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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엔제
작성일 2013-03-19 12:47:08 KST 조회 4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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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프로리그 4라운드 맵 후보 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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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는 전체 복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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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사)한국e스포츠협회입니다.


군단의 심장으로 진행되는 4월 초 개막 예정인 SK플래닛 스타크래프트Ⅱ 프로리그 12-13시즌 4라운드를 맞아 새로운 신규맵을 준비 중에 있습니다.

아래 소개해드리는 5개의 맵들은 일정기간 프로게임단 맵테스트 및 수정을 거쳐 일부의 맵이 래더맵과 함께 공식맵으로 선보일 예정입니다.

보통 맵테스트는 비공개로 진행해왔으나 사실 스타크래프트2 배틀넷 특성 상 여러분들이 조금만 관심을 가져주시면 찾아볼 수 있기도 하기 때문에, 프로리그와 스타크래프트2를 즐기시는 분들에게 새로운 즐거움을 드리고자 프로리그 공식맵이 준비되는 과정을 공유하고 기획의도를 알 수 있도록 공지해드리게 되었습니다.

현재 게시된 맵들은 밸런스 및 경기양상 점검 단계이기 때문에 디자인 적인 요소는 적용이 되어있지 않거나 크게 변화 될 수 있으며(과거 데저트 플라워 → 플래닛S과 같이), 또한 게임단 맵테스트를 거치며 사전 예고없이 급진적인 수정이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현재 게시된 맵들이 기대보다는 완벽하지 않을 수 있다는 점 감안하여 주시고, 맵이 수정되는 과정을 관심있게 지켜봐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프로리그 4R 테스트맵 목록 : 사용자 지정 게임 > KeSPA 또는 Test 로 검색

(2)[Test] KeSPA Sanctuary v0.1 (생츄어리)

(4)[Test] KeSPA Artemis v0.1 (아르테미스)

(4)[Test] KeSPA Colosseum v0.1 (콜로세움)

(4)[Test] KeSPA Face Off v0.1 (페이스오프)

(4)[Test] KeSPA Fighting Spirit v0.1 (투혼)

 

 

▣ 프로리그 4R 테스트맵 소개

 

(2)Sanctuary_0.1.jpg

Sanctuary v0.1 (생츄어리)

▶ 인원수 : 2인용 (1, 7)                                    ▶ 플레이 크기 : 128 × 128

▶ 러시거리 : 32                                              ▶ 제작자 : Jacky (박근호)

▶ 컨셉

2인용 사선대칭 맵으로, 플레이어의 취향에 따라 제 2멀티를 선택하여 가져갈 수 있는 맵이다.

▶ 특징

① 앞마당 확장 이후 플레이어는 자신에 맞게 제 2멀티를 선택하여 가져 갈 수 있다.

② 첫번째는 지상거리는 비교적 가까워 수비가 원활하나, 적 공중유닛 이동경로와의 거리가 짧기 때문에 공중유닛 혹은 지속적인 드랍에 취약한 멀티. 두번째는 지상 경로는 다소 멀지만 상대 공중유닛 경로와 멀고 그다음 추가 확장이 상당히 쉽지만, 주 교전 지역 근처에 위치한 멀티이기 때문에 빠른 수비가 되지 않으면 파괴되기 쉬운 멀티가 있다.

③ 플레이어는 자신의 스타일에 맞춰 원하는 위치의 확장을 가져가면서 그에 맞는 이점에 따라 경기를 풀어나갈 수 있다.

④ 주요 전장(5) 근처에는 많은 멀티가 근접해 있어 중앙 힘싸움이 중요하다. 하지만 힘싸움에서 밀리더라도 전략적인 지형(11)이 있어 몰래 멀티를 하거나 짧은 공중경로를 이용하여 반격하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역전 할 수 있는 요소가 있다.

 

 
(4)Artemis_0.1.jpg

Artemis v0.1 (아르테미스)

▶ 인원수 : 4인용 (1, 5, 7, 11)                            ▶ 플레이 크기 : 172 × 172

▶ 러시거리 : 가로/세로33, 대각 43                   ▶ 제작자 : Str18-02 (우상희)

▶ 컨셉

회전형 맵의 위치별 유불리가 적은 구성으로 전장이 넓고, 주요 멀티들의 자원이 풍부한 미네랄과 가스로  구성되어 있어 상대적으로 더 많은 병력을 생산하여 다양한 유닛과 전략을 볼 수 있는 맵이다.

▶ 특징

3, 4멀티가 황금미네랄 및 풍부한 가스로 되어있으므로 후반 일꾼 숫자가 비교적 적다. 따라서 후반에 조금 더 많은 병력을 활용할 수 있다.

② 맵의 크기가 매우 크므로 많이 확보한 병력으로 기동성 있는 병력운용이 중요하다.

③ 초반 3, 4멀티는 가까이에 있지만 더 많은 자원을 확보하려면 중앙 장악이 필수적인 맵이다.

▶ 기타사항

- 일꾼이 1회당 풍부한 미네랄은 7, 풍부한 가스는 6씩 채취한다.

 


(4)Colosseum_0.1.jpg
 

Colosseum v0.1 (콜로세움)

▶ 인원수 : 4인용 (1, 5, 7, 11)                            ▶ 플레이 크기 : 156 × 156

▶ 러시거리 : 가로/세로 28, 대각 32                 ▶ 제작자 : Str18-02 (우상희)

▶ 컨셉

언덕으로 둘러싸인 중앙의 원형 전장이 콜로세움을 연상시키는 컨셉으로 제작된 맵으로, 공격적인 플레이를 통해 언덕장악이 중요한 맵이다. 스타크래프트:부르드워 에서 재미있는 경기를 많이 보여주었던 콜로세움을 스타크래프트2:군단의 심장에 맞춰서 리메이크 했다.

 

▶ 특징

언덕장악으로 인한 밸런스 붕괴요소를 배제하면서도 중후반 언덕장악의 묘미를 살리도록 재구성 되었다.

② 스타2에서 초반에 언덕장악이 되면 너무 밸런스적으로 붕괴요소가 크기 때문에 초반에는 양쪽 언덕 모두 자기 진영 플레이어의 소유가 되도록 하였다.

③ 하지만 방어적인 플레이만 한다면 상대방이 한쪽 멀티의 외곽 바위를 부수고 언덕을 장악할 수가 있으며, 추가적으로 붕괴가능한 바위까지 부수게 되면 원작처럼 언덕을 완전히 점령당하게 되어 공격적인 플레이를 유도한다.

 

(4)Face Off_0.1.jpg 

Face Off v0.1 (페이스 오프)

▶ 인원수 : 4인용 (1, 5, 7, 11)                             ▶ 플레이 크기 : 136 × 136

▶ 러시거리 : 1~7 35 / 5~11 42                ▶ 제작자 : Lunatic Sounds (주종현)

▶ 컨셉

두가지 케이스의 스타팅 배치에 따라 전장의 구성과 맵의 성격이 달라지도록 구성을 하여 하나의 맵에서 두 가지 양상을 볼 수 있도록 제작된 맵이다.

▶ 특징

1~7 / 5~11시 등 2가지 케이스로 대각선으로만 스타팅이 배치된다.

1~7시일 경우 크게 3갈래의 러시루트가 있는 일반적인 형태의 지상맵으로 전장이 구성된다. 앞마당에서 언덕에 있는 2번째 멀티를 확보하고, 이후 반시계 방향으로 확장을 해나가게 된다.

5~11시일 경우 공중으로는 가깝지만 지상으로는 매우 먼 힘싸움맵으로 전장이 구성된다. 앞마당에서 좌우로 멀티를 선택하여 취할 수 있고, 쉽게 4멀티 확보가 가능하기 때문에 고급유닛을 이용한 힘싸움이 전개된다

 

(4)Fighting Spirit_0.1.jpg 

Fighting Spirit v0.1 (투혼)

▶ 인원수 : 4인용 (1, 5, 7. 11)                             ▶ 플레이 크기 : 152 × 152

▶ 러시거리 : 가로/세로 32, 대각 39                 ▶ 제작자 : Lunatic Sounds (주종현)

▶ 컨셉

국민맵이었던 스타크래프트 : 브루드워의 '투혼'을 스타크래프트2로 리메이크 한 맵으로 새로운 개념의 자원수급 및 인구수 개념을 도입하여 평범한 지형이지만 새로운 경기양상을 이끌어내는 컨셉이다.

▶ 특징

① 현 스타2 자원수급 및 인구수 개념에서는 일꾼이 전체 인구수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높아서  병력유닛의 비율이 낮아지고, 5개 이상의 많은 멀티를 확보하며 맵을 넓게 쓰는 플레이를 하기 어렵다.

② 투혼의 모든 자원지역의 미네랄은 7씩 채취하는 풍부한 미네랄이 6덩이, 가스는 8씩 채취하는 풍부한 가스가 1개씩 배치되어있다.

③ 따라서 일반적인 맵에 비해 멀티 활성화에 필요한 일꾼수가 줄어들고 병력비율이 높아짐으로써 좀더 많은 멀티를 확보하면서 맵을 넓게 쓰는 플레이가 중요하게 된다.

④ 또한 자원수급이 빠르게 되기 때문에 빠른 빌드운영이 가능하여 체제 구축 후 교전개시 시간이 단축되기 때문에 경기양상이 다이나믹하게 전개된다.

▶ 기타사항

1개 자원지역에는 7씩 채취하는 1,800양의 미네랄 6덩이 (총량 10,800) / 8씩 채취하는 4,500양의 가스 1개소가 배치되어있다.

② 기존 맵의 미네랄 총량 12,000 / 가스 총량 5,000보다 전체적인 양이 10% 적으며 채취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고갈시간도 10~15% 빠르다.

③ 따라서 일꾼 최적화 이후의 자원수급량은 기존 맵과 크게 차이 나지 않기 때문에 체제 구축 이후의 병력생산량에서는 큰 차이가 없지만, 자원 고갈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보다 빠르게 확장을 요구하며, 방어중심의 눌러앉는 플레이 보다는 지속적인 멀티확보를 위한 맵을 넓게 쓰는 플레이를 유도한다.

 

출처: http://www.e-sports.or.kr/news/notice_view.kea?m_code=news_20&PageNo=1&seq=1869

 

 

 

 

투혼 전체 풍부 미네랄은 너무 과감한 모험적 인듯...

 

아니면 스1의 자원 채취율을 고집하는것일수도

지속적인 허위 신고시 신고자가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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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CF_Crusader (2013-03-19 12:52:5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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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혼은 굉장히 실험적이긴 한데 한번정도는 해봐도 될 듯한 실험이라고 봐요. 신선하네요 죄다 꿀광
그리고 페이스오프 같은 맵이 왜 안나오나 했는데 이제 나온것도 좋고 '~'
아이콘 XP의일렉장인 (2013-03-19 12:54:3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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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혼ㅋㅋㅋㅋㅋㅋㅋ
강남저그vs강남테란vs강남토슼ㅋㅋㅋ
아이콘 포메라니안 (2013-03-19 12:57:4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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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심한 뒷북이시네
아이콘 저그여왕타이쿤 (2013-03-19 13:09:3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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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베이스만돌려도 3티어유닛이 잘나올거같은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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