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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뽀라툴
작성일 2015-08-14 00:30:55 KST 조회 848
제목
예언자가 왜 사긴지 이해를못하나..?

토스가 전진 우관을하고 테란한테 들켜도

 

예언자 나오고 컨만잘해주면 상대가 알아도 리스크없이

 

시간끌면서 딱히 손해보는 일이 안됨.

 

 

 

 

테란전 로우리스크 하이리턴이고 테란들이 초반견제를

모선핵의 존재로 막기가 수월해지기햇는데 예언자때매

전 병력보내지도못함.

 

 

고로 초반에 이득보는테란? 절대없음 수비형테란이 어쩔수없이강요되는거지

 

 

토스가 사기라고 얘기하는건 아니지만

확실한건 예언자는 현 스2에서 가장사기유닛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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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우있 (2015-08-14 00:32:1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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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장 사기유닛은 분광기인데요
아이콘 아르노르 (2015-08-14 00:32:5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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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이 왜 바뀔까 예언자 너프를 해야 게임이 더 다양하고 재밌어진다고 주장하지 않으셨나 근데 예언자 너프먹고 테란이 지뢰드랍 지뢰 화염차 이지선다 걸면서 짤짤이 털어대고 프로토스가 계속 막고 막고 막기만 하면 그게 다양하고 재밌는 게임이 됨?
그리고 내가 테란전 예언자가 강력한걸 부정함? 저그전에도 로우리턴 하이리스크고 예언자로 저그전을 모두 터트리는 최종병기마냥 과장하니까 그게 잘못됐다는거지
아이콘 MrwK (2015-08-14 00:32:5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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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을 잘 해줬으니 손해보는 일이 안 된거지
아이콘 아르노르 (2015-08-14 00:33:2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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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우리턴 하이리스크 → 로우리스크 하이리턴
아이콘 뽀라툴 (2015-08-14 00:35:2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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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병기마냥 언제말햇나. 모르고당하면 유닛하나로 배터지고 상대가 알아도 손해보진않는다는건데. 그리고 예언자너프되면 초반공격적인 테프전 양상충분히나올꺼고
아이콘 밤까먹는밤까마귀 (2015-08-14 00:36:0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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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테전 테란의 문제는 범용성도, 화력도 완벽해지는 토스 조합에 비해 후반으로 갈수록 영 애매해지는 바이오닉의 문제지 예언자같은 건 지뢰같은 거로 비등비등하지 않나요
아이콘 뽀라툴 (2015-08-14 00:38:0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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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뢰는 막히면 힘쌈에 무리가감. 그리고 토스는 견제가 안되도 발목잡으면서 조금씩 이득을 보면서 예언자는 정찰등 다른역할도 수행하지만 테란 지뢰드랍은 반드시 이득을 봐야되는거고
seoung02 (2015-08-14 00:39:3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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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언자 너프되면 초반공격적인 테프전양상?
거신 고기안뜨면 관문유닛 싹털어버리는게 해불읜데 무슨 공격적인양상
일방적으로 테란이 뚜드려패는거지
아이콘 아르노르 (2015-08-14 00:39:5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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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프전이 다양해질까? 하는 문제에 난 진짜 회의적인게 당장 테프전 중후반도 토스는 수비만 하고 테란은 공격만 한다고 개노잼 소릴 듣는 마당에 어느 한 종족만 공격하는 양상이 과연 다양하고 재밌어지는건가 라는 생각밖에 안듦
지금 테프전에서 테란이 수비형 운영을 하는 것만 봐도 테란이 초반에 수비적인 플레이랑 공격적인 플레이 둘 중 하나를 꼭 못하는건 아님 하려면 다 할 수 있음 근데 여기서 양상을 위해 프로토스의 예언자를 너프한다? 바뀌는 건 없음 그냥 테란은 똑같이 공격 수비 다 하면서 승률만 좀 괜찮아지는거임
seven77466 (2015-08-14 00:40:2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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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떻게 컨을 하면 전진 우관을 들키고도 손해가 안되는거지?
아이콘 prism_nana (2015-08-14 00:40:4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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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테전 이해도가 바닥인듯... 글쓴이가.
seoung02 (2015-08-14 00:42:3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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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초반에이득보는 테란?
초반이라고해봤자 프로토스가 할수있는게 의료선뜨기 전 그 한타이밍인데 그거한타이밍 노리고 테크포기하면 그대로 해불의에 게임 끝나니까 죽어라잡는거고;
아이콘 뽀라툴 (2015-08-14 00:57:0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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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란이 지금 초반에 이득볼수잇는 상황이 잇기야한가?
의료선드랍 이외에는 별 방법조차없는데
200쌈가도 토스가 유리한건 반박할수없고

토스는 그 의료선 드랍만 막으면 되는거고 예언자는 한두개 돌리는것만으로도 정찰과동시에 충분히 이득보고 상대움츠러들게하면서 200까지 가기 수월해짐.


그런데 예언자 이외에는 토스가 방법이없는가? 그것도아님 여러 찌르기류도많고 암흑기사, 분광기등 견제수단이 많지. 근데 그중에서 단연 최고는 예언자인거고, 테크도빠르고 위험감수도 없고 허무하게잃지만 않으면 다음테크가기도 수월하거든
아이콘 날빌만씀 (2015-08-14 01:00:5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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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만 잘하면 예언자한테 일꾼 안잡히눈것도 가능
아이콘 아르노르 (2015-08-14 01:02:5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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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이 되려면 테란이 초반에 이득을 못보고도 200 싸움이 가능하게 만드는 쪽으로 가닥이 잡혀야지 아니면 그냥 초반에 게임의 향방을 결정해놓고 그걸 후반까지 질질 끄는 노답 양상만 나옴
지금 초반 테란 찌르기가 막혀가는 분위기여도 트리플 가는 테란을 상대로 토스가 굳이 로공까지 안전하게 올려가면서 하는 건 그만큼 빌드가 갈리면 노답인게 여전하기 때문에 빠른 트리플인걸 어느 정도 예측할 수 있어도 그렇게 하는거죠 배불렸다가 찢기면 그거 다 내 잘못인데.
이런 상황에서 예언자만 너프해봅시다. 그럼 테란은 최대한 토스한테 피해를 주려고 할거고 토스는 예언자를 제외하면 뚜렷한 공격 방법이 없으니까 지뢰, 염차를 막을 수 있는 안전한 빌드만 강요당할거고 이리 되면 초반에 테란은 공격만 하고 토스는 수비만 함 아 테란은 트리플 운영이라는 선택지도 있긴 하네요 근데 이럼 경기 양상이 다양해지거나 재밌어질 수는 없음
아이콘 아르노르 (2015-08-14 01:03:4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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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득을 못보고도 보단 보지 않고도란 말이 적절하겠네 테란이 굳이 초반에 토스한테 피해를 주거나 무조건 격차를 벌려야 하는 그런 양상을 강요해서 문제가 되는거지 토스가 공격과 수비를 모두 한다고 문제가 되는거면 예언자 너프 후에 벌어질 테프전 양상도 문제가 될 수밖에 없음
아이콘 뽀라툴 (2015-08-14 01:11:0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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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 예언자를 지금상황에서 너프하면 예언자를 아에못씀?
정찰과 발목잡는용도로 충분히가능하고 겜이 한번에 기울상황을 줄이라는거지.
그리고 토스도 여러 찌르기들이 잇는데 굳이 테란전엔 그것들을 연구 연습할 필요가 없음. 그 찌르기들은 리스크가잇는데 예언자는 크게리스크없이 정찰 견제 디택팅 다 가능하니ㅇㅇ.
테란은 토스의 점추등 찌르기류를 배제하고 트리플가는데 토스는 맞춰가면서 배를 불릴수잇는거지.
아이콘 뽀라툴 (2015-08-14 01:14:4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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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언자 너프되면 테란이 걍 토스 씹어먹는다는생각도 ㅈㄴ비약인게, 지금상황에서 디피에스랑 생존성 조금너프하다고 해도 스킬셋이나 기동성때매 충분히 밥값할꺼고 대신 리스크가생길뿐이지. 토스는 토스대로 대테란전 다양한 준비를 해야될꺼고. 다들 지금의 연장선에서 예언자가 없어진디, 배제한다는 생각만 쳐하고잇으니 어이가없는데 지금 리스크 가장낮고 리턴이 제일크고 테크조차 빠른데 이거에 이의가잇나
아이콘 아르노르 (2015-08-14 01:28:2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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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가 비약이지 ㅋㅋ 정찰과 발목잡는 용도라고 하시는데 예언자 가격이 150/150이고 우주관문 가격이 150/150이거든요 거기다 전진 우관이면 수정탑 박는 가격도 100원임 합이 400/300인데 이 가격으로 건설로봇 3기 정도 잡고 마는 상황이 되면 그걸 본전이라고 양심에 손을 얹고 말할 수 있음? 지금 예언자에 터지는 것도 배제했다 터지는거였고 정상적으로 대처가 될 때 예언자에 보통 5기 정도 잃는데 여기서 더 줄여서 3기 정도 잃는 선에서 그치면 토스가 예언자를 왜 써요? 정찰? 환상 불사조 냅두고 정찰하는데 400/300 들여서 씀?
아이콘 아르노르 (2015-08-14 01:30:1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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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언자 너프되면 테란이 걍 토스 씹어먹는지는 모르겠는데 게임이 개노잼인게 뭐가 다름? 토스가 예언자 쓰면 노잼이고 테란이 지뢰 쓰면 예스잼인가 종족만 다르다 뿐이지 테란 지뢰 대박으로 겜 터지면 토스 유저들도 충분히 엿같고 그거 대비한다고 수비형 토스만 해도 보는 입장에선 존나 재미없거든요 토스가 대 테란전 상대로 점추를 쓸 수 있는 것도 테란이 예언자를 대비하느라 반드시 해병다수를 모으고 불곰을 뽑는 체제라서 가능한건데 테란이 예언자에 대한 대비가 더 줄어들고 불곰이 빨리 나오면 점추는 지금보다 더 약해지는데 토스 하루이틀 하시나
아이콘 뽀라툴 (2015-08-14 01:39:2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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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진 우관 예언자로 3기 잃고 이득못보는건 진짜 어이가없음.
본진에서가도 3기는 충분히잡고도남는데.

그리고 테란은 무.조.건 예언자 대비를 해야함. 아니면 겜끝나니까.ㅇㅇ
움츠러들수밖에없고 우관부수러나욋다가 나뉘어서 잡아먹히고 겜끝날수도잇고 토스가 그상태로 폭풍을 갈수도, 움츠러들게하고 병력갖출수도잇는상황임. ㅇㅋ?

예언자만큼 고효율유닛이 없고 만능에 운영까지 원활하게해주는데 지뢰가지고 계속 걸고넘어지는데, 애초에 지금 선공권이 토스에 잇고 테란이 맞춰서 방어를 해야되는상황임. 다만 토스들이 수비적으로 가는경우가 많은거고. 근데 테란이 방어하면 이기나? 아님 200쌈 가면 결국 강한건 토스임. RTS에서 200이 강하단건 엄청난 의의를 가지고잇는데 선공 선택권까지 가지고잇다는거지. 그중 일등공신이 역할이 예언자인거고
아이콘 아르노르 (2015-08-14 01:45:0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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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진에서 가도 3기를 충분히 잡고 남는건 지금의 이야기고 지금의 이야기에서 5기를 잡는다고 가정했을때 화력 너프먹고 그게 절반으로 떨어지는건 일도 아닌데? 테란이 무조건 예언자 대비를 하듯이 토스는 무조건 지뢰 대비를 하고 그래서 예언자를 쓰고 관측선을 최대한 빨리 띄우는 빌드를 쓰는거라는건 아시나 이 상황에서 예언자만 너프먹으면 테란은 숨통이 트이게 될테니까 적극적으로 초반 공세를 위주로 할테고 그럼 토스는 이 너프먹은 예언자로 공격을 하거나 아니면 관측선을 빨리 띄워서 지뢰부터 막는 빌드를 쓰게 될텐데 자, 이게 재밌고 다양한 게임임?
아이콘 뽀라툴 (2015-08-14 01:52:0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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존1나 님 예언자임?ㅋㅋㅋ
비약 개쩌네ㅋㅋㅋ 토스가 다양한 공격이 가능한건 변함없는사실이고 님 맘대로해석하고 추측하는거잖. 내가말한거에서 예언자는 적절한스펙이라는 근거를 대라고요그럼. 예언자나오면 개바르는 빌드가잇길함? 아니면 예언자너프하면 관뚜껑에 박혀서 공격권이란게 테란에 다 넘어가나?ㅋㅋㅋ
아이콘 아르노르 (2015-08-14 01:54:3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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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을 못알아먹으시네 ㅋㅋㅋ 아까부터 핵심 파악 못하고 예언자 사기론만 열렬히 설파하고 있는데 지금 중요한건 '예언자를 너프먹은 후에 테프전 양상이 다양화가 될 수 있는가'에 대해서 내가 아까부터 그거 가지고 태클 걸었는데 내가 지금 예언자 사기가 아니니까 너프는 절대 안된다 이러는걸로 보임?
지금 토스가 전진 우관해서 하면 400/300을 투자하는 빌드인데 이 투자 가격이 싸게 보이시나봄? 토스가 이만큼 투자해서 테란의 건설로봇을 털어먹기 위해 지르는 날빌인건데 여기서 화력 너프해가지고 해병 건설로봇 2방에 잡을거 3방으로 줄이고 이속 낮추고 해가지고 나비효과 더 불러오면 토스가 왜 저런 빌드를 쓸거라고 예상함? 테란이 전진 군공해서 지뢰 뽑아다가 탐사정 3킬하면 개이득인데 테란들이 멍청해서 안쓰는거임?
아이콘 뽀라툴 (2015-08-14 02:00:4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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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 님 난독임? 지맘대로 해석쳐하고잇네.
내가언제 디피랑 이속이랑 다줄이랫나. 디피는 지금 확실히 사기고 정찰이나 유틴성을 충분히 가지고잇으니 지금 디피를 줄이자고 얘기하고잇는데 혼자 관뚜껑에 쳐박을전제하고 얘기하니 말이안통하는거지. 내가 예언자 못쓸정도로 너프하라고햇나? 지금 예언자가 오피고 그만큼 효율이좋으니 예언자만 주구장창뽑고 테란은 그거만 주구장창수비만하는데 퍽이나재밋음?

최소한 예언자를 적절하게 너프를하면 토스는 테란에 맞춰서 공격,견제갈수잇는거고 테란도 마찬가지의 상황이 되서 그나마 지금마냥 2예언자 후 운영.

테란은 예언자수비하면서 트리플 지뢰드랍만 하는건 변화가생길테지
아이콘 아르노르 (2015-08-14 02:04:2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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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치겠네 그러니까 예언자가 사기고 나발이고 간에 걔를 너프해가지고 어떤 방향으로든 너프한다고 했을때 테란에게 주어지는 변화란게 대체 뭐임? 테란이 예언자 하나 때문에 지뢰드랍 화염차 찌르기 이런게 죄다 사장먹어서 백날천날 꼼리플만 써대야 하는 상황인 것도 아니고 그렇다고 예언자 하나 때문에 후반에 토스랑 대등한 200 싸움이 불가능한 것도 아니고 결국 예언자 너프해가지고 한다는게 그냥 지금 테란이 늘 하던 걸 좀 강화시켜준다 이게 끝인데?
아이콘 뽀라툴 (2015-08-14 02:11:4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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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스는 예언자 찌르기밖에 못함? 아님 근데 지금 그것만한다고.
토스가테란전에 다양한전략 들고나온 경기가 잇기나함?

다들 토스한테 쓰기만하지 토스들 보면 프프전은 기가막히게 전략적인 수들이 많음. 근데 타종족은 허구한날 똑같은거만하지. 그건만해도 승률이나오니깐.

토스는 무리하게 전략, 날빌쓸필요가없고 도박수를 둘 필요가없어서 노잼 고착화된거를 비난하는거. 그리고 예언자 자체가 고스펙인것도 사실이고.

근데 다 재끼고 예언자가 조금만 너프되면 모든주도권이 테란에게 넘어갈꺼란 비약은 뭐냐는거지.
아이콘 아르노르 (2015-08-14 02:16:1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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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프전은 삼발이라는 각기 테크가 서로 맞물리기 때문에 빌드 상성 문제인거고 테란은 예언자에 대한 걱정을 덜게 되면 추가적으로 점추 또한 한결 막기 쉬워짐 반대로 예언자 때문에 모점추가 극성맞은 원인이 되기도 했던거고. 초반에 해병 다수를 모으느라 불곰을 빨리 뽑지 못했으니까 이걸 해결해주려고 예언자를 너프하는 대신에 지뢰 쉴추뎀 줘버리는 바람에 예언자만 너프해버리면 프로토스는 모점추 특성상 디텍이 안되기 때문에 자연스레 빠른 점추는 불가능해짐 정말 다양한 양상을 보고 싶으면 예언자랑 지뢰 둘다 너프해야지 둘중 하나만 하는걸로는 봤던거 또 보는게 달라지진 않는다니까
아이콘 아르노르 (2015-08-14 02:18:2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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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도 테란이나 토스나 초반에 쓰는 전략이 적은 것도 아니고 수비적인 운영이 없는 것도 아니고 예언자의 고스펙 때문에 게임이 유닛 한두기로 터지는 소위 순삭 게임이 많으니까 문제다 고로 예언자 너프라면 모를까 경기가 다양하지 못하다 고로 예언자 너프는 회의적일 수밖에 없음
아이콘 뽀라툴 (2015-08-14 02:25:1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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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 ㅈㄴ답답하네 지금 지뢰가 좋은것도맞음. 근데 예언자는 모든유틸성에 한방에 모든걸가지고잇음. 내가 RTS도 많이햇엇고 님수준은모르겟는데 그마까진못갓어도 날개마스터까진 달아봄. 토스밖어못하고 근데 요샌 스2는 보는재미에 빠졋는데 RTS게임에 예언자 자체가너무 만능에 오버스펙이야. ㅇㅋ?
그래서 토스는 다른걸 할 필요가없는거지. 물론 지뢰때매 지금 다른게 힘든건 사실이야. 근데 끝내진 못해도 피해를 줄수잇거나 시간끌 방법은 많은데 할필요가없음. 왜냐면 예언자로 다할수잇으니까.

확실히 다양한 양상은 지뢰랑 예언자를 둘다너프해야된다고하는데 그것도 맞는말인데 그럼 빌드갈린거로 쉽게끝나는 양상이란게나오게되는거지. 난 토스가 후반가면 테란보다 훨씬유리하단건 모두가알꺼라고생각하고 토스는 후반을 잘 가는게실력이라고보고 자기를 어필할 방법이란건데 예언자라는 마스터키가 모든걸해결해주니 문제란거 ㅇㅋ?
아이콘 아르노르 (2015-08-14 02:33:2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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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짜 ㅋㅋㅋ 대체 무슨 예언자 하나 때문에 토스가 가지고 있는 수많은 전략들을 모두 꽁꽁 숨겨두고 안쓰는 마냥 말하는데 이미 토스는 최근에 테란이 생더블 2병영 생더블 3병영을 통해서 막을 빌드가 나오고 이걸로 별반 이득을 못보는 상황에서 충분히 많은 전략들을 사용하고 있음 점추든 멸뽕이든 암기든.

토스가 예언자를 너프먹으면 그때 되서 다른 전략들이 등장하는게 아니라 예언자를 너프하면 그 연쇄작용으로 다른 토스의 전략에도 타격이 가해질거고 대표적으로 점추의 경우에는 예언자를 대비하느라 해병 다수를 꼭 생산해줬어야 하는 테란이 그 부담을 덜해지면서 가장 첫번째로 타격먹게 될 전략임. 왜 토스가 전략적인 수보다는 정윤종처럼 노잼 소리 들어가며 수비형 토스나 하다가 예언자 이속 버프먹고 나서 모점추가 위용을 떨치게 되었는지 조금만 생각해보면 답이 나올텐데

지뢰랑 예언자를 둘다 너프하면 빌드갈린거로 쉽게 끝나는 양상이 나온다고 하는데 지금도 충분히 빌드갈리기만 해도 초토화되는 경기가 수두룩하게 나와주고 있고 대표적인 사례가 전 시즌 스슬에서 조중혁이 화염차로 김준호를 떡먹여버리고, 김도우가 예언자만으로 조중혁을 운영을 제외한 나머지 네 경기를 다 잡아먹은거임 지뢰랑 예언자를 너프해서 그 화력을 낮추면 테란이랑 토스랑 서로 유닛 몇기로 인해 게임이 통째로 터져버리는걸 막을 수 있기 때문에 최소한 중후반까지 끌고 갈 여력만큼은 만들어지고 테란은 불곰의 빠른 확보, 토스는 그걸 노린 다른 방안이 마련될 수 있겠지만 예언자만 너프먹으면 토스의 빌드 가짓수는 줄어들고 테란의 빌드 가짓수는 늘어나는 +-0밖에 안됨 이게 다양한 게임이라는게 웃기지
아이콘 뽀라툴 (2015-08-14 02:46:4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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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예를든것 자체가 화염차빌드는 예언자날아오면 겜터지는 하이리스크고는 지금 뮤탈이 오피가아닌데 뮤탈대처안하다가 겜끝나는경우가잇슴.
마찬가지로 예언자는 너프를먹여도 예언자 대비안햇는데 예언자가 떠서 이길수도잇는거고 대비를햇으면 테란이 웃고가야되는건데 토스가 예언자컨을잘한다?
테란이 대비를햇는데도 토스가웃고시작할 경우가생김. 예언자 빌드가 웃지못하고 시작하는길은 토스실수로 예언자가 잡히거나 운나쁘게 지뢰에 폭사하는정도.
예언자 이속이 다시너프되거나 디피를 줄이는방법으로 너프가되도 대비를 안할시 피해를 입는건 마찬가지인거고 가위바위보는 계속되고 맞물리게될꺼.
그리고 모점추 올인말고 찌르기하면서 시간끄는건 분명히가능한거고 후반잘끌면 이기는 확률이 토스가 되는건 사실임. 지금은 불곰제때못나오면 모점추로 거의 끝내버릴수도잇기도하지. 불곰이 많이나온다는것도 가스를 사용한다는거고 타 유닛들이 못나오는 상황도잇지. 예언자리스크도생기고, 불곰이 만능유닛은아님.

지금 누누히말하지만 내 얘기는 예언자를 대비안해도되는 쓰래기로만들자는게아니라 빌드가 갈리면 큰이득을보되 상대가 알고대처를하면 정찰, 시간끌기용으로 최대한이득보면서 손해를 보고시작해야된다는거지.

지금처럼 무조건 2기뽑고 잘운용하면 상대가뭘해도 웃고 200갈수잇는 빌드가되면 안된다는건데 뭘 인정안하려고하는지모르겟네.

모점추가 힘을빠지고 예언자가 무조건적인 이득을 못보면 토스가 다죽는다고생각하는건가 아니면 빌드갈리는거없이 지금 예언자상태가 마냥 만족스럽다고생각하는건가 에휴
아이콘 아르노르 (2015-08-14 02:57:4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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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꾸 다양한 경기랑 밸런스랑 동일시해서 보는데 난 예언자 너프를 한다고 해서 토스가 다 뒈져버릴거라고 생각하지도 않고 토스가 초반 전략 못쓴다고 후반 운영까지 다 좆망할거라고 생각하지도 않음
분명히, 예언자가 너프먹고 모점추가 힘이 빠져도 토스가 수비형 토스를 하든 아니면 점추로 간을 보든 분명히 살아나갈 구멍은 있을거임 여전히 후반은 토스가 유리하고 테란의 노바이킹 플레이는 피지컬적으로 해법을 만들어낼 수 있고 치즈러쉬는 이전부터 해법이 있었으니까

중요한 건 예언자 너프를 하고 그 반동으로 토스의 모점추가 약화되었으면 그걸 대신해서 테프전 초반 양상이 변화해서 좀더 다양한 경기가 나올 수 있는가?에 대한 의문이 끊임없이 제기될 수밖에 없음 예언자를 너프먹으면 테란은 초반 경기를 풀어나가기가 '쉬워지는거지' 다양해지지는 못함 지뢰드랍, 화염차 찌르기는 여전히 '있는' 전략이고 이걸 예언자 너프 후에 활발히 쓴다고 해서 '없던 전략이 생기는 것은 아님' 다양한 경기가 되려면 토스의 전략들이 꺾이는만큼 테란 쪽에서 뭔가 참신하고 기발한 전략들이 생겨나줘야 그게 다양하고 재밌는 경기가 되지 예언자 너프로 다시 지뢰드랍이 활발해지고 화염차 지뢰 이지선다 거는 경기들이 양산되면 이건 결코 다양한 경기는 되지 못함 황밸은 될지 몰라도.
아이콘 뽀라툴 (2015-08-14 03:05:5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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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자꾸 양상에 관해서 걸고넘어지는데 예언자가 너프되면 적어도 지금보다는 토스의 빌드쪽이 다양해질꺼고 그에따라 테란빌드도 다양하질수밖에없음. 토스쪽에서 대다수가 손해를안보는빌드를 시전하니 테란쪽에도 그에따른 손가를 안보는 빌드를 할수밖에없게됨.

다양한빌드를 하게되면 결국 상대도 다양한빌드를 할 수밖에없음. 지금의 고착화는 예언자빌드의 우월성에 잇기에 비슷한경기양상밖에안나오는거고.

그리고 난 맨처음 주장이 황벨이엇고 그에따른 다양화는 부가적 목표엿는데 완전다양해지진 않을지라도 지금보다는 확실히 다양해질꺼라고 믿어의심치않음. 그래서 예언자 너프를 얘기한거고. 그에대한 반박은 예언자를 너프하면 안된다인데 예언자를 너프하면 안된다는 님의주장은 하나도없는데 뭘자꾸 물고늘어지는지를 모르겟네. 본인도 황벨에 다가설꺼라고 인정하고잇으면서
아이콘 뽀라툴 (2015-08-14 03:11:5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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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지뢰너프를 주장하시는거같은데 지뢰는 함부로 건들수없는게 테란은 추적자가 나온순간부터 토스가 뭘하는지 알수없음. 그래서 지뢰가 오피긴해도 토스의 초반올인빌드를 막기에 수월함을주기때문에 함부로 너프는 무리.

그리고 어차피후반가면 토스가 이기는것도 사실이고.
전체적으로 고려해서 예언자너프가 필요하단거임.
사실 테란이 양방공격이나 이거저것들을 시도못하는 큰이유가 본진에 발목잡힌 해병병력때문인데 따라서 토스를 테란이 흔들기가 힘들어짐. 테란이 최대한 흔들다가 토스는 그에상응하는 피지컬로 막아내고 200꾸역모으고 견제가면서 시간끌고 해야하는건데 토스가 초반부터 계속흔들고 테란이 막다가 서로 200차서 토스가 이기는 어이없는 시나리오가 어불성설이란거.
아이콘 아르노르 (2015-08-14 03:13:0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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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 맨 처음에 달았던 댓글에도 어떻게 양상이 다양해지고 재밌어짐? 이라고 썼고
지뢰만 무식하게 강해져서 정반대의 양상이 나온다 다양해질 수 없다
밸런스적으론 맞을지 몰라도 양상 교정은 안된다고 했음

당장 이 글 첫댓에도 내가 쓴건 테란전 예언자가 강력한걸 부정함? 이라고 했잖음 난 예언자의 강함을 부정하진 않았는데 님이 말하는 다양하고 재밌는 게임!에 계속 회의적인 의견을 제시한거임 밸런스도 밸런스지만 보는 사람 입장에서 제일 중요한건 일단 뭐든 많이 나와야 재밌지 않겠음?
아이콘 아르노르 (2015-08-14 03:17:1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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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원하는게 지뢰 너프가 맞긴 한데 좀 근본적으로 파고 들자면 그냥 순삭 유닛이 싫은거임 내가 원하는건 테란과 프로토스가 초중후반 모두 대등한 싸움을 할 수 있기를 원하는거고 그래서 제 1순위가 지뢰랑 예언자를 동시에 너프하든 아니면 지뢰 너프하고 테란의 초반 수비력을 강화시켜주든 해서 지금처럼 빌드 갈려서 터지는 게임을 최소화하고 테란의 전투순양함 등의 후반 테크 유닛을 강화시켜주는거 이걸 내가 원함 지금처럼 토스는 200 모아서 쾅하고 테란은 토스 조합 갖춰지면 gg치고 나가는거 정말 싫어함
아이콘 뽀라툴 (2015-08-14 03:31:1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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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 토스가 후반이 강한건 지금 군심에서는 어찌할수없다고보고 그에따라 초중반에칼을 어느정도는 테란에게 주어져야한다는거지. 토스가 개잘막아서 이기고 다들 와 토스가개잘햇네가 되어야지 종빨이네 라는말 나오는것도 ㅈㄴ이상하고.

그리고 그걸 막는 가장큰요소가 예언자고.

그리고는지뢰는 테란이 초중후반 힘싸움에서까지 다써서 함부로건들면 광전사막기가 힘들어지니 예언자를 건드는것과는 다르게 크게 영향을 끼침.ㅇㅋ?

내가 말하는 다양성은 서로의 타이밍과 할수잇는 시도할수 잇는빌드가 이것저것 나와야된다는거지 새로운양상은 나올수가없음 이제와서는.

뭐 강민수가 대토스전 새로운양상꺼내들거나 지금 메카닉, 영생울트라인 저테전처럼 갑자기 혜성처럼 나타날수도 맵에따라 바뀔수도 잇는거지만 지금 예언자는 언제어디서나 오피. 고로 너프는 필요함.
아이콘 아르노르 (2015-08-14 03:42:1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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님이 생각하는 예언자 너프 이유에 대해선 잘 알고 대체로 공감함 다만, 나는 게임 밸런스도 밸런스지만 하는 것보다 보는 입장에서 좀더 많은 경우의 수를 원했을뿐임
그리고 항상 새로운 양상이나 테프전 후반에 대한 해결 이야기가 나올 때마다 군심에서는 해결할 수 없다는 말만 나오니 참 슬플 따름
아이콘 심리전 (2015-08-14 03:43:4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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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프하면 다양한 초반양상이 나올거라는거 빼고는 다 맞는말이네

예언자가 op는 맞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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