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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RenieHouR
작성일 2011-01-19 01:27:20 KST 조회 2,3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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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사용되는 맵과 밸런스에 대한 고찰.

젤나가 동굴은 프테에서 플토가 꾀 좋습니다.

젤나가 동굴이 국민맵이니 뭐니 하는데 끄는 테란이 있는 정도.

너무 앞마당이 넓고 방어해야 할 지형이 많아서 플토가 6파수기 멀티하고 밀면 너무 그런거죠.

저테 저플은 문제는 별 문제는 없습니다.

 

밀림분지는 프테 프저 모두 플토가 좋지만 프저에서 저그가 공격적이면 달라질 수 있습니다.

프테같은 경우는 테란이 딱히 싸울 자리가 없습니다. 이게 또 공성전차가 좋아진다는 뜻이기도 한데

요즘 공성전차와 화염차, 밴시와 마린으로 후반전 하는 테란들도 있긴한데 드물죠.

그 만큼 좀 별로라는 소리이기도 하고...

 

델타 사분면은 너무 테란이 좋습니다. 이 이유는 젤 나가 동굴과는 같지만 다른 이유죠.

젤 나가 동굴은 러쉬거리가 먼데 앞마당이 넓어서 테란이 방어하기 힘든거고

델타 사분면은 러쉬거리가 짧은데 앞마당이 넓어서 테란이 공격하기 좋은거죠.

그렇다고 뒷마당을 가져가면 언덕지형.. 저테 저플 모두 힘듭니다.

 

전쟁초원은 역시 테란이 좋습니다. 앞마당 입구가 좁아서 프테에서 플토가 버틸 순 있긴 한데

언덕 아래에서 탱크 포격, 짧은 러쉬 거리는 저그에게 지옥이나 마찬가집니다.

프저전은 가끔 저그가 속업하고 점막 융단 깔아주면서 히드라 웨이브 하는 게 강력합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아예 못막아! 수준은 아닙니다. 사실상 그런 건 델타가 더 좋거든요.

(단지 델타가 너무 테란맵이라 저그 플토 모두 끌 뿐)

 

 

 

그리고 현재 기사도에서 사용되는 맵들...

 

크레바스 같은 경우는 뒷마당이 쉬운데 본진 방어까지 아주 용이하며 러쉬 거리가 상당히 멉니다.

심지어 드랍 극복도 어려울 수준으로 멉니다. 게다가 중앙 지역은 불필요하게 넓어서 저테전에서는

테란이 싸울 자리가 없고, 프테전에서는 플토가 싸울 자리가 없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십자포화같은 경우는 러쉬거리는 멀지 않으나, 러쉬를 가는 길목 길목 탱크가 버틸 자리가 많아 저테전에서

이상할정도로 테란이 좋습니다. 그리고 프테전에는... '탱크가 좋다' 라는 건 거신이 테란에게 좋다는 뜻이죠.

프테는 플토가 좋습니다. 십자포화가 플토 승률이 높은건 순전히 테란 때문이죠.

 

공허의 유산은 아주 적절합니다. 프테전에서 젤나가 동굴같은 현상이 일어나지도 않고,

프테전에서 너무 싸울 자리가 없기도, 있지도 않고 프저전에서도 서로 타이밍이 잘 맞아떨어지면서

잘 맞는 맵이죠.

 

 

 

 

총 결론

러쉬거리가 짧을수록 프테에서 테란, 테저에서 테란이 유리해지며,

러쉬거리가 멀 수록 프테에서 플토, 플저에서 저그가 유리해집니다.

아주 적절하게 절충책을 찾는 건 젤 나가 동굴 러쉬거리 수준? 33초 던가요?

그리고 앞마당 길목은 너무 넓으면 프테전에서 플토, 너무 좁으면 일방적으로 플토가 좋습니다.

너무 넓어도 너무 좁아도 안 되고, 제 생각에 공허의 유산처럼 앞마당 길목이 언덕 + 넓은길 + 좁은길로

되어있는 게 정말 좋아 보입니다. 물론 다른 구도를 생각 해 볼 수도 있겟고...

그리고 뒷마당 시스템은 저그와 플토에게 너무 좋게 작용합니다. 사실 스타1에서

그 우주 지형 맵... 뭐드라 여튼 그 옛날에 뒷마당 있던 맵 이후로 다들 뒷마당에 매료되어있는데

이게 밸런스를 해칠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꿀가스는 플토에게 좀 좋다는 걸 부정할 수 없습니다. 물론 저프전에서 저그가 선택권이 많아지는

점에서도 좋아질 수 있지만 프테전에서만큼은 플토가 좋습니다.

사실 기사도 연승전에서도 기사도님이 "드디어 밸런스가 맞습니다!!" 라고 하시는데

사실 그동안 테란 좋고 저그 나빳다고 반대가 되어서 밸런스가 맞는 게 아닙니다.

이젠 너무 멀면 저그가 좋아지는 게 새로운 문제가 된 거죠.

 

 

현재 구상중인 건 아에 유불리가 없도록 정확한 대칭인 3인용,

아예 비대칭이되 그래도 너무 스타팅 가짓수가 머리아파지긴 싫으니 3인용 비대칭,

꿀네랄과 미네랄이 섞여서 멀어도 테란에게 좋게 만들기 등...

더 아이디어를 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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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DarkArchon (2011-01-19 01:40:4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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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론은 맵홍보란 말인가...
아이콘 JaGenau (2011-01-19 04:40:1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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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뒷마당 시스템은 저그와 플토에게 너무 좋게 작용합니다

동의 할수 없네요. 뒷마당 있으면 저그가 많이 불리해지죠. 지금 신맵들이 저그에게 좋은것은 뒷마당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거리가 멀고 저그가 한타 할만한 지역이 많고 또 확장하기에 좋기 때문이죠.
아이콘 나엘개간지 (2011-01-19 12:10:0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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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닥에다가 간디 얼굴이랑 문명토스 레니아워! 랑 곰TV GSL 소니에릭슨 등 마크 새기기 ㅋ
RenieHouR (2011-01-19 12:36:3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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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Genau // 솔직히 맵이 작고 뒷마당이 있다면 저그가 불리합니다.
맵이 커지고 뒷마당이 있으면 그게 문제가 되는거죠.
lutedia (2011-01-21 20:36:0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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뒷마당은 플토가 많이 좋아지고 저그는 별로 이득이 없는것 같습니다

비대칭 맵은 스1의몽환 같은 맵을 바라시는 것 같네요 저도 공감입니다.

스타팅에 따라 다양한 전략이 나오게 된다면 게임이 재밋어 지겠죠

종족별 입구의 크기가 벨런스에 미치는 영향도 추가되면 좋겠네요

입구가 넓으면 저그가 매우 좋아지고 좁아지면 플토와 테란이 좋아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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