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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testidn1
작성일 2013-04-08 19:49:24 KST 조회 1,5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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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심 미션 수가 적은(자날에 상대적으로 꿀리는) 이유.

개인적으로는 2가지 큰 이유가 겹쳐서 그렇다고 봅니다.


1. 초보자의 접근성을 높히려고 했고


2. 저그란 종족 자체가 원래 스트레스만 받는 캠페인에 부적합한 종족이죠.




테란의 경우 스1 오리지널부터 재미있는 미션들이 많았죠. 


모든 유닛이 원거리 유닛이고, 서로간의 상성과 조합이 잘맞다 보니


침투, 방어, 전략적 공격 등등 정말 재밌고 풍부한 미션을 만들어 낼 수 있죠.



반면 저그는 유닛 자체가 재미있는 유닛이 별로 없죠.


스1 저그 미션들을 생각해보면 대부분 재미가 없다는 걸 알게 되죠. (재밌는건 오메가 정도??)


대부분 근거리 유닛이고, 체력이 약하며, 교전보단 생산과 점막생성에 초점이 맞춰져 있죠.


배째면서 벌이는 심리전, 기동성의 끊임없는 난전, 자유로운 체제 전환하며 궁극의 하이브 유닛을 모으는 맛이


저그 본연의 플레이 할때의 맛인데


캠페인에서 구현이 불가능한 면이 있고. 다양한 형태의 미션에 그렇게 적합한 종족이 아니죠.


다시 말해 종족 자체가 재미있는 미션을 만들기 정말 힘든 종족입니다. 



이를 안 블리자드 직원들은 게으름 영혼을 짜내어


니아드라, 케리건 키우기, 히페리온, 감테키우기, 디아블로 원시저그 보스 등등 다양성을 주었죠.


그런데 미션을 만들다 보니 버거워지는 겁니다.


이런 색다른 걸 넣치 않는 함 비슷비슷하고, 딱히 다르거나 재미있는 미션을 만들어 내기 어려워지는 거죠.



그래서 미션 수가 줄고 여기에 자날보다 많은 스토리를 꾸겨 넣다보니 뜬금뜬금...



블리자드가 생각이 조금 더 있었다면


1. 프로토스나 테란 미션을 조금 더 추가해주고.


2. 난이도의 격차( 어려움과 아주 어려움의 차이)를 크게 둬서 저그의 꾸역꾸역 똥줄 타가며 크는 맛을 느끼게 해주고


3. 진화 미션을 노가다성 어택땅이 아니라, 컨트롤 해야 깰 수 있는 (적어도 아주 어려움에서는) 아기자기한 미션들로 만들어줬다면 어땠을까 합니다.


결국 저그란 종족이 진입장벽이 높고, 재미있으려면 좀 어려워야 하는데 진입 장벽을 낮추려는 의도와 이리저리 겹치면서 미션 수는 줄고, 재미도 줄고, 스토리만 꾸겨 넣어버린 군단의 심장 캠페인이 만들어진거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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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징조 (2013-04-08 19:55:3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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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바우러 가디언 스1퀸 디파일러 등등 만들어놓고 데이터더미로 버린 것들을
군심에 추가했었으면 어떨까;;
아이콘 나하안 (2013-04-08 20:23:0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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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날에선 스타1 유닛 추가시켜놓고 군심에선 안 넣은것도 맘에 안들었음..
아이콘 파란도끼 (2013-04-08 20:27:4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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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도 기껏 스1유닛 거의다 만들어놓고 더미로 넣어놓고 공유때 저그 유닛까지 다 나오게 하겠다느니 하는거 보면 상부에서 빨리 완성하라고 해서 다급하게 마무리했던가 그냥 귀찮아졌던가 둘중 하나같음 ㅋㅋ
흑암마사 (2013-04-08 20:45:1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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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그유닛이 재미없어서 미션이 적다? 그렇다면 저그외 진영 컨트롤하는 미션이라도 잇어야지요.
하지만 외 진영을 조종하는 미션도 자날보다 적습니다. 실제론 히페리온 아케이드.캐리건 아케이드로 실제로 테란 미션 토스 미션이 없어요. 아래 댓글단 사람 말대로 스투코프 탈출 미션 하나만 생각해도 스토리 구멍메우기와 미션 다야화 둘다 해결될텐데
아이콘 vhdy (2013-04-08 21:01:2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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캠페인 수가 적은건 돈땜이겠죠.
김강건 (2013-04-08 21:30:5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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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장팩이라서 그런건데여
김강건 (2013-04-08 21:31:3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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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리지날보다 싸게 파는 확팩이 오리지날하고 비슷한 분량이면 블쟈 폭발할듯..
아이콘 MistaryX (2013-04-08 21:47:1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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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팩개념보다는 부작일텐데요...
그리고 저그라는 종족자체가 인물이 적습니다
솔직히 있어봐야 현존하는 저그 넴드급 영웅은 '케리건'밖에 없었습니다
심지어 그것도 감염된 테란이죠
나머지 다고스같은 사념체는 케리건이 숙청해버린지라
게임에 나올 영웅이 없다 이말이에요
자날에는 인간들 이야기니까 인간들이야 쉽게 인물설정이 잡히는데
저그는 군체의식때문에 눈에 띄는 넴드의 존재가 희박하죠
아이콘 DieKatze (2013-04-08 22:30:1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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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1에서는 초월체-정신체 개념으로 상위 개체들의 대화나 종족의 성향등을 간접적으로 설명하는데 써먹었지만 그걸 다 숙청했다는 지금의 설정은 블리자드 탓해야지 누구탓을 하겠습니까. 초월체를 중심으로 하는 구체제에서 케리건으로 넘어오는 신체제에서, 무리어미들이 군단내에서 어떤 역할을 맡고 이들이 어떤식으로 구체제와 모습을 달리하는 지에 대한 설명만 해도 게임 전체 내에 필요한 요소 다 얻을 수 있습니다. 스토리텔링을 못한건 블리자드가 실수한거지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니예요. 그런 의미에서 심각할 정도로 아바투르, 스투코프, 데하카가 갑툭튀였죠.
아이콘 빌리와심영 (2013-04-08 23:24:0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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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명히 블쟈가 2008년인가 2009년에는 확장팩의 개념이 아닌 3부작 대서사시라고 말했었는데... ㅠㅠ
아 다르고 어 다른 멧젠 성님... ㅠㅠ
아이콘 Silverbronze (2013-04-09 01:09:2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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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시군주나 타락귀, 수호군주, 포식귀, 파멸충 이런거 넣으면 미션 많이 길어졌을텐데 말이죠...
Rosh (2013-04-09 19:50:4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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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그의 주된 특성이라면 역시 - 돌격/침략/감염/물량 - 일테지요.
뭐, 군심 미션에도 어느정도 이 요소들이 다 들어가긴 했지만 어딘지 아쉬운 감이 적잖습니다.

케리건의 '육성·영웅전'이란 요소가 미션의 재미요소의 절반이나 차지해버리고
그러다보니 케리건을 부각시키기위해 [국지전]스런 맵들이 주로 선보여졌지요.
진정 저그를 표현하기위해선 스케일을 더욱 키워낸 '세 세력의 압박 -오메가전투'같은
미션이 더 있었어야지않나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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