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짱세프라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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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1-01-21 20:34:37 KST | 조회 | 3,624 |
제목 |
알까기 오토캐스팅 논쟁에 관한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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찬성측과 반대측의 논거
찬성측 논거1 - 무의미한 컨트롤이다
찬성측 논거2 - 저그 신규 유입의 주요 장벽이다
반대측 논거1 - 고수와 하수의 실력을 가르는 기준이다
반대측 논거2 - 밸런스가 무너진다
반대측 논거3 - 손맛이 있다, 펌핑만 하는게 아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찬성입장입니다.
반대측 논거를 하나하나 반박해 보겠습니다.
고수와 하수의 실력을 가르는 기준이다?
제 생각엔 가장 얼토당토 않은 관점입니다.
그럴거면 일꾼 랠리나 마법사용시 한명만 쓰기 등등의 편리한 인터페이스도 없어졌어야 합니다.
일꾼 나올때마다 광물에 붙이는 것 역시 스1시절 실력의 주요 잣대였습니다.
전략게임에서 여왕 알까기처럼 단순반복적인 피지컬을 얼마나 꾸준히 하느냐가 중요한 요소가 된다면,
그리고 그것이 "실력"이라는 이름으로 포장된다면 그건 더이상 전략게임이 아닙니다.
아케이드 게임인것이죠.
이미 자신은 그런 반복 작업을 잘 하는데 뉴비가 날로먹는게 못마땅한건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드네요.
밸런스가 무너진다?
만일 밸런스가 무너질 거라면 이미 무너진 밸런스가 맞습니다.
블리자드의 밸런스는 항상 최상위권을 염두에 두고 패치를 진행하며,
이러한 단순 반복 작업을 완벽하게 해내는 저그유저를 기준으로 패치를 하겠죠.
즉 이미 밸런스를 맞추는 입장에서는 오토와 다름없게 플레이하는 유저가 기준점이라는 겁니다.
그리고 인터페이스를 일부러 불편하게 유지하여 밸런스를 맞추어야 한다면,
테란 해불병력 상향하고 병영을 한꺼번에 선택되지 않게 패치하면 그건 옳은 방법인가요?
밸런스는 인터페이스와 무관하게 맞추어야 합니다.
만일 오토펌핑과 다름없는 플레이를 할 경우
저그가 사기라면 저그를 조금 하향하더라도 오토는 해주어야 맞는거죠.
손맛이 있다, 펌핑만 하는게 아니다
오토 끄면 됩니다.
손맛 느끼고 싶은 사람은 오토 꺼두고 수동으로 해주면 그만이에요.
여왕마나를 아끼고 싶은 사람은 역시 오토를 끄면 됩니다.
무의미한 인터페이스를 굳이 유지한다는게 저는 정말 의아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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