 추가를하자니, 반대하는 의견들도 많았고요.

 

건설적인 웹게임의 방향을 제시해주시면 좋겠습니다.

현재 베타가 끝난 상황이고, 이번 주에 서버 증설할 예정이라 웹 게임에 조만간 매진할 수 있을 듯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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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케나스아랫미르 (2010-06-09 01:00:5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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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실히 1번은 밸런스 문제로 골치 아플텐데; 그래도 해볼 만할 것 같기도 하고;

3)은 어떻게 되는 건가요 흠;
아이콘 BulGom (2010-06-09 01:01:0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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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형식으로 xp월드에 머나먼 행성에서 엄청발달한 인류와 알수없는 괴물들 그리고 고지능외계인들이 왔다고 설정으로 집어넣는건 어떨까요
아이콘 다빈치. (2010-06-09 01:01:1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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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직히 지금 밸런스 패치 안된지도 꽤 되서 시즌2 패치 안한다는 비난이 꽤 있기도 하구...
솔직히 3번이 가장 재미있기는 할꺼 같은데.. 솔직한 심정으로 뇨신님이 그 두가지 모두를 모니터링하면서 관리하시기는 힘들지 않을까요..

3번이면 좋겠지만 관리부분이 굉장히 힘들것이라는것이 걱정입니다.
스칸듐 (2010-06-09 01:01:2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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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번이 재밋을듯 합니다..
아이콘 케나스아랫미르 (2010-06-09 01:01:3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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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1번은 좀 힘들다고 봅니다. 지금도 밸런스가 잘 안맞는 상황에서 유닛들 또 대거 추가되면 어떻게 될지 알 수가 없고;
아이콘 skyris (2010-06-09 01:01:4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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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2 형식이 뭐가 되냐가 중요할듯 한데요. 시즌1처럼 다대다 전투이냐. 아니면 시즌2처럼 케릭 업글이 주가 되느냐. 이정도겠군요.
아이콘 Nios (2010-06-09 01:02:1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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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번이나 2번이나 같은 말입니다만, 3번은 2개의 독립 게임으로 분리 운영하되, 서로 전쟁 루틴을 연계하여 처리할 수 있도록 별도 전쟁 모듈을 더 추가하는 부분입니다.

시즌2 유저분들은 워3 연합으로 부대를 구성할 수 있겠고,
스타2 유저분들은 스타2 연합으로 부대를 구성할 수 있겠지요.
공대 시스템? 이라고 봐야할까요. 그러고서는 대결...
아이콘 Nios (2010-06-09 01:02:3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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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시나 1번 방식은 밸런스를 다들 걱정하는 부분이군요. 흠;;;
아이콘 Qoo (2010-06-09 01:02:5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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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번
스칸듐 (2010-06-09 01:02:5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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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연계 시킨다면 서버가 힘좀 들지 않을까요 ..
아이콘 Nios (2010-06-09 01:03:0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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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2 형식은 현재 시즌1 처럼 다대다 형식의 부대 전투 형식으로 예정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역시나 변경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확정된건 없습니다.
아이콘 케나스아랫미르 (2010-06-09 01:03:2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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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그러면 시간이 꽤 흘러야 할 텐데요; 워3 게임 유저분들 스텟이 워낙 후덜덜하니
아이콘 Nios (2010-06-09 01:03:2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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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버 이번 주에 최신형으로 업그레이드 합니다. 서버 따윈 이제 상관 없습니다.
아이콘 vepor.iuzifer (2010-06-09 01:04:1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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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번에 한표. 스타 VS 워3의 구도라면 현 상황을 볼때 전투시에 밸런스를 맞추는게 필요할거 같아요
아이콘 ZeniX (2010-06-09 01:04:2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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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번이 쩔긴할텐데 힘들지 않으시련지
shapremcommander (2010-06-09 01:04:3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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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버 따윈 이제 상관 없습니다... 라니

우선 스타2 룰에 따라서 갈릴 것 같네요, 우선은 3번
아이콘 skyris (2010-06-09 01:04:4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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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이렇게 하는게 되겠네요. 시즌2는 워3로. 시즌3는 스타2로 하되. 네임드처럼 다른 방(투기장)등을 통해 워3 vs 스타2 형식이 될것같다는건데..

예전 스타더스트님하고 이야기 했을때 말했었는데. 괜찮은 의견이지만 실행 가능성이 없지 않나요. 또한 스타2가 워3랑 연계되려면 우선 하나부터 정해져야합니다.

공방타입에 대한 문제죠. 워3공방타입에 스타2를 입히던가 스타2에 워3를 입혀야하죠. 특히 시즌2에서 공방타입은 절대적입니다. 크리플보다 더 강한 뎀감의 건물아머가 예죠. 우선 그것부터 처리가 되어야 스타2랑 워3간의 연계가 가능할거라 보입니다만.

밸런스야 나중에 징징대면 되지만. 1:1전투가 대세인 엑월에서 공방타입은 우선 짚고 넘어가야합니다.
shapremcommander (2010-06-09 01:04:5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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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번이나 2번은 피토나오실 텐데... 흠
아이콘 다빈치. (2010-06-09 01:06:0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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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정적으로 지금의 훼신을 스2보고 온 스2갤러들이 온다고해도 못따라잡는다는거죠 ㅋㅋ
아이콘 Nios (2010-06-09 01:06:1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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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2를 별도 독립적으로 만든다고 하더라도 전투 엔진은 시즌2를 개량해서 사용할 예정입니다. 방어나 공격 같은 부분이 바뀔테니 그런 부분만 바뀔듯하고, 전투 자체는 시즌2 전투 엔진도 원래 다대다 전투가 가능하도록 설계가 되어 있으니 스타2 웹 게임에 적용하는 데 문제가 없을 듯 합니다.

또, 스타2 vs 워3 공대 전투 역시 시즌2 전투 엔진으로 충분히 연산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결국 중요한건 게임 방식을 어떻게 할지와 스탯 구성을 어떻게 할지가 관건이겠네요.
아이콘 Nios (2010-06-09 01:06:4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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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기 공대의 밸런스 부분은 스타2 쪽에 일정 버프 효과를 주는 형식으로 맞추는게 좋을 듯 합니다.
아이콘 Nios (2010-06-09 01:07:2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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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방 타입은 계속 생각 중입니다.
아이콘 skyris (2010-06-09 01:07:3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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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방법도 있어요. 엑피가 축소되기 전에 엑월 시즌1과 시즌2가 공존했던거처럼.

시즌2는 메인으로 계속 현행 체제로 가고. 스타2가 시즌1을 대체하여 방식으로 만드는거죠. 시즌2는 실시간이지만. 시즌1은 갖추는데 한시간정도 걸리니 별 일은 없을거라 보입니다.

다만. 이렇게 되면 먼저 만들어진 시즌2는 밸런스나 그런것부터 도태되죠. 시즌2가 맨처음에 열렸을때 시즌1이 어떻게 도태되었는가가 중요하지 않을까요? // 점점 유저줄고. 서버 과부하 걸린다고 1주일 전투 안하면 삭제되다가. 축소되면서 아예 사라져버린...

두개 돌리시면 좋기는 한데. 밸런스. 밸런스.... 두개 동시 보실수 있는지 모르겠꾼요.
아이콘 다파내5000 (2010-06-09 01:08:4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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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번 찬성
아이콘 skyris (2010-06-09 01:09:1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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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느 게임이든 밸런스 징징은 계속 될거에요. 그거에 대한 빠른 답변과 조치가 늦어진다면... 모르겠군요. 현재도 밸런스가 문제가 없어서 조용한게 아니라. 징징대도 손을 쓰기 힘드니까 안한다고 봐야겠군요.
아이콘 Eieuseus (2010-06-09 01:10:5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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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 개인적으론 2번빼고는 어떻게 하시냐에 달린거같아보이네요.
아이콘 Eieuseus (2010-06-09 01:11:5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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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밌게 만든다면 3번쪽이 가장 재밌어보이지만 음..

일단 같은 성향을 집어넣는다기보단 skyris님 의견과 비슷합니다 저는..
아이콘 Kaerun.prg (2010-06-09 01:18:3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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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번이 좋을것 같네요. 아무래도 이질감 때문에 1번은 좀 무리일것 같고 2번으로 하자니 시즌2가 묻힐꺼 같아서욬
alska (2010-06-09 01:33:1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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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일단 2개 운영하는 것에 반대입니다
유저가 둘로 나뉠텐데 마음에 들지 않습니다
한쪽 또는 최악의 경우 둘 다 결국 과소화가 진행될 것입니다

그렇다고 합치는 것도 반대입니다
우주와 중세판타지라는 2게임의 이미지 상으로도, 공방 시스템으로도 그렇고 너무 어울리지가 않음

제가 내고 싶은 의견은
워3 엑월은 닫고, 기존 워3 엑월 유저들의 공방업글에 든 돈이나 소유하고 있는 템을 이전해서
스2 엑월에 해당되는 동일한 가치의 돈과 템으로 보상해주고 스2 엑월로 새출발을 하는 게 가장 이상적인 것 같습니다
아이콘 [릉아] (2010-06-09 01:34:0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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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로 별개로 취급하는 독립적인 2번 문제를 빼곤 또 결국은 공방타입 재조정이 필요하니
늘어나는 유저들에 폭발적으로 정비례할것으로 예상되는 징징에 대한 방어체재도 생각하셔야할듯-_-

대체로는 시즌1~2도 경험하시고 여러 정황을 잘 알고 계시면서 이해를 하고 계시는
skyris님의 댓글들이 충분히 핵심적이라고 생각됩니다.

그 외에 문제로는 2 or 3의 방식이 된다고 생각할때 각진영의 플레이어수에 따른 걱정거리 정도?

간단하게 말해서 와우섭에서 얼라:호드 비율로 인해서 일어나는 문제점들이 비슷하게 날텐데
머릿수가 적은쪽은 도태되기 마련이죠.


그리고 부대를 꾸려서 공대개념 진영전투면 부대꾸리기의 개념을 살짝 공개해보시는게 어떨까합니다
지금의 2:2 전투시스템을 기준으로 착출이냐 아니냐..
유닛을 더 자기가 선정할 수 있느냐 없느냐..

그리고 아마도 이건 부대선정 기준을 알아야하겠지만
어느 한쪽 인구만 드립다 많아서 사람이 남는쪽은 대기문제를 어떻게 하느냐
alska (2010-06-09 01:35:1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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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개 따로 운영되게 된다면 스1과 스2 유저가 서로 어울리지 못하고
사이가 안좋은 것처럼 왠지 비슷해질 거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아이콘 엄마야 (2010-06-09 01:38:0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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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레이어수는 많은쪽은 새로운 유저가 안생기고 적은쪽만 새로 만들수있도록 해서 밸런스 맞출수있지않나요? 3번이 좋긴하겠는데....뇨신님....힘내세요!
아이콘 [릉아] (2010-06-09 01:45:1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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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긴 스2를 하고 싶은데 캐릭은 워3만 만들어진다.그럼 워3을 해야지.

이렇게 생각하시는 분은 별로 없을듯 한데..
보통 선호도에 따라 진영같은걸 고를텐데 .. 저렇게 자연스럽게 넘어가는 경우를 잘 못본거 같아요

엑월자체를 경험해보고 싶으신분은 어느쪽으로든 만들테지만
결국은 땡기는 쪽으로 더욱 하고싶어질테고,하고 싶은쪽으로 갈 수 있다면 갈테죠
유닛별로 매력도 완전 다른편이니까..

다른 여러가지 이유들이 더 있지만
지금 와우섭 대부분이 '진영이동' 서비스 시작후 인구조절이 확실한 실패구도로 흘러가고 있는걸보면
..비슷하게 유추되지 않을까 싶어요
아이콘 Eieuseus (2010-06-09 01:49:3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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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엑월에 변화가 있어야한다는것도 사실이지요. 너무 걱정만 시기상조가 아닐런지.. =ㅅ= ..
아이콘 자연을벗삼아 (2010-06-09 03:54:4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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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정적으로 하신다면 2)가 무난하겠지요. 스타2의 생체기계, 경중장갑의 문제가 워3의 현재 액월에 적용한다는 문제로 고민해보면 3)으로 했을 때의 다양한 변수가 만들어질 수 있겠다는 점은 좀 흥미를 유발시켜주는 요소로 생각할 수 있겠는데요. 그것에 대한 밸런스를 맞추기가 매우 어렵겠다는 점 때문에 3)보다는 2)로 맞추는 것이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합니다. 변수가 너무 많아지면 그것을 연산하는 것도 쉽지 않기 때문에, 현재 기본틀을 잡는 형태로서는 분리 형태로 출시하시는 것이 좋지 않을까 하는 조금 소극적인 의견을 펴봅니다.
아이콘 루디 (2010-06-09 16:12:0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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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은 2가 제일 나은듯.
3의 경우는 밸런스, 공방타입 문제, 기존 엑월유저들과 신규유저 간의 엄청난 격차등때문에..
2를 적용한 뒤에 차차 3를 적용해나가는 방안으로 생각하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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