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ayXP

서브 메뉴

Page. 1 / 12504 [내 메뉴에 추가]
글쓰기
작성자 아이콘 김노숙
작성일 2016-07-20 16:29:18 KST 조회 918
제목
게임 시스템 및 전체 기획 궁금해하시길래 좀 도움 요청함니다

1) 시작

플레이어는 원하는 캐릭터 7개 중 하나를 선택하여 게임을 시작함(5개의 캐릭터는 잠금된 상태이고 게임 내에서 특정 퍼포먼스를 보여야 해금할 수 있음).

게임 시작은 (인트로 동영상 후) 플레이어 캐릭터가 우주선 앞에 쓰러져 있다가 일어나는 상태로 시작함. 

2) 초반
ㄱ.목표
  초반 페이즈에서의 목표는 생존 및 집터를 찾으며, 또 현재 환경을 파악하는 것. 플레이어는 무작위 생성된 지도를 돌아다니면서 기초 자원을 모을 수 있으며, 이 과정에서 새로운 생명체와 상호작용함.
  생명 수치 조절: 플레이어는 생명 수치, 특히 초반 페이즈에서는 온도/허기/목마름/수면을 정상적으로 조절해야 할 필요를 가짐. 이는 자연스럽게 플레이어가 불을 피울 뿐만 아니라 여러 자연의 산물들을 먹고, 집터를 찾아야 할 이유를 찾아줌. 즉, 기초 시설물의 건설.

ㄴ.위기
  이상효과: 초기 페이즈에서의 이상효과는 감염, 질병, 중독 등으로 나타날 수 있음. 특히 새로운 이상효과에의 노출은 플레이어에게 어떻게 그 이상효과를 치유할지 여러 방법을 찾아나가도록 강요함. 힌트는 툴팁 및 여러 연구 결과로 제공될 수 있을 것.
  포식자: 초기 페이즈에서 만나는 포식자에게 한 번 잘못 긁히기만 해도 살아남기는 쉽지 않을 것.

ㄷ.탐험요소
  주환경과 생태계: 어떤 주환경에서 나타날지는 게임 시작 전에 선택함. 생태계는 플레이어의 소모에 따라 서로 유동적으로 변화하며, 플레이어는 자기가 속한 땅에 집이 있으니 완전히 벗어날 수 없지만 빠르게 생태계를 소모하면 소모할수록 더욱 넓은 곳을 탐험하게 강제됨 -> 이는 집에 돌아오기 힘들게 만듦. 즉 최대한 아끼면서 플레이할건지 펑펑 쓰면서 전초기지 만들면서 살아갈건지는 플레이어가 선택할 몫.
  부환경: 주 환경 속에 특정한 부환경이 존재함(예: 동굴, 온천, 산호섬 등의 자연 경관). 이런 경관을 탐험하는 것은 리스크와 이득을 동시에 가져다 줌. 예를 들면 동굴에는 매우 무시무시한 포식자가 있는 대신 평원에서는 찾기 힘든 티타늄 광맥을 찾을 수 있을 것.
  연구: 플레이어는 급조된 과학 시설물을 통하여 화학반응을 관찰한다는 설정으로 새로이 발견하는 물품들을 연구하여 그 물품으로 해나갈 수 있는 걸 더 많이 알게 됨(예를 들면 약용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든지).
  
3) 중반
ㄱ. 목표
  중반 페이즈에서의 목표는 신호소 및 일부 고급 시설물의 건설. 운신폭 및 할 수 있는 작업이 늘어나지만 본격적인 정신적 문제가 시작됨. 더 나은 물품의 제작의 첫번째 성공은 그 자체로 캐릭터의 정신상태를 낫게할 수 있으며(자신감의 증진), 또 고갈되기 시작하는 생태계는 플레이어가 더 효율이 좋은 물품과 시설물을 제작하는 것을 강요함. 

ㄴ. 위기
  정신 문제: 다른 생명 수치와 다르게, 정신력 수치는 이상효과가 지속되면 최대값이 감소하기 시작함. 즉 어떤 이상효과를 얻은 다음 그것을 여러 방법을 통해 해제하길 성공한다고 하더라도 최대값 자체가 감소하기 때문에 플레이어는 캐릭터가 완전히 폐인이 되기 전에 빨리 탈출할 방법을 찾아야 함. 이는 신호소의 건설(게임의 승리 요건)을 플레이어가 미루지 않도록 함.

ㄷ. 탐험요소
  좌초된 우주선: 좌초된 우주선은 플레이어의 우주선 외에도 몇 개가 더 있음. 가까운 것부터 플레이어는 하나씩 찾아나가서 해체할 필요가 있는데, 좌초된 우주선의 해체는 굉장히 많은 아이템을 제공하며, 추가로 중요 아이템 '블루스크린 탭'을 플레이어는 얻을 수 있음. 블루스크린 탭은 고급 시설물을 만들 때 들어가는 재료 아이템으로 고급 시설물의 설계를 드론에게 제공하는 전자제품이라는 설정.
  신물품 제작과 고급 시설물 건설, 우주복 강화: 근미래 기술력이 적용된 새로운 무기와 물건은 게임 경험을 초반의 '원시적인' 상태와 다르게 할 것임. 플레이어는 블루스크린 탭의 개수 제한 및 재료 제한 등으로 모든 고급 시설물/고급 물품을 가질 수 없으며 여러 시설물과 물건들 중 일부만을 선택해서 가져야 함. 이는 플레이어들에게 게임마다 필요에 따라 다른 선택권을 제공할 수 있음.

4) 후반
ㄱ.목표
  신호소 건설 완료 후 성공적인 생존. 더 좋은 엔딩을 보기 위한 탐구. 플레이어의 선택에 따라 캐릭터는 일정 방면에서 최대의 효율을 낼 수 있음. 추가 기획 필요

ㄴ.위기
추가 기획 필요

ㄷ.탐험요소
추가 기획 필요

5) 엔딩
멀티 엔딩: 캐릭터가 어떤 과정을 거쳐왔는지, 정신상태 및 생존수치를 얼마나 잘 조절해왔었는지에 따라 지구로 귀환한 캐릭터의 결말을 한 페이지 분량의 글로 읽을 수 있음.

정신 상태를 관리하기 위해서 술과 마약에 의존한 캐릭터는 게임을 이기더라도 배드 엔딩을 맞게 됨. 하지만 정신상태를 비교적 '건전한 방법'으로 잘 조절했을 뿐만 아니라 여러 수집품 연구에 성공한 플레이어(물론 이런 방식으로 하면 난이도가 더 어려워짐)는 굿 엔딩을 보게 될 것. 추가 플레이 요소 부여. 

지속적인 허위 신고시 신고자가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신고 사유를 입력하십시오:

베플 아이콘 [Ranrande] (2016-07-20 16:32:59 KST)
5↑ ↓0
센스 이미지
개발사 악덕 사장이 바뀌면 더 재밌겠따~
김노숙 (2016-07-20 16:29:31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한번 읽어보시고 '이러면 더 재밌겠따~' 같은거 던져주셔도 큰 도움 됨니다
아이콘 [Ranrande] (2016-07-20 16:32:59 KST)
5↑ ↓0
센스 이미지
개발사 악덕 사장이 바뀌면 더 재밌겠따~
아이콘 파워군[성격파탄] (2016-07-20 16:33:49 KST)
0↑ ↓0
센스 이미지
캐릭터 특성을 잘 정해두거나
올캐릭 클리어시 진엔딩이 필요하겠는데요.

초반 해금 캐릭터는 당연히 기본캐릭일텐데
7번이나 반복플레이를 요구하려면 어지간한 매력요소 없으면 안할텐데
아이콘 파워군[성격파탄] (2016-07-20 16:34:31 KST)
0↑ ↓0
센스 이미지
난이도 부부은 없나요? 이런게임에서 뻔한 쉬움, 어려움 같은거
김노숙 (2016-07-20 16:35:02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사실 FTL 함선처럼 엄청난 차이를 주고 싶은데 그런걸 어떻게 해야할지가 좀 애매하긴 함
김노숙 (2016-07-20 16:35:11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난이도 구분 자체는 없습니다
아이콘 그게모양 (2016-07-20 16:35:16 KST)
0↑ ↓0
센스 이미지
그러니까 SF굶지마임?
아이콘 qop (2016-07-20 16:35:23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스페이스오디세이나 이벤트호라이즌 같은 상황은 없나요?
김노숙 (2016-07-20 16:36:03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음 좀 철저하게 과학적으로 하려는거

SF굶지마! 그렇다고 합시다 ㅡㅡ
아이콘 파워군[성격파탄] (2016-07-20 16:37:57 KST)
0↑ ↓0
센스 이미지
맵 지형은 랜덤이라했는데

문명처럼 아예 랜덤 지향인지
아니면
다야한 맵을 두고 하는건지
아이콘 CF_Crusader (2016-07-20 16:38:58 KST)
0↑ ↓0
센스 이미지
게임상의 툴팁 대신에 게임내의 오브젝트를 통해 플레이어에게 힌트를 주는 방법은 없을까요
이를테면 같이 학습하는 AI가 있어서 특정 상황을 발견하면 이에 대한 해석을 해줄 수 있는 역할을 해준다든지

툴팁은 게임을 한다는 느낌을 주지만 오브젝트를 통한 알림은 게임보단 좀 더 현실적으로 뭔가를 한다는 체험을 줄 듯 해서요
김노숙 (2016-07-20 16:39:23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절차적 지형 생성을 이용한 '그럴듯한 지형'을 제작합니다

대신 부환경은 어느정도 만들어져 있는 것에 덧붙이는 식으로 제공할 것
김노숙 (2016-07-20 16:39:41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우주선 컴퓨터 AI를 생각해봤는데 고려해보겠습니당
아이콘 qop (2016-07-20 16:40:21 KST)
2↑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성욕해결은요?
김노숙 (2016-07-20 16:41:03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매슬로우의 욕구위계설에 따라 그정도로 절박한 환경에서 성욕 생각은 들지 않을 거라고 봅니다
아이콘 아르노르 (2016-07-20 16:41:43 KST)
0↑ ↓0
센스 이미지
용변은?
아이콘 파워군[성격파탄] (2016-07-20 16:42:24 KST)
0↑ ↓0
센스 이미지
위기부분은 랜덤하게

소행성이 떨어지거나
행성의 자전이 늦어서 밤낮이 길어 태양열 충전등이 불가능하거나
행성에서 화산이 터지거나
대형해일이 발생하거나

랜덤 요소 같은걸 넣는건 어떤가요?
난이도 조절용으로 조금발생, 자주발생등 추가해도 될것같고
김노숙 (2016-07-20 16:43:43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네 자연재해 랜덤인카운터도 생각했는데 안 썼네요 좀더 자세히 고려해보겠습니다 고맙습니다
LightBringer (2016-07-20 16:43:44 KST)
0↑ ↓0
센스 이미지
발매 플랫폼은 스팀 얼리 엑세스나 그린라이트 같은 걸로 하실 생각인가요
김노숙 (2016-07-20 16:45:06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스팀 그린라이트요
아이콘 qop (2016-07-20 16:48:16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다른 생존자와의 상호관계는 없나요?
돌죽처럼 죽은 캐릭터가 적으로 등장한다던가
죽은 캐릭터가 사용하던 물자를 발견해서 다시 사용한다던가
그런 요소는 없나요?
김노숙 (2016-07-20 16:48:51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그건 나중에 고려해보겠습니다. 일단 처음으로 발을 밟는 완전히 새로운 세계라는 이미지를 주고 싶어서.
아이콘 팽귄통조림 (2016-07-20 16:52:12 KST)
0↑ ↓0
센스 이미지
정신병치료의 목적으로 외계생물을 잡아다 애완동물로 키울수있나요 ㅡㅡ?
아이콘 파워군[성격파탄] (2016-07-20 16:53:42 KST)
0↑ ↓0
센스 이미지
탐험부분 방향은 어떻게 갈껀가요?

리얼 과학적으로 산,들,동굴 위험지역 탐험으로 그칠것인지
아니면 스페이스 오페라, 크툴루등 판타지 요소를 첨부할것인지
혹은 시나리오 모드로만 별도로 존재하거나, DLC로 판매하던지

이것에 따라서 작품 방향성 볼륨, 구매층이 달라지기도할텐데요
김노숙 (2016-07-20 16:54:28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판타지 요소는 절대 없을 겁니다.
아이콘 스텝포덕 (2016-07-20 16:54:54 KST)
0↑ ↓0
센스 이미지
사일런트힐의 ufo 엔딩 처럼 특정 조건을 만족하면 나오는 코믹 앤딩은 어떨까여 버게 같은 세계가 갑자기 펼처지는거죠!
아이콘 A-27크롬웰 (2016-07-20 16:56:03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생태환경은 같은 식생이면 항상 같읍니까 아니면 랜덤요소가 있읍니까
김노숙 (2016-07-20 16:56:55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약간 무작위면 좋겠는데..
아이콘 A-27크롬웰 (2016-07-20 16:58:28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각 생명체의 스탯에 랜덤성을 줄 수도 있고, 생명체 풀이 많다면 로테이션 돌릴 수도 있고...
김노숙 (2016-07-20 17:01:25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좋습니다.
아이콘 파워군[성격파탄] (2016-07-20 17:02:01 KST)
0↑ ↓0
센스 이미지
난이도에 따라서 적대적 에너미 체력을 올릴수도있고
난이도 구성법도 생각은 하셔야

더불어 가장 중요한건 2회차 3회차를 어떻게 유도하냐임

하드한 게이머는 다들 최종난이도 하드코어를 즐기지만
소프트한 게이머는 평범하게 즐기는 경우도 많아요.

저는 문명즐길 때 적이 쉽든 어렵든 내 선택문명이 강하든 약하든 왕이상으로 올려본적은 없음

코에이삼국지 할때 조금 하드하게 했는데
장수제는 능력치 좋은 관우, 제갈량은 물론 엄백호도 종종 천하통일 목표로 플레이했는데 반복 플레이가 유도가 안되면 그것도 나름그럼

캐릭터 해금이 그만큼 매력적인가도 고려해야함
김노숙 (2016-07-20 17:03:41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해금 자체는 굉장히 쉽게 할겁니다.
아이콘 팽귄통조림 (2016-07-20 17:06:39 KST)
0↑ ↓0
센스 이미지
근데 여러 케릭터간의 차이가 뭐임 ? 그냥 스텟차이?
아이콘 파워군[성격파탄] (2016-07-20 17:09:39 KST)
0↑ ↓0
센스 이미지
1. 현재기준 결과적으로 7개의 각기 다른 능력치와 스토리를 가진캐릭터로 플레이를 하는데
2. 해금이 쉽다하더라도 그 7개의 캐릭을 7번이나 엔딩을 봐야하는점
(중간에 해금이 되더라고 기존플레이를 바로 접고 새로 플레이는 안하죠.)
3. 캐릭터별 게임 플레이에 영향 없는 시나리오로 랜덤 지도플레이가 반복된다는점
사실상 수치에 따른 멀티 엔딩 노가다도 필요할지 모르는데 업적이나 올클에 민감한 사람에게
별 부담감없이 즐길수 있냐 문제점 여부 등

4. 해금 그 자체보다는 현재 시스탬으로는 1번하고 끝이 아니라
5. 같은 내용2~3번 이상 즐겨도 재밌어야하는건데 그 방향성을 잡을수 있냐 여부
기획 및 스토리 개발 수정단계에서 매우 중요해보입니다.

p.s 최근 루리웹에서 용사 죽다라는 게임 리뷰를 봤는데
반복플레이(2~3회차 이상) 요구하는 게임이 마지막이 흐지부지하거나
반복플레이 자체에 매력을 못느끼면 생각이상으로 저평가 받는다는것을 느꼇습니다.
김노숙 (2016-07-20 17:10:14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일단 캐릭터들의 이야기를 만들 거에요.. 그래서 게임 시작하면서 내내 플레이어 '저널' 일기를 쓰게 할 겁니다 디스 워 오브 마인의 저널이죠. 이걸 통해서 스토리텔링을 하면서 캐릭터들 간의 이야기를 제공할겁니다.

그외에는 스탯 차이랑 플레이 방식 차이 ㅇㅇ
BacardiGold (2016-07-20 17:20:55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엔딩 나오고 그냥 바로 끝나는게 아니라 엔딩봐도 계속 할수있게 파고들기 요소가 있는게 좋을듯? 뭐 스토리는 특별히 더 안넣어도 여태까지 키운 캐릭으로 무쌍한다던지 고난이도 탐험지역을 넣고 거기다 미처 회수하지 못한 복선등을 회수할수있는 정보를 넣어둔다던지 아이템 콜렉팅하게 레어 장식품스러운걸 넣는다던지
아이콘 [사막여우] (2016-07-20 17:25:27 KST)
0↑ ↓0
센스 이미지
계절이 변하는것도 좋을거 같네요.
겨울엔 체온유지를 위해 평소보다 많은 자원을 사용해야 하고 밖에 나가서 탐험할수 있는 시간도 줄어들지만 야생동물의 위협은 적어진다거나
아이콘 A-27크롬웰 (2016-07-20 17:30:18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식물과 동물에 색장난치면 무작위 스텟과 함께 생태적 다양함을 보충해줄것으로
아이콘 파워군[성격파탄] (2016-07-20 17:31:57 KST)
0↑ ↓0
센스 이미지
만렙식물 쪼렙식물
아이콘 [사막여우] (2016-07-20 17:37:18 KST)
0↑ ↓0
센스 이미지
그리고 랜덤 인카운터에 날씨요소를 넣는것도 좋을거 같음.
비가 오는 날에는 평소보다 체온이 더 빠르게 내려가지만 식물들이 빠르게 자라나고 밖에다 통을 매달아서 물을 받아 비를 식수로도 쓸수 있게 한다던지
BacardiGold (2016-07-20 17:40:57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특기 시스템같은건 프로젝트 좀보이드 벤치마킹해도 괜찮을듯?
김노숙 (2016-07-20 17:44:11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좀보이드 별로 안좋아하지만 그건 가져올생각있음 플레이어가 직접 만드는 캐릭터 이런 느낌
BacardiGold (2016-07-20 17:45:48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난이도 조절로 장님+귀머거리+비만 같은 마조히스트용 캐릭만들수있게하면 재밌을듯
댓글을 등록하려면 로그인 하셔야 합니다. 로그인 하시려면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롤토체스 TFT - 롤체지지 LoLCHESS.GG
소환사의 협곡부터 칼바람, 우르프까지 - 포로지지 PORO.GG
배그 전적검색은 닥지지(DAK.GG)에서 가능합니다
  • (주)플레이엑스피
  • 대표: 윤석재
  • 사업자등록번호: 406-86-00726

© PlayXP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