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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Nios
작성일 2010-06-27 16:08:51 KST 조회 1,018
제목
(구 공지) XP월드 시즌2 - v1.20 패치 업데이트

변경 사항

- 방어력에 따른 피해량 감소 공식이 변경되었습니다:

 종전 = (방어력 * 0.06) / (1 + (0.06 * 방어력))

 변경 = (방어력 * 0.0097) / (1 + (0.0097 * 방어력))

업그레이드에 따른 피해량 감소량

 50 방어력 업그레이드 = 33% 피해량 감소

100 방어력 업그레이드 = 49% 피해량 감소

200 방어력 업그레이드 = 66% 피해량 감소

300 방어력 업그레이드 = 74% 피해량 감소

400 방어력 업그레이드 = 79% 피해량 감소

- 공격력 업그레이드에 따른 공격력 증가량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종전 = 공격력 업그레이드 1당 공격력 1씩 증가

 변경 = 공격력 업그레이드 당, "2 - (200 - 공격 속도) / 200 만큼" 공격력 증가

공격력 업그레이드 1당 효율

공속 100 = +1.5

공속 150 = +1.75

공속 200 = +2

공속 250 = +2.25

공속 300 = +2.5

- 새로운 업그레이드 공식이 적용됨에 따라, 사용자는 캐릭터의 모든 업그레이드를 1회에 한하여 초기화하여 골드로 환불 받을 수 있습니다.

- 업그레이드 초기화 시 1달간 전직이 제한되며, 환불 받은 금 만큼을 스탯에 재투자해야합니다.
- 건물 방어는 이제 피어싱, 매직 공격에 의해 45%의 피해를 입습니다. (종전 35%)

 

기타 사항

- 당분간 계속해서 XP월드가 대격변이라고 봐도 될 정도로 급변하는 상황이 발생할 것 입니다.

- 자신의 캐릭터가 심하게 너프 되었다고 투덜거리지 마시고, 계속해서 피드백 게시판에 의견을 남겨주세요.

- 짧게는 2~3일에 보정 패치를 진행하겠고, 정기적으로는 1주 혹은 2주 마다 마일스톤 패치를 진행하겠습니다.

- 아울러, 이러한 급변 상황을 방지하게 위해 공개 테스트 서버(PTR)를 준비 중에 있습니다.

지속적인 허위 신고시 신고자가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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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플 아이콘 skyris (2010-06-27 16:25:2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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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쿨에 대한 변경이라... 최대한 격차는 줄어들겠지만 결국은 그대로일듯.
아이콘 Gladly (2010-06-27 16:09:4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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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 헌트가 돌리던 엑셀시트는 이제 종이짝이 되는구나
아이콘 편한마음으로 (2010-06-27 16:10:0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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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고많으십니다~
잉여[네크] (2010-06-27 16:11:4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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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어: 169 (91.02% 감소)
200 방어력 업그레이드 = 66% 피해량 감소

어헠....이제 넴드난이도가 꽤나 상승하겠군요.
아이콘 다파내5000 (2010-06-27 16:12:3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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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어력 최대값은 그대로 100%네요. 다만 계수가 팍 줄어들었고.
아이콘 [릉아] (2010-06-27 16:12:4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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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그레이드 어찌해야할꼬.. 이젠 공식적용시킨 엑월업글의 효율은
체방업의 효율이 너무 좋아 체방업을 꽤 오래 했는데..
공격력은 템으로 커버되는것도 있고.. 음

방어는 올너프인셈.. 공격력 효율은 봐야알것고

업글하고 다시 업글을 할것인가.. 그냥 두고 공업을 후다닥 찍어볼것인가

네임드가 테스트의 장이 되려나
잉여[네크] (2010-06-27 16:14:2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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뇨신 질문있습니다.

구울같이 쿨타임 감소 업그레이드가 있는 유닛의 경우 공업기준은 업그레이드 적용전인가요 후인가요?
아이콘 다파내5000 (2010-06-27 16:19:1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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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적용전이 아닐까요
shapremcommander (2010-06-27 16:19:4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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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리오세요 안아드릴게요
[MD]카파 (2010-06-27 16:20:4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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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격변이다!
잉여[네크] (2010-06-27 16:22:0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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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패비 200%는 패치가 없는거군요.

패비는 패치후에도 패비..
아이콘 [릉아] (2010-06-27 16:22:0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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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어는 비교가 쉬우시라고 게임정보에서 위 표에 있는 해당방어도에 따른 피해감소율 복사해드립니다

방어력 / 데미지 감소율

50 75
100 85.71
200 92.31
300 94.74
400 96
[MD]카파 (2010-06-27 16:22:2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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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애콜라이트 공속 300으로 바꿔주시는건 어떨까요
잉여[네크] (2010-06-27 16:22:5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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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패치되면 이제 200방이 기본수준이 될듯....(지금 기본이 백방이란 얘기가 있듯이...)
[MD]카파 (2010-06-27 16:23:4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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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차피 공격력도 공속에 따라 적용되니
원래 공속으로 바꾸는게 낫지 않을까요
청벌 (2010-06-27 16:23:4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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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현재 업글 되어있는것에는 저 수치가 반영이 안되는건가..흠..
아이콘 다파내5000 (2010-06-27 16:24:1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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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업글 금액을 다 돌려주신대요
아이콘 [릉아] (2010-06-27 16:24:2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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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임드의 방어도도 역시 적용이 될 부분이라 상대적으로 유저의 딜이 오를테지만(공업효율도 좋아지니)

그래도 공격력을 빼고 생각한다면 넴드 요구 방어는 크게 오를듯...

300방을 찍어야 종전 50방 효과인데 ㅎㅎ
[MD]카파 (2010-06-27 16:25:0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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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0방까지가 효율이 제일 나은듯
잉여[네크] (2010-06-27 16:25:1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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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우....이제 영그린과 영밴 난이도가 급상승할듯...
[MD]카파 (2010-06-27 16:25:2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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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보분들은 여전히 100방만 찍고 다른스탯 찍는게 좋을거같네요
아이콘 skyris (2010-06-27 16:25:2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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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쿨에 대한 변경이라... 최대한 격차는 줄어들겠지만 결국은 그대로일듯.
아이콘 ivanov (2010-06-27 16:27:3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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흠. 전체적으로는 방어 다운 공격 업 이라서

pvp 대상성전이 끔찍해지겠는데요 ㅇㅇ.. 물론 가면서 조절해야겠치만
잉여[네크] (2010-06-27 16:28:4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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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방어효율 대폭 하락하고 공격은 소폭~대폭 상향(공업1당 최소공격력 증가량 1.5니..공쿨100=카픽)이니 전투시간은 엄청 감소하겠네요.
아이콘 KeenRangerHaRa (2010-06-27 16:30:2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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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기차 잘가...
바나듐 (2010-06-27 16:32:2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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ㅅㅅㅅㅅㅅㅅㅅㅅㅅㅅㅅㅅㅅㅅㅅㅅㅅㅅㅅ
잉여[네크] (2010-06-27 16:34:2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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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고보니 전투시간 감소 = dot의 너프(dot자체는 너프하지 않았지만 전투시간이 줄어드니..)
아이콘 KeenRangerHaRa (2010-06-27 16:36:1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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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트너프 장난아닙니다 스텟초기화주어진이상
아이콘 skyris (2010-06-27 16:43:1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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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ㄴ 방어 고렙 상태에서 도트는 너무 사기였음.

아. 공쿨에 따른 공격력 변화는... 공쿨에 따른 시망효과는 줄어들겠지만. 결국은 현재와 같은 형태가 되겠지요. 공쿨에 따른 공격력 1업 상승에 따른 dps 상승효과는...

공쿨100 - dps 1.5 / 공쿨150- dps 1.16 / 공쿨200 - dps 1 / 공쿨250 - dps 0.9 / 공쿨300 - dps 0.83.

수치는 예전처럼 배수는 아니지만 결국은 업하면 업할수록 공쿨 빠른게 장땡인것은 변함 없겠죠. 이건 어쩔수 없는 거니 더이상은 해결방안이 없음. 뇨신의 혜안에 박수를...


방어력의 효과가 100%수렴에서 약 80% 수렴으로 20% 감소했다고는 하나, 현재 비율로 오르는 것은 방어력일 뿐. 예전처럼 무조건 방어 150! 부터 찍어라는 없겠지만. 결국은 체력과 연계되는 방어력의 현행 위치는 변함이 없을거에요.

훼신들 방어력 350 찍는게 심심해서 찍는거 아니잖아요. / 다만 공격력의 효율이 좀더 세졌을뿐.
아이콘 KeenRangerHaRa (2010-06-27 16:44:4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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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yris//지금은 지나치게 너프되서 평균 이하요
아이콘 KeenRangerHaRa (2010-06-27 16:45:1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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똑같은 돈으로 업글해서 도트가 이길수있는유닛이뭐있죠? 글쓰? 부릉이도있겠네요 그둘말고는?
아이콘 iNov)toil (2010-06-27 16:50:11 KST) iNov)toil@Kalimdor (Lv.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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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마가 들어오나 한번 확인해볼까..
아이콘 skyris (2010-06-27 16:50:3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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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ㄴ 현재는 매직 이뮨 뺴고 다 이깁니다. 네크도 마나 225이전에는 고기차 못이겼어요.

아. 이 내용이랑 다르게 조금 더 넣자면... 이번 패치로 인해서 훼신들은 끝까지 방어 넣어야겠지요. 초반에는 공업 효율이 좋다지만. 현재 방업 효율보다 300방 이후의 방업 효율이 너무 좋아져버리네요. 특히 200방과 300방의 차이는 정말 미칠정도로 크군요. 공격력이 중요하다지만. 300방이 넘는 현행 대 훼신분들은 그냥 현행상태 유지해도 좋을듯 합니다.
아이콘 iNov)toil (2010-06-27 16:50:47 KST) iNov)toil@Kalimdor (Lv.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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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 그걸떠나서 이제 전직할수도있겠네 환불받고 ㅋ
바나듐 (2010-06-27 16:51:3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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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보니 토일님 한텐 좋은 소식이네 ㅋㅋ
아이콘 KeenRangerHaRa (2010-06-27 16:51:3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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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yris//아니 패치후에요
아이콘 iNov)toil (2010-06-27 16:52:20 KST) iNov)toil@Kalimdor (Lv.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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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 이러면 애콜스텟 원래대로 바꿔도 상관없을듯..
[MD]카파 (2010-06-27 16:52:2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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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직은 안돼요!
아이콘 skyris (2010-06-27 16:53:3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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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일님 네크 오시는건가요. ......

그런데 반대로 생각해보니깐. 방어도 시망이네... 패치 후에 방 200과 방 300의 차이는 뎀감 8%씩이나 하지만. 방 200을 기준으로 해보면 방 300은 약 25% 감소인데...

현재는 방 200을 기준으로 방 300을 비교하면 데미지가 3분의 1이 감소하네요. 방어력 효율이 썩 좋지는 않아보이네... 그냥 올공탈까...
아이콘 [릉아] (2010-06-27 16:55:1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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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대적인 영향을 생각한다면.. 300방되는 캐릭을 가진분들은 어찌할지 모르겠고

200방 이하라면 전보다 공업을 더 적극적으로 생각하게 되는건 맞는것 같은데..

버티기 싸움에서 녹이기 싸움으로 갈 경우도 생각할 수 있게 되는 것 같아요
아이콘 Nios (2010-06-27 16:55:1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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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탯 초기화 시 1달간 전직이 제한됩니다.
아이콘 iNov)toil (2010-06-27 16:58:08 KST) iNov)toil@Kalimdor (Lv.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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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아 한달간 PvP로 패작하며 리더도전이랑 네임드만 도는것이다!
아이콘 skyris (2010-06-27 16:59:1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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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뮬 실험해본 결과 네크 VS 네크의 실험에서는 공격업이 방어업보다 훨 중요해졌네요.

현재 방어 실험을 해보면 방어 300이 1500정도 남았다면. 패치후에는 방어 300이 1000정도 남네요.
[MD]카파 (2010-06-27 16:59:2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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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직 아이콘을 막아버려야 될 기세
아이콘 에블로이르 (2010-06-27 17:07:1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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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왕. 어떻게 찍어야될지 고민되겠넹
애콜!
아이콘 루디 (2010-06-27 17:08:5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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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와...개쩐당.. 나 이제 혼자 영선 못돌기세
300방 찍어야 50방효과라니.. 방어너프는 엄청크네
아이콘 iNov)toil (2010-06-27 17:09:43 KST) iNov)toil@Kalimdor (Lv.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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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해보니

공격력 업그레이드 1당 효율
공속 100 = +1.5 (1업시 2.5) → 공1업당 dps 증가량 2.5
공속 150 = +1.75 (1업시 1.75) → 공1업당 dps 증가량 1.833
공속 200 = +2 (1업시 3) → 공1업당 dps 증가량 1.5
공속 250 = +2.25 (1업시 3.25) → 1업당 dps 증가량 1.3
공속 300 = +2.5 (1업시 3.5) → 공1업당 dps 증가량 1.166
공속 400 = +3 : (1업시 4) → 공1업당 dps 증가량 1

이런건가요..
이러면 결국 방어효율적어지고 DPS낮은캐릭터 DPS효율이 더 좋은상태에서
더아프게 맞는다는건데 과연 밸런스가 맞을지는 의문..
[MD]카파 (2010-06-27 17:10:5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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격차는 좀 줄었네요
[MD]카파 (2010-06-27 17:11:2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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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격력 업그레이드 1당 효율
공속 100 = +1.5 : 공1업당 dps 증가량 1.5
공속 150 = +1.75 : 공1업당 dps 증가량 1.167
공속 200 = +2 : 공1업당 dps 증가량 1
공속 250 = +2.25 : 공1업당 dps 증가량 0.9
공속 300 = +2.5 : 공1업당 dps 증가량 0.833
공속 400 = +3 : 공1업당 dps 증가량 0.75

읭? 플러스 해준다는건가?
아이콘 iNov)toil (2010-06-27 17:16:24 KST) iNov)toil@Kalimdor (Lv.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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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공속 100 → 공1업당 dps 증가량 1
공속 150 → 공1업당 dps 증가량 0.666
공속 200 → 공1업당 dps 증가량 0.5
공속 250 → 공1업당 dps 증가량 0.4
공속 300 → 공1업당 dps 증가량 0.333
공속 400 → 공1업당 dps 증가량 0.25

공속 100이랑 공속 400이랑 DPS차이만 따지면 현재 4배에서
2.5배로 주는거니 격차는 좀 줄었으나..

문제는 방어력패치도 같이 이루어지므로
지금과 비교되지 않게 더 아프게 데미지를 받는다는게 있는데..
확실하게 계산을 해보지 않아서 현행과 비교해서 얼마나 좋아질지는 모르겠지만..
방어력으로 인해 감소율이 빵빵한 지금 DPS4와
감소율이 대폭줄은 DPS2.5 를 비교해본다면.. 글쎄요..
아이콘 iNov)toil (2010-06-27 17:17:28 KST) iNov)toil@Kalimdor (Lv.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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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까 플러스 맞겠죠..
공1업당 1.5였으면 (+0.5겠죠..)
아이콘 iNov)toil (2010-06-27 17:20:42 KST) iNov)toil@Kalimdor (Lv.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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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 그나마 방어력 감소가 큼으로 인해서 DPS차이를 버티며 종종 승리하긴했지만..
과연 방어력감소가 대폭줄면 DPS차이를 버틸수 있을지 그게 의문점이긴함..

뭐 패치 없이 사장되는것보다는 좋지만..
실제 적용되면 지금보다 나아질것 같지는 않음

상성은 지금보다 훨씬더 뚜렷해지긴 하겠네요..
상성만 어찌어찌 잡아야되는건가.
아이콘 iNov)toil (2010-06-27 17:24:30 KST) iNov)toil@Kalimdor (Lv.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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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다가 DPS만 따져서 그렇지
+로 인해 실공격력 자체가 어마어마해질텐데........
덧붙여 방어 감소도 대폭준상태
그 무시무시한 데미지 를 공속 느린캐릭터들은 2방맞고 시작할텐데.....

스킬없고 공속느리면 더 답없기는 마찬가지일듯?
본차임낀 힐캐릭은 포션냠냠상황도 꽤나 나올듯
(반사나 회피도 효율이 좋아지긴하겠네요)
아이콘 iNov)toiI (2010-06-27 17:25:5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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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 결과는 해봐야 알겠지만..
패치하고 한동안 눈팅해야하려나 쩝..
아이콘 회색의검 (2010-06-27 17:35:3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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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비는 패비일뿐...
아이콘 [zeal]메지컬리프 (2010-06-27 20:03:4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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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개 테스트 서버 준비?!
아이콘 hariyahon (2010-06-28 00:32:1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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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속 차이를 줄이는 것 보다 효율을 달리한 뇨스님의 판단이 더 나을지도 모르겠습니다.
다만 방어도의 효율을 동시에 변경하면서 그 효과가 반감한 듯 합니다.
현행 패치에 불만은 없지만 추가적인 패치가 반드시 필요하다 생각합니다.

공격력 업그레이드를 할수록 벌어지는 '격차'를 줄인 셈이니
공쿨 느린 유닛이 갖게 될 '이점'도 존재해야 하지 않나 합니다.
예를 들어 방패 아이템을 통한 피해방어도,
그리고 치명타 역시 공쿨에 영향을 받도록 조정하는 건 어떨까 합니다.

또한 상성에 따른 격차, 스킬의 효율 등도 재조정이 필요합니다.
전투시간이 줄어든 만큼 스턴기나 무적의 지속시간,
스킬 사용 시 마나 요구치 혹은 최대치도 변경이 필요하다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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