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windsound | ||
---|---|---|---|
작성일 | 2010-02-23 14:03:15 KST | 조회 | 1,161 |
제목 |
스타2의 보너스데미지. 이대로 괜찮을까?
|
스타1의 패널티 데미지 방식의 간단한 설명..
유닛크기 : 대형,중형,소형
공격형태 : 일반형(크기에상관없이균등한데미지를입힘),폭발형(크기에따라순차적으로100%,75%,50%의피해를입힘),진동형(크기에따라순차적으로25%,50%,100%의피해를입힘)
-------------------
스타2의 보너스 데미지 방식의 간단한 설명..
유닛특징 : 소형,중형,생체,사이오닉,건물,기계 등등
공격보너스 : 기본데미지외에 위의 유닛 특징에 따라 보너스데미지를 추가로 가함
ex) 사신 : 기본공격력4*2=8
소형유넷에 대한 추가공격력5*2=10
소형유닛에게 최종합계피해 : 18
--------------------
스타1의 패널티 방식에서 스타2의 보너스방식으로 변하면서 생긴 7가지 악영향
1. 상성유닛에 대해 스타1에 비해 공격력이 2배이상 상승.
2. 상성유닛인 경우 스타1에 비해 지나치게 빨리 죽는다.
즉 유닛의 컨트롤 재미요소가 덜하고 단순 어택땅 싸움으로 전락하기 쉽다.
3. 빨리 소모되기 때문에 대규모 물량전을 보기 어렵다.
4. 빨리 소모되기 때문에 기세가 밀리면 유닛격차가 벌어지기 싶고. 그결과 다이나믹한 역전을 어렵게 만든다.
5. 대규모 물량전이 되기 위해선 두진영이 서로 싸우지않는 루즈한 상황이 지속되야 한다.
6. 스타1의 hp를 그대로 가진 스타2의 건물들은 보너스데미지에 따라 지나치게 빨리 파괴되는 종이건물화 되었다.
7. 비교적 적은 hp를 가진 초반유닛들은 중반이후 다양한 상성유닛이 등장하면 접전시 그냥 녹아내리기때문에 스타1에 비해 상대적으로 마린,저글링,질럿의 유용성이 대폭 감소되었다.
다시말하자면, 중반이후 기초유닛이 버려지는 확률이 높아졌다..
----------------------------
스타1의 패널티 방식에서 스타2의 보너스방식으로 변하면서 생긴 긍정적인 영향
1. 블리자드의 설명에 따르면 상성이 강화되어서 서로간의 물고물리는 천적관계를 확연히 보여줄수있다고하는데.. 이점은 순수한 장점이 될수없고 한편으로는 위에 설명한 악영향과 같은 면을 고려하면 심각한 양날의 검이 되고 있다.
2. 데미지 방식과 그 적용에 대한 이해가 쉽다.
------------------------
문제해결에 대한 개인적인 대안 제시
1. 기초유닛 이외의 대부분의 유닛에 대해 기본 데미지의 감소 + 추가데미지의 감소
(건물과 유닛의 hp상승은 대안이 되기 어렵다. 울트라나 토르의 hp등.. 지금처럼 고급유닛의 hp만 무식하게 증가시키는 방식은 기초유닛의 소외만을 가져온다.)
2. 패널티 데미지 방식과 보너스 데미지 방식의 결합
(게임이 지나치게 복잡해 진다.)
3. 패널티 데미지 방식으로의 회귀
4.
5.
etc...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PlayXP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