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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불곰의날개
작성일 2010-10-25 10:01:33 KST 조회 787
제목
게임을 "살해" 하는 블리자드의 밸런스 패치.

 

 

 

최근 여러번에 밸런스를 조정한 패치들은 마치 살인자처럼 느껴집니다.

 

밸런스라는 미명 아래 게임의 스타일을 소리없이 살해해 버렸습니다.

 

초반 저테전 앞마당에서 벌여졌던 숨막히는 교전, 날카로운 빌드로 일어나는 이변, 스피디한 난타전이 없어져 버렸고,

 

테프전에서 역시 초반 찌르기가 실종되고 드랍 플레이마저 약화되면서 서로 커다란 한방 병력이 공굴리면서 눈치 보는 물량전 위주의 게임으로 변하고 있습니다. (이번 블리즈콘 결승이 한 예입니다.)

 

GSL 하위 라운드에서 벌어졌던 선수 이름이 기억나지 않는 델타 사분면에서의 프프전이 떠오릅니다. 공포가 한기 나올때마다 우위가 왔다갔다 하고, 앞마당을 지키느냐 지키지 않느냐의 싸움에 유닛 한기 한기 심혈을 기울여 컨트롤이 된 명경기가, 지금은 공포의 불구화로 나타날 수가 없습니다.

 

배틀크루져 한기를 뽑아서 러쉬를 가던 리페리온 전략도, 빠른 테크와 컨트롤로 승부를 보던 본진 게임도 사라지고 날빌/찌르기 류의 유닛을 죽여나가는 통에 게임의 다양성은 입체감을 잃어갑니다.

 

데이비드 킴의 인터뷰를 읽어보고 전 그가 밸런스를 맞추는 것에 있어서는 여러 가지 고려를 하고 있다는 생각을 가지게 되었지만 정작 중요한 게임의 스타일은 신경을 거의 쓰지 못하고 있는 것 또한 알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양쪽이 멀티를 먹고 더 많이 뽑은 사람이, 더 교전을 잘하는 사람이 이기는 것 또한 게임이 플레이되는 방식 중에 하나이나 스타2의 공식 패치들은 그 방법을 다른 모든 방법보다 앞세우고 다른 방법들을 죽여나가고 있습니다.

 

이번 블리즈콘의 리플레이들을 다 보았는데, 최적의 플레이를 하기로 유명한 한국 선수들의 게임은 이미 정형화 단계로 들어선 것 같더군요. 그나마 다양한 플레이를 하는 외국인 선수들도, 색다른 시도를 해봤던 정민수 선수도 결국 패배했습니다.

 

게임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첫째도 재미요, 둘째도 재미요, 셋째도 재미입니다. 그 재미라는 측면에서 두 가지 요소 - '게임의 다양성' 과 '밸런스'가 각각 차지하는 비중을 생각해 볼때 밸런스 쪽에 지나치게 집착해서 정작 다양성을 해치는 것은 문제가 있습니다. 김원기 선수도 같은 요지의 말을 했었지요. 게임의 다양성이 없어져 재미가 줄어드는 것 같다고.  수비하고 물량전을 좋아하시는 분도 많으나 대다수의 게임이 그렇게 진행된다면 양산형 경기만 나올 뿐입니다.

 

블리자드가, 혹은 이번 인터뷰를 읽고 나서 제가 적잖이 실망한 데이비드 킴이, 밸런스를 맞춤에 있어서 수비형 위주의 유닛을 강화하고 공격형 유닛을 약화시키는 것보다 그 비율을 적절히 조종해 주었으면 합니다. 그것 또한 하나의 밸런스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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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플 아이콘 켄신루키 (2010-10-25 11:24:4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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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 문제도 있습니다만, 팀플에서 워낙 사신 링이 강했기 때문에
어쩔수 없는 패치였던거 같습니다만....
Lakeness (2010-10-25 10:25:3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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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워 12드론 러쉬
qqwweerrtt (2010-10-25 11:12:2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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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켄신루키 (2010-10-25 11:24:4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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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 문제도 있습니다만, 팀플에서 워낙 사신 링이 강했기 때문에
어쩔수 없는 패치였던거 같습니다만....
아이콘 혼돈의전략가 (2010-10-25 12:49:1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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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2 전투속도가 너무 빠른게 문제
불곰의날개 (2010-10-25 13:31:5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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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qwweerrtt // 사신의 니트로를 그대로 놔두고 바퀴의 사업만 해주어도 사신을 막기는 어렵지 않을 텐데요. 팀 플레이의 문제가 건물 테러라면 건물에 대한 공격력을 대폭 떨어트림으로서 수비형 건물로 사신을 방어하기 수월하게 만들면 되고요. 니트로를 팩토리로 올리고 선병영을 막은 건 개인전에서 사신은 왠만하면 쓰지 말라는 건데 그런 방향의 패치가 잘못되었다는 겁니다. 글의 요지가 사신이 날뛰어야 한다는게 아닌데 곡해인가요, 난독인가요? 어느 쪽이든 님에겐 문제가 있어보이네요.
아이콘 루시안츠 (2010-10-25 14:23:1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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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초에 사신 패치 안했으면
2:2 사신링은 그대로
바퀴 사업까지 됫으면

팀플에서 플토는 하늘로
아이콘 Celltrion (2010-10-25 14:52:0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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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물 공격력 낮추어도 팀플에서 사신링이 유닛을 다 잡으면 결국엔 건물은 저글링이 금방 깨는데 다를게 있나요... 데이비드 킴이 얘기 했듯이 이번 패치는 2:2 팀플을 견향한 패치입니다.
qqwweerrtt (2010-10-25 14:58:1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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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익칼 (2010-10-25 15:27:5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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욕질하는 새끼는 대가리에 든게 없나?
밸런스 토론장이지 밸런스 욕장이 아니다 무뇌야
아이콘 BullGom (2010-10-25 15:51:3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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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qwweerrtt//팀플사신 씹사기였던건 맞는데 욕하는 니가 멍 청 한 자식.
삭풍 (2010-10-25 16:59:1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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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팀플을 많이하는 유저입니다 테프 조합으로 다이아 상위권까지 갔습니다만 테저의 사신링은 테프조합으로서는 정상적인 플레이로는 절대로 막을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많은 연구를 해봤습니다만 현실은 빠른GG였습니다.날카로운빌드가아닌 절망적인 빌드라고생각합니다
글쓴분께서는 팀플에 사신링도 겪어보신후에 사신패치에대해 논하고 계신건지 여쭤보고싶내요
저그는착했슴다 (2010-10-25 21:09:0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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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벽주의를 고수하는 블쟈가 패치를 얼마나 조심스럽게 하는데
게임 살해니 뭐니 잘 알지도 모르고 이런말 마구 하는거 보면
한심하기도 하고 어이없기도 하고
아이콘 타우렌먹자 (2010-10-25 22:00:2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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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qwweerrtt 이새끼는 어떻게 영구블럭 못시키나?
아이콘 타우렌먹자 (2010-10-25 22:03:3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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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분 글이 사람마다 좀 견해도 다를 수 있고 살해라는 단어가 강한 면이 있지만 구구절절 논리적이고 옳은 말이구만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이콘 타우렌먹자 (2010-10-25 22:05:4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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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만 생각있고 지만 옳은줄 알지요 ㅎㅎ
에고 밸런스 토론장에 이런 사람이 좀 많이 있어야 그래도 유의미한 토론이 오고 갈텐데
여긴 뭐 그냥 똥통임 ㅋㅎ
아이콘 타우렌먹자 (2010-10-25 22:10:5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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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오 진짜 qqwweerrtt 이새끼는 좆중딩새끼가 쳐나대는게 꼬라지가 참 보기가 싫네 한대 죽빵갈겨주고싶당.... 현실에서 존나 틱장애 있는 안여돼 오덕새끼일듯 ㅎㅎ;;
불곰의날개 (2010-10-26 01:13:3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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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그는착했슴다 // 그 완벽주의를 고수하는 블리자드가 밸런스 디자이너로 내새운 데이비드 킴이 워해머 밸런스를 하늘로 날려버린 장본인입니다. 눈만 제대로 뜨고 보면 초창기에 비해 게임의 조합이 단조러워 지고 빌드도 정형화 되어가는 것이 패치의 영향으로 보일텐데 무조건 개발사가 더 잘 아니 조용히 있어라라는 식의 토론 방법은 토론자에 대한 배경이나 상황에 대한 공격으로서 토론의 자세에 맞지 않을 뿐만 아니라, 주제를 벗어나는 주장이라고 생각됩니다. 제 주장이 사신이 잘못되었다가 아니라 밸런스의 방향인데 그걸 읽지 못하고 제작사를 응호함으로서 한심하기도 하고 어이없기도 한건 그쪽으로 생각이 되네요.
블맛 (2010-10-26 01:55:4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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팀플에서 사신링이야 말로 스타2 팀플을 살.해. 했었습니다..
예전 팀플사신의 만행을 생각해보세요...
아이콘 타우렌먹자 (2010-10-26 03:01:0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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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들 이해를 잘 못하시는것같은데
사신링이 강한건 저도 충분히 알고 글쓴이분도 충분히 아시는 것 같고
이런건 너프를 시켜서 다른 전략과의 밸런스를 맞춤으로써 다양한 전략이 등장해서 게임이 다채로워지게 하는걸 지향해야지
아예 죽여버리는, 이분 표현으로 "살해" 하는건 옳지 않다 이말입니다
아이콘 타우렌먹자 (2010-10-26 03:02:0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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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친구놈도 사신링으로 22 뛰어서 3일만에 200위까지 갔어요 전판 사신링으로
저도 사신링 토나와서 팀플 하자그래도 안했고
아무튼 이런 방식의 패치는 밸런스는 차치하고 (사실 저그가 오버밸런스되서 이것도 좀 그렇지만) 게임의 재미가 너무 사라져감
아이콘 타우렌먹자 (2010-10-26 03:17:1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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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무가 아니라 숲을 이야기 한건데
특정 유닛을 꼬집은게 아니라 밸런스의 방향을 논하는건데
댓글엔 사신밖에 없네.........
보는 내가 다 안타까움
최롱 (2010-10-26 03:41:4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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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글 입니다.게임의 재미를 반감 시키는 패치로 유저들을 위한 밸런스패치를 해야지 패치를 하고 유저들에게 맞춰 가라는식의 패치만 이루어지네요. 테란의 강력함을 없애기 위해 패치를 한것도 좋으나 그 패치로 인해 기존 게임과는 전혀 다른 방식으로만 게임을 해야하는 상황이 발생한 지금 밸런스에 대해서도 많은 의문이 제기돼고 잇다고 봅니다. 이전에 모습들은 유지하면서 밸런스를 맞춰가야지 이런식의 갑작스런 변화를 유저들이 받아들이기에는 힘든부분이 많죠
불곰의날개 (2010-10-26 04:51:1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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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우렌먹자 // 제가 말하고자 싶었던 바를 정확히 짚어주셨네요. 응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이번 블리즈콘 결승을 보고나서 왠지 스타1에서 나오던 양산형 게임의 느낌이 자꾸 떠올라서 불안했는데, 저 말고 다른 분들은 비슷한 느낌을 받지 않으셨나 봐요. 타우렌님이 말씀하신대로 밸런스를 안 고치자는게 아니라 조정은 하되 지금의 방향은 옳지 않다는 뜻이었는데, 공감대가 형성되지 않은 것을 보니 소수만 밸런스 패치의 성향에 우려를 가지나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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